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척량줄에 대한 이상 2:1-5
이 선지자는 백성들에게 '예루살렘위에 먹줄이 치어지리라'(슥 1:16)는 사실을 확신시켜주어야 했다.
(1) 그는 이상중에 한사람이 예루살렘을 척량하러 가는것을 보았다(1,2절). 내가 또 눈을 들어본즉. 1장 끝부분에서 그는 예루살렘의 대적들이 낭패를 당하고 꺾어지는 것을 보았으므로 이제는 예루살렘이 파멸되지않으리라는 것을 소망하기 시작한다. 스가랴가 본 '척량줄을 그 손에 잡고있는' 사람은 곧 그리스도 예수이시다. 그는 자기 교회를 지으시는 건축기사로 줄과 자를 사용해서 정확하게 지으신다(참조. 슥 3:3). 스가랴는 그에게 그 척량줄을 가지고 어디로 가느냐고 물었다. 그러자 그는 기꺼이 그에게, 예루살렘을 척랑하여 그 각각의 치수를 알고자 가는 것이라고 말하였다. 즉 그 주위의 성곽을 세우는데 필요한 치수를 산정하고 그 치수를 성안에 거주할 사람들의 수효와 비교함으로 얼마나 더 넓혀야할지를 계산하기 위해서였다. 무리가 예루살렘으로 떼지어 모여들때(사 60:4), 그때가 바로 예루살렘의 장막터를 넓힐때이다(사 54:2).
(2) 그는 이 이상이 예루살렘에 대해 좋은 것을 의미한다는 사실을 알았다. 스가랴와 말하던 천사가 나가자 '다른 천사가 나와서 그를 맞았다.' 이는 스가랴를 격려해줄 목적으로 그가 먼저 이 이상을 그에게 설명해주고자 함이었다(4절). 그것이 성곽없는 촌락과 같으리라. 즉 예루살렘은 현재의 치수와는 비교도 안될만큼 넓혀질 것이다. 그곳은 마치 전혀 성곽이 없는 곳인양 한없이 넓혀질 것이며 마치 가장 강한 성곽을 가진 곳인양 안전할 것이다. 그곳에 가장 든든한 방호물이 될 수다한 사람이 거할 것이다. 그곳은 안전할 것이다. 이는 하나님께서 친히 '그 사면에서 불성곽이' 되실 것이기 때문이다. 예루살렘은 이 당시에 사방에 전혀 성곽을 가지지않았으나 하나님이 불성곽이 되실 것이다. 어떤이들은 그것이 맹수들을 쫓기위해 양무리주위에 불을 피우는 목자들이나 광야에서 장막주위에 불을 피우는 여행자들을 암시하는 것이라고 생각하기도 한다. 그는 친히 그러한 성곽이 되실 것이다. 그뿐아니라 그 불성곽은 사면에 둘러있게 될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친히 '그 가운데서 영광이 되실' 것이다. 이제 이 모든 것은 부분적으로 예루살렘에서 성취되었다. 즉 그곳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매우 번창한 성읍이 되었던 것이다. 그곳이 회복되는 기간이 얼마나 길었으며 또 그 전에는 얼마나 보잘것없는 곳이었던가를 생각해 볼때 그것은 기대이상의 놀라운 변화였다.
