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tudy

I. 능욕을 당한 디나 34:1-5
야곱의 외동딸인 디나가 심한 봉변을 당한때는 열다섯, 혹은 열여섯 살의 나이에 불과했던 것으로 추측된다. 우리는 이사건을 통해 다음의 사실들을 주목해보아야 한다.
(1) 그녀는 헛된 호기심을 가졌었다. 그녀는 '보러'간 것만이 아니라 자신을 '보이러'간 것이기도 했다. 즉 그녀는 그땅 여자를 보러나갔지만 그땅의 남자들을 보려는 생각도 함께 가지고 나갔을 것이다. 또한 그녀는 그가나안 사람들과 사귀며 그들의 생활방식을 배우러나갔을 것이다.
(2) 이로인하여 그녀는 존귀함을 잃었다(2절). 디나는 자기 주변에 있는 것들을 둘러보려고 집밖으로 나갔다. 그러나 만일 그녀가 마땅히 보아야할 것만 보았다면 그녀는 이와같은 함정에 빠지지 않았을 것이다.
(3) 세겜은 그녀를 더럽히고나서 그녀에게 구애를 했다.
(4) 야곱에게 이 엄청난 소식이 전달되었을때(5절) 이 선한사람은 무슨말을 해야할지 모를만큼 놀라서 오직 '잠적하였다.' 그는 자기의 아들들에게 많은 권한을 위임하였기때문에(아마도 그는 권한을 너무많이 위임하였을 것이다) 그들없이는 아무일도 할수 없었다. 가정에서 부모의 권위가 실추되면 순탄치 않게되는 것이다.

Ⅱ. 디나의 혼담 34:6-17
디나가 더럽혀졌다는 소식을 들은 야곱의 아들들은 몹시 분개했는데 이는 아마도 정조 관념때문이라기보다는 오히려 가족의 명예가 더럽혀졌기 때문이었을 것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죄로인한 수치스러움에는 관심을 기울이면서도 죄 그자체에 대해서는 결코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다. 이것은 "이스라엘의 어리석음"(한글개역에는 '이스라엘에게 부끄러운 일'로 나와있다-역주)으로 표현되어 있다(7절). 그것은 다음과 같은 왜냐하면 그것은 하나님의 은혜와 양심의 평화를 상실케되며 경건하고 존귀한 모든 영혼을 천하고 야비한 정욕에 빠뜨리기 때문이다.
① 부정은 어리석은 행위이다. 왜냐하면 그것은 하나님의 은혜와 양심의 평화를 상실케하며 경건하고 존귀한 모든 영혼을 천하고 야비한 정욕에 빠뜨리기 때문이다.
② 이러한 어리석음은 이스라엘, 곧 하나님을 알고 그에게 경배를 드리는 이스라엘 가정에게 가장 수치스러운 일이었다.
하몰은 야곱과 직접 이일을 타결하기위해 왔지만 야곱은 그를 자기 아들들에게 보냈다. 여기에서 하몰은 혼담을 위해 아주 구체적인 설명을 하고 있다. 이런점에서 가나안 사람들은 이스라엘 사람들보다 더정직한 사람들이었다.
(1) 하몰과 세겜은 혼인식을 올려 서로 통상할수 있도록 하기위해 이혼인을 성사시킬 것을 정중하게 제의했다. 하몰의 아들 세겜은 디나를 몹시 사랑하고 있었다. 그러므로 그는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그녀와 결혼하기를 원했다(11,12절). 그의 아버지도 그의 뜻에 동의할뿐 아니라 그를 위해 간청해 주었다. 그리고 그는 가족이 서로 합칠경우 서로에게 큰유익이 된다는 것을 진지하게 주장했다(9,10절).
(2) 야곱의 아들들은 실상은 조금도 바라지않으면서 종교적인 합일이 먼저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야곱의 아들들은 오로지 복수할 것만을 생각하고 있었다. 즉 그들이 세겜 사람들에게 할례를 받아야한다고 주장한 것은 그들을 거룩하게 만들기위해서가 아니라 보다 쉽게 처치하기위해서 미리 고통을 주려는 것이었다.
