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tudy

Ⅰ. 예루살렘이 겪을 비극 24:1-4
(1) 하나님께서는 바벨론에 있는 에스겔에게 느부갓네살이 예루살렘을 포위한 사실을 알려주신다(2절). "인자야, 지금 군대를 거느리고 출병하고 있는 '바벨론왕'을 주목하라. 너는 그가 어디로 가는지 알지 못하도다." 바벨론왕이 오늘날 예루살렘에 핍근하였느니라. 하나님께서 에스겔 선지자에게 말씀하심은 그가 백성들에게 말하도록 하기 위해서였다. 그래서 그것이 사실임이 분명하게 확인되었을때 백성들로하여금 그선지자의 사명에 대해 확신토록 하기 위해서였다.
(2) 하나님께서 그것에 대해 선지자에게 지시하신다. 그는 다음사실을 책에, 즉 비망록에 적어야 했다. 즉 "여호야긴이 포로로 온지 삼년시월십일에 바벨론왕이 예루살렘을 포위하였다"고 적어야 했다. 그리고 여기 기록되어 있는 날짜는 역사서의 날짜와 일치한다(왕하 25:1).
(3) 하나님께서는 선지자에게 그사실을 사람들에게 알리도록 명하셨다. 반역한 족속은 이내 멸망하고 말것이다.
1) 에스겔은 그사실을 '끓는가마'의 비유로 보여주어야 했다. 이것은 수년전에 예레미야가 본 이상과 일치하는 것이다(렘 1:13). '내가 북쪽으로 기울어진 끓는가마를 보나이다'. 그리고 이구절은 렘1:15절에서 북방나라들에 의해 예루살렘이 포위될 것을 의미한다고 설명되었다. 이것은 '이성읍은 가마가되고 우리는 고기가 된다'(겔 11:3)고 하는 예루살렘 방백들의 허황된 믿음에 정면으로 맞서는 것이다. 즉 11:3절의 말씀은 "우리는 마치 놋으로된 벽에 둘러싸인듯이 이곳에서 안전하다"는 의미인 것이다. 이에 대해 하나님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신다. "옳도다. 그와같이 되리라. 즉 너는 가마속에 있는 고기처럼 예루살렘에서 익혀지게 되리라." 안전을 찾아 사방에서 예루살렘으로 나아온 자들은 슬프게도 실망하게 될것이다. 그들은 오히려 그곳에서 빠져나가지 못한채 끓는 가마안에 있는 고기처럼 억지로 그안에 머물러 있을수밖에 없을 것이다.
2) 에스겔은 그들에게 이표적에 대해 설명해주어야 했다. 그것은 '피흘린 성읍'에 대한 저주로 해석되어야 한다(6절). 포위된 가운데 있는 예루살렘은 마치 불위에서 끓고있는 가마와도 같다. 가마에 불을 지피기위한 조치가 취해지고 있다. 이는 곧 포위망이 철저함을 의미하는 것이다. 나무를 많이 쌓고 불을 잘 지피라는 명령이 갈대아인들에게 내려졌다(10절). 여기에는 한가닥의 자비도 남아있지 않다. 철저히 멸망에 이르게될 뿐이다. 만일 하나님께서 예루살렘에 대하여 분노를 발하지 않으셨다면 그처럼 혹독하게 징벌을 내리지는 않으셨을 것이다(7,8절). 예루살렘은 본보기로서 세상의 구경거리가 되어야 했다. 그곳은 구제받을수 없을만큼 악했기에 멸망가운데 버려진 것이다. 개혁을 위해 여러가지 수단과 방법이 시도되었으나 무위에 그치고 말았다(13절). 따라서 더이상 아무시도도 취해지지 않기로 결정되었다. 네 더러움이 다시 정하여지지 아니하리라. 불은 더이상 정련하는 불이 아니고 단지 소멸하는 불이 될것이다.

Ⅱ. 예루살렘에 임할 극한 파멸 24:15-27
본문은 예루살렘의 멸망에 대한 에스겔의 예언을 매듭짓고 있다. 이후 그는 다른나라들에 대하여 예언을 했으나 예루살렘에 대해서는 그멸망에 관한 소식을 듣기까지 거의 3년이 지나도록 더이상 언급을 하지 않았다(겔 33:21).
