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세 종류의 말 (피영민 목사)

 

[말라기 3장 13절~18절]

13절 - 여호와가 이르노라 너희가 완악한 말로 나를 대적하고도 이르기를 우리가 무슨 말로 주를 대적하였나이까 하는도다

14절 - 이는 너희가 말하기를 하나님을 섬기는 것이 헛되니 만군의 여호와 앞에서 그 명령을 지키며 슬프게 행하는 것이 무엇이 유익하리요

15절 - 지금 우리는 교만한 자가 복되다 하며 악을 행하는 자가 번성하며 하나님을 시험하는 자가 화를 면한다 하노라 함이라

16절 - 그 때에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들이 피차에 말하매 여호와께서 그것을 분명히 들으시고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와 그 이름을 존중히 여기는 자를 위하여 여호와 앞에 있는 기념책에 기록하셨느니라

17절 - 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나는 내가 정한 날에 그들을 나의 특별한 소유로 삼을 것이요 또 사람이 자기를 섬기는 아들을 아낌 같이 내가 그들을 아끼리니

18절 - 그 때에 너희가 돌아와서 의인과 악인을 분별하고 하나님을 섬기는 자와 섬기지 아니하는 자를 분별하리라

 

말라기 시대의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의 축복을 경험하지 못한 중요한 이유는 언어 생활의 실패였다.

오늘 본문은 세 종류의 말(언어)이 등장하고 있다.

 

1. 불경건한 자들의 말 (13~15절) 
  1) 외면적으로는 하나님을 섬기고,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하는 것처럼 보여도 내면적으로는 올바른 신앙을 가진 사람들이 아니었다.

  2) 이들의 말은 완악한 말이요, 하나님을 대적하는 말이었다.

  3) 14~15절의 말은 하나님께 투자해봤자 아무 유익이 없다는 말이다.

  4) 그들은 인본주의 신학을 가지고 있었다. 하나님을 섬기는 목적은 유익을 얻고, 복을 받고, 창성하고, 화를 면하려는 것이었다. 인간 중심적이고 이기적인 목적이요, 하나님의 이름을 존중히 여기려는 의지가 전혀 없다. 의인과 악인이 아무 차이가 없다고 말하는 것이다.

  5) 하나님은 심판의 날에 이들을 의인으로부터 영영히 분리시키신다.

 

2. 경건한 자들의 말 (16절)

  1) 경건한 사람들은 세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다.

    ① 여호와를 경외한다.

      - 잠언 1:7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식의 근본이거늘 미련한 자는 지혜와 훈계를 멸시하느니라

    ② 하나님의 이름을 존중히 생각한다.

    ③ 피차에 서로를 격려하고 신앙을 확인한다.

      - 마태복음 18:20 두세 사람이 내 이름으로 모인 곳에는 나도 그들 중에 있느니라

  2) 경건한 사람들은 피차에 무슨 말을 했을까?
    ① 하나님은 창조자이시다.

    ② 하나님은 섭리자이시다. (보존과 통치)

    ③ 하나님은 구원자이시다.

    ④ 하나님은 심판자이시다.

  3) 참된 신앙을 가진 사람들은 서로 위로하고 격려한다. 이것이 성도의 교제이다.

 

3. 하나님이 하시는 말씀 (17~18절)

  1) 하나님은 불경건한 자들의 말도 들으시고, 경건한 자들의 말도 들으신다. (하나님은 흘러 듣지를 않으시고 주의 깊게 들으신다)

  2) 누가복음 2:36에 나오는 여선지자 '안나'는 84년 동안 금식하며 기도했는데 하나님이 드디어 독생자를 보내심으로 응답하셨다.

    - 누가복음 2:36~38 또 아셀 지파 바누엘의 딸 안나라 하는 선지자가 있어 나이가 매우 많았더라 그가 결혼한 후 일곱 해 동안 남편과 함께 살다가 과부가 되고 팔십사 세가 되었더라 이 사람이 성전을 떠나지 아니하고 주야로 금식하며 기도함으로 섬기더니 마침 이 때에 나아와서 하나님께 감사하고 예루살렘의 속량의 바라는 모든 사람에게 그에 대하여 말하니라

  3) 하나님이 하시는 말씀의 내용은 세가지이다.

    ① 16절 후반, 경건한 자들의 말과 신앙은 여호와 앞에 있는 기념책에 기록해 놓으시겠다.

    ② 17절, 최후 심판의 날에도 보석처럼 아끼고 보존하시겠다.

    ③ 18절, 의인과 악인의 차이가 어떤 것인지 똑똑하게 보여주시겠다.

 

하나님은 우리의 말을 잊지 않으신다. 신앙고백도 들으시고 기도도 들으신다.

  - 로마서 10:10 사람이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르느니라

우리의 신앙은 하나님을 이용해서 내 유익을 취하려는 인본주의 신앙이 아니라, 하나님의 이름을 존중히 생각하는 신본주의 신앙이 되어야 한다.

신본주의 신앙을 가지고 신본주의적인 언어를 사용해야 한다. 심판 날에 하나님이 보석처럼 아끼시는 존재가 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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