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tudy

Ⅰ. 잠언 이십사장 24:1-34
1. 악인의 형통(1,2)
"신앙과 양심의 속박을 벗어버리고 관능적인 욕망에 마음껏 젖어서 마음껏 보고 마음껏 해봤으면 하는 생각은 추호도 하지말라. 아니, 그런 자와 함께 있기도 원하지 말며 그들이 행하고 지내는대로 하고 싶어하지 말고 네 분깃을 그들과 함께 나누고 싶어하지 말아라." 그들과 함께 생각하지 말라. 왜냐하면 그들의 마음은 강포를 품고있으며 그것은 자신의 멸망으로 나타날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그런 자와 관계를 맺지않는 것이 지혜로운 일이다. 그들을 부러워해야할 이유가 전혀없다. 도리어 그들을 불쌍히 여기고 그들의 악한 행위에 분노를 느껴야 한다.
2. 지혜의 유익함(3-6)
정당하고 정직한 방법으로 사려깊은 경영을 함으로써 하나님이 그의 산업을 축복하셔서 재산과 가족을 일으킬수가 있다. 조금더 일찍 성공하는 자가 있다하더라도 이렇게 하는것이 훨씬더 오래간다. 참지혜를 가지고 있으면 외적인 일에 있어서도 번성하고 성공하게 된다. 집은 지혜로 말미암아 건축되고...견고히 되며(3절). 불의한 행위로 집을 건축할수도 있다. 하지만 그집은 견고하지 못하다. 왜냐하면 집의 기초가 썩었기 때문이다(합 2:9,10). 지식은 집을 부하게 하며 각종 기구로 채운다(4절). 지식으로 말미암아 영혼의 방은 귀하고 아름다운 보배인 성령의 위로와 은혜로 채워진다. 지혜는 집을 강하게 하고 성이 되게 한다. 지혜는 공격용이든 방어용이든 병기보다 낫다. 심령은 참지혜로 말미암아 신령한 일을 하고 영적전쟁을 감당할수 있도록 강화된다. 지혜는 대학을 창설하여 국무 회의를 주재한다. 지혜는 화평하게 하는데 유익하다.
3. 지혜있는 자와 미련한 자(7-9)
지혜를 얻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좋은 소질을 갖고 태어났다하더라도 그들이 미련하다면 즉 게으르고 수고하기를 싫어하며 악한데 마음을 두고 나쁜 친구를 사귄다면 그들에게 지혜는 너무 높아서 이르지못할 것이다. 또한 지혜가 없어서 그들은 나라를 섬기기에도 적합하지 못하다. 즉 그들은 성문에서 입을 열지 못한다. 그들은 의회나 행정부에 들어가지 못한다. 설사 들어간다하더라도 서있는 동상같이 아무말도 못한다. 왜냐하면 할말이 없기 때문이다. 악을 행하기를 꾀하는 것은 미련한 자의 생각이다(9절). 악을 행하는 것은 나쁘다. 하지만 악을 행하기를 꾀하는 것은 더나쁘다. 왜냐하면 그 속에는 옛뱀의 간교함과 독이 들어있기 때문이다. 본문을 좀더 일반적으로 해석할수도 있다. 우리는 어리석은 행위로뿐만이 아니라 더이상 진전되지는 않는다하더라도 어리석은 생각으로도 죄를 짓게 된다. 마음속에 죄된 생각이 스쳐가기만 해도 그것은 죄이며 하나님을 거스리는 것이며 따라서 우리는 그것을 회개하여야만 하며 그렇지않으면 우리는 망하게 된다. 사람들을 모욕하며 조롱하는데서 쾌락을 느끼는 거만한 자는 사람의 미움을 받는다.
4. 환난날에 담대하라는 권고(10)
환난날에는 낙담하며 의기소침하여 용기를 잃고, 일을 중단하며 구원에 대해서 절망적이기 쉽다. "그것은 네가 의지가 굳고 결단성이 있는 시중한 인물이 아니라는 표시이며 신앙이 전혀없는 사람이라는 표시이니라(왜냐하면 신앙은 영혼의 힘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담대하라 그러면 하나님이 네 마음을 강하게 하시리라."
