# Study

Ⅰ. 성전에 여호와의 언약궤를 들여옴 5:1-10
본문에서는 열왕기상 8:2절이하와 마찬가지로 새로 건축한 성전에 여호와의 언약궤를 모셔들이는 내용을 기술해 놓았다.
(1) 여호와의 전을 위하여 마련한 여러가지 비품들을 들여올때에는 별다른 의식을 치르지 않았다(1절). 이물품들은 단지 성전의 창고를 채우거나 전체적인 분위기를 아름답게 하는데 필요한 도구의 구실을 하였을 뿐이다. 그러나 물품이 아무리 많아도 성전의 거룩함을 더하게 할수는 없었다. 결국 금을 거룩하게 하는것은 성전이었기 때문이다(마 23:17). 여기서 솔로몬이 하나님과 그부친 다윗을 향하여 정직하게 행한것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솔로몬은 일단 자기의 아버지 다윗이 하나님께 바친 물건이라면 고스란히 가져다가 새로 건축한 전의 곳간에 두었다. 또한 성전에서 사용할 기구를 넉넉히 만들고 난뒤에도 거기서 남은재료를 다른곳에 사용하지않고 장차 필요하게 될때를 대비하여 곳간에 모아두었던 것이다.
(2) 한편 여호와의 언약궤는 다른비품과 달라서 화려하고 장엄한 의식을 갖추어 성전에 들여오는 것이 합당한 일이었다. 그리하여 솔로몬은 화려한 의식을 준비하였던 것이다. 성전을 새로 지으면서 다른기구들은 모두 이전회막에 있을때보다 한층 크고 아름다운 것으로 바꾸어 놓았다. 크기와 모양이 변하지않은 물건은 속죄소와 그위에 놓인 그룹및 여호와의 언약궤 뿐이었다. 이사실은 비단 큰모임뿐만 아니라 소규모의 집회에도 하나님께서 똑같이 임재하사 은총을 베풀어주신다는 점을 나타내주고 있다.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두세사람만 모이더라도 하나님께서는 마치 이천이나 삼천에 달하는 군중을 대하시는 것과 똑같이 그들과 함께 하신다는 뜻이다. 여호와의 언약궤는 이스라엘의 장로들과 족장들이 모인자리에서 성전안에 자리잡게 되었다. 그자리에 모인 사람들로 말미암아 의식의 분위기는 한층 장엄하게 되었을 것이다(2-4절). 이렇게 많은사람들이 모인자리에서 제사장과 레위인이 언약의 궤를 매고 지성소안으로 들어가 솔로몬이 새로 만들어 세운 큰그룹의 날개아래에 내려놓았다(7,8절). '그궤가 오늘까지 그곳에 있으며'(9절)라는 구절을 이스라엘백성이 포로생활에서 풀려나 역대기서를 기록할때까지 볼수는 없다. 이는 역대기의 원본을 놓고 필사본을 만들때까지로 받아들여야 할것이다. 언약궤는 하나님의 임재를 나타내기도 하지만 예수 그리스도의 모습을 상징하는 의미도 지니고 있다. 만약에 예수 그리스도께서 성전을 떠나신다면 그곳은 곧 황폐해지고 말것이다(마 23:38).
(3) 그날에 제사장과 레위사람은 여호와의 언약궤와 함께 '회막과 장막안에 모든기구를' 함께 메고 새로지은 전으로 옮겨갔었다(5절).
(4) 여호와의 언약궤를 옮기는 일은 온백성이 기뻐하는 가운데 행하여졌다. 이스라엘 회중은 거룩한 절기에 맞추어 언약궤를 옮기면서(3절) 그수를 다 헤아릴수 없을정도로 많은 '양과 소로 제사'를 드렸다(6절). 사람이 영혼가운데 그리스도를 모시고 율법을 마음판에 새김으로써 보이지않는 언약의 궤를 소유하신 그순간부터 하나님의 성령이 거하시는 거룩한 전으로 변모하게 된다. 이로써 그사람은 영혼 깊숙이 참된기쁨과 즐거움을 맛보게 되는 것이다.

Ⅱ. 여호와의 영광이 가득한 하나님의 전 5:11-14
여호와의 언약궤를 성전에 들여오던날 솔로몬왕을 비롯한 이스라엘의 장로들은 할수 있는한 최선을 다해 장엄하고 화려한 의식을 준비하였다. 한편 하나님께서는 이들의 행동을 기쁘게 받아들이셨다는 증거를 보여주심으로써 언약궤를 옮기는 행사전반을 영화롭게 하셨다. 여호와께서 보내신 영광의 구름으로 가득해지자 성전은 참으로 아름다웠다. 그아름다움은 수많은 보석과 정금으로 꾸며놓았을 때와 비교도 할수 없는 것이었다. 그러나 복음시대에 교회가 누리는 영광에 비하면 이역시 그렇게 놀랄만한 정도는 아니다(고후 3:8-10).
