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tudy
I. 보디발의 종이된 요셉 39:1-6
1. 바로의 신하에게 팔려간 요셉(1)
요셉은 바로의 신하를 통해 관료들과 공적인 업무를 알게되고 또 그가 장차 떠맡게될 고위직을 수행하는데 적당한 자격을 갖추게 된다. 하나님께서는 어떤 목적을 위하여 사람들을 쓰실때 어떤 방법으로든 목적에 알맞는 합당한 자격을 갖추어 주신다.
2. 놀라운 축복을 받은 요셉 (2-6)
그는 종으로 팔려간 집에서도 엄청난 축복을 받았다.
(1) 하나님께서 그를 형통케 하셨다(2,3절). 그가 처음 애굽인의 노예가 되었을때 가장 천한 일을 했으리라는 것은 쉽사리 생각할수 있는 일이다. 그러나 그는 그가운데서 또다른 사람보다 더현명하고 근면하게 일했다. 현명함과 근면함은 하나님의 특별한 축복인데 이러한 축복은 그의 지위가 점점 높아짐에 따라 더욱더 확실하게 드러났다. 형들이 비록 그의 채색옷은 벗겨냈지만 그의 덕성과 총명을 벗겨내지는 못했다. 그는 또한 형제들로부터는 멀어졌지만 하나님으로부터는 그렇지 않았다. 즉 아버지의 집에서 추방당했지만 '여호와께서 그와 함께하심'으로 위로를 받았다.
(2) 그의 주인은 그를 좋아하였으며 마침내는 그를 자기의 가정 총무로 위임하였다(4절). 어떤 권리를 가진 사람이든 하나님이 함께하는 자들을 지원하고 고용하는 사람은 지혜로운 사람이다(시 101:6). 보디발은 요셉에게 모든 것을 위임할때 자기가 무슨 일을 한것인지 분명히 알고 있었다.
(3) 하나님은 요셉을 위하여 그주인에게 은혜를 베풀었다. 비록 보디발이 참하나님을 알지못하는 애굽인이었지만 하나님은 요셉을 위하여 그애굽 사람의 집에 복을 내리셨다(5절). 선한 사람들은 그들이 살고있는 곳에도 복을 가져다준다.
Ⅱ. 유혹을 극복한 요셉 39:7-12
1. 여주인의 음탕한 유혹(7)
여주인이 요셉을 유혹한 행위는 그녀가 파렴치하고 음란하여 여자로서의 부끄러움을 잊어버리고 미덕과 명예를 완전히 상실했음을 입증하는 가장 수치스러운 본보기였다.
(1) 그녀의 죄는 눈에서부터 시작되었다. 그주인의 처가 요셉에게 눈짓하다가(7절). 그것은 요셉의 용모가 준수하고 아담하였기 때문이었다(6절). 우리의 눈으로인하여 마음까지 오염되는 일이 없도록 우리의 눈과 약속을 맺는 것이 절실하게 요구된다(욥 31:1).
(2) 그녀는 강제와 억지를 부리며 유혹을 했다. 여인이 날마다 요셉에게 청하였으나(10절).
① 이것은 그녀의 사악함을 나타낸다.
② 이것은 요셉에게 매우 큰시험이었다.
2. 요셉의 덕성과 순결(8-12)
요셉이 이시험을 극복할수 있었던 것은 하나님께서 그에게 은혜를 베풀어주셨기 때문이다. 그리고 모든 상황을 고려해 볼때 요셉이 유혹을 극복한 것은 맹렬히 타오르는 풀무속에서 세소년을 구원하신 것만큼이나 거룩한 능력의 한 예이다.
(1) 그가 받은 시험은 매우 강했다. 그를 시험한 사람은 신분이 높은 그의 여주인이었다. 그는 그녀에게 복종해야만 할 처지에 있었으며 또 그녀의 요구에 응하는 것이 그에게도 유리한 일이었다. 그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승진을 하는데 가장 유리한 조건이 될것이기 때문이다. 반대로 요셉이 그녀의 요구를 무시하여 그녀를 적으로 만들게 될경우 그에게는 가장 큰위험이 따르게될 것이다. 모든 상황은 유혹하는 편에 유리하게 돌아갔다. 그런데 그유혹자는 요셉과 함께 항상 집안에 있었다. 그리고 그는 맡은 일의 성격상 아무런 의심도 사지않고 그녀의 처소를 드나들수 있었다.