① 야곱의 아들들의 주장은 그럴듯하게 들렸다.
② 나중에 드러나듯이 그들은 매우 악한 의도를 품고있었다. 목적은 오로지 그들을 한꺼번에 살해하기위하여 준비하는 것이었다. 신앙은 이처럼 악의 도구로 쓰일때 가장 큰손상을 입게되며 하나님의 거룩한 성례들 역시 악한 음모를 위해 쓰일때 가장 더럽혀지는 것이다.

Ⅲ. 할례를 받는 세겜 사람들 34:18-24
(1) 하몰과 세겜은 할례받는 일에 동의했다(18,19절). 그들이 할례를 받기로 동의한 이유는 아브라함의 가족중에서 이할례의 표시가 그들이 잘알지 못하는 어떤 거룩하고 존귀한 의미를 지녔음을 들었기때문일 것이다. 종교에 대해 거의 알지못하는 많은 사람들은 종교적인 사람들과 함께 지냄으로써 그종교에 대해 많은 것을 알게되는 법이다.
(2) 하몰과 세겜은 그들이 거주하던 땅의 주민들로부터 할례받을 것에 대한 동의를 얻었다. 그것은 야곱의 아들들이 부지런하여 번영을 누리고 있었고 또 자기들과 동맹을 맺으면 자신들뿐 아니라 이웃들도 유익이 되리라는 약속을 했기 때문이었다. 즉 그들과 동맹을 맺게되면 토지개량과 교역증진이 이루어져 그땅 백성들이 부유케된다는 것이었다. 그러나 이런 이유때문에 결혼을 한다는 것은 큰잘못이다. 또한 이런 이유때문에 할례를 받는다는 것은 더큰 잘못이다. 세상에는 종교적인 원칙보다 세속적인 이해관계에 더매여서 신앙을 택하는 사람이 많이 있다.

Ⅳ. 야곱의 아들들이 행한 복수 34:25-31
야곱의 아들들가운데 스무살 가량의 젊은 두아들 시므온과 레위는 세겜 사람들의 목을 벰으로써 선한 아버지의 마음에 상처를 주었다.
1. 세겜 사람들에 대한 야만적인 살육(25-29)
(1) 이스라엘의 두아들은 세겜의 '모든 남자를' 죽였으며 특히 죽일 계획을 품었으면서도 평소에 우호적인 태도로 대했던 하몰과 세겜도 죽였다. 참된 종교는 우리를 더없이 안전하게 해주지만 꾸며댄 종교는 우리를 그지없이 위험에 빠뜨린다. 그러나 시므온과 레위는 매우 불의한 사람이었다.
① 사실상 세겜은 디나의 몸을 더럽힘으로써 '이스라엘에게 부끄러운 일 곧 행치못할 일을 행하였다.' 그러나 디나 자신이 그사건을 얼마나 방조했는지에 대해서도 고려되었어야 했다.
② 세겜이 악을 행했던 것은 사실이었다. 그러나 그는 그후에 상황이 허락하는대로 보상을 하려고 노력했던, 정직하고 존귀한 인물이었다.
③ 세겜이 악을 행했던 것은 사실이었으나 세겜 사람들을 모두 살육해야할 필요가 있었을까? 의인이 악인과 함께 죽어야 하는 이유가 무엇인가?
④ 그러나 그들의 잔혹성을 더욱 가중시킨 것은 무엇보다도 내면에 딴 마음을 품고있었기 때문이었다.
(2) 세겜성을 엄습하여 온성을 약탈하였다. 세겜 사람들은 '그들의 생축과 재산과 그모든 짐승이 우리의 소유가 되지않겠느냐'(23절)고 한 세겜의 말에 동의하여 할례를 받음으로써 기꺼이 야곱의 아들들을 만족시키고자 했다. 그결과는 어떠한가? 그들은 할례를 받음으로 야곱의 재산을 차지하려 했지만 그들의 재산마저 야곱의 식구들에게 빼앗겻다.
