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tudy

Ⅰ. 자신의 성실에 대한 호소 17:1-7
이 시편은 기도이다. 찬양할때가 있고 기도할때가 있다. 아마 다윗은 그 당시 사울에 의해 핍박당하고 있었을 것이다. 따라서 그는 이 구절들속에서 호소하는 방법과(여호와여 정직함을 들으소서. "나의 의로운 주장을 주의 법정앞에 아뢰어 판단받게 하소서") 탄원하는 방법(나의 부르짖음에 주의하소서. 귀를 기울여 내 말을 들으소서)으로 하나님께 자신을 아뢰고 있다. 그는 진실했으며, 기도에 있어 하나님께 감추지 않았다. 거짓되지 않은 입술에서 나오는 내 기도에 귀를 기울이소서. 거짓된 기도는 열매를 맺지못한다. 또한 그는 "내가 이전에도 불렀사오니 여호와여 이제도 내 기도를 들으소서"(6절)라고 하고있다. 환난당할때 우리의 기도의 바퀴가 계속 잘 굴러가고 있음을 안다는 것은 큰위로가 된다. 왜냐하면 우리가 더욱더 대담하게 은혜의 보좌로 나아갈수 있기 때문이다. 계속해서 그는 하나님께서 그의 기도를 주목하시리라는 것을 믿음으로 기대하면서 힘을 얻고있다. 하나님이여 내게 응답하시겠고로. "여호와여 내게 귀를 기울이소서."
(1) 그의 호소는 무엇인가? 그는 하늘 법정에서 다음과 같이 호소하고 있다. "여호와여, 정직함을 들으소서 사울은 너무 격분해 있고, 너무 편견에 차있어서 그것을 들으려하지 않나이다. 여호와여, 나의 판단을 주앞에 내소서(2절). 사람들은 나를 행악자로 몰아 죽이려하나이다. 여호와여 나는 저들을 떠나 내주께 호소하나이다." 진실은 엄밀한 심문에도 떨지아니하며, 더나아가 은혜의 약속이라는 대의에 따라 하나님의 심문도 두려워하지 않는다. 주의 눈은 공평함을 살피소서 주께서 내마음을 시험하시고. 그는 하나님이 그를 시험하셨음을, 또한 그 시험은 영혼속에 있는 하나님의 대리자인 그 자신의 양심에 의한 것이었음을 알았다. '사람의 영혼은 여호와의 등불이라'(잠 20:27). 이것으로 하나님은 그를 감찰하셨고, 그가 자리에 누워 심중에 말하던 밤에 그를 찾으셨다. 하나님은 또한 그에게 사울을 죽일수 있는 좋은 기회를 두번씩이나 허락하심으로써 그를 시험하셨다. 그러나 이러한 시험에도 불구하고 하나님께서 그에게서 흠을 찾지 못하셨음을 알고 그는 다시 다음과 같이 하나님께 기도하고 있다. 그는 혀로 범죄치 아니하기로 굳게 결심했다. "내가 하나님의 은혜를 의지하여 결심하고 완전히 결정하며 입으로 범죄치 아니하리이다." 또한 그는 죄에 물든 말뿐만 아니라 죄에 물든 행동을 삼가려고 주의했다(4절). "사람이 일반적인 행사로 논하면, 다시말해 인간의 행위나 일에 있어서 나는 주의 말씀에 스스로 삼가서 강포한 자의 길에 행치 아니하였나이다." 혹자는 이것을 특히 그가 사울을 죽일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그를 죽이지않았던 일을 말하는 것으로 이해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것은 오히려 더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질수 있다. 즉 그는 스스로 삼가서 모든 악한 행사를 멀리했고, 그의 지위의 의무에 따라 다른 사람들의 악행도 막고자 노력했다고 받아들여질수 있다.
(2) 그의 탄원은 무엇인가? 그는 그를 향하신 하나님의 선한 뜻에 대한 증거와 이를 감당할만한 자격으로서, 그의 안에서 하나님의 선한 역사 곧 하나님 아버지로부터 오는 은혜와 평강을 체험코자 탄원하였다.
1) 그는 그의 안에 하나님의 은혜가 역사하시기를 간구하고 있다(5절). 나의 걸음이 주의 길을 굳게 지키고. "여호와여 나는 주의 은혜로 파괴자의 길을 멀리했나이다. 같은 은혜로 내가 주의 길을 지키게 하소서."
