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레데에 남겨 둔 이유
[디도서 1장 1절~9절]
1절 - 하나님의 종이요 예수 그리스도의 사도인 나 바울이 사도 된 것은 하나님이 택하신 자들의 믿음과 경건함에 속한 진리의 지식과
2절 - 영생의 소망을 위함이라 이 영생은 거짓이 없으신 하나님이 영원 전부터 약속하신 것인데
3절 - 자기 때에 자기의 말씀을 전도로 나타내셨으니 이 전도는 우리 구주 하나님이 명하신 대로 내게 맡기신 것이라
4절 - 같은 믿음을 따라 나의 참 아들 된 디도에게 편지하노니 하나님 아버지와 그리스도 예수 우리 구주로부터 은혜와 평강이 네게 있을지어다
5절 - 내가 너를 그레데에 남겨 둔 이유는 남은 일을 정리하고 내가 명한 대로 각 성에 장로들을 세우게 하려 함이니
6절 - 책망할 것이 없고 한 아내의 남편이며 방탕하다는 비난을 받거나 불순종하는 일이 없는 믿는 자녀를 둔 자라야 할지라
7절 - 감독은 하나님의 청지기로서 책망할 것이 없고 제 고집대로 하지 아니하며 급히 분내지 아니하며 술을 즐기지 아니하며 구타하지 아니하며 더러운 이득을 탐하지 아니하며
8절 - 오직 나그네를 대접하며 선행을 좋아하며 신중하며 의로우며 거룩하며 절제하며
9절 - 미쁜 말씀의 가르침을 그대로 지켜야 하리니 이는 능히 바른 교훈으로 권면하고 거슬러 말하는 자들을 책망하게 하려 함이라
1. 바울은 예수 그리스도의 사도가 된 목적이 무엇을 위함이라고 밝히나요?(1~2절)
하나님의 종이요 예수 그리스도의 사도인 바울은 ‘하나님이 택하신 자들의 믿음’과 ‘경건함에 속한 진리의 지식’과 ‘영생의 소망’을 위해 사도가 되었다고 말합니다.
바울은 자신이 하나님의 종이요 예수 그리스도의 사도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하나님이 택하신 자들의 믿음’, ‘경건함에 속한 진리의 지식’, ‘영생의 소망’을 위해 자신이 사도로 부름받았다고 분명하게 제시합니다. 첫째, ‘하나님이 택하신 자들의 믿음’이란 하나님이 이스라엘의 조상 아브라함과 언약을 맺으시고 그의 자손을 하나님의 백성으로 택하셨으며 그들의 믿음을 근거로 구원을 이루셨다는 역사적 사실을 염두에 둔 표현입니다. 즉 구원받은 사람들로 하여금 자신의 공로와는 전혀 관계없이 하나님이 선택하셔서 그들을 불러 주시고 그들로 하여금 구원에 합당한 믿음을 갖게 하셨음을 밝히려고 바울은 사도가 된 것입니다. 둘째, ‘경건함에 속한 진리의 지식’이라고 말합니다. 바울은 성도들에게 진리를 아는 지식을 전하기 위해 사도가 되었습니다. 이 지식이 ‘경건’에 속한 것이라고 강조한 이유는 진리를 아는 지식과 경건한 삶은 결코 분리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셋째, ‘영생의 소망’은 그리스도인이 도달할 최종 종착지인 천국에서 영원한 삶을 누리게 될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바울은 자신이 사도가 된 목적이 영생에 대한 소망 때문임을 밝히고 있습니다.
* 내가 현재 맡은 사역은 무엇인가요? 어떤 목적을 가지고 그 사역을 감당하고 있나요?