5. 무죄한 자를 구해야 하는 의무(11,12)
우리에게 요구하고 있는 중요한 의무중의 하나는 압제받고 있는 무죄한 자를 구하러 나서라는 것이다. 비록 그사람이 우리와 특별한 연고가 없다하더라도 정의를 위한 열심에서 그를 도와야한다. "우리가 그것을 알지 못했노라" "우리가 그것을 잊었노라"고 말함으로써 핑계하기는 쉬운 일이다. 하지만 그러한 핑계로 하나님의 심판을 피하기는 쉽지않다. 하나님은 마음을 통찰하시며 영혼을 지키신다. 우리는 다른 사람의 생명을 귀중히 여겨야하며 최선을 다해서 그것을 보존하려고 해야한다. 왜냐하면 하나님이 우리의 생명을 귀중히 보셨으며 은혜로이 그것을 지켜주셨기 때문이다. 하나님은 각사람의 행위대로 보응하시되 악행을 한것뿐만이 아니라 성행을 하지않은 것도 보응하신다.
6. 유익한 지혜에 대한 권고(13,14)
지혜를 연구하는 것은 매우 즐거운 일이다. 우리는 꿀이 입에 달기때문에 먹으면 그때문에 꿀을 좋다고 하고 특히 송이꿀에서 맨처음 흘러나오는 것을 좋다고 한다. 가나안에는 젖과 꿀이 흘렀다고 하며 꿀이 흔한 식품이었고 아이들까지도 꿀을 먹었다고 한다(사 7:15). 이와같이 우리는 지혜를 먹고 살아야하며 지혜의 교훈을 맛보아야 한다. 진리와 경건의 능력을 체험한 자들은 이미 그 두가지의 즐거움을 만끽한 자들이며 단맛을 본 자들이기때문에 이세상의 무신론자들이 아무리 궤변을 가지고 꾀거나 불경한 자들이 무슨 말로 꾀어도 신앙의 지조를 변치않는 것이다.
7. 의인의 안전함과 확고함(15,16)
의인을 해치려는 악인의 음모는 은밀히 베풀어진다. 악인은 의인의 집을 엿본다. 그들은 의인의 처지가 비천하고 궁지에 몰려있으며 거의 영락한 것이나 진배없으므로 그처소를 헐게되리라는 것을 의식하지 않는다. 파멸할 것이라고 예상했던 의인은 일어난다. 의인도 넘어지며 때로는 일곱번이나 넘어지고 시험의 급습을 당하여 유약의 죄를 범하기도 한다. 하지만 그는 회개함으로써 다시 일어나 하나님께 자비를 얻고 다시 평화를 얻는다. 의인의 파멸을 보려고 기대하여 그일을 도왔던 악인은 망하게 된다.
8. 악인의 불행을 기뻐하지 말라는 권고(17,18)
어떤 자가 우리에게 악을 행하였거나 단지 방해가 된다는 이유만으로 우리가 적의를 품고있을때 그들이 어떤 해를 당하게 되면 내심 그것을 기뻐하거나 만족해하기 쉽다. "사람들은 복수를 하거나 자기가 유리해지기 위해서 원수나 경쟁자가 망하기를 바라게 되느니라. 하지만 너희는 그처럼 비인간적인 사람이 되지말라. 원수가 엎드러질때에 기뻐하지 말라." 아무리 마음속으로만 몰래 기뻐한다고해도 여호와께서 이를 보시고 기뻐하지 아니하실 것이기 때문이다. 이는 마치 다른 사람이 징계받는 것을 보면서 좋아하고 있는 자식을 보고, 생각이 있는 아비라면 기뻐하지 아니하는 것과 같다. 다른 사람이 징계받는 것을 보면 마땅히 그것을 자신에게 필요한 경고로 받아들여야 하는 것이다. 자기도 언제 같은경우를 당하게 될지 알수 없으며 그런 처벌을 받아야 마땅한 경우도 한두번이 아니었기 때문이다.
