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tudy

I. 야곱과 에서의 상면 33:1-4
(1) 야곱은 에서가 다가오는 것을 보았다(1절). '눈을 들어 보았다'는 표현에 대해 어떤학자들은 그가 낙심과는 정반대인 즐거움과 확신하는 표정을 지었음을 나타낸다고 생각한다. 야곱은 자신의 사정을 기도로써 하나님께 맡겼으므로 '얼굴에 다시는 수색이 없이'(삼하 1;18) 자기 길을 갔다.
(2) 그는 에서를 영접하기위하여 자신의 가족을 가장 잘 배열하였다. 이 두형제가 얼마나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는가 살펴보자. 에서는 400명의 부하들을 거느리고 있었으므로 대단해 보였다. 반면에 야곱은 부담스럽고 염려스러운 여인들과 아이들을 길게 거느리고 있었으므로 그들의 안전에 대해 몹시 걱정스럽게 보였다. 그렇지만 야곱은 장자권을 가졌으며 또한 지배권을 가지게될 것이었으므로 어느면에서 보나 에서보다 더나은 사람이었다. 야곱은 에서가 자기 군대의 우두머리로서 보여준 것보다 자기 가족의 가장으로서 더훌륭한 모범을 보여주었다.
(3) 그들은 서로 만나 그들사이에 할수 있는 최선의 태도로 애정을 주고 받았다.
1) 야곱은 에서에게 절하였다(3절). 비록 에서를 적으로 두려워하였지만 그를 형으로 맞아 경의를 표한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겸손함으로써 목숨을 보존한다. 총알은 고개를 숙인 사람위로 날아가는 법이다.
2) 에서는 야곱을 포옹했다(4절). 에서가 달려와서 그를 맞아서. 이는 격분한 상태가 아닌, 사랑으로 한 행동이었다. 그는 진심으로 야곱과 화해하였던 것이다. 만일 이때에 에서의 영혼에 어떤 놀라운 변화가 임한 것이 아니라면 야곱이 사람들에게서 방백이라고 불리울만한 능력을 얻은 사실을 설명할 방법이 없다. 하나님께서는 모든 사람들의 마음을 자기 손안에 갖고 계시므로 언제나 그가 원하는대로 아무도 모르게 아무소리도 없이, 그리고 불가항력적으로 바꾸어 놓으실수 있다. 하나님께서는 두사울에게, 하나는 참는 은총을 통하여(삼상 26;21,25), 다른 사울은 새롭게 하는 은총을 통하여(행 9:21,22) 하셨듯이 순식간에 적을 친구로 바꾸어 놓으실수 있는 것이다. 그들은 둘다 울었다. 야곱은 자기 형이 그렇게 친절하게 맞아주어 너무 기뻐서 울었으며 에서는 아마 슬프고 부끄러워서 울었을 것이다.

Ⅱ. 야곱과 에서의 대화 33:5-15
본문에는 두형제가 만나서 나눈 대화가 기록되어 있다.
(1) 그들은 야곱의 일행에 관하여 이야기하였다(5-7절). 가장 큰아이라고 해야 14살을 넘기지 안았을 열하나 내지 열둘정도의 작은 아이들이 야곱을 가까이 좇고 있었다. 너와 함께한 이들은 누구냐(5절). 에서가 묻자 야곱은 엄숙하게 대답하였다. 하나님이 주의 종에게 은혜로 주신 자식이니이다. 야곱은 자기 자녀들을 하나님께서 주신 선물이라고 말한다. 자녀는 여호와께서 허락하신 재산인 것이다(시 128:3;112:9;107:41).
(2) 그들은 야곱이 에서에게 보낸 선물에 관하여 대화를 나누었다.
1) 에서는 그것들이 자신에게 넉넉히 있고 필요하지않다고 하면서 점잖게 거절하였다(9절). 비록 자신이 남들처럼 많이 가지고있지는 않더라도 자기의 소유가 넉넉하다는 것을 아는 것은 훌륭한 일이다. 여기서 에서는 "내게 있는 것이 족하다"라고 말할수 있었다.