바울은 자신이 사역하고 있는 교회와 성도들에게 자신의 사도직이 누구로부터 비롯되었으며 사도로 부름받은 목적이 무엇인지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는 바울을 대적하던 자들이 바울의 사도성을 의심하고 그것을 빌미로 성도들과 바울의 관계를 이간시켜 교회를 혼돈케 하려고 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것이 바울에게만 있었던 특별한 상황이라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우리 역시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이며 복음을 땅끝까지 전해야 할 사명을 받았습니다. 여러 가지 가치관과 다양한 문화가 혼재되어 있어 혼란스러운 상황 속에서 그 사명을 감당하고 있으며, 악한 세력이 우리의 권위에 도전하고 위협하고 있습니다. 이때 사도성에 대한 자기 인식이 분명하지 않다면 그 사명을 잘 감당하기가 쉽지 않을 것입니다. 우리는 어떤 사역을 하든지 ‘하나님이 택하신 자들의 믿음’과 ‘경건함에 속한 진리의 지식’과 ‘영생의 소망’을 위해 감당해야 합니다. 사역의 단기적인 목적이나 방법은 다양하겠지만, 그 궁극적인 목적은 믿음으로 구원받는 신앙을 심어 주고, 신앙과 삶의 일치를 추구하도록 하나님 말씀으로 진리를 가르치고, 천국에 대한 소망을 주는 것이어야 합니다.
2. 바울이 디도를 그레데에 머물도록 한 이유는 무엇이라고 설명하나요?(5절)
바울이 디도를 그레데에 머물도록 한 이유는 남은 일을 정리하고 각 성에 장로들을 세우게 하려는 것이었습니다.
바울과 디도는 그레데에서 함께 사역하고 있었습니다. 이제 바울은 다시 전도 여행을 떠나면서 디도는 그레데에 머물게 합니다. 디도에게 남은 사역을 마무리하고 그레데의 각 성에 장로들을 세우게 하려는 것입니다. 바울과 디도는 그레데에서 함께 복음을 전하긴 했지만 교회를 조직할 시간은 없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장로를 세워 교회를 치리하게 하는 것은 바울의 평소 관행이기도 했습니다(참조, 행 14:23). 당시 그레데 교회에는 다른 지역 교회들과 마찬가지로 거짓 교사들, 특히 유대주의 거짓 교사들이 많이 활동하고 있었고 그로 인해 기독교 복음의 교리와 교회 질서가 위협받고 있었습니다. 그러므로 기독교 복음의 교리를 지키고 교회 질서를 확립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교회를 치리할 일꾼인 장로들을 세우는 것이 급선무였습니다. 이것은 주님이 성도들을 이 땅에 남겨두신 이유와도 유사합니다. 주님은 성도가 이 땅에서 주의 일을 완성하기 원하십니다. 성도는 주님이 완성하신 구속 사역을 전파하고 주님의 십자가 복음을 증언해야 할 사명을 받았습니다. 이 일을 위해 성도는 하나님의 일꾼들을 발굴하고 훈련하고 세워 가야 합니다. 바울이 디도와 디모데를 세웠듯이, 디도가 그레데의 각 성에 장로들을 세웠듯이, 하나님 나라를 위해 충성스럽게 사역할 사람을 세워 가는 것은 복음을 먼저 받은 자들이 우선적으로 감당해야 할 사역입니다.
* 하나님이 내게 주신 ‘그레데’는 어디인가요? 그곳에서 내가 해야 할 일과 세워야 할 사람은 누구인가요?