(1) 그들에게 나타난 표적.
1) 에스겔 선지자는 어진아내를 잃어야 했다. 즉 갑자기 죽어 그의 곁을 떠나갔던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미리 그에게 그사실을 일러주셨다(16절). 사랑하는 아내는 곧 '눈에 기뻐하는 것'이다. 우리의 눈에 기뻐하는 것이 갑작스레 사라지게 될때 우리는 그속에서 하나님의 손길을 볼수 있어야하며 또 인정할수 있어야 한다. 내가 네눈에 기뻐하는 것을...빼앗으리니.
2) 그는 자기 아내로인해 슬퍼하지 말아야 했다. 애통해 하는것은 죽은 아내에게 영예로운 것이 될뿐만 아니라 자신의 마음의 슬픔을 해소시킬수 있는 것이기도 하다. 그러나 에스겔은 그가 애통해 하지않음으로 인해서 사람들에게 욕을 먹게된다 할지라도 애통해 하지말아야 했다. 그는 또한 '사람의 식물을 먹지말아야' 했다. 그리고 상을 당했을경우 대개 그러하듯이 애통하는 자들에게 있어 자신들이 먹을 음식을 장만할 심적 겨를이 없음으로해서 이웃이나 친지들이 장만하여 보내주는 그러한 것조차 기대하지 말아야 했다. 그리고 혹 보내준다 할지라도 그는 그것을 먹지말아야 했다. 그가 그토록 사랑하던 자의 죽음을 애통해 할수 없다는 것은 혈육의 정으로 볼때 있을수 없는 일이었으나 하나님께서는 그렇게하도록 명하셨다. 아침에 내가 받은 명령대로 행하매(18절). 그는 공중앞에 아무런 기색없이 아침에 모습을 드러내었다. 여기서 에스겔은 스스로를 백성에게 표적으로 삼기위해 자기부정이라는 비상한 처신을 해야했던 것이다.
(2) 이표적의 적용 : 백성들은 그의미를 물었다. 네가 행하는 이일이 우리에게 무슨상관이 되는지 너는 우리에게 고하지 아니하겠느냐(19절). 그들은, 그의 아내의 죽음이 그에게 큰고통이 되었을 것이라는 사실과 그가 자기아내의 죽음을 겪고서도 그처럼 무표정하게 나타나는 것은 나름대로 어떤사유가 있기 때문일 것이라는 사실을 생각하였다.
1) 그들은, 하나님의 신실한 종이 이와같이 단지 시련때문에 고통을 받는다면 하나님을 거역한 세대가 어떻게 벌을 면할수 있겠는가 하는 사실을 깨달아야 했다. 성전은 백성들이 자부심을 갖고있던 곳이었다. "그러나 내가 내성소를 더럽히리라. 즉 그곳을 원수의 손에 넘겨줌으로 약탈당하고 불타게 하리라." 또한 가문의 즐거움이자 기쁨이 되는 자녀들은 갈대아인들의 칼에 의해서 엎드러지게될 것이다(그들은 원래 많았으나 기근과 전염병으로 많이 죽고 소수만 살아남았기 때문에 더욱 사랑스러웠을 것이다). 이것은 죄에 대한 징벌이었다.
2) 그들은 에스겔이 환난을 당하여 울지 않았듯이 자기들도 환난을 당하여 그렇게 해야만 하는것을 깨달아야 했다. 너희가 에스겔의 행한바와 같이 행하여(22절). 슬퍼하지도 아니하며 울지도 아니하되(23절). 그들의 슬픔은 너무 커서 그들은 그슬픔의 힘에 압도되고 말것이다. 그들의 재난이 그들에게 아주 달라붙어 있을 것이므로 그들은 그오랜 고통가운데서 무정하고(욥 6:10) 무감각하게 될것이다. 그들을 회개가운데로 이끄는데 도움의 슬픔의 기색은 전혀 있지않을 것이다. 단지 그들은 자신들의 재앙을 보면서 절망가운데로만 빠져들 것이다. "너희는 화인맞은 양심과 부패한 마음으로 죄악중에 쇠패하리라. 그러면서 너희는 하나님께 기도하거나 죄를 고백하는 가운데 탄식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 불평하는 가운데 피차 바라보고 탄식하리라."