2. 시므온과 레위의 살육에 대한 야곱의 분개(30,31)
야곱이 자식들의 행위에 대해 심히 분개했던 것은 두가지 이유때문이었다.
(1) 그들이 한 행위로인해 야곱에게 비난이 돌아오게 되었다. 그래서 그는 이렇게 말했을 것이다. "그들이 우리와 우리 종교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겠느냐?"
(2) 이행위로 말미암아 야곱의 멸망이 초래될지도 몰랐다. 수적으로 우세한 가나안 사람들이 야곱을 치기위하여 연합하면 그와 그의 적은 가족은 그들에게 쉽사리 희생될 것이 분명했다. 그러므로 집안에 죄가 있을때 멸망이 문턱에 다가왔음을 두려워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혹자는 야곱의 이말이 그들로하여금 후회하게 했으리라고 생각할지도 모르나 그들은 후회하지 않고 오히려 자기들의 입장을 정당화시키며 다음과 같은 무례한 대꾸를 한다. 그가 우리 누이를 창녀같이 대우 함이 가하니이까(31절).

# 핵심
34:1-31
야곱가정은 벧엘로 가라(28:22; 31:13)는 하나님의 명령에 복종하지 않고 세겜에 머묾으로써 시련을 당하게 된다. 이시련은 결국 야곱가정의 불순종과 우상숭배를 제거하는 신앙적인 개혁으로 이어진다(35:1-4).
시므온(34:25)
레아에게서 난 야곱의 둘째아들. 여동생 디나가 세겜에게 강간당했다는 소식을 듣고서 레위와 더불어 세겜성의 모든 남자들을 잔인하게 죽였다(34:13-29). 이사건 탓에 야곱에게서 저주성 예언을 받았다(49:5-7). 그의 후손인 시므온 지파는 광야시대에 바알브올 사건에 개입하여 재앙을 받아 절반이상의 인구가 격감했다(민 1:23; 26:12-14).

# 묵상
세겜에서의 시련 ( 34:1-5 )
야곱이 세겜에 안주하고 있을때 딸 디나가 추장 세겜에게 강간을 당하였습니다. 아비의 불순종으로인해 자식이 불행한 일을 당한 것입니다. 이처럼 성도가 말씀에서 떠나게되면 많은 시련을 겪게됩니다. 한편 디나의 소식을 들은 야곱은 몹시 상심했을 것이지만 아들들이 돌아오기까지 그는 침착하게 기다리며 냉정을 잃지 않았습니다. 성도는 어려운 일을 당할때 서두르지 말고 침착하게 대처하되 하나님께 기도하며 그뜻을 조용히 기다릴줄 알아야합니다.
세겜의 청혼 ( 34:6-12 )
세겜의 청혼제안은 매우 유리한 조건을 포함하고 있으므로 솔깃했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것은 결국 불신자의 결혼요구일 뿐입니다. 성도는 아무리 좋은 조건이 주어질지라도 하나님의 말씀과 신앙에 합당치않는 일이라면 단호히 거절하는 자세를 지녀야합니다(참조, 살전5:22).
거짓으로 제안한 결혼조건 ( 34:14-17 )
야곱의 아들들은 세겜에게 결혼조건으로 할례를 받고 하나님의 백성이 될것을 요구하였습니다. 할례는 아브라함과 아브라함의 후손들이 이방인으로부터 구별된 하나님의 선민임을 뜻하는 표입니다. 만일 이것이 순수한 요구였다면 바람직한 일이었겠으나 실은 속임수로서 비극적인 죄악이었습니다. 여기서 속임수의 귀재인 아버지의 모습을 그대로 본받는 아들들의 모습을 볼수 있습니다.
