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령의 법 아래 거하며 생명과 평안을 누리라
[로마서 8장 1절~11절]
1절 - 그러므로 이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나니
2절 -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생명의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너를 해방하였음이라
3절 - 율법이 육신으로 말미암아 연약하여 할 수 없는 그것을 하나님은 하시나니 곧 죄로 말미암아 자기 아들을 죄 있는 육신의 모양으로 보내어 육신에 죄를 정하사
4절 - 육신을 따르지 않고 그 영을 따라 행하는 우리에게 율법의 요구가 이루어지게 하려 하심이니라
5절 - 육신을 따르는 자는 육신의 일을, 영을 따르는 자는 영의 일을 생각하나니
6절 - 육신의 생각은 사망이요 영의 생각은 생명과 평안이니라
7절 - 육신의 생각은 하나님과 원수가 되나니 이는 하나님의 법에 굴복하지 아니할 뿐 아니라 할 수도 없음이라
8절 - 육신에 있는 자들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수 없느니라
9절 - 만일 너희 속에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면 너희가 육신에 있지 아니하고 영에 있나니 누구든지 그리스도의 영이 없으면 그리스도의 사람이 아니라
10절 - 또 그리스도께서 너희 안에 계시면 몸은 죄로 말미암아 죽은 것이나 영은 의로 말미암아 살아 있는 것이니라
11절 -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이 너희 안에 거하시면 그리스도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가 너희 안에 거하시는 그의 영으로 말미암아 너희 죽을 몸도 살리시리라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는 생명의 성령의 법으로 인해 죄와 사망의 법에서 해방되어 정죄함이 없습니다. 육신에 속한 자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수 없으며, 그리스도의 영이 거하는 자가 그리스도의 사람입니다.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하나님의 영은 우리의 죽을 몸도 살리십니다.
1. 죄와 사망의 법에서 해방됨 (1~8절)
예수 그리스도는 인생의 BC와 AD를 가르는 분기점이 되십니다. 이전에 율법 아래 살 때는 율법을 지킬 힘이 없었기에 정죄 가운데 살았습니다. 율법은 곧 정죄와 사망의 법이었습니다. 그러나 이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죄와 사망의 법으로부터 해방되어 새로운 삶이 가능해졌습니다. 하나님이 자기 아들을 보내셔서 우리가 담당해야 하는 모든 죄값을 대신 지불하게 하셨습니다. 이러한 하나님의 놀라운 구원 계획을 믿을 때 성령께서 영원한 생명으로 인도하십니다. 타락한 인간은 자신의 욕망을 좇는 육신의 삶을 살지만,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거듭난 성도는 성령 안에서 하나님의 뜻을 행함으로 생명과 평안을 누립니다. 성도는 매사에 성령의 인도하심을 따르는 생각과 일로써 하나님을 기쁘시게 해야 합니다.
* 육신의 생각과 영의 생각, 육신의 일과 영의 일은 어떻게 다른가요? 생명과 평안을 누리기 위해 내 마음과 생각에서 정리할 것은 무엇인가요?
2. 현재 삶에서 영원을 누림 (9~11절)
그리스도의 영이신 성령은 우리 안에 거하십니다. 바울은 그리스도께서 거하시는 삶을 묘사하며, 몸은 죄로 인해 죽었지만 영은 살아 있다고 말합니다. 타락의 결과로 육체는 죽음을 경험합니다. 그러나 영은 그리스도를 통해 의롭다 인정받아 하나님이 주시는 생명을 누립니다. 하나님의 은혜로 영이 살아난 것을 체험한 성도는 여전히 죄의 몸을 지니고 이 땅에 살지만 소망을 가집니다. 그리스도께서 부활하신 것처럼 이후 자신도 부활해 신령한 몸을 지닐 것을 확신합니다. 그러기에 성도는 영원의 관점에서 현재를 보아야 합니다. 또한 자기 속에 거하시는 성령의 역사와 하나님의 사랑에 민감하게 반응해야 합니다.
* 그리스도께서 우리 안에 계시면 우리 몸과 영의 상태는 어떠할까요? 내 영을 살리신 주님이 죽을 몸도 살리시리라는 확신으로 간구할 것은 무엇인가요?
오늘의 기도
저를 죄와 사망에서 건지시려 육신을 입고 저주와 형벌을 대신 당하신 주님! 그 크신 은혜를 잊고 여전히 육신의 일을 좇는 저를 긍휼히 여기소서. 이제는 어디서 무엇을 하든 성령님께 꼭 붙들려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삶을 살게 하소서.
출처 : 생명의 삶 (큐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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