2) 또한 그는 그에 대한 하나님의 은총의 증거를 간구하고 있다(7절). 주께 피하는 자를 그 일어나 치는 자에게서 오른손으로(어떤 다른 자의 힘이 필요없이, 오직 주 자신의 능력으로) 구원하시는 주여. 하나님을 의뢰하는 자들은 많은 대적들을 만나게 되나 또한 그들 모두를 능히 처리하실수 있는 후원자를 한분 갖고있는 것이다. 어떤 역본에는 그것을 '일어나 주의 오른손을 치는 자들에게서 주께 피하는 자를 구원하시는 주여'라고 해석하고 있다. 성도들의 대적이 되는 자들은 하나님과 그의 오른손을 거역하는 것이다. 이렇게 대적들로부터 구원하시는 하나님께 그는 다음과 같이 은총의 증거를 열망하고 있다. 주의 기이한 인자를 나타내소서. 다시말해 "나를 위해 주의 인자하심을 따로 남겨두소서. 내게서 일반적인 긍휼을 멀리하지 마시고 주께서 주의 이름을 사랑하는 자들에게 행하시는 것같이 내게 은혜를 베푸소서"라고 탄원하고 있다.

Ⅱ. 주의 보호를 간구함 17:8-15
(1) 다윗이 간구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이 기도는 그리스도가 모든 고난과 굴욕의 역경에도 불구하고 보존되시리라는 예언이며, 또한 하나님께서 자기들을 하늘나라까지 보존해 주시리라는 것을 믿고 자신의 영혼을 하나님께 온전히 의탁하는 그리스도인들에게 하나의 모형이 된다.
1) 다윗은 그 자신이 보호받기를 간구하고 있다(8절). "나를 안전히 지키시고 단단히 감추시어 내가 발견되지 않고 공격당하지 않게 하소서. 나의 영혼을 구하소서. 나의 죽어야할 생명을 사망에서 구하실뿐만 아니라, 나의 불멸의 영혼을 죄에서 구하소서." 그는 하나님께서, 사람이 자신의 눈동자를 지키듯이 자기를 지켜주실 것을 간구하고 있다. 사람의 본성은 눈동자를 놀랍게 보호하고 있으며 또한 사람 자신에게 그것을 각별히 잘 지키도록 가르친다. 만일 우리가 하나님의 법을 우리의 눈동자(잠 7:2)처럼 지킨다면, 우리는 하나님께서도 우리를 그렇게 지켜주실 것을 기대할수 있을 것이다. 왜냐하면 '그의 백성을 범하는 자들은 그의 눈동자를 범하는 것이라'(슥 2:5)고 말씀하셨기 때문이다. 또한 그는 하나님께서 암탉이 병아리를 날개아래 모음같이 매우 따뜻하게 그를 지켜주실 것을 간구하고 있다. 그리스도께서는 마태복음 23:37절에서 이 비유를 말씀하신다. "주의 날개 그늘아래 감추사, 나를 안전하고 따뜻하게 해주소서." 이 주의 날개는 또한 하나님의 보좌를 덮고있는 천사들의 날개를 암시하고 있다고 볼수 있다. "하나님의 이스라엘에게 특별히 부여된 그 영광스러운 은혜의 보호아래 나를 두소서." 계속하여 그는 "여호와여 나를 사악한 자들로부터, 세상 사람들로부터 지켜 주소서"라고 간구하고 있다.
2) 다윗은 자신을 죄나 환난으로 이끌려는 그의 대적들의 모든 계획들이 꺾여지기를 간구하고 있다(13절). "여호와여 일어나 나의 편이 되소서. 그리하여 나의 대적을 실망시키시고 그로인하여 그 자신이 보는데서 넘어뜨리소서." 사울이 다윗을 핍박하는 동안, 특히 사울이 그를 자신의 희생물로 삼을수 있으리라고 확신했던 때에 그는 얼마나 자주 실패했었는가! 그리스도를 죽게하여 그들의 목표를 이루었다고 생각했던 자들, 곧 그리스도의 적들 또한 그의 부활에 얼마나 실망했는가!
(2) 이러한 탄원가운데 자신의 믿음을 격려하기위해 다윗은 다음과 같은 사실들을 진술했다.
1) 그의 대적들의 악의와 사악함을 신원한다. "저희는 나의 극한 원수들, 즉 글자 그대로 영혼의 원수들이나이다. 저희는 음란하고 무례하며 거만하나이다"(10절). 저희가 자기 기름에 잠겼으며. "저희는 자신의 영예와 능력과 풍족함으로 스스로를 두르고 에워싸나이다. 그리고나서 하나님을 얕보며 하나님의 심판에 도전하나이다(73:7;욥 15:27). 그들이 나를 에워싸나이다(9절). 그들은 나를 해하려고 주의깊게 일을 꾸미나이다. 그들은 굽어보면서 그들의 의도를 이룰 어떤 기회도 결코 놓치려하지 않나이다. 그들의 주모자(사울)는 마치 살기위해 탐욕스럽게 먹이를 잡으려하는 사자와 같이 특히 잔인하고 야비하나이다"(12절). 이 말은 사울에게 아주 적절히 적용된다. 왜냐하면 사울은 사자들이 먹이를 잡기위해 숨어 기다리곤 했던 들염소 바위(삼상 24:2)와 십황무지(삼상 26:2)에서 엎드려 다윗을 찾았기 때문이다.
