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tudy
(1~16절
)
감독과 집사의 자격 - 본장은 본서가 목회 서신임을 분명하게 보여 준다. 한편 바울이 본장을 기록한 것은 자신의 에베소 도착이 늦어질 것을 염려했기 때문이며, 자신이 없는 동안 디모데가 교회 제도와 직분을 잘 활용하여 원활하게 치리(治理)할 것을 기대했기 때문이다. 여기서 우리는 동역자와 주의 몸 된 교회를 항상 염려하는 바울의 뜨거운 사랑을 엿볼 수 있다.
(1~7절)
감독의 자격 열다섯 가지 조건이 구체적으로 열거되어 있다.
[1절]
감독(監督). 초대교회 내에서 감독은 교회 생활과 사업을 감찰하고 교인들의 신앙 생활 전반을 보살펴 주는 역할을 하였다.
[2절]
한 아내의 남편. 본절에서는 재혼을 금하는 것을 가리킨다. 그 이유는 재혼할 경우 가정이나 자녀 문제로 인해 감독 직무 수행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다.
[4~5절]
본문은 가정과 교회의 관계성, 즉 가정은 교회의 원형으로 교회 지도자가 가정을 잘 다스릴 때 비로소 교회 성도들도 바로 지도할 수 있음을 분명하게 보여 준다. 여기서 우리는 가정은 교회의 축소판이며, 실천적인 신앙 교육의 장이며, 한 사람의 가정 생활은 그의 사회 생활의 척도가 됨을 알 수 있다.
[6절]
마귀를 정죄하는 그 정죄. 마귀의 유혹에 빠지는 것을 가리킨다는 견해도 있으나 마귀에게 준비된 하나님의 정죄 곧 마귀가 받는 것과 똑같은 심판을 의미한다.
[7절]
외인. 믿지 않는 세상 사람들을 의미한다.
(8~13절)
집사의 자격 - 초대교회는 집사의 자격을 '성령과 지혜가 충만하여 칭찬 듣는 사람'(행 6:3)으로 표현하고 있다. 여기서 우리는 직분자들의 윤리적 책임성과 신앙적 고결성의 중요함을 깨달을 수 있다.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외형적 단점과 더불어 질서있는 삶(8절)과 언행일치의 삶(8절), 이성적 사고와 판단으로 올바른 공동체 방향을 이끌어 가기 위한 술의 금지(8절)와 구제를 위한 재정 문제에 있어서의 청지기적 성실성(8절), 도덕적인 양심(9절)과 결정적 흠이 없는 자(10절), 그리고 경건한 가정생활을 통한 교회 사역이(11, 12절) 요구되었다. 한편 집사들은 교회의 감독을 보좌하며 가난한 자를 구제하는 일에 힘썼다. 즉 집사는 군림하는 자가 아니라 온 교회를 섬기며 봉사하는 직책임이 분명하다.
[8절]
집사. 이들은 교회의 감독과 장로들을 보좌하고 성도들 중 가난한 자 구제하는 일을 주로 하였다. 집사가 처음 생기게 된 것도 다름아닌 구제 사업을 원활히 하기 위함이었다(행 6:1~6)<시 10:14, 구제의 대상과 방법>.
[9절]
믿음의 비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얻게 되는 구원의 도리를 의미한다. 거짓 없는 믿음과 깨끗한 양심은 그리스도인들이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할 2대 초석이라고 할 수 있다(고전 4:1; 엡 3:4).
[11절]
여집사의 자격에 대한 언급이다. 참소. 까닭없이 남을 비방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사탄적인 행위로 공동체를 어지럽히고 파멸시키기까지 한다(계 12:10).
[13절]
아름다운 지위. 성도들로부터 받는 존경과 보다 높은 교회 직분을 함께 의미한다.
(14~16절)
교회와 복음의 심오함 - 바울은 이제 본서의 저작 동기를 밝힌다. 그 목적은 디모데에게 올바른 목회 지침을 주고, 에베소 교회에 대한 디모데의 권위를 확고히 하며, 그에 대한 바울의 개인적인 관심을 재확인시키기 위함이다.
[15절]
하나님의 집. 교회는 하나님의 자녀들이 모인 곳이라는 뜻이다. 살아 계신 하나님의 교회. 교회가 하나님의 부르심과 주권적 섭리에 의해 이루어진 집단임을 가리킨다(마 18:17). 진리의 기둥과 터. '진리'는 말씀이 육신이 되신 예수 그리스도를 의미하며(요 14:16), '기둥과 터'는 교회가 복음의 진리를 전파하고 지탱하는 기관이라는 뜻이다.
[16절]
본절은 시적인 문체로 승화된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신앙 고백이며 초대교회 그리스도론의 극치이다. 이 짧은 문장 속에는 그리스도의 성육신과 십자가, 부활, 승천 등 그분의 모든 사역이 다 포함되어 있다<눅 9:28~36, 예수 생애의 5대 사건>.

