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을 차리고 근신하여 기도하라
[베드로전서 4장 1절~11절]
1절 - 그리스도께서 이미 육체의 고난을 받으셨으니 너희도 같은 마음으로 갑옷을 삼으라 이는 육체의 고난을 받은 자는 죄를 그쳤음이니
2절 - 그 후로는 다시 사람의 정욕을 따르지 않고 하나님이 뜻을 따라 육체의 남은 때를 살게 하려 함이라
3절 - 너희가 음란과 정욕과 술취함과 방탕과 향락과 무법한 우상 숭배를 하여 이방인의 뜻을 따라 행한 것은 지나가 때로 족하도다
4절 - 이러므로 너희가 그들과 함께 그런 극한 방탕에 달음질하지 아니하는 것을 그들이 이상히 여겨 비방하나
5절 - 그들이 산 자와 죽은 자를 심판하기로 예비하신 이에게 사실대로 고하리라
6절 - 이를 위하여 죽은 자들에게도 복음이 전파되었으니 이는 육체로는 사람으로 심판을 받으나 영으로는 하나님을 따라 살게 하려 함이라
7절 - 만물의 마지막이 가까이 왔으니 그러므로 너희는 정신을 차리고 근신하여 기도하라
8절 - 무엇보다도 뜨겁게 서로 사랑할지니 사랑은 허다한 죄를 덮느니라
9절 - 서로 대접하기를 원망 없이 하고
10절 - 각각 은사를 받은 대로 하나님의 여러 가지 은혜를 맡은 선한 청지기 같이 서로 봉사하라
11절 - 만일 누가 말하려면 하나님의 말씀을 하는 것 같이 하고 누가 봉사하려면 하나님이 공급하시는 힘으로 하는 것 같이 하라 이는 범사에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이 영광을 받으시게 하려 함이니 그에게 영광과 권능이 세세에 무궁하도록 있느니라 아멘
1. 예수 그리스도께서 이미 육체의 고난을 받으셨기에 성도들이 준비해야 할 것은 무엇입니까? 그리고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1~2절)
그리스도께서 이미 고난을 받으셨기에 성도들은 같은 마음으로 갑옷을 삼아야 합니다. 이는 다시 사람의 정욕을 따르지 않고 하나님의 뜻을 따라 육체의 남은 때를 살기 위해서입니다.
베드로는 성도들에게 “같은 마음으로 갑옷을 삼으라”고 말합니다. “같은 마음”이란 그리스도께서 가지셨던 것과 같은 마음가짐, 혹은 확신을 말합니다. 이 마음을 가진 성도는 박해나 고난을 당할 때도 확신을 가지고 맞설 수 있습니다. ‘갑옷을 삼으라’는 말은 ‘스스로 무장하라’, ‘스스로 준비하라’는 뜻입니다. 성도는 예수 그리스도를 처음 만났을 때의 감격을 유지하며 복음에 대한 책임감을 갖고 확신 있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예수님을 자신의 구주로 고백한 사람들은 경건하고 거룩한 삶을 살아야 하는 사람으로서, 이 세상에서 하나님의 나라를 실현해야 합니다. 정욕을 따라 살던 옛사람의 모습을 버리고 하나님의 뜻을 이루며 주님 오실 때까지 거룩한 삶을 살아야 합니다.
2. 베드로는 만물의 마지막이 가까운 때에 성도들이 가져야 할 마음가짐과 태도가 무엇이라고 말합니까?(7~8절)
만물의 마지막 때가 가까웠으니 성도는 정신을 차리고 근신하며 기도해야 합니다. 무엇보다도 서로 뜨겁게 사랑해야 합니다. 사랑은 허다한 죄를 덮습니다.
만물의 마지막 때가 곧 온다는 종말 사상은 대부분의 초대교회 교인들 안에 잠재되어 있는 정서였습니다. 주님이 하늘로 승천하시면서 곧 다시 오실 것을 약속하셨기 때문에 초대교회 성도들은 주님의 재림이 멀지 않다고 확신하고 있었습니다. 바울은 마지막 때를 기다리는 성도들에게 정신을 차리고 근신하여 절제하면서 하나님께 기도하기를 멈추지 말라고 엄히 가르칩니다. 마지막 때를 대비하는 성도들이 기본적으로 해야 할 일은 하나님과 영적으로 교제하는 기도 생활입니다. 한편, 종말이 다가올수록 교회를 향한 핍박은 극에 달합니다. 그럴수록 성도들이 서로 사랑함으로 하나가 될 때 교회를 지켜 낼 수 있습니다. 베드로는 서로 뜨겁게 사랑하여 허다한 죄를 덮어 주라고 말합니다. 하나님이 인간의 허물과 죄를 덮어 주셨듯이 그 사랑을 경험한 그리스도인들은 세상으로 나아가 세상의 허물을 덮어 주어야 합니다. 그때, 상처와 고통으로 가득한 세상에 하나님의 은혜가 임할 것입니다.
3. 베드로는 성도들에게 어떻게 살아가라고 권면합니까?(9~11절)
서로 대접하기를 원망 없이 하고, 각각 은사를 받은 대로 선한 청지기같이 봉사해야 합니다. 누가 말하려면 하나님의 말씀을 하는 것같이 하고, 봉사하려면 하나님이 공급하시는 힘으로 하는 것같이 해야 합니다.
