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tudy
Ⅰ. 두로의 위엄, 부에 대한 설명 27:1-25
(1) 에스겔 선지자는 두로를 위하여 애가를 짓도록 지시를 받았다(2절). 그곳은 여전히 번영의 극치를 이루고 있었으며 쇠퇴의 기미란 전혀 보이지 않았다. 그러나 선지자는 두로의 멸망을 슬퍼해야 했다. 왜냐하면 번영이 그들의 올무가 되기 때문이다. 그곳의 번영은 그곳의 파멸을 더욱 비통하게 만들 것이다.
(2) 그는 말할 것을 지시받았는데 '주 여호와'의 이름으로 말하도록 지시받았다.
1) 그는 두로의 교만을 꾸짖어야 했다. 두로야 네가 말하기를 나는 온전히 아름답다 하였도다(3절). 즉 그곳은 잘 건축되었으며 재물이 풍성하였고 교역이 왕성하였다.
2) 그는 두로의 주된 교만이 되었던 그번영을 꾸짖어야 했다. 두로성읍은 지중해의 극동에 위치하고 있어서 동부 지중해연안의 모든나라와 육상교통을 하기에 편리하였다. 따라서 그곳은 '여러섬 백성과 통상하는' 곳이 되었다. 그곳은 그리이스와 아시아사이에 위치하고 있었으므로 사방에서 오는 상인들의 집합장소가 되었다. 네지경이 바다가운데 있음이여(4절). 그항구에는 '큰배들'로 가득하였다(사 33:21). 그배들은 애굽에서 가져온 '가는베로 돛을 만들었는데' 그것은 '수'까지 놓여있는 것이었다(7절). 여기서 '돛'을 뜻하는 단어는 '돛'뿐만 아니라 '기'를 의미하는 것이기도 하다. 그들은 '청색 자색 베로', 즉 최고로 좋은 색깔의 최고로 좋은 천으로 차일을 만들었다. 두로는 자색으로 유명하여, '자색'은 두로의 색으로 불리기도 한다. 이 화려한 배에는 뛰어난 사람들이 승선하였다. 그배들의 선원들과 선장들은 그성읍 출신의 사람들이었다. 시돈과 아르왓거민들아 네사공이 되었음이 두로야 네가운데 있는 박사가 네선장이 되었도다(8절). 그들은 수리아의 '그발'로부터 '배의 틈을 막는 자들'을 데려다가 배들이 오랜 항해를 마치고 돌아올때 배를 수리하도록 맡겼다. 그들의 성읍은 뛰어난 군사력에 의해서 방비되었다(10,11절). 이스라엘 나라는 비록 두로옆에 위치하기는 했으나 그들에게 목재를 제공했을뿐 사람들을 제공하지는 않았다. 그러게 했더라면 유대민족의 자유와 위엄을 침해하는 일이 되었을 것이다(대하 2:17,18). 그들은 세상에 알려진 모든지역들과 교역을 하며 왕래를 하였다. 에스겔은 자신의 지식으로는 두로의 교역에 관해서 거의 알지 못하였다. 그는 제사장으로서 두로에서 아주 멀리 떨어진 곳으로 사로잡혀 갔으며 그곳에서 11년을 지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마치 자신이 두로의 세관원이라도 된양 두로의 상품 하나하나에 대해서 상세하게 말하고 있다. 온인류의 아버지되신 하나님께서는 자신의 지혜와 선하심으로 이나라에서는 이물품을 풍성하게 하시고, 저나라에서는 저물품을 풍성하게 하시어 다소간에 서로 돕도록 하신다. 한땅이 온갖 산물을 내지는 않는 법이다. 하나님의 섭리는 그은사를 모든사람에게 골고루 나누어 주신다. 즉 아무에게도 모든은사를 다주지 않으시며 각사람에게 각각의 은사를 베풀어주셔서, 비록 '온땅에 거한다' 할지라도 하나님께서 '한혈통으로 만드신' 자들간에 상호교역을 하도록 하신다(행 17:26). 그러므로 모든나라는 자기나라의 산물로인해서 하나님께 감사해야 한다. 이는 비록 다른나라만큼 부하지 않은 자들일지라도 세상의 공적인 봉사에 기여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유다와 이스라엘 나라도 두로와 교역을 하였다. 그들은 대개 실질적인 필수품인 '밀'을 수출하였으므로 두로는 이스라엘 나라에서 가져온 곡물로 생활을 하였다. 비록 두로가 사고파는 일, 즉 한지역에서 물품을 수입해다가 다른지역에 수출하는 일로 부유하게 되긴 했으나 본문의 16,18절에 나타나 있는대로 그들자체의 '제조품' 역시 많았다. 기술과 산업을 장려하는 것은 한나라를 위해 지혜로운 일이다. 이는 자체적으로 '제조품'을 만들어 외국에 수출함으로써 그나라의 부와 명예를 더욱 확장시키는데 기여하기 때문이다.