# 해설
감독과 집사의 덕 (1~13절)
성도 중 교회를 대표하여 일할 각종 일꾼들에 대해 요구되는 덕목은 피동적인 선발 기준이면서 또 능동적으로 추구해야 할 지표이기도 하다. 더욱이 이들은 내적으로 교회의 치리를 맡은 자들이며, 외적으로 교회를 대표하는 자들로서 선교적 의미를 갖는바, 바울은 7절에서 이를 언급한다.
교회와 복음의 심오함 (14~16절)
삽입 단락으로 본 편지의 저작 동기를 밝히면서 다시 한번 자신들이 맡은 직무의 엄정함을 밝힌 부분이다. 세상 지식은 알면 알수록 쉽고 가벼워진다. 그러나 구원의 진리는 알면 알수록 그 심오성에 더욱 겸손해지게 된다. 이는 끝이 있는 땅의 진리가 아니라 끝이 없는 하늘의 진리이기 때문이다.

# 핵심
1~16절
교회를 지도할 책임자인 감독과 봉사 직분을 감당할 집사의 자격 요건에 관한 교훈으로서 직분의 중요성을 일깨워 준다.

 

# 묵상

교회 직분자의 자격 (1~13절)

교회 직분자는 먼저 자신이 인격적으로 온전해야 하며, 모범적인 신앙의 가정을 이룬 사람이어야 합니다. 교회의 직분은 세상의 직제와는 다릅니다. 따라서, 자신의 명예를 드러내기보다 오히려 봉사하고 섬기는 자가 되어야 합니다. 직분자의 가정은 가정의 질서가 잘 잡힌 가운데 자녀들이 신앙 안에서 잘 양육되도록 인도해야 합니다. 가정은 이 땅의 작은 하나님 나라입니다. 가정의 평화를 이루는 것은 하나님 나라를 이 땅에 실현하는 것과 같습니다. 이 직분을 잘 감당하는 자에게는 다른 사람들로 부터 칭송받는 아름다운 지위를 갖게 되며, 주 안에서 그 믿음이 더욱 굳건하여집니다. 초대 교회에서 집사는 교회의 구체적인 사업을 담당하던 사람들로, 구제품을 모으고 배분하는 등의 역할을 감당했습니다.

신앙 고백 (16절)

예수님에 대한 신앙 고백이란 계시된 진리, 즉 예수님의 성육신, 죽으심과 부활, 승천하심에 대한 것입니다. 예수님에 대한 이러한 신앙 고백은 예수님의 부활을 인정하지 않는 일단의 이단 사상에 대항하기 위한 것으로써, 바울은 예수님의 탄생에서부터 승천에 이르기까지를 간명하게 밝히고 이 모든 것을 진실한 신앙 고백의 내용으로 삼았습니다.


출처 : 바이블25

'디모데전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디모데전서 5장 - study  (0) 2013.11.26
디모데전서 4장 - study  (0) 2013.11.26
디모데전서 2장 - study  (0) 2013.11.25
디모데전서 1장 - study  (0) 2013.11.25
오직 너 하나님의 사람아 (딤전 6:7~21)  (0) 2013.08.3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