2) 야곱은 에서가 이선물을 받도록 애정어린 태도로 강권하여 마침내 받도록 한다(10:11절). 야곱은 두려움때문에 그것들을 보내었다(32:20). 그러나 이제 두려움이 사라지자 사랑으로 에서에게 그것을 받아달라고 조른다. 즉 그는 단순히 형의 분노를 두려워해서가 아니라 자기가 형의 우애를 간절히 바라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려고 선물을 권했던 것이다. 그는 에서에게 큰찬사를 보내었다. 내가 형님의 얼굴을 뵈온즉 하나님의 얼굴을 본것 같사오며(10절). 이말의 의미는 야곱이 에서의 얼굴에서 하나님의 은총을 보았다는 것이다. 이는 하나님께서 야곱의 기도를 들어주신 훌륭한 징표였다. 야곱은 이세상에서 얻은 재물에 관해 이야기한다. 하나님이 내게 은혜를 베푸셨고 나의 소유도 족하오니. 문자그대로는 "나는 모든 것을 가졌나이다"라는 뜻이다. 에서가 족하다고 하는 것은 많다는 뜻이지만 야곱이 족하다고 하는 것은 모두라는 뜻이다. 그는 장래 전부를 가질 것이다. 그가 하늘나라에 이르는 즉시 그모든 것을 소유하게될 것이다. 야곱은 이원리에 의거해 에서에게 강권하였으며 그래서 에서는 그의 선물을 받아들였다.
(3) 그들은 앞으로의 여행에 관하여 이야기하였다.
1) 에서는 진정한 화해의 징표로 자신이 야곱의 안내자와 동무가 되겠다고 제의한다(12절). 에서는 야곱의 일행을 좋아하게 되어 그에게 세일산으로 가자고 권한다. 우리는 모든 사람의 마음을 주관하시는 하나님을 신뢰하여 어떠한 일에도 절망하지 말아야 한다. 그렇지만 야곱에게는 이제안을 조심성있게 거절할만한 이유가 있었다(13,14절). 즉 그는 선한 목자와 훌륭한 아버지로서 자신의 가족과 가축들에 대하여 세심하게 염려하면서 거절하였다. 그는 자녀들을 빨리 가게하거나 가축들을 급히 몰기에는 그들이 너무 유약하다는 점을 고려해야 했다. 하나님의 일을 함에 있어서 젊은이들을 돌보고 책임져야하는 사람들은 이러한 야곱의 신중함과 사랑을 본받아야 한다. 젊은이들에게는 종교적 의무중에서, 처음부터 무거운짐을 과도히 지우지말고 그들이 감당할수 있는짐을 지워 이끌어야하며 가능한한 그들이 해야할 일을 가볍도록 해주어야 한다. 선한 목자인 그리스도께서도 그렇게 하셨다(사 40:11).
2) 에서는 그의 부하 몇명으로 하여금 야곱을 보호하고 호위하게 할것을 제의했다(15절).
① 야곱은 겸손한 사람이므로 위엄을 세우기위한 호위는 필요하지 않았다.
② 야곱은 하나님께서 보호해주시므로 안전을 위해 경호를 필요로하지는 않았다.

Ⅲ. 야곱의 정착 33:16-20
(1) 서로 우애를 나눈후에 에서는 자기 땅으로 돌아가고 야곱은 얼마동안 머무를 곳에 이르렀다. 그곳은 후에 요단강 건너편에 있는 갓지파의 성읍이 되어 숙곳(움막이라는 뜻)이라고 불리워졌다. 그의 후손들은 후에 돌로 지은 집에서 살면서도, 움막조차 감사하게 여겼던 유리하는 아람 사람이 바로 자기들의 조상이었음을 상기할수 있도록 그런 이름을 붙였던 것이다(신 26:5).
(2) 그는 세겜에 이른다. 본문은 '세겜의 성읍 곧 살렘'으로 읽을수 있다(한글개역에는 살렘이 없음-역주). 많은 역경을 겪은 위험스러운 여행끝에 그는 마침내 안전하게 가나안 땅에 들어갔던 것이다.
① 그는 밭을 샀다(19절). 가나안 땅은 그의 것으로 약속되어 있었지만 아직 때가 이르지 않았으므로 그는 사는 것으로 만족했다.
② 그는 단을 쌓았다(20절).
㉠ 이것은 하나님께 대한 감사의 표시로 쌓은 것이었다.
㉡ 이는 가정에서 항상 하나님을 예배할수 있도록 하기위한 것이었다. 우리가 장막을 치는 곳에는 반드시 하나님께 단을 쌓아야하며 우리가 집을 짓는 곳에는 반드시 그안에 하나님의 교회를 세워야 한다. 야곱은 '엘엘로헤이스라엘' 곧 하나님, 이스라엘의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기위해 이 단을 봉헌하였다. 하나님께서는 최근에 그에게 이스라엘이라는 이름을 주셨다. 그러자 이제는 그가 하나님을 이스라엘의 하나님이라고 부른다. 비록 그가 하나님과 겨루어 이겼다고 칭함받았지만 여전히 하나님은 그와 겨루어 이기시는 분 곧 그의 여호와요 하나님이 되실 것이다.