(1) 이부분에서는 하나님께서 어떠한 방식으로 성전을 소유하셨는지 살펴보자. 하나님께서는 이성전에 '구름이 가득차게' 하셨다(13절).
1) 이로써 솔로몬이 지은 성전도 모세시절의 회막과 같이 인정하신다는 뜻을 상징적으로 나타내주신 것이다(출 40:34).
2) 하나님께서는 인간이 허물과 죄로인하여 연약하여져서 거룩한 광채로 빛나는 하늘의 영광을 감당할수 없다는 것을 아시고 구름으로 그빛을 가리워 주셨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도 복음을 전하실때 비유를 들어 가르치사 제자들이 쉽게 깨닫게 해주셨는데 이는 결국 구름으로 거룩한 광채를 가리운 것과 마찬가지라 할수 있다.
(2) 하나님께서 성전을 받으사 스스로 소유하셨음을 나타내신때가 언제인지 살펴보자.
1) '제사장들이 성소에 있다가 나오매' 하나님께서는 성전을 받아들이셨다(11절). 성소에 있던 제사장들이 밖으로 나오는 것은 하나님의 소유를 그 보좌앞에 드린다는 것을 표현하는 방법이었다. 진정한 주인을 영접하기 위해서 성소안에 있던 사람이 모두 밖으로 나오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절차였다. 오늘날에도 각사람은 자기마음에 하나님을 모시고있는지 스스로 돌이켜보아야 한다. 물론 하나님께서 거하실 보좌를 마련하려면 먼저 그마음속의 더러움을 몰아내고 깨끗이 해두어야할 것이다.
2) 나팔부는 자와 노래하는 자가 일제히 소리를 발하여 찬송할때 하나님은 구름을 성전에 가득히 드리우셨다. 많은 양과 소로 제사를 드릴때가 아니라 일제히 찬송할때에 하나님께서 은혜의 표적을 보여주셨다는 사실을 예사로이 넘길수 없다. 찬송의 제물은 '뿔과 굽이 있는 황소'를 드리는 것보다도 더 '여호와를 기쁘게 하는 일'이다(시 69:31). 또한 여러사람의 마음이 하나로 뭉쳤을때 하나님은 축복을 내려주신다. 여호와를 향하여 '선하시도다'하는 것은 그영광을 높이는 일이다. 특히 사람들이 모여 한마음으로 그선하심에 대해 영광을 돌릴때 하나님은 크게 기뻐하시는 것이다.
(3) 이제 하나님께서 구름을 보내신 결과 어떠한 일이 있었는지 살펴보자. 제사장이 그 구름으로인하여 능히 서서 섬기지 못하였으니(14절). 말씀이 육신이 되어 깨끗게하는 불처럼 그성전에 임하시면 '그의 임하는 말을 누가 능히 당하며 그가 나타나는때에 누가 능히 서리요'라고 외치게될 것이다(말 3:1,2).

# 핵심
5:1-14
솔로몬은 언약궤를 성전에 안치시켰다. 그러자 성전에 구름이 임했다. 하나님이 성전을 열납하신다는 증표였다.

# 묵상
언약궤의 안치를 위한 소집 ( 5:2 )
솔로몬은 여호와의 언약궤를 다윗성, 곧 시온에서 예루살렘으로 가져가기 위해 이스라엘 장로들과 족장들을 예루살렘으로 소집했습니다. 솔로몬은 국가의 중대사를 각지파의 족장이나 장로들과 상의함으로써 민족통일을 꾀했습니다. 이점은 파당을 일삼는 현대교회와 정치지도자들이 각성해야할 점입니다.
궤를 멘 레위인 ( 5:4 )
레위인은 이스라엘을 대표해서 성소의 일을 하도록 선택된 사람들로서 궤는 그들만이 멜수 있었습니다. 그들은 세속적인 기업은 받지못했지만 하나님의 일을 하는 특권을 얻었습니다. 하나님의 성별된 사람으로서 성도들도 하나님의 일을 하도록 선택된 것에 감사하고 기뻐해야 하겠습니다.