(3) 이일이 이루면(즉 오늘날 포위되어 있는 예루살렘이 완전히 멸망하게 됨으로써 지금 너희가 믿지못하는 것이 이루어지게 되면) 너희가 나를 주 여호와인줄 알리라. "나는 너희에게 이일에 대하여 미리부터 경고하였느니라. 그때 너희는 에스겔이 너희에게 하나의 표적이었다는 것을 생각하게 되리라." 그날에 도피한 자가 네게 나아와서(26절). 즉 "하나님의 특별하신 섭리로 간신히 도망친 자가 네게 와서 그사실을 알게해 주리라." 우리는 33:21절에서 이것이 그대로 이루어진 것을 보게된다. 그리고 바로 그때에 이르기까지 에스겔은 완전히 벙어리가 되어 더이상 이스라엘땅에 대하여 예언하지 않았으며 다음장에서 볼수 있는 것처럼 주변의 다른나라들에 대하여만 예언을 하였다. 그리고나서 33장에 이르러 하나님께서는 다시 그에게, 그의 민족에 대하여 고하도록 지시를 내리고 계시다(겔 33:2,3). 하나님께서 막대기로 크게 말씀하고 계실때에는 따로 말씀이 필요치 않다.

# 핵심
24:1-27
예루살렘에 임할 심판을 끓는가마의 비유와 에스겔 선지자의 아내의 죽음이라고 하는 표징을 통해 묘사한다.
녹슨가마(24:6)
음식이나 물을 끓이는 가마에 녹이 슬면, 아무리 좋은재료를 넣어도 온갖 불결한 것들이 표면에 떠다닌다. 요리하고 있는 음식에 녹슨 찌끼들이 섞여 전체를 먹을수 없게 만드는 것이다. 이는 택함받은 백성이라할지라도 하나님앞에 계속 범죄하고 회개하지 않으면, 불결하고 역겨운 녹슨가마처럼 버림받게됨을 교훈한다(참조, 사 26:21).

# 묵상
끓는가마의 비유 ( 24:1-5 )
끓는가마란 예루살렘이 바벨론에 의해서 포위당할 3년동안의 참상을 보여주는 환상입니다. 이제 바벨론의 침공이 목전에 다다랐습니다. 따라서 백성과 그들의 지도자들은 끓는 가마속에서 녹는 뼈처럼 음식의 부족과 기근때문에 간담이 녹는 괴로움을 당할 것입니다. 이 예언대로 실제 유다왕국은 바벨론의 3차침공으로 도성 예루살렘이 3년동안 포위된채 혹독한 정신적, 육체적 고통을 겪다 마침내 멸망당하고 말았습니다. 이처럼 하나님의 말씀은 일점일획도 변함없이 모두 성취됩니다(마5:18).
말간 반석위에 두는 피 ( 24:7, 8 )
말간 반석이란 깨끗한 돌을 가리키며, 이는 사람들의 눈에 잘띄는 곳을 말합니다. 그러므로 피를 그위에 붓고 덮지않는다는 것은 수치를 당하게 한다는 것입니다. 즉 이스라엘로하여금 멸망뿐만 아니라 수치와 모욕거리가 되게 하겠다는 것인데, 이는 진노하신 하나님께서 그들의 죄악에 보응하신 결과입니다.
에스겔 아내의 죽음과 그장례 ( 24:15-23 )
이는 백성들의 눈에 기뻐하는 것을 하나님께서 빼앗으시리라는 의미입니다. 이들, 백성들의 세력의 영광이요, 눈의 기쁨이요, 마음에 아낌이 되었던 것은 바로 예루살렘 성전과 그들의 자녀였습니다. 그러므로 에스겔의 아내의 죽음은 곧 예루살렘 성소가 더럽혀지며 자녀들이 살육당할 것을 상징하는 것입니다. 또한 하나님께서는 에스겔에게 애곡하거나 장례의식을 치르지말라고 하셨습니다.