2) 하나님께서 그들을 통제하고 제재할 능력을 갖고 계심을 진술하고 있다. "여호와여 그들은 주의 칼이니이다". 곧 그들은 그가 원하시는대로 다루어지고 그가 없이는 움직일수 없으며, 그가 그것으로 그의 일을 다 행하셨을때에는 칼집에 넣어질 하나님의 칼인 것이다. "그들은 하나님의 손이니이다. 따라서 그것으로 주께서 주의 백성들을 징벌하시며 그들로하여금 주의 노하심을 깨닫게 하시나이다."
3) 그들의 세상적인 형통함을 진술한다(14절). "그들은 세상의 영에 의해 행하는 세상사람들로 세상의 재물과 즐거움을 사랑하나이다. 그들은 금생에서 저희 분깃을 받나이다." 따라서 그들은 세상의 풍족함을 누린다. 그는 주의 재물로 배를 채우심을 입고. 이 세상의 것들은 재물이라 불리우는데 이는 그것이 그렇게 간주되기 때문이다. 반면에 영혼에게는 그리고 영원한 축복에 비하면 그것들은 다만 쓰레기에 지나지 않을 뿐이다. 날마다 즐겁게 지내는 자들은 주의 감추어진 재물로 그들의 배를 채운다. 그러나 그것들은 단지 '배를 채울'뿐이며(고전 6:13), 영혼을 채우지는 못한다. 또한 그들은 많은 가족들을 거느리며, 그들에게 대단히 많은 것들을 남겨준다. 즉 그들은 자녀로 만족하고 자녀들 모두를 위해 충분히 소유하고 있으며 그 남은 산업을 그 어린아이들에게, 그 손자들에게 유전한다.
4) 이에 반해 다윗은 자신이 하나님을 자신의 분깃과 행복으로 의지하고 있음을 진술한다. "그들은 금생에서 저희 분깃을 받나이다. 그러나 나는 그들중의 어떤 자도 아니며(15절), 세상의 것이라고는 거의 가지고 있지 않나이다." 영혼이 육신의 잠에서, 즉 사망의 잠에서 깨어났을때, 그리고 육신이 무덤속의 잠에서 부활하여 깨어났을때 그가 갖는 축복은 다음 세가지에 있다.
① 하나님과 그의 영광을 직접 본다. 나는...주의 얼굴을 보리니. 그것은 이 세상에서와 같이 거울을 통하여 희미하게 보는 것과는 다르다.
② 그와 같은 형상을 지닌다. 즉 '그가 나타내심이 되면 우리가 그와 같은줄을 아는 것은 그의 계신 그대로 볼것을 인함이니라'(요일 3:2).
③ 이 모든 것으로부터 오는 완전하고도 충만한 만족을 갖게된다. 나는...만족하리이다. "그것으로 크게 만족하리이다."

# 핵심
17:1-15
표제에서 알수 있듯이 기도문이다. 사실, 시편은 찬송가이자 기도서라 할수 있다. 본 시편은 압제자로부터의 구원을 호소하며 궁극적인 승리를 확신하는 내용이다.

# 묵상
하나님께 공평함을 호소하는 다윗 ( 17:1-5 )
다윗이 순결한 양심으로 하나님께 공평함을 호소한 이유는 고난가운데서도 하나님을 따르고자하는 영적 열심때문이었습니다. 이는 영적 자만이 아니라 양심의 자유함과 삶의 순결을 확보한 심령의 쾌활한 간구입니다.
구원을 호소하는 다윗 ( 17:6-14 )
다윗은 구원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 하나님께 간구했습니다. 이는 하나님과 바른관계에 있다는 확신에서 나온 자신감입니다. 인간은 하나님과 화목할때, 하나님과 친밀한 교제를 나눌수 있습니다.
다윗의 확신 ( 17:15 )
다윗이 하나님의 얼굴을 보리라고 확신할수 있었던 것은 하나님의 구원을 온전히 신뢰했기 때문입니다. 주의 얼굴은 하나님이 허락하신 사람, 곧 하나님께서 의롭다 인정하신 존재만 볼수 있습니다(민12:8). 다윗은 부활의 아침에 하나님을 뵈올수 있다는 영적만족을 얻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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