Ⅱ. 고향에 돌아올 것을 촉구함 2:6-9
어떤 사람은 포로가 된 유대인들에게 본국으로 돌아갈 자유를 준 고레스의 포고가 그들 모두를 돌아가게 하기에 충분했다고 생각하기도 했을 것이다. 그러나 그렇지가 않았다. 하나님께 마음에 감동을 받고간 자는 약 사만명에 불과하였다. 많은 사람들은 그대로 머물렀다.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있어 그들이 사로잡혀있는 땅은 자신들이 태어난 곳이었다. 따라서 그들은 그곳에 정착하였다. 그들은 본국에 대한 애착도 없었을뿐만 아니라 그곳에 가려면 견디기 어려운 많은 난관들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이러한 생각은 하나님의 능력과 약속에 대한 불신, 안일함과 세상부귀에 대한 사랑, 이스라엘의 종교와 하나님에 대한 무관심에서 나온 것이었다. 또한 그것은 돌아간 자들에 대한 무언의 비난이 되었다. 그러므로 여기에, 어디에 흩어져있건 모든 자유민은 속히 본국으로 돌아가라는 명령이 이스라엘의 하나님에 의해 다시 선포되고 있다. 그들은 큰소리로 소환되었다. 이제 너희는 북방 땅에서 도망할지니라 나 여호와의 말이니라(6절). 예루살렘 재건의 약속에 뒤이어 적절하게 이 내용이 나온다. 만일 하나님께서 그들을 위해 예루살렘 성읍을 세우실 것이라면 그들은 와서 그와 그의 영광을 위하여 그곳에 거하여야할 것이며 바벨론에서 더이상 굽실거리지 말아야할 것이었다. 그들이 현재는 흩어져있으나 서로 협력하여 공동으로 방어하기 위해서 일치단결하여야 하는 것이다. 내가 너를 하늘의 사방 바람같이 흩어지게 하였거니와(6절). "어떤이들은 세상 이끝에, 어떤이들은 저끝에 있으나 이제 너희는 서로 돕기위해 다시 함께 모일 것을 생각해야만 하느니라." 그들은 이제 자신들이 자유케된 것을 나타내 보일수 있어야 한다. 시온아 이제 너는 피할지니라(7절). 그리스도께서 포로된 자들에게 자신이 이루신 구원을 선포하셨을때 우리 각사람은 우리 자신을 구원하는데 관심을 가져야 한다. 그리고 은혜아래 있게된 후부터는 죄가 우리를 다스리지 못하도록 결심할 필요가 있다. "시온아 속히 네 본국으로 돌아감으로 네 자신을 구원하라. 죄로 더럽혀진 땅에 계속 거함으로 네 자신을 멸망케하지 않도록하라." 이제 하나님께서는 그들의 입장을 지지하고 계시며 따라서 질투함으로 그것을 변호하실 것이다(8,9절). 스가랴와 대화하던 사자(즉 예수 그리스도)는 그들을 보호하고 그들의 구원을 이루기위해서 그가 행해야할 사명에 대해 말하였다. 만군의 여호와되신 그리스도께서 "그가(즉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셨다"고 말씀하셨다. 그는 '영광을 위하여' 보내심을 받았다. 그리스도는 먼저 '영광이 있는'(롬 9:4) 유대 나라와 유대 민족에 보내심을 받았다. 그러나 '영광후에'(한글개역에는 '영광을 위하여'라고 되어있음-역주), 즉 '그들을 돌아보신 후에' 이방을 비추는 빛이 되고자, 즉 복음의 능력으로 그들을 사로잡고 그들을 자신에게 복종시키기 위하여 그는 열국으로 보내심을 받았다. 그는 또한 그들을 노략한 나라들로 보내심을 받았는데 이는 시온에 대해 행해진 악을인해 그들에게 보수하시기 위해서이다. 그들이 자기를 섬기던 자에게 노략거리가 되리라. 즉 그들이 노예로 삼았던 자들에게 노예가 될 것이다. 그 약속은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영적인 대적들에 대해 승리를 거두심으로써 성취되었다. 즉 그가 정사와 권세를 벗어버리셨으며 또 그것들을 밝히 드러내셨다(골 2:15). 하나님께서 그의 교회를 위해 행하실 일은 교회에 대한 그의 사랑의 증거가 될것이다. 무릇 너희를 범하는 자는 그의 눈동자를 범하는 것이라. 그는 교회를 대적하여 행한 것을, 이중으로 보호되고 있는 가장 섬세한 부분인 그의 눈동자에 대하여 해를 가한 것으로 여기신다. '나를 눈동자같이 지키시고'(시 17:8). '내 법을 네 눈동자처럼 지키라'(잠 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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