두개의 돌판 ( 5:10 )
궤속에 들어있는 것은 두개의 돌판뿐이었습니다. 이돌판은 모세가 하나님에게서 받은 두번째 돌판으로서 하나님과 이스라엘의 언약이 회복되었음을 상징합니다. 또한 십계명은 하나님의 말씀을 상징하는 것으로서 세상끝날까지 있을 것입니다(마5:18).
하나님의 임재 ( 5:13, 14 )
언약궤가 성전에 안치되자 레위인들의 찬양중에 성전에 구름이 가득찼습니다. 구름은 하나님의 임재를 상징하는 것으로서 광야에서 유랑생활할때 하나님은 낮에 구름기둥으로 백성들을 지켜 보호하셨습니다. 제사에 하나님께서 임재하셨다는 사실은 하나님께서 그들의 제사를 열납하셨다는 뜻입니다. 성도들도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드림으로써 하나님께서 기뻐하실 예배를 드려야합니다(요4:24).

# 해설
성전건축 완공과 언약궤 안치 ( 5 )
이미 선왕 다윗이 갖추어놓은 준비를 바탕으로 솔로몬 자신의 마무리 준비가 끝나자 즉시 성전건축에 착수하였습니다. 그래서 무려 7년반이라는 기간의 대공사끝에 성전이 완성되었습니다. 본장은 성전건축을 마친후 언약궤를 다윗성에서 성전으로 메워올려 지성소에 안치한 사건이 기록되고 있습니다.
1. 백성들을 소집하는 솔로몬
1) 금, 은, 기구들을 보관함
솔로몬이 건축한 성전은 무녀 7년 6개월이나 걸려 솔로몬왕 제11년 8월에 완공되었습니다(참조, 왕상6:38). 성전건축이 완공되자 솔로몬은 부친 다윗이 드린 은과 금과 모든기구들을 가져다가 하나님의 전 곳간에 두었는데 이물건들은 이미 전에 다윗이 하나님에 구별하여 바친 것들이었습니다. 그는 그재료들로 성전의 온갖기구들을 만든후 남은것들을 다른용도에 쓰지않고 보관한 것입니다. 이처럼 우리들도 하나님께 바쳐진 것들은 특별히 성별하여 하나님의 일을 위해 보존해야 합니다.
a.성전건축을 완공함(대하5:1)
b.성전 봉사기구(대하24:14)
2) 백성들을 소집함
솔로몬은 여호와의 언약궤를 다윗성에서 메어올리고자 하여 이스라엘 모든장로들과 족장들을 예루살렘으로 소집하였습니다. 이 언약궤안에는 십계명이 새겨진 두석판과 만나가 담겨진 금항아리, 아론의 싹난 지팡이가 들어있었습니다. 언약궤는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임재와 동행하시는 표로 인식되었습니다. 따라서 언약궤가 옮겨지는 것은 이스라엘사람 모두에게 소중한 일이었습니다. 그리하여 솔로몬은 백성들을 소집한 것입니다.
a.제사장들이 궤를 멤(왕상8:3)
b.거룩한 궤(대하35:3)
3) 7월절기에 모임
솔로몬의 소집령에 따라 이스라엘 모든사람이 칠월절기에 왕에게로 다 모였습니다. 7월절기는 성전이 완공된후 11개월후인 솔로몬 5년 7월 8일부터 14일까지 솔모몬이 성전을 봉헌한 기간을 가리킵니다. 그런데 그기간은 7월 15일부터 21일 까지 거행했던 장막절기간 직전에 해당합니다. 장막절을 앞두고 성전봉헌식을 거행한 것은 가나안땅에서의 안식이 하나님의 인도하심으로 이루어졌음을 감사하려는 마음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a.칠월절기에 모임(대하5:3)
b.여호와께 감사하라(대상16:34)
2. 언약궤의 안치
1) 언약궤를 메는 제사장과 레위인
솔로몬은 500년동안이나 휘장안에 거하던 언약궤가, 영구한 처소인 예루살렘성전에 옮겨지는 것을 특별한 일로 여겼습니다. 그리하여 그는 제사장과 레위사람들을 통해 메어올리도록 했습니다. 다른 성경부분들을 보면 특별히 제사장이 언약궤를 메었다는 사실이 강조되고 있습니다(참조, 왕상8:5). 솔로몬은 언약궤와 성전에 대해 더큰 경외심을 갖도록 그일에 제사장을 택하였던 것입니다.