9. 행악자의 종말(19,20)
아무리 우리를 슬프게 하는 일이 있다하더라도 '분을 품지말며' 무슨 일이 있어도 눈을 찡그리지 말라. 왜냐하면 하나님은 선하시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아무리 악인이 번영한다하더라도 그들이 하는대로 따라하려는 마음을 먹어서는 안된다. 악인의 형통을 부러워하지 말라. 거기에는 진정한 행복이 없다. '그는 자기 상을 이미 받았느니라'(마 6:2). 이세상에서 분깃을 받고 살다가 그것을 다잃어버릴 자들을 부러워할 필요가 없는 것이다(시 17:14). 악인의 등불은 밝게 빛나나 곧 꺼질 것이다.
10. 반역에 대한 경계(21,22)
신앙심과 충성심은 반드시 병행한다. 우리를 창조하신 이를 영화롭게 하며 그를 경배하고 경외한다는 것은 인간으로서 우리가 해야할 본분이다. 하나님께서 우리위에 세워놓으신 정부에 충성하고 의무를 다하는 것은 상호이익을 위해 결합된 한공동체의 일원으로서 우리가 해야할 본분인 것이다(롬 13:1,2). 경건하지 않은 자들은 진정한 애국자가 될수 없다. 하나님께 거짓된 자가 어찌 군주에게 진실할수가 있겠는가? 그리고 그 두가지가 경합하고 있는경우에는 사람보다 하나님께 복종해야 한다는 것이 당연한 것이다. 침착하지 못하고 당쟁을 좋아하며 난폭한 자들은 보통 부지중에 화를 자초하게 된다. 대저 그들의 재앙은 속히 임하리니.
11. 공정한 재판(23-26)
국민이 자기 의무를 다하며 위정자에게 복종해야 하듯이 위정자들도 백성들에게 정의를 행사함으로써 의무를 이행해야 한다. 그들은 사건의 시비곡직을 달아보아야 하며 당사자들을 이렇게 저렇게 고려해줌으로써 동요되어서는 안된다. 훌륭한 재판관이라면 진실만 알고 사람의 얼굴은 모른다. 친구라고 하더라도 옳지못한 사건에 연루되어 있으면 감싸주거나 도와주지 않을 것이며, 원수의 재판이라고하여 승소에 유리한 말이나 행위를 묵살하지 않을 것이다. 그들은 온갖 사기, 폭력, 부정, 부도덕을 물리치고 억제해야 한다. 관리나 목사나 능력이 있는 개인은 악인을 견책해야 한다. 그렇게함으로써 악인을 회개케하거나 수치감을 느끼게 할수 있다. 또 그렇게함으로써 견책하는 자들은 마음에 기쁨을 얻을 것이다. 그들은 적당한 말로 대답해야 한다. 다시말해서 법에 따라 의견을 진술하며 판결을 내리며 사건의 시비를 가려야 한다. 이렇게 행하는 자에게는 모든 자가 입맞출 것이다. 즉 누구든지 그를 사랑하며 존경할 것이다. 마찬가지로 일상생활가운데서도 적절하고 진실한 말을 하는 사람은 누구에게나 사랑과 존경을 받게된다.
12. 가사 관리의 슬기로움(27)
이것은 가사를 슬기롭게 관리하는데 필요한 원칙이다. 편의를 위한 물품보다는 생활필수품을 중시하며 가족의 생계유지에 사용해야할 것으로 겉치레를 하는데 사용하지 말라. 집을 지을 능력이 생길때까지는 집지을 생각도 할 필요가 없다. 다시말해서 "먼저 밖에서 밭에 있는 일에 전심전력하라. 농사를 돌보아라. 거기서 벌지않으면 안되는 것이라. 거기서 충분히 거두었을때 비로소 집의 개축과 단장을 생각할수 있는 것이라."
13. 거짓증거와 보복의 금지(28,29)
"까닭없이 어떤 사람을 해롭게 하는 증언을 하지말라. 사실을 분명히 알고있고 또 증언해야할 의무가 있을때만 증언하라. 어느누구에게도 거짓증거하지말라." 이웃을 고발하거나 고소할 경우에라도 보복심리에서 하지말라. 악의를 품고 고소할때는 의로운 소송도 불익한 것이 되고만다.