원래 애곡하는이 없는 죽음은 하나님께로부터 저주받은 자로 간주되었습니다. 유다백성과 이스라엘 백성들이 이렇게 저주받은 죽음으로 종말을 맞이해야 했던것은 선지자들의 계속되는 경고와 권면에도 불구하고 끝까지 죄악의 길에서 떠나지도, 회개하지도 않았기 때문입니다.

# 해설
예루살렘의 최후 ( 24 )
겔22장에서는 예루살렘 거민들의 죄상이 얼마나 심각한 것인가를 언급하였습니다. 그리고 바로 앞장인 겔23장에서는 사마리아보다 더 범죄한 예루살렘의 우상숭배와 강대국숭배의 실상을 폭로하였습니다. 본장은 그처럼 폭로된 예루살렘의 죄상을 근거로하여 예루살렘이 하나님의 공의의 심판을 받아 바벨론왕 느부갓네살에 의해 예외없이 철저하게 진멸될 것을 두개의 비유로 기록하고 있습니다.
1. 가마솥 비유
1) 가마솥과 좋은고기
하나님께서는 에스겔에게 가마솥을 준비한 다음 솥에 물을 붓고 양떼에서 고른 것을 가지고 각을 뜨고 그넓적다리와 어깨고기의 모든 좋은고기와 고운뼈를 담을 것을 명했습니다. 여기서 가마솥은 예루살렘성을 상징하며(참조, 겔11:3) 좋은고기와 고운뼈는 예루살렘의 귀인들과 지도자들을 상징합니다. 예루살렘 멸망의 날에 그들은 큰재난을 당할 것입니다.
a.이성읍은 가마가 되고(겔11:3)
b.귀인의 집의 불(왕하25:9)
2) 제비뽑지 아니함
하나님께서는 좋은고기와 고운뼈를 가마솥에 넣어 삶은뒤 다시 꺼낼때에 순번을 정하는 의식을 행하지말고 그덩이를 일일이 다 꺼낼것을 명하셨습니다. 이예언에서 삶은고기와 뼈를 꺼내는 것은 그것들이 도망하다 제거될 것을 의미합니다. 앞에서 고기와 뼈는 귀인들과 지도자들을 상징한다고 했습니다. 그러므로 이예언의 말씀은 예루살렘의 귀인들과 지도자들이 도망하다 재난을 당하되 예외없이 다 당할것을 의미합니다.
a.도망하는 방백들(왕하25:4)
b.도망하다 잡힌 귀인들의 죽음(렘39:6)
3) 뜨거운 장작불
하나님께서는 가마솥화로에 더많은 장작을 넣어 가마솥이 완전히 달구어지도록 함으로써 그속에 있는것들이 완전히 녹아버리도록 만들것을 이어서 명하셨습니다. 이명령의 말씀은 예루살렘성에서 도망하다 죽음을 당할 귀인들과 지도자들을 제외한 남은 예루살렘 거민들이 성안에서 바벨론군대에 의해 살육당하고 파함을 당할것을 의미합니다(참조, 겔5:12).
a.긍휼없는 살육(겔9:5)
b.전무후무한 환난(마24:21)
2. 울지않는 장례비유
1) 아내의 죽음
하나님께서는 가마솥비유에 의한 예언의 말씀에 이어 또다시 다른예언의 말씀을 주셨습니다. 그예언의 말씀은 에스겔 개인에게 매우 비극적인 사건을 통해 선포되는 것이었습니다. 왜냐하면 그예언의 말씀은 에스겔이 가장 사랑하는 사람인 그의 아내가 죽는것을 통해 하나님의 뜻이 전달되는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한편 이사실을 놓고 볼때, 하나님의 종에게 있어서는 그가 가장 사랑하는 사람까지도 하나님의 뜻을 위해 사용되는 도구로까지 바치는 절대순종의 삶을 살아야한다는 것을 교훈해줍니다.