(2) 그는 유혹에 매우 용감하게 저항하여 명예로운 승리를 거두었다.
1) 그는 자기의 주인을 모욕하는 행동은 하려하지 않았다. 더군다나 하나님께 범죄하는 일은 행하고 싶지 않았다. 이것이 그로하여금 죄에 대한 혐오감을 갖게하는 주된 요인이었다. 내가 어찌 이 큰악을 행하리이까(9절). 이말은 "내가 어찌 이 큰악을 행할수 있겠습니까?"라는 뜻으로 한 말일뿐 아니라 "내가 감히 어떻게 이 큰악을 행할수 있겠습니까?'라는 뜻으로 한 말이기도 하다. 즉 우리는 합법적인 일만을 할수 있다는 것이다. 요셉은 여기서 자신의 세가지를 생각하고 있었다.
첫째, 그는 유혹을 받고있는 사람이 누구인가를 생각했다. 그래서 그는 "다른 사람들은 하고싶은 일을 마음대로 할수도 있겠지만 나는 결코 할수 없다"고 말한다.
둘째, 그는 자기를 유혹하는 죄가 어떤 죄인가를 생각했다. 그는 이죄를 '이 큰악'이라고 말했다. 아마 다른 사람들은 이일을 젊은 시절에 범할수 있는 작은 과오로 생각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요셉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았다. 죄는 죄로 드러나야 하고(롬 7:13) 그에 합당한 이름으로 불려야하며 또한 결코 그죄를 가볍게 여기려해서도 안된다.
셋째, 그는 그유혹이 누구를 대적하게 되는 것인지를 생각했다. 그것은 하나님 곧 하나님의 성품과 그의 주권과 그의 사랑과 그의 계획을 거스리는 일이었다. 하나님을 사랑하는 사람들은 바로 이런 이유때문에 죄를 미워하는 것이다.
2) 그는 확고한 결심을 가지고 행동했다. 하나님은 은혜를 베푸사 요셉으로하여금 유혹자를 피하게 함으로써 그유혹을 극복하게 했다. 그는 유혹을 적당히 무마시키고자 그곳에서 지체하지 않고 극도의 혐오감을 품은채 그자리를 피하였다. 그는 생명의 위협을 받고 도망하는 사람처럼 옷을 버려두고 나가버렸다. 정녕 선한 양심을 잃는 것보다 좋은 옷을 잃는 것이 우리에게 더유익한 일이리라.
Ⅲ. 보디발의 처의 부당한 고발 39:13-18
요셉을 정부로 만들려다 실패한 여주인은 이제 그를 자기를 더럽히려한 죄인으로 몰아붙여 요셉에 복수를 하고자 했다. 순결하고 거룩한 사랑은 모욕을 당해도 계속되지만 다말에 대한 암논의 사랑처럼 죄로 가득찬 사랑은 쉽사리 악한 증오심으로 변한다. 그녀는 동료 하인들앞에서 요셉을 비난하고 죄를 뒤집어 씌웠다. 그녀는 또한 요셉을 처벌할 권리가 있는 그의 주인에게 그를 고소했다.
(1) 얼마나 허무맹랑한 이야기인가. 그러나 그녀는 가장 악질적인 거짓말로 요셉에게 보복하고자 했다.
(2) 그녀는 자기의 남편에게 그가 이 히브리종을 데려온 사실을 비난함으로써 그로하여금 요셉에게 진노하도록 자극했다.
Ⅳ. 옥에 갇힌 요셉 39:19-23
(1) 요셉은 여기서 그의 주인으로부터 부당한 취급을 받았다. 그가 자기 아내의 고소를 그대로 믿었기때문에 요셉이 그모함으로부터 구제될 방법은 전혀 없었다. 결국 요셉은 종신형을 선고받고 감옥에 갇히게 되었다(19,20절). 그는 국사범들인 왕의 죄수들이 갇히는 곳에 투옥되었다. 보디발이 요셉을 가두기위하여 그감옥을 선택한 이유는 그곳이 가장 나쁜 감옥이었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요셉은 왕의 감옥에 투옥됨으로써 왕의 측근으로 발탁될수 있는 기회를 얻게되었다.