14. 게으르고 지혜없는 자의 피해(30-34)
이는 솔로몬이 게으른 자의 발과 포도원에서 본 광경이다. 솔로몬은 다른 사람들과는 달리 밭과 포도원에 눈이 미쳤다. 왜냐하면 그곳에는 토양은 비옥한데 가시덤불과 거친풀만 자라고 있었다. 설사 열매가 맺혔다할지라도 담이 없으니 짐승이 다 먹어 치웠을 것이다. 그는 잠시 쉬면서 깊이 생각하고는 다시보고 거기서 훈계를 받았다. 그는 땅 임자에게 노를 발하지 않고 그것을 살핌으로써 자신에게 유익한 훈계를 받은 것이다. 플루타크는 다음과 같은 대 카토의 말을 인용하고 있다. "바보가 현인에게서 얻는 것보다 현인이 바보에게서 얻는 유익이 더 많다. 왜냐하면 지혜로운 자들은 어리석은 자들이 범하는 결점들을 피하지만 어리석은 자들은 지혜로운 자들의 덕행을 본받지않기 때문이다." 게으르다는 것은 얼마나 불명예스러운 일인가! 또한 가족과 자기 영혼에 얼마나 해로운가! 우리 영혼은 우리 모두가 돌보고 가꾸어야 하는 밭이며 포도원이다. 이밭과 포도원은 경작만 잘하면 얼마든지 개량할수가 있다. 종종 이밭과 포도원이 아주 불량한 상태에 있는경우가 있다. 즉 열매를 맺지못할뿐만 아니라 가시덤불과 거친풀(무절제한 요강, 혈기, 교만, 탐욕, 정욕, 악의 따위가 할퀴고 찌르는 가시덤불과 거친풀이며 성별되지 못한 마음에서 생겨나는 들포도이다)로 뒤덮여 있고 원수가 들어오지 못하게 경계하는 이도 없고 돌담은 무너져 있다. 게으르고 어리석은 죄인에게 할당되어 있는 곳이 바로 이러한 곳이다.

# 핵심
24:1-22
악인이 잘되는 이해할수 없는 현상이 세상에서 일어난다고해도 지혜를 추구하는 삶의 길을 버리지 말고 끝까지 싸워 승리하라는 권고이다. 지혜로운 의인의 궁극적인 승리가 하나님에 의해 보장되어 있음을 강조한다.

# 묵상
악인의 삶 ( 24:1-22 )
악인의 삶은 일시적이며 쾌락적입니다. 그들의 마음속에 자리잡은 죄악된 생각들이 그들로하여금 지혜를 거부하고 마음의 소욕대로 행하도록 지배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일시적인 악인의 번창을 부러워하지 말고 하나님을 경외하는 지혜를 가지고 그 지혜안에서 부지런히, 조심스럽게 그 의를 행해야 합니다.
지혜의 역할 ( 24:14 )
지혜란 히브리어로는 ‘호크마’로서 총명, 재주의 뜻이 있으나 근본적으로는 ‘판단력’ 또는 ‘통찰력’을 뜻합니다. 때문에 지혜는 소유한 사람으로하여금 시험에 들지않게 하며(2:16), 모든 불의로부터 보호해주고(살후2:10), 영화롭게 해줍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세상의 헛된 지혜를 구하지 말고 하나님을 경외함으로 말미암은 참된지혜를 구해야 합니다.
지혜있는 삶 ( 24:23-34 )
본문은 사회적 공의의 실행에 대한 권고와 게으름에 대한 경계를 주요내용으로 담고 있습니다. 여기서 지혜자는 재판은 공정하게 할것이며 게으르지 말라고 권면합니다. 즉 지혜자는 재판과 포도원의 비유를 들어 지혜롭게 처리하라고 말합니다. 지혜란 어리석은 행동을 거두고 바른신앙을 지키는 일입니다. 성도는 하나님의 지혜의 말씀에 귀를 기울여야 합니다. 공정한 재판에 관여하며 게으르지 말고 열심을 품고 주를 섬겨야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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