Ⅱ. 두로의 멸망에 대한 예언 27:26-36
두로의 멸망은 갑작스럽게 일어났다. 즉 두로의 태양은 정오에 저물었다. 그리고 그의 모든 부와 위세, 영화, 권세는 단지 그의 파멸을 더욱 비참하게 해줄 뿐이었다. 그것은 마치 조타수의 경솔함에 의해 침몰하는, 잔뜩 적재된 큰배와도 같았다. 네사공이 너를 인도하여 큰물에 이름이여(26절). 즉 그성읍의 통치자들이 갈대아인들과 전쟁을 벌이게 되었으며 결과적으로 멸망하고 말았던 것이다. 그들의 거만은 느부갓네살로하여금 그들을 공격하게 만들었고 또한 그들의 완고함은 결과적으로 그로하여금 두로를 멸망시킬 결심을 갖게할 정도로 그를 진노케 하였다. 동풍이 바다중심에서 너를 파하도다. 두로의 모든 부는 그곳의 '재물'과 '상품'과 '무역한 물건'과 함께 묻혀버릴 것이다(27절). 두로가 '패망하는 날에 모든것이 다 바다중심에 빠질 것이다.' 조타수들, 곧 방백들과 통치자들은 자기들이 얼마나 비참하게 실수했으며 따라서 얼마나 비참하게 파멸가운데 떨어졌는가를 보게될때, '물결이 흔들릴' 정도로(28절) 크게 부르짖을 것이다. 두로는 이전 번영에 대한 회고와 더불어 책망을 받아야 했다(32,33절). 전에는 유명했던 두로가 이제는 '바다가운데서 적막한 자'로 불리어진다. 어떤이들은 '심히 두려워하여' 근심을 나타낼 것이다(35절). 또한 비웃는 이들도 있을 것이다(36절). 그들은 그의 교만과 잘못된 처사를 조롱할 것이며 멸망당함이 마땅하다고 생각할 것이다.
# 핵심
27:1-36
두로의 영광과 아름다움과 강한 군사력을 묘사하고 난후에 그성읍의 몰락에 대해 애도한다. 두로의 멸망에 대한 애도는 우호적인 의미가 아니라 하나님을 버리고 택한 백성을 멸시한 자들은 반드시 멸망한다는 점을 강조한 것이다.
두로의 선박(27:5-7)
두로는 해상무역을 통해 세계적인 상업도시로 발전했다. 따라서 조선사업에 있어서 당시 세계최고의 기술과 시설을 갖추고 있었다. 선박의 판자는 헤르몬산의 잣나무, 돛대는 레바논의 백향목, 노는 바산의 상수리나무 등으로 만들었으며, 애굽의 수놓은 가는베로 돛을, 엘리사섬의 청색과 자색 베로 차일을 만들었다. 이러한 각종재료는 고대세계의 최고급품으로서, 두로의 부와 번영을 단적으로 말해준다.
# 묵상
두로와 해상무역 ( 27:3-10 )
두로는 바닷가에 위치해서 그들의 항구를 통해 애굽, 시돈, 이스라엘 등과 무역을 했습니다. 이들은 국제무역을 통해 많은 수입을 얻었고, 그들의 경제적 부요함은 교만을 가져와 결국은 하나님의 심판의 대망이 되고 말았습니다.
박사 ( 27:8 )
히브리어 ‘하캄’은 지혜로운 자를 가리키는데, 이방에서 박사들은 종종 ‘현자’나 ‘마술사’ 등을 말합니다. 본문에서 배의 선장이 된 두로의 박사들이란 별을 관측하고 기후를 판단하며 하늘의 별들을 섬기는 점성가이자 제사장을 의미합니다. 이들은 주로 항해를 통해서 무역을 하는 두로사람들에게 있어서는 참으로 중요한 존재들이었습니다.