(2) 요셉은 그의 동료들로부터 떨어졌지만 여호와께서 요셉과 함께하시고 그에게 인자를 더하셨다(21절). 어떠한 문이나 창살로도 자기 백성에게 은혜를 베푸시려는 하나님을 막을수 없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는 그의 백성들을 떠나지 않겠다고 약속하셨기 때문이다. 선한 양심을 지키는 사람은 비록 그곳이 감옥안이라 할지라도 선한 사람을 만날수 있다. 요셉은 감옥에 갇힌지 얼마후 감옥의 제반사무를 맡는 관원이 되었다. 하나님께서는 그에게 은혜를 베풀어 전옥의 눈에 들게하셨다. 친구를 거의 기대할수 없는 곳에서도 자기의 백성들에게 필요한 친구를 세우시는 하나님의 놀라운 능력을 보라. 전옥은 하나님께서 요셉과 함께하셔서 그가 모든 일을 수월하게 처리한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그래서 그는 요셉으로하여금 감옥의 제반사무를 관장하도록 했다(22,23절).
# 핵심
39:1-23
내용이 애굽에 있는 요셉에게로 전환된다. 하나님이 함께하심으로(2,23절) 요셉은 연속되는 난관을 잘헤쳐 나간다. 또한 그를 통한 하나님의 구원계획이 이루어져 간다(시 105:16-22). 처음에 보디발의 집에서 좋은 대우를 받다가(2-6절; 47:6) 고난을 당하고(20절; 출 1:8-14) 마침내 구원을 받게되는(21절; 41:37-45; 출 3:21; 12:31-42) 요셉의 경험은 이스라엘 민족이 애굽에서 겪게될 일들을 예시한다.
감옥(39:20)
성경시대에 죄수를 투옥하는 방법은 다양했다. 구덩이, 물탱크 같은곳, 작은 방, 성안의 지하감옥, 혹은 집이나 왕실 건물안에 가두기도 했다. 고대근동의 관습에 의하면 국사범을 가두는 감옥은 처형대장이나 기타 고관의 집안에 설치했고(렘 37:15), 때로는 왕궁내에 설치하기도 했다(렘 32:2).
# 묵상
가정총무 요셉 ( 39:1-6 )
요셉은 미디안 사람들에게 끌려 애굽왕의 시위대장 보디발의 집에 팔렸습니다. 그러나 여호와께서 그와 함께하시므로 그의 길은 형통하였고 그주인도 이를 잘 알았기때문에 그에게 중책을 맡겨 가정총무를 삼고 모든 일을 그에게 위임하였습니다. 하나님의 손에 굳게 서있는 자는 형통하고 어디서든 인정을 받게 됩니다. 사람들은 바로 이런 사람을 간절하게 기다리고 있습니다.
유혹받는 요셉 ( 39:7-18 )
용모가 준수하고 아담한 요셉은 주인의 처의 마음을 사로잡았고 급기야는 그녀에게서 동침하자는 유혹을 받았습니다. 이것은 거절하기 어렵고(주인의 처의 요청이므로), 거절하기도 싫은(혈기왕성한 청년이므로) 유혹이었을 것이지만, 요셉은 하나님께 득죄하면 안된다는 생각으로 이를 물리쳤습니다. 그결과 요셉은 억울한 일을 당하게 되었습니다. 범죄하지 않으려고 도망쳤는데 오히려 범죄자로 몰린 것입니다. 이와같이 악인들은 자신들의 악행에 동조하지 않는 자들을 여러모로 괴롭히고 도리어 죄인으로 고발하기도 합니다. 이런 일을 당하면 우리는 여러가지 상념에 빠져듭니다. 적당히 타협하고 살걸 하는 후회가 생기기도 합니다. 그러나 아직 인생의 끝은 아닙니다. 모든 일의 궁극적인 결과는 오직 하나님의 손에 달려 있습니다.