a.부친을 버리고 좇음(마4:22)
b.목숨을 다하여(눅10:27)
c.모든것은 하나님의 것(고전3:23)
2) 일반적인 장례의식을 하지 아니함
에스겔은 그의 가장 사랑하는 아내가 죽는 슬픔을 당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하나님으로부터 울지도 말며, 입술을 가리지도 말고 먹지도 말며 오직 단식하며 수건으로 머리를 동이고 신을 신고 있으라는 명령을 받았습니다. 이스라엘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상을 당하면 상제는 머리를 동이는 수건을 풀고 슬픔을 표시하기위해 머리에 재를 뿌리며 맨발로 다니며 수염을 가리며, 이웃사람들이 상제를 위해 보낸 음식을 먹었습니다(참조, 사20:2;사61:3;미3:7). 따라서 하나님의 명령은 상을 당한 사람이 취하는 일반적인 행동을 모두 금한 것입니다. 결국 이렇게 볼때 이예언은 예루살렘 거민들이 살육을 당하되 그들이 슬퍼할 겨를도, 장례를 치를 겨를도없이 오직 탄식하며 죄악가운데서 슬픔만을 씹을것을 상징적으로 말해주는 것이라 할수 있습니다.
a.통곡하지 말며(렘16:5)
b.근심하지 말것(겔7:12)
c.죽은자들로 죽은자를 장사케 하라(마8:22)
3. 에스겔이 겪을 일에 대한 예언
1) 멸망의 날 소식을 들음
본장에서 마지막으로 에스겔에게 전달되는 예언의 말씀은 에스겔이 예루살렘멸망의 소식을 들게될 것이라는 사실입니다. 에스겔은 지금 느부갓네살의 제이차 침공에 의해 바벨론 포로가 된 유다백성들 가운데 있습니다(참조, 겔1:1-2). 따라서 그는 예루살렘으로부터 매우 먼거리 떨어진 곳에 있었습니다. 그래도 하나님께서는 그가 이소식을 들을것을 말씀하셨고, 예언대로 그는 그소식을 들었습니다(참조, 겔33:21).
a.도망한 자가 알려줌(겔33:21)
b.여호와께로 소식을 들음(옵1:1)
2) 멸망소식을 듣는날 입을 엶
에스겔이 아무리 외쳐도 유다백성들이 여호와의 말씀을 듣지 아니하자 하나님께서 돼지에게 진주를 주지않듯이(참조, 아7:6) 들을 귀없는 유다백성이 진리를 듣지 못하도록 에스겔의 입을 다물게 하셨습니다(참조, 겔3:26). 그러나 유다가 멸망하는날 하나님의 말씀이 선포될 필요가 있었고 또 그제서야 그들은 말씀을 들으려할 것입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그때 에스겔의 입을 열것이라고 예언하셨고 실제로 그렇게 이루어졌습니다(참조, 겔33:22).
a.벙어리 되게 하심(겔3:26)
b.입을 열어 잠잠치 아니함(겔33:22)
3) 여호와의 권능을 알고 찬양하며 두려워함
앞의 두예언은 예루살렘을 멸망시키신 하나님의 권능과 함께 하나님의 정확하고도 크신 권능을 나타내주는 것입니다. 따라서 그예언의 성취를 보게되면 백성들은 더욱 하나님의 권능을 깨닫고 하나님을 찬양하며 두려워하는 가운데 그들의 죄를 회개하면서 하나님께로 돌아올 것입니다. 하나님은 이사실까지 예언하셨습니다. 하나님의 예언은 헛된말이 아닙니다.
a.여호와 찬양(렘31:11-12)
b.여호와 인식(겔12:16)
결론
하나님의 예언은 정확하며 빈틈없고 확실합니다. 따라서 멸망이 예언되면 멸망이 있고 구원이 예언되면 구원이 있습니다. 이스라엘의 역사가 이사실을 극명하게 증언해 줍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사실을 명심하여 우리에게 주어진 하나님의 말씀은 그대로 실현된다는 것을 믿는가운데 멸망의 길을 가지말고 생명의 길을 가야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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