세겜성 약탈 ( 34:24-30 )
야곱의 아들들은 세겜성 사람들이 할례를 받고 고통할때를 기다려 잔인하게 보복하여 죽이고 노략하였습니다. 이는 할례를 빙자했으므로 하나님의 이름을 더럽힌 것이요, 상대를 속여 허를 찌른 교활한 짓이며, 상대의 고통을 악용한 비겁한 짓입니다. 성도가 죄를 저지르면 이처럼 추악한 모습을 드러냅니다. 이 대학살 참극을 보고 야곱이 보인 반응은 세겜의 보복을 두려워하며 시므온과 레위를 꾸짖는 것뿐이었습니다. 부모의 올바른 훈도는 자식을 생명으로 이끄는 좌표가 되지만, 야곱은 자식을 염려하고 훈도하기보다 자식에게 끌려다니고 자식을 원망하는 무기력한 부모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그는 죄악을 꾸짖기보다 자신의 안전에 전전긍긍하였던 것입니다.

# 해설
세겜성의 강간사건 ( 34 )
창34장에는 벧엘까지 돌아가려던 야곱이 행로를 바꾸어 세겜에 머물고 그로인한 실수가 어떤 결과를 초래했는지에 대해 기록되어 있습니다. 야곱의 가족이 세겜에 머물때 그의 딸 디나가 원주민 여자를 만나러 갔다가 그곳 추장 하몰의 아들 세겜에게 강간을 당하였습니다. 이에 분노한 야곱의 아들들이 세겜 사람들을 살육하는 장면이 본장에 언급되고 있습니다.
1. 디나 추행사건
1) 디나의 외출
야곱과 레아의 몸에서 태어난 디나가 하루는 세겜성의 여자들을 보기위해 밖에 나갔습니다. 이때 그녀의 나이는 약 15-6세정도로 당시 디나는 세겜 여자들의 옷치장과 그들의 춤추는 것과 무엇이 유행되고 있는가를 보러나간것 같습니다. 또 한편 자기를 보이려는 의도도 있었을 것입니다. 결국 자신의 분방한 행동이 잠시 이어질 강간사건의 간접 원인제공이라는 사태를 부른 것입니다.
a.첫아내 레아의 소산(창30:21)
b.여성의 호기심(창3:6)
2) 강간당한 디나
외출나간 디나는 세겜성의 추장 세겜의 눈에 띄었고 결국 강제로 끌려들어가 강간을 당하고 말았습니다. 디나를 강제로 욕보인 세겜의 저속한 행동은 어떠한 이유로도 정당화될수 없으며 변호될수 없습니다. 하지만 피해자인 디나의 경우 그에게도 책임은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디나가 그땅 여자를 보러나갔다는 것은 지극히 경솔한 행동이 아닐수 없습니다. 성숙한 여자는 먼저 자신을 돌아보고 스스로를 단속할수 있는 자기관리가 필요합니다.
a.아브라함의 후손들을 타락시킨 부족의 추장(삿3:5-6)
b.세상정욕의 유혹때문임(요일2:16)
3) 디나를 사랑하는 세겜
하몰가의 아들 세겜은 한부족을 이끄는 족장이었으며 보기드물게 일처리를 지혜롭게 하는 역량 있는 인물이었습니다. 하지만 그는 인격에 있어서 치명적인 약점을 안고 있었습니다. 그는 야곱의 딸 디나를 보는순간 그아름다움에 반하였고 디나를 강간하였습니다. 디나를 욕보인 세겜은 그마음이 깊이 연련하며 디나를 사랑하여 그의 마음을 말로 위로하였습니다. 또한 세겜은 자신의 아버지 하몰에게 디나를 아내로 삼게해 달라고 간청하였습니다.