옥에 갇힌 요셉 ( 39:19-23 )
요셉은 누명을 쓰고 왕의 죄수를 가두는 옥에 갇혔습니다. 요셉은 의를 위하여 옥에 갇혔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여기서 실망하고 돌아섭니다. 그러나 요셉은 인간의 현실적 조건에 당황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하나님앞에서 묵묵히 충성할 뿐이었습니다. 그결과 요셉은 전옥의 신임을 얻어 옥의 사무를 맡아보게 되었습니다. 그는 성도들의 일상생활의 모범을 보여줍니다. 또한 의를 위해 고난받으시고 십자가에서 죽으신 그리스도를 예표합니다.
# 해설
보디발 부인의 유혹과 요셉 ( 39 )
창38장은 유다의 수치스러운 역사 곧 불륜의 기록입니다. 반면에 창39장은 요셉의 자랑스러운 역사 곧 불륜에 대한 승리적 신앙의 기록입니다. 본장은 창37장에 이어지는 내용으로 형들에게 미움을 받아 애굽에 팔린 요셉이 애굽의 시위대장 보디발의 종으로 팔려온후 많은 시련을 겪었습니다. 그러나 그모든 시련을 믿음으로 꿋꿋하게 이겨냈던 승리의 사실이 언급되고 있습니다. 동시에 본장은 유혹을 이기고 시험을 인내하여낸 그리스도의 궁극적 공생애사역을 예표하고 있는 것입니다.
1. 애굽의 요셉
1) 보디발 가정에 팔림
이스마엘 사람에게 팔린 요셉은 애굽에 내려가서 다시 바로의 신하 시위대장인 보디발에게 노예로 팔렸습니다. 그가 애굽으로 팔려간 시기는 요셉이 17세 되던 해로서(참조, 창37:2), 주전 1898년으로 추정됩니다. 요셉은 비록 노예의 신분이었으나 일반 평민의 가정에 팔리지않고 애굽 바로왕의 시위대장인 보디발에게 팔렸습니다. 이것은 장차 요셉이 애굽 온땅을 치리할 자가 될것에 대한 준비였습니다.
a.궁궐의 문을 지킴(왕상14:27)
b.임금을 보호함(대하23:7)
2) 최선을 다하는 요셉
보디발 가정에 종으로 들어온 요셉은 환경을 탓하지 않고 주어진 일에 최선을 다했습니다. 보디발 집안의 형편이 요셉이 들어온후로 눈에 띄게 변화가 일어났고 좋아졌습니다. 그러므로 여호와께서 요셉과 함께하시는 사실을 주인 보디발도 알았습니다. 진정한 신앙의 소유자는 그가 처한 환경까지 그자신의 믿음으로인하여 복을 받게합니다. 신실한 믿음으로 처신하는 요셉까닭에 보디발의 가정은 더욱 번창하였던 것입니다. 요셉은 고독한 환경에서도 하나님과 동행하였고 타인에게 하나님을 보여주었습니다.
a.선한 일에 힘씀(롬12:17)
b.충성스러움(마24:45)
3) 가정총무가 된 요셉
보디발은 요셉의 착한 행실과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눈여겨보고 그를 전적으로 신임하게 되었습니다. 그리하여 보디발은 요셉을 가정의 모든 일을 돌보는 가정총무로 삼았습니다. 이처럼 요셉은 아무권한도 없는 비천한 노예의 신분이었으나 자신에게 맡겨진 일에 최선을 다했기에, 결국 노예에서 시위대장의 가정총무가 되는 축복을 받았습니다.
a.주인의 소유를 위임받아 관리함(창39:4)
b.재무를 관리함(롬16:23)
2. 유혹과 모함을 받는 요셉
1) 요셉의 준수한 외모
요셉은 그용모가 준수하고 아담하였습니다. 준수하다는 말은 신체가 균형잡힌 모습을 하고있어 아름다웠음을 의미하며, 아담하다는 것은 요셉의 얼굴이 말쑥하고 잘생겼다는 사실을 가리킵니다. 하나님의 배려로 준수한 외모를 지닌 자는 그화려함으로 인하여 유혹의 기회가 더많고 시험받을 가능성이 더큽니다. 이처럼 아름다웠던 요셉의 용모는 후에 큰재난의 원인이 되었습니다.