예수님은 승천하시기 전에 제자들을 불러 선교의 대위임령을 말씀하시고 땅끝까지 가서 당신의 증인이 되라고 말씀하셨습니다(마 28:18~20; 행 1:8). 이 말씀은 모든 그리스도인에게 주신 말씀이기도 합니다. 여기에서 예외가 될 수 있는 성도는 한 사람도 없습니다. 우리는 주 예수님이 다시 오실 때까지 주님이 남기신 일을 감당해야 할 책임이 있습니다. 바울이 디도에게 그레데를 맡긴 것처럼 우리 각자에게도 주님이 맡기신 ‘그레데’가 있습니다. 이 그레데는 교회일 수도 있고 학교일 수도 있습니다. 직장일 수도 있고 가정일 수도 있습니다. 우리가 있는 그곳이 바로 하나님이 우리를 보내신 곳입니다. 지금 머물러 있는 곳을 사랑하고 그곳에서 감당해야 할 일을 찾아야 합니다. 하나님이 어디로 이끄시든 그곳이 바로 우리의 자리입니다. 세속적인 가치관과 미혹의 영들로 혼돈케 된 무질서를 바로잡고 예수 그리스도의 주권을 선포할 때 하나님 나라의 질서가 확립되고 그 나라의 평강이 임할 것입니다. 또한 이 일을 위해서는 함께 기도하고 사역할 수 있는 동역자가 필요합니다. 제자를 삼고 그를 동역자로 세워 가야 합니다. 디도가 그레데에서 장로들을 세운 것같이 우리도 각자의 그레데에서 믿음의 일꾼들을 세워야 합니다. 이는 주님이 부탁하신 열방의 복음화를 위해 감당해야 할 필수적인 사역입니다.
[본문 이해를 위한 도우미]
본문에서 ‘장로’(5절)로 번역된 헬라어 ‘프레스뷔테로스’는 나이가 많다는 의미의 형용사 ‘프레스뷔스’의 비교급으로서 원래 ‘연장자’, ‘원로’, ‘노인’(행 2:17), ‘선진(또는 조상)’(히 11:2)을 뜻하는 단어였습니다. 그러나 그 의미가 확대되어 유대인의 산헤드린 공회원 혹은 도시에서 공적 업무를 처리하고 재판을 집행하는 자(눅 7:3), 교회나 집회를 관장하는 자(행 11:30; 딤전 5:17; 요이 1; 요삼 1; 벧전 5:1, 5) 등을 가리키는 용어로도 쓰였습니다. 본문에서 말하는 장로는 오늘날 교회 장로의 개념보다는 교회의 영적 지도자인 ‘목사’의 개념에 더 가깝습니다. 당시에도 목사를 지칭하는 ‘포이멘’이라는 단어가 따로 있었으나(엡 4:11) ‘프레스뷔테로스’ 혹은 7절에서 언급되는 ‘감독’이란 단어가 더 많이 쓰였습니다. ‘장로’가 구약시대 한 성읍의 지도자를 지칭하는 말로 유대적인 배경에서 나온 단어라면, ‘감독’은 헬라 도시의 행정 책임자를 지칭하는 말로서 헬라적인 배경에서 나왔습니다. 또한 ‘장로’라는 단어가 ‘연장자’라는 측면에 중점을 둔 단어라면, ‘감독’은 목회 사역 측면에 중점을 둔 단어입니다.
하나님의 사역을 수행하는 데는 영적 도전과 위협이 따릅니다. 사도성에 대한 자기 인식이 흐려진다면 사역의 목적을 이룰 수 없습니다. 그리스도인은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일을 완성하도록 이 땅에 남겨진 사람들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각자 하나님이 주신 사도성을 확신하고, 뚜렷한 사명과 목적을 가져야 합니다. 바울이 디도에게 그레데를 맡겼듯이 우리 각자에게도 하나님이 주신 사역지인 그레데가 있음을 확인해야 합니다. 그곳에서 그리스도의 통치가 이루어지는 사명을 감당하려면 함께 기도하고 섬길 동역자를 세워 가야 합니다. 사람을 세우는 것은 주님이 부탁하신 매우 중요한 사역입니다.
함께 기도하기
- 하나님이 저를 부르셨다는 소명 의식을 놓치지 않게 하소서. 영적 공격과 어려움이 있을 때, 제가 감당해야 할 사역의 목적을 기억하게 하소서.
- 제게 ‘그레데’로 주어진 곳에서 하나님 나라를 이루어 갈 수 있도록 동역할 사람들을 붙여 주시고, 그들을 잘 훈련하며 세우게 하소서.
출처 : 생명의 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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