a.히위 족속의 후손임(창34:2)
b.불신세계의 더러운 풍조때문임(롬2:24)
2. 범죄자에 분노하는 야곱의 아들
1) 야곱가의 분노
디나의 강간소식을 최초로 접한 사람은 아버지 야곱이었습니다. 이소식을 들은 야곱은 그아들들이 들에서 돌아오기를 기다리며 들끓는 분노를 삭였습니다. 야곱과는 달리 그의 아들들은 자신들의 수치에만 마음을 빼앗겨 거의 이성을 잃고 격분하였습니다. 대처하는 자세가 신중하지 못할때 결코 결과가 좋을수는 없습니다. 격하기 쉽고 황망한 사태일수록 차분하고 냉철히 조처하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a.가장은 급히 분내지말아야 함(딛1:7)
b.강간당함을 수치로 여김(삿20:6)
2) 하몰의 청혼
세겜의 요청에 따라 세겜의 아비 하몰은 야곱에게 찾아왔습니다. 그는 아들의 부도덕한 행위에 대해 아무런 사과도 없이, 그리고 피해자이며 당사자인 디나의 아무런 동의도 구하지않고 야곱에게 청혼하였습니다. 하몰은 청혼만을 한것이 아니라 피해에 대한 보상으로 어떠한 빙물과 예물을 원할지라도 다들어주겠다고 제안하였습니다.
a.일방적으로 디나를 요구함(창34:8)
b.결혼조건으로 모든것을 주겠다고 함(창34:11)
3) 하몰을 속이는 야곱의 아들들
동생인 디나를 아내로 달라는 세겜의 제안을 교묘히 악용하여 야곱의 아들들은 세겜을 비롯한 하몰가에게 복수할 기회를 만들었습니다. 즉 종교적 이유를 들어 결혼의 조건으로 할례를 받으라고 역제안을 하였습니다. 야곱의 아들들은 하몰가를 속이고 원수를 갚기위해 다름아닌 종교적인 문제를 이용했습니다. 즉 세겜과 디나의 혼인에 할례가 걸림돌이 되는 것처럼 속여 그들 모두가 할례를 받도록 제안한 것입니다. 복수에 눈이 어두운 야곱의 아들들은 살인을 위하여 그도 다른 범죄인 거짓말을 일삼았습니다.
a.이방인들도 하나님의 백성이 되려면 이예식을 치러야 함(출12:48)
b.할례의식이 오해를 받게되었음(롬2:24-25)
3. 복수하는 야곱의 아들들
1) 할례를 행하는 세겜 족속
하몰과 세겜은 야곱의 아들들의 할례의 요청을 좋게 여기고 그렇게 하겠다고 약속하고 돌아갔습니다. 세겜은 자기 성읍 사람들을 설득하고 신속히 할례를 행하도록 하였습니다. 야곱의 아들들이 복수를 목적으로 할례를 요구한 것은 변명의 여지가 없는 지극히 잘못된 것입니다. 하지만 디나와의 혼인을 위해 할례를 수용한 세겜족의 행위역시 하나님의 징벌을 자초한 지극히 온당치 못한 처사라 아니할수 없습니다.
a.세겜성의 백성들을 설득했음(창34:21)
b.무익한 할례임(롬2:29)
2) 잔인한 복수
세겜 족속들이 일제히 할례를 행한지 삼일째 되는날 시므온과 레위는 기다렸다는듯이 칼을 가지고 부지중에 성을 엄습하였습니다. 그리고 모든 남자를 죽이고 디나를 집으로 데리고 왔습니다. 그후에 다시 야곱의 여러아들이 가서 재물과 가축들을 노략하고 그성의 자녀와 아내들을 사로잡았습니다.
a.아비 야곱과도 상담치 않음(창34:30)
b.선으로 악을 이겨야 함(롬12:7)
3) 근심하는 야곱
야곱은 아들들의 만행소식을 접하고 심한 근심에 빠졌습니다. 즉 야곱은 가나안 족속과 브리스 족속이 쳐들어올때 수적으로 열세에 놓여있는 자신이 결국은 멸망하고 말것을 인하여 두려워한 것입니다.
a.가나안 족속과 브리스 족속의 복수에 대한 염려(창34:30)
b.소문이 퍼지게 됐다는 뜻(고후2:16)
결론
성경은 항상 우리에게 '사람이 무엇으로 심든지 그대로 거두리라'(참조, 갈6:7)고 말씀하십니다. 우리는 이것을 디나사건을 통해서도 적용됨을 알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부지런히 의를 심어야 합니다. 어떠한 경우에도 악한 행위를 하지말아야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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