a.요셉의 용모(창39:6)
b.사울의 용모(삼상9:2)
2) 보디발 아내의 유혹
요셉의 용모가 준수하고 아담한 까닭에, 음욕이 넘치는 여인이었던 보디발의 아내는 요셉에게 눈짓하다가 동침을 강청하였습니다. 미혼청년에게 기혼여성의 유혹은 극복하기 어려운 시험으로 잠1-9장에서도 이점을 특히 경계합니다. 보디발의 아내는 대담한 욕정으로 요셉의 아름다움을 응시했습니다. 그녀는 죄에 과감하고 부끄러움이 없었습니다. 그녀의 유혹은 번번이 거절당했지만 악한 꾀임은 나날이 새로워졌습니다. 죄의 본성이란 집요한 것이어서 표적을 향하여는 쉽게 물러서지 않습니다. 요셉을 향한 음녀의 유혹은 매우 집요하였습니다.
a.음란한 여인이었던 보디발의 아내(창39:7)
b.헤로디아(마14:3-4)
3) 거절과 모함
요셉은 보디발 아내의 비도덕적 제안을 물리쳤습니다. 그는 신속하게 거절하여 유혹에 동조하는듯한 인상을 전혀 주지 않았습니다. 보디발 아내의 유혹은 강하였고 유혹하는 사람이 여주인이어서 거절은 곧 핍박을 의미하는 것이기도 하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요셉은 단호히 거절하였던 것입니다. 결국 뜻을 이루지못한 보디발의 아내는 요셉을 모함하였습니다. 악의 본성은 사람을 죄에 물들이고자하되 실패하면 최소한 상처라도 남기고자 하게 마련입니다.
a.하나님이 보시는 마음(대상28:9)
b.의를 위한 고난(벧전3:14)
3. 고난과 은혜
1) 보디발의 분노
죄악된 사랑을 거절당한 보디발의 아내는 복수심에 불타올랐고 자기의 애정상대로 삼았던 준수한 젊은이 요셉을 죽일 결심까지 하였습니다. 그녀는 먼저 집사람들에게 알리고나서 남편 보디발에게 요셉이 자기를 겁탈하려고 했다고 모함하였습니다. 아내의 말을 듣고 남편 보디발은 크게 분노하였습니다.
a.자기 아내의 고자질(창39:17-18)
b.믿은 이에 대한 배신감(창39:3-4)
2) 투옥되는 요셉
보디발은 자기 아내의 거짓된 말을 그대로 믿었습니다. 그래서 그사건에 대한 진상조사나 심문도 없이 요셉을 죄인으로 취급하여 옥에 가두었습니다. 요셉이 갇힌 감옥은 왕의 중죄인, 즉 국가적인 죄수들을 가두는 옥이었습니다.
a.어리석은 일을 자행(잠14:17)
b.요셉을 옥에 가둠(창39:20)
3) 은혜를 입는 요셉
하나님은 억압받는 자, 결백한 자에게 있어서는 힘있는 후견자이십니다. 그래서 요셉은 억울하게 누명을 쓰고 감옥에 갇히는 고난을 받았으나 하나님에 원망이나 불평을 하지 않았습니다. 이러한 요셉에게 하나님은 함께하시고 인자를 더하사 전옥에게 은혜를 받게 하셨습니다. 그리하여 전옥이 옥중 죄수를 다 요셉의 손에 맡기게 되었습니다.
a.하나님과의 교제장소(빌1:13)
b.주의 인자(느9:17)
결론
우리는 요셉의 삶을 통해 우리가 어떻게 살아야할 것인가를 깨닫게 됩니다. 요셉은 언제 어디서나 무엇을 하든지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을 살았습니다. 이러한 그가 축복을 받았다는 것은 너무나도 당연한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들도 하나님과 동행하여 이웃에게 그리스도의 향기를 드러내는 성도가 되어야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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