베드로는 그리스도인들이 사랑하는 모습을 구체적으로 보이는 방법은 원망 없이 서로 대접하는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당시에는 숙박 시설이 발달하지 않아 가정이 여행자를 대접해야 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리스도인들은 복음을 전파하기 위해, 전도자의 설교를 듣기 위해, 로마와 유대인들의 극심한 박해를 피하기 위해 다른 지방으로 여행하는 일이 잦았습니다. 대부분 다른 그리스도인의 집에 머물면서 신세를 지곤 했습니다. 주인의 편에서 아무리 정성을 기울여 손님을 대접했다 하더라도, 대접 받는 입장에서는 섭섭하게 생각되는 부분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베드로는 이런 일들이 발생할 것을 염두에 두고 서로 대접하기를 원망 없이 하라고 권면합니다. ‘은사’는 그것이 무엇이든지 간에 교회의 유익을 위해 성도들에게 주어진 것입니다. 가난한 자를 돌보는 것, 가르치는 것, 설교하는 것, 긍휼을 베푸는 것과 같은 모든 은사는 그리스도인 공동체를 위해서 선한 청지기의 자세로 감당해야 합니다. 그중에서 설교나 가르침 등 말로 감당하는 사역에서는 하나님이 주시는 진리를 선포해야 합니다. 또한 봉사할 때는 하나님이 필요한 것을 공급해 주신다는 믿음을 가지고 행해야 합니다.
4. 우리는 날마다 죄의 본성과 싸우며 살아갑니다. ‘욕심과 정욕을 따르지 않고 하나님의 뜻을 따라 육체를 다스리며’ 승리한 경험을 나눠 보십시오.
사람들 안에는 죄의 본성이 있습니다. 죄의 본성은 사람들을 부추겨 죄를 범하게 하고, 죄를 지으며 사는 모습이 자연스럽고 정상적인 삶인 것처럼 생각하게 합니다. 현대인들이 죄를 짓는 이유는 대부분 자기중심적이고 물질 중심적인 가치관과 생활 습관 때문입니다. 사람들은 자기 지식과 경험으로 모든 사물과 사건을 판단합니다. 육적이고 물질적이며, 쾌락을 추구하는 가치관에 매여 있습니다. 죄악으로 가득한 내면을 감추려고 합리화나 변명을 위한 방어기제를 설치해 보기도 하지만, 마음에 가득한 악은 밖으로 표출될 수밖에 없습니다. 하나님께 마음의 중심을 드리지 않으려는 것 자체가 탐심이요 우상숭배입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수많은 선지자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이를 엄히 경고하셨습니다. “그러므로 땅에 있는 지체를 죽이라 곧 음란과 부정과 사욕과 악한 정욕과 탐심이니 탐심은 우상 숭배니라”(골 3:5). 끊임없는 미혹을 받더라도 마음을 빼앗기지 않는 유일한 방법은 기도와 말씀 생활을 통해 날마다 하나님 앞에 서는 것입니다. 하나님 앞에 자신을 내려놓고 하나님 중심의 삶을 사는 것이 일상이 되어야 합니다. 이렇게 자신을 복종시키는 훈련이 우리를 하나님 앞에 바로 세울 것입니다. “그리스도 예수의 사람들은 육체와 함께 그 정욕과 탐심을 십자가에 못 박았느니라”(갈 5:24).
5. 만물의 마지막 때가 가까이 다가옴을 알고 깨어 근신하는 모습은 어떤 모습입니까? 이 말씀을 내 삶에 어떻게 구체적으로 적용할지 나눠 보십시오.
‘깨어 근신하다’란 말에는 ‘절제하다’, ‘자제하다’, ‘냉정하게 끊다’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죄의 특징 중 하나는 ‘혼돈’입니다. ‘혼돈’이란 좋은 것과 나쁜 것이 혼재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좋은 것과 나쁜 것이 같이 있으니 냉정하게 끊을 수도 없고, 그렇다고 온전히 취하기도 어려워서 혼돈의 상태가 지속되는 것입니다. 사탄은 성도를 어중간한 상태에 빠뜨려 온전한 거룩함을 이루지 못하게 합니다. ‘깨어 근신함’은 혼돈의 상태를 깨뜨리고 온전한 거룩함을 이루기 위한 방식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과감하게 그 방식대로 밀고 나가는 것입니다. 의지를 가지고 죄를 적극적으로 차단하지 않으면, 우리도 모르게 먼지가 몸에 붙는 것처럼, 죄도 우리 삶에 달라붙습니다. 어느새 우리 몸과 영 안에 스며든 죄는 우리를 오염시켜서 혼돈과 방황의 상태로 끌고 다닙니다. 마지막 때가 가까이 왔습니다. 우리는 옛 생활을 과감히 끊고 하나님 앞에서 근신하며 깨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 내가 절제해야 할 것은 무엇인지,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를 구체적으로 생각해 보십시오. “그러므로 너희 마음의 허리를 동이고 근신하여 예수 그리스도께서 나타나실 때에 너희에게 가져다주실 은혜를 온전히 바랄지어다”(벧전 1:13).
출처 : 생명의 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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