a.깨끗해야 함(출40:12-13)
b.백성을 축복하는 신분(대하30:27)
2) 궤앞에 모여 제사를 드린 회중
언약궤가 성전으로 옮겨지는동안에 회중들은 궤앞에 모여 제사를 드렸습니다. 솔로몬은 언약궤가 옮겨지는 이 영광스러운 행사를 기쁨과 감사로 바라보는 백성들의 마음을 제사로 드림으로써 하나님께 영광이 되도록 하였습니다. 그리고 궤를 옮길때에 있을수 있는 실수와 불완전함에 대한 하나님과의 화해의 필요함을 생각하였던 것입니다. 그러나 이때 솔로몬이 제사를 드린것은 하나님께서 주신 지혜에서 나온 것입니다. 그리고 왕이 정성을 다해 하나님께 제사드리는 모습속에서 이스라엘의 참왕은 하나님이심을 알수가 있습니다. 만왕의 왕이 되셔서 영광을 받으시는 하나님의 백성이 되는 기쁨은 제사를 통해 더욱 크게 됩니다. 양과 소가 수없이 많이 드려진 것은 정성을 다한 이스라엘백성 전체의 마음이었습니다. 그러므로 성전건축은 결코 솔로몬 혼자만의 일이 아닌 이스라엘백성 전체의 일이었으며 기쁨이었습니다. 이러한 시기에 백성들은 궤앞에 모여 정성을 다해 제사를 드린 것이었습니다.
a.셀수 없을정도(왕상8:5)
b.선하심과 인자하심(대하7:3)
3) 성전에 안치되는 언약궤
제사장들을 주축으로하여 다윗성에서 메어올린 언약궤는 솔로몬이 건축한 지성소 그룹들의 날개아래에 무사히 안치되었습니다. 언약궤가 내전 지성소 그룹들의 날개아래에 안치되는 것은 성전건축의 마지막단계가 됩니다. 역대기기자는 언약궤안에 두돌판이 있음을 상기시켜 줍니다. 그리고 이스라엘 자손이 애굽에서 나온후 여호와께서 언약을 세우실때 주신 돌판이 새로운 성전의 내전 지성소 그룹들의 날개아래 안치됨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솔로몬성전의 지성소에 안치한 두돌판은 하나님께서 처음에 주신것이 아닙니다. 왜냐하면 처음 두돌판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금송아지 숭배를 하는 죄악을 본 모세가 진노하여 부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이돌판은 시내산에 오른 모세에게 하나님께서 다시 주신 돌판입니다. 솔로몬은 언약궤를 지성소에 안치함으로 하나님께서 성전과 국가의 중심이 되신다는 뜻을 표했습니다.
a.여호와가 친히 기록하신 돌판(출24:12)
b.금고리가 달린 궤(출25:14-15)
3. 성전에 임한 여호와의 영광
1) 찬송과 감사를 드림
제사장들이 언약궤를 지성소에 안치하고 나올때 노래하는 레위사람 아삽과 헤만과 여두둔과 그아들들과 형제들은 세마포를 입고 제단동편에 서서 찬송과 감사를 하나님께 돌렸습니다. 이전에 이미 다윗왕은 성가대를 조직했고, 성가대책임자를 세워 찬양의 고유임무를 맡게 하였던바가 있습니다. 이제 이들이 성전봉헌식에서 준비된 귀한 찬양을 드렸던 것입니다.
a.직무를 맡은 자손(대상6:39)
b.즐거운 소리와 더불어(대상15:16)
2) 영광이 가득찬 성전
봉헌식의 마지막순서인 찬양소리가 계속될때 하나님의 전은 구름으로 가득 채워졌습니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계획하신 성전역사가 하나님의 뜻대로 이루어졌음을 인정하는 것입니다. 여호와의 영광이 구름과 함께 성전에 임할때 성전안은 어느 한부분도 빠짐없이 구름으로 가득하게 되었습니다. 구름은 하나님의 영광을 상징하는 것으로 구름이 가득하다는 말은 곧 영광이 가득하다는 말과 같은 뜻입니다.
a.구름은 하나님의 임재를 상징(겔10:3-4)
b.여호와의 영광을 상징함(출16:10)
결론
오랜세월동안 준비하고 성전건축에 착수한지 무려 7년이라는 긴세월을 통해 이제 하나님의 성전이 완공되었습니다. 하나님의 궤를 성전에 안치한 왕과 백성들의 기뻐하는 모습은 우리에게 많은 교훈을 줍니다. 세상의 어떤것보다도 하나님을 사랑하고 하나님중심의 삶을 살아가야 합니다. 또한 주의 전을 사랑하는 성도가 되어야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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