# 핵심
33:1-17
야곱과 에서가 서로 화해한다. 인간적인 잘못으로 생긴 복수와 미움이 하나님의 섭리안에서 뉘우침과 용서로 바뀌는 장면이다.
에서(33:12)
이삭과 리브가사이에서 난 쌍둥이 형제중 맏아들로서 팥죽 한그릇에 장자권을 야곱에게 팔았다. 이 경솔한 행동을 가리켜 히브리서 기자는 망령되다고 표현했다(히 12:16). 그는 자신을 속인 야곱을 증오하여 죽이려 했고, 야곱은 멀리 라반에게로 도피했다. 훗날 야곱을 만났을때는 용서하는 너그러움을 보여주었다. 그에게서 에돔 족속이 나왔다.

# 묵상
야곱과 에서의 상봉 ( 33:1-11 )
야곱이 하나님과 올바른관계를 맺자, 형제의 복수심과 미움은 즉시 형제간의 사랑으로 바뀌었습니다. 야곱이 겸손한 태도를 취하자 에서는 달려와 그를 맞았습니다. 야곱이 에서를 존경심으로 대하자 에서는 그를 용서하였습니다. 이처럼 성도는 이웃과의 관계에서 책임적 위치에 있습니다. 성도가 하나님과의 관계를 올바로 회복하면 다른 모든관계도 회복됩니다(잠16:7). 성도가 먼저 변화되어야 다른 모든관계도 변화될수 있습니다.
숙곳과 세겜에 안주한 야곱 ( 33:16-20 )
숙곳은 ‘장막들’, ‘우리들’이라는 뜻의 지명입니다. 이는 야곱이 여기서 집을 짓고 짐승우릿간을 지었기때문에 붙여진 이름입니다. 그는 이곳에서 10여년을 머물렀습니다. 또한 세겜에서는 장막을 치고 밭을 사고 단을 쌓았습니다. 이것은 일견 신앙적인 것처럼 보이지만, 그내용은 분명 하나님과의 약속을 저버린 배도의 행위였습니다. 즉, 아비 집을 떠나 벧엘에서 행한 맹세를 잊은 처사였습니다. 순종없는 제사는 하나님께서 미워하십니다. 성도의 머물곳은 세상의 안일함이 아니라 주님의 집이어야 합니다.

# 해설
야곱과 에서의 화해 ( 33 )
얍복나루에서 홀로 밤을 새우며 천사와 씨름하듯 처절하게 기도한 끝에 하나님의 축복을 받았던 야곱은 본장에서 큰구원을 체험하게 됩니다. 창33장은 야곱과 에서의 재회와 화해를 주요내용으로 하고 있습니다.
1. 야곱과 에서의 상봉
1) 에서를 만나기 직전의 야곱
얍복강가에서 하나님의 은혜를 경험하고난 직후였음에도 불구하고 야곱은 사백인을 거느리고 다가오는 형을 보자 두려움을 떨쳐버리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그는 즉시 아내와 자녀들을 나누어 뒤에 서게하고 자기가 그들을 앞서 나갔습니다. 요컨대 자기는 죽더라도 처와 자녀들은 보호하겠다는 심산이었던 것입니다. 하지만 에서와 사백명의 군사는 허세였습니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이미 에서의 마음을 돌려놓으셨기 때문입니다.
a.한생명이라도 보존하기 위함(전11:2)
b.하나님께 위탁해야 함(사40:11)
2) 형에게 절하는 야곱
형 에서를 만난 야곱은 에서에게 나아가 일곱번 절을 하고 더가까이 나아갔습니다. 야곱의 이러한 인사는 고대근동의 큰절을 가리키며 머리가 땅에 닿도록 깊이 숙여 절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야곱은 위선이나 야비한 목적으로 이렇게 한것이 아니라 진심으로 용서를 구하며 화해한다는 뜻으로 자신의 온성의를 다한 것입니다.
