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오바댜의 서론 (피영민 목사)

 

[오바댜 1장 1절~4절]

1절 - 오바댜의 묵시라 주 여호와께서 에돔에 대하여 이와 같이 말씀하시니라 우리가 여호와께로 말미암아 소식을 들었나니 곧 사자가 나라들 가운데에 보내심을 받고 이르기를 너희는 일어날지어다 우리가 일어나서 그와 싸우자 하는 것이니라

2절 - 보라 내가 너를 나라들 가운데에 매우 작게 하였으므로 네가 크게 멸시를 받느니라

3절 - 너의 마음의 교만이 너를 속였도다 바위 틈에 거주하며 높은 곳에 사는 자여 네가 마음에 이르기를 누가 능히 나를 땅에 끌어내리겠느냐 하니

4절 - 네가 독수리처럼 높이 오르며 별 사이에 깃들일지라도 내가 거기에서 너를 끌어내리리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오바댜 : 여호와의 종이라는 의미요. 하나님께 묵시를 받아서 그대로 증거한 것이다. (에돔의 멸망을 예언한 책)
1. 에돔은 어떤 나라이며 이스라엘과 무슨 관계가 있는가?
  1) 창세기 25:21~23 리브가의 복중에서 다투는 쌍둥이 가운데 먼저 나온 아이가 에서이다. 색이 붉다는 의미요, 에돔 조상이 되었다. 나중에 나온 야곱이 이스라엘의 조상이 되었다.

    - 창세기25:21~23 이삭이 그의 아내가 임신하지 못하므로 그를 위하여 여호와께 간구하매 여호와께서 그의 간구를 들으셨으므로 그의 아내 리브가가 임신하였더니 그 아들들이 그의 태 속에서 서로 싸우는지라 그가 이르되 이럴 경우에는 내가 어찌할꼬 하고 가서 여호와께 묻자온대 여호와께서 그에게 이르시되 두 국민이 네 태중에 있구나 두 민족이 네 복중에서부터 나누이리라 이 족속이 저 족속보다 강하겠고 큰 자가 어린 자를 섬기리라 하셨더라.
  2) 로마서 9:11 이 사건은 하나님의 주권적인 택하심을 따라 이루어진 것임을 선포한다.

    - 로마서9:11 그 자식들이 아직 나지도 아니하고 무슨 선이나 악을 행하지 아니한 때에 택하심을 따라 되는 하나님의 뜻이 행위로 말미암지 않고 오직 부르시는 이로 말미암아 서게 하려 하사
  3) 에서는 믿음이 없는 불신자를 예표하는 인물이다.
  4) 에서는 사해남부의 세일산에 정착하였다. 스스로 그 땅을 택했다. (하나님이 약속하신 땅에 거하지 않았다.)
    - 세일산은 두가지 장점이 있다.
      → 경제적 장점 : 왕의 대로가 통과하는 자리로서 통행세를 받을 수 있다.
      → 군사적 장점 : 바위틈에 존재하는 난공불락의 요새였다. 에돔의 수도 세라는 후에 페트라라고 알려졌다. (3절-교만진 원인이다)
  5) 에돔 왕국은 대대로 이스라엘을 향해 적대감을 보였다. (민20:14~21) 통행을 거절했다.
    - 다윗이 에돔사람 일만팔천을 죽이고, 종을 삼았지만 다윗이 죽은 후 계속 반역하였다. 결국 로마시대에 완전히 멸망했다.

 
2. 오바댜 선지자는 왜 에돔이 멸망할 것을 예언하고 있는가?
  1) 10~11절이 그 이유이다. 외국인이 침략했을 때 방관하고, 기뻐하고, 함께 늑탈하는 포학을 저질렀다.

    - 오바댜1:10~11 네가 네 형제 야곱에게 행한 포학으로 말미암아 부끄러움을 당하고 영원히 멸절되리라 네가 멀리 섰던 날 곧 이방인이 그의 재물을 빼앗아 가며 외국인이 그의 성문에 들어가서 예루살렘을 얻기 위하여 제비 뽑던 날에 너도 그들 중 한 사람 같았느니라.
  2) 오바댜서가 말하는 예루살렘 침략 사건은 BC 845년 역대하 21:8~17의 사건이다.
    - 여호람때에 아합의 딸 아달랴와 결혼한 것에 대해 하나님이 진노하시고, 두가지 심판을 내리셨다.
      → 대하21: 8 에돔이 배반하였다.
      → 대하21:16~17 블레셋 사람과 아라비아 사람이 연합하여 예루살렘을 약탈했다.
  3) 하나님이 그 사실을 잊지 않으시고 에돔을 심판하시겠다는 말씀이다.


3. 오바댜서의 중심 주제
  1) 두가문의 대립이요, 두산의 대립니다. 하나님은 에서의 가문 세일산의 죄악을 심판하시고, 야곱족속 시온산에 구원을 보내신다는 것이다. 

    - 오바댜1:18 야곱 족속은 불이 될 것이며 요셉 족속은 불꽃이 될 것이요 에서 족속은 지푸라기가 될 것이라 그들이 그들 위에 붙어서 그들을 불사를 것인즉 에서 족속에 남은 자가 없으리니 여호와께서 말씀하셨음이라.
  2) 불경건한 백성들(불신자)이 끊임없이 경건한 백성들을 대적하지만, 경건한 백성들이 승리한다는 메세지이다.
  3) 창세기3:15의 말씀과 일치한다. 뱀은 여자의 후손을 괴롭히지만, 여자의 후손은 뱀의 머리를 깰 것이다. 믿음이 승리한다.

    - 창세기3:15 내가 너로 여자와 원수가 되게 하고 네 후손도 여자의 후손과 원수가 되게 하리니 여자의 후손은 네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요 너는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니라 하시고


4. 오바댜서의 실질적 교훈
  1) 하나님의 주권적인 선택과 은혜에 대하여 쓴 뿌리를 품지 말라. (쓴뿌리는 결국 멸망을 가져온다)
  2) 하나님의 백성들은 뭐가 달라도 달라야 한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에게 에돔을 미워하지 말라고 하셨다.

    - 신명기23:7 너는 에돔 사람을 미워하지 말라 그는 네 형제임이니라 애굽 사람을 미워하지 말라 네가 그의 땅에서 객이 되었음이니라.
  3) 억울한 포학을 당해도 달리 살 수 있는 이유는 성도에게 승리를 주시는 하나님의 주권을 믿기 때문이다.


※ 오바댜서를 공부하면서 하나님의 위안를 받는다.
롬8:31 하나님이 우리를 위하신다.(하나님은 우리편이다)

  - 로마서8:31 그런즉 이 일에 대하여 우리가 무슨 말 하리요 만일 하나님이 우리를 위하시면 누가 우리를 대적하리요.
롬8:37 우리가 넉넉히 이긴다. (우리는 행복자, 승리자다)

  - 로마서8:37 그러나 이 모든 일에 우리를 사랑하시는 이로 말미암아 우리가 넉넉히 이기느니라.
믿음을 가진 성도는 이긴다는 확신을 가져야 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