두로의 용병 ( 27:10 )
‘네 군대가운데서 병정이 되었다’는 본문의 말은 용병을 가리키는 말로서, 당시 두로의 막강한 경제력과 탁월한 국제적 지위를 보여줍니다. 이러한 두로가 바벨론군대에 멸망당한 것은 전쟁의 승패가 하나님께 있음을 드러내는 것입니다. 이런 두로의 강한 군사력은 바벨론의 가공할만한 공격을 13년동안이나 버텼다는데서도 잘 나타납니다.
두로와 이스라엘의 무역 ( 27:17 )
두로는 베니게의 유명한 항구도시로서 두로의 왕 히람은 사자들과 백향목과 목수와 석수들을 다윗에게 보냈습니다. 그리고 솔로몬때에도 백향목과 잣나무 재목을 제공했으며 솔로몬은 대신 밀과 기름을 보냈습니다. 두로의 가장 유명한 특산물은 고대 염료중 가장 값비싼 염료인 자주 물감이었습니다.
다시스 ( 27:25 )
요나가 도망치려 했던 곳으로 유명한 이 항구도시의 위치에 대해서 정확한 것은 알수 없고, 다만 지중해 서편끝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본문에서 다시스의 배는 다시스사람의 배라기보다는 그곳으로 가는 배를 가리키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에시온게벨에서 오빌로 가는 여호사밧의 배도(왕상22:48; 대하20:36), 동쪽에서 온 솔로몬의 배도 다시스 배라고 불리웠습니다. 일반적으로 다시스의 배는 먼길을 다니는 큰상선을 가리키는 말입니다(시48:7; 사2:16).
# 해설
두로에 대한 애가 ( 27 )
겔26장에서는 여러가지 죄악을 범한 두로에게 심판이 내려질 것이 선언되었습니다. 그다음 장인 본장에는 하나님의 진노의 심판으로 말미암아 폐허가 될 두로에 대한 애가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두로는 모든나라가 부러워하는 부와 힘을 가졌었습니다. 그러나 멸망후 그 어떤나라에도 비교할수 없는 비참한 상태에 빠졌습니다. 본장은 이 극한 대비를 통해 악의 말로가 어떤지를 표현하고 있습니다.
1. 두로의 영화( I )
1) 무역으로 얻은 막대한 부
두로는 페니키아 사회의 중심도시이며 해양도시로서 대륙의 아시아 제나라들과 지중해 연안국가들 사이를 잇는 교통의 요지에 위치해 있었기때문에 무역이 성행했습니다. 따라서 두로는 무역을 통해 막대한 부를 획득하였습니다. 역사에 의하면 두로는 당시 아시아와 지중해 연안국가를 통틀어서 가장 잘사는 나라였습니다.
a.장사함으로 얻은 재물(겔28:5)
b.에덴에 버금가는 보화(겔28:13)
2) 각양 좋은 물질의 풍요
앞에서 두로는 동서무역의 중심지였기 때문에 막대한 부를 획득하였다는 것을 살펴보았습니다. 무역이란 물품이 오가는 것이기때문에 무역의 중심지라면 무역을 통해 얻는 부와 함께 무역물자의 풍요를 아울러 누리게 됩니다. 동쪽과 서쪽의 각종 값진 것들이 두로로 모였다가 소비지로 이동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두로가 부를 획득했다면 그풍요한 물자를 넉넉히 사용하였을 것입니다.
a.음녀 바벨론의 풍요(계18:1)
b.헛된 재물축적(눅12:20-21)
3) 막강한 군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한나라의 군사력은 그나라의 경제력과 비례합니다. 군사력을 강화시키려면 무기를 사거나 제조하고, 병사들을 먹이고 훈련시키며 급여를 제공할수 있는 재정적 뒷받침이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두로에게는 막강한 부가 있었고 또한 당시 군사력에 있어 가장 중요한 배를 만드는 최고치 기술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리하여 두로는 부와 기술로 막강한 용병을 보유할수 있었습니다.
a.많은 군대로 구원을 얻지 못함(시33:16)
b.나라를 다스리시는 하나님(단4:17)
2. 두로의 영화(Ⅱ)
1) 빛나는 기술
두로에게 있었던 가장 자랑스러운 것의 하나는 당시 그어떤 나라보다도 견호하고 빠른 배를 만드는 기술이었습니다. 두로는 세계각국에서 산출되는 가장 좋은 조선재료를 가져다가 용도에 맞는 각종 배들을 아주 견고하고 빠르며 사용하기 편리하게 잘 만들었습니다. 배만드는 기술에 있어서는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조선술을 가지고 있었고 그것이 두로가 가진 명성의 하나였습니다.