a.복종을 나타냄(대하24:17)
b.아첨을 의미함(삼하15:5-6)
3) 화해하는 에서와 야곱
야곱이 형앞에서 자신의 과거 잘못을 사과하고 사죄하는 모습을 보였을때 에서에게서 나타난 반응은 눈물이었습니다. 우리는 너그럽게 동생의 사죄를 받아들이는 에서에게서 넓은 아량과 관용을 발견할수 있습니다. 또한 에서의 용서도 용서이거니와 화해를 위한 야곱의 노력을 간과해서는 안됩니다. 형제의 눈물어린 해우뒤에는 화해를 위해 목숨을 건 야곱의 노력이 있었던 것입니다. 그리하여 이들 형제는 서로 화해하고 뜨거운 정을 나누게된 것입니다.
a.야곱이 에서에게 겸손함(창33:3)
b.사력을 다해 기도했음(창32:25)
2. 예물에 대한 피차 호의
1) 형에게 호의를 베푸는 야곱
형 에서의 마음이 풀린 것을 확인하고 나서도 야곱은 형에게 보낸 선물을 거두어 들이지않고 계속 그것이 형의 소유임을 주장했습니다. 그것은 과거 야곱의 모습과는 상당히 거리가 먼것입니다. 과거에 그는 하나님으로부터 오는 모든 축복을 자신이 차지해야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않고 형의 장자권과 축복을 가로챘습니다. 하지만 이제 그는 과거의 야곱이 아니라 이스라엘로 바뀌었습니다.
a.진심으로 잘못을 회개해야 함(요일1:9)
b.하나님의 은총(대하6:42)
2) 야곱에게서 선물을 받는 에서
재산의 많은부분을 선물하는 야곱에게 에서는 자신도 재산이 많음을 밝히고 그선물을 사양했습니다. 그러나 야곱은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그이유는 선물을 형에게 주는 이유가 결코 형이 궁핍해서가 아니었기 때문입니다. 야곱은 강권하여 형 에서가 선물을 받을 것을 요구하였습니다. 이에 에서는 물욕때문이 아니라 형제 재회의 기쁨에 대한 증거로 생각하며 받았습니다.
a.삶의 자원으로 주심(마6:32)
b.앞잡이가 되어주겠다고 함(창33:12)
3) 에서의 호위를 거절함
야곱에게서 선물을 받은 에서는 야곱에게 우리가 떠나가자 내가 너의 앞잡이가 되겠다고 하였습니다. 에서의 제안을 야곱은 여러가지 이유를 내세워 정중하게 거절하였습니다. 이는 야곱이 눈에 보이지않는 하나님의 군대에 의해 호위되고 있음을 확신하였기 때문입니다.
a.어린이들은 육체적으로 연약함(욥33:25)
b.가축들도 지쳤기때문임(창33:13)
3. 세겜에 정착하는 야곱가족
1) 숙곳에 이른 야곱
형 에서의 호의를 정중하게 사양한 야곱은 다시금 세일에서 재회하기로 약속하고 헤어졌습니다. 형 에서는 곧장 세일로 가고 야곱은 숙곳으로 갔습니다. 숙곳은 요단골짜기에 있으며 가나안 정복후에는 갓족속에게 분할되었습니다(참조, 수13:27). 야곱은 이 숙곳에 집을 짓고 우릿간을 지었는데 이는 그가 오래 머물려고 작정하였음을 의미합니다.
a.에서의 거주지인 세일로 가지않음(창33:17)
b.야곱이 숙곳에 간 이유(창33:17)
2) 단을 쌓는 야곱
세겜에 정착한 야곱은 하몰가에게서 밭을 사서 그곳에 제단을 쌓았습니다. 그단의 이름은 '엘엘로헤이스라엘'로서 '하나님, 이스라엘의 하나님'이란 뜻입니다. 야곱이 이렇게 단을 쌓은 것은 오랫동안의 여로가운데서 평안히 가나안 땅에 도착하게 된것을 하나님께 감사하는 마음에서 비롯되었습니다. 특별히 그는 하나님께서 자기에게 부여하신 새이름 '이스라엘'을 상기하면서 그하나님의 축복을 기념하고자 단을 쌓고 이름을 붙였던 것입니다.
a.하몰족속의 거처(창33:19)
b.아브라함이 단을 쌓았던 곳(창12:7)
결론
야곱의 결사적인 기도는 20년동안이나 야곱을 죽이려고 이를 갈면서 벼르고 있던 형 에서의 마음을 변화시켰습니다. 이로써 에서와 야곱은 사이좋은 형제지간으로 회복되었습니다. 우리는 본장을 통해 우리와 하나님과의 사이를 화목시키기위해 화목제물이 되신 예수님을 다시 생각할수 있습니다. 이제 성도들은 하나님과 화목하게된 자로써 그리스도를 본받아 화평케하는 일에 힘써야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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