a.재주도 헛된 것(전2:21)
b.두로의 지혜와 총명(겔28:4)
2) 각국에서 모인 기술자들
두로는 교통의 요지였기때문에 세계 각국의 문물이 집중하였습니다. 그곳에는 부와 풍요가 있었습니다. 따라서 각국에서 내노라하는 실력을 가진 사람들이 두로로 모여들었습니다. 실력자들은 각부문에 걸쳐 다양했습니다. 특히 최고의 조선 기술자들이 모였습니다. 그리하여 두로는 최고의 인재들을 보유한 나라라는 명예를 가졌고 페니키아문명은 고도로 발전하였습니다.
a.세속 기술자(창4:22)
b.헛된 박사들(단5:8)
3) 모든나라의 흠모
막대한 부, 풍요한 물질, 막강한 군대, 빛나는 기술, 그기술을 발전시킬수 있는 기술자들 등을 가짐으로써 두로가 풍요와 번영을 누리자, 모든나라들은 그러한 두로를 흠모하고 부러워하였습니다. 그리고 그러한 위치에 오를수 있었던 두로에게 찬사를 보냈습니다. 두로는 남부럽지 않은 영화에 최고의 영예까지 얻은 것입니다. 곧 두로는 인간이 누릴수 있는 가장 큰영화와 영예를 획득하였던 것입니다.
a.죄인의 형통을 부러워하지 말 것(잠23:17)
b.부러워하지 말아야할 악인의 형통(잠24:1)
3. 영화뒤에 다가올 슬픔
1) 악한 지도자로인한 패망
이상에서 살펴본바와 같이 두로는 최상의 영화와 영예를 얻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그영화를 지킬 정의와 겸손을 가지고 있지 못했습니다. 왜냐하면 두로의 지도자들은 그들에게 영화를 주신 하나님을 깨닫지 못한채 그 거민들로하여금 돈을 숭배하게 하고 쾌락을 추구하며 가난한 자를 멸시하도록 인도함으로써, 그사회가 부패하여 붕괴하도록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주로의 지도자들의 부패한 가치관은 하나님의 심판을 초래하여 그사회가 멸망하도록 만든 것입니다.
a.백성을 파멸로 이끈 인도자(사3:12)
b.악한 목자로인해 백성이 받는 고통(겔34:5-6)
2) 패망으로인한 파멸의 고통
두로는 당시의 세계에서 가장 큰영화를 누렸습니다. 그러나 그영화를 지키지 못함으로써 하나님의 심판을 받아 멸망에 이르자, 두로는 그어떤 나라보다도 더 비참하고 낮은상태에 빠져 버렸습니다. 이러한 최상에서 치하로의 전락은 두로 거민들에게 말할수 없는 고통을 안겨 주었습니다. 그것은 참을수 없는 불편이며 수치였기 때문이었습니다.
a.악인의 소득은 고통이 됨(잠15:6)
b.악인의 형통은 그자체가 죄(잠21:4)
3) 열국의 조롱거리와 경계거리가 됨
두로가 멸망하여 최하의 나라가 되자 그를 찬양하고 부러워하던 나라들이 돌변하여 그를 조롱하였습니다. 그들은 그들이 가졌던 영화를 지키지못한 두로를 비웃은 것입니다. 그리고 다른한편으로는 그러한 지경에 이르지 말아야 한다는 교훈거리가 되기도 하였습니다. 두로의 영화와 영예는 그들의 죄악으로인해 하루아침에 처참과 수치로 뒤바뀐 것입니다.
a.시온을 미워하는 자는 수치를 당함(시129:5)
b.패망자가 받는 조롱(겔5:15)
결론
이세상에서 부귀영화를 누리던 많은 나라들이 수없이 생겼다가 사라졌습니다. 그들가운데 대다수는 그들의 죄로인해 멸망하였습니다. 그리고 지금도 그역사는 반복되고 있습니다. 부는 지키지 못하면 허망한 것이며 오히려 올무가 됩니다. 그러므로 부가 없다해도 불평하지 말것이며 얻었을 경우에는 겸손한 가운데 부를 주신 하나님께 감사하여 그것을 하나님의 나라와 의를 위해 사용하는 지혜로운 사람이 되어야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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