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tudy

I. 에서의 자손들 36:1-8
(1) 에서 자신에 관한 기록이 나온다(1절). 그는 '에돔'으로 불렸다(8절에서 다시 에돔으로 불림). 이것은 그가 '붉은 것 곧 팥죽'을 얻기위하여 자기의 장자권을 팔아버린, 어리석은 거래를 기억하게 만드는 이름이다.
(2) 그의 아내및 그들이 가나안에서 낳은 에서의 자손들에 관한 기록이 나온다.
(3) 에서가 세일산으로 이주한 것에 관한 기록이 나온다. 세일산이 있던 지방은 하나님께서 야곱의 자손을 위하여 가나안 땅을 예비해 두셨을때 에서의 소유로 주신 땅이었다. 하나님께서는 오랜후에도 세일산 지방에 대한 에돔 족속의 소유권을 인정하셔서 '내가 세일산을 에서에게 기업으로 주었음이로라'라고 말씀하셨다(신 2:5;수24:4). 이런 이유때문에 이스라엘 자손들은 에돔 족속의 기업에 관여해서는 안되었다. 에서는 그의 아비의 개인 소유지가운데 세일산 근처의 토지를 차지하기로 하고 세일산을 향해 떠났으며 그나머지인 가나안 땅은 야곱을 위하여 남겨두었다. 이것은 에서가 그렇게하기로 약속했기 때문만이 아니라 그들이 함께 지내면서 계속 번창하게될 경우 양자 모두에게 만족할만큼의 공간이 없어질 것을 알고있었기 때문이기도 하다.

Ⅱ. 에돔 족속의 조상 36:9-19
이제 이본문에서 다음과 같은 사실들을 주목해야 한다.
(1) 에서의 자식들과 손자들의 이름만 기록되었지 역사에 대한 기록은 전혀없다. 에돔 족속의 족보는 3,4대이상은 전혀 언급되어 있지 않다. 그것은 이스라엘 족속만이 가나안 땅의 상속자가 되고 그가운데서 약속의 씨 곧 거룩한 씨가 나와야하기 때문이다. 그거룩한 씨는 가나안 땅이 이스라엘의 모든 지파에게 골고루 분배되고 그 지파중 왕의 계보에서 그리스도가 태어나실때까지 어느정도 필요한만큼의 성장이 이루어져야 했다.
(2) 에서의 아들들과 손자들은 그휘하에 군사를 거느리고 있던 족장의 신분으로 기록되어 있다. 즉 에서와 그의 가족은 '칼을 믿고' 생활했던 것이다(27:40). 야곱의 아들들이 단지 평범한 목자들로서 지낸 반면에(47:3) 에서의 아들들은 족장과 같은 신분으로 지냈다. 그렇다고 그리스도인들이 그와같은 직책을 맡으면 안된다는 것은 아니다. 단지 사람들은 자기를 위해서 자기 자신이나 다른 사람들을 과대평가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3) 에서는 처음에는 번창하고 부유한 생활을 누렸다. 야곱에 대한 하나님의 약속은 늦게 이루어지기 시작했지만 그효과는 더오래 지속되었다. 그리고 그약속은 이스라엘의 정신속에서 완전하게 실현되었다.

Ⅲ. 호리 족속의 족장 36:20-30
이제 에돔 족속의 족보가운데 삽입된 호리 족속의 족보가 나타난다. 그들은 가나안 족속이거나 헷 족속으로서(26:34절 비교) 세일산의 원주민이었다. 이들이 언급된 이유는 에돔 족속의 계보를 밝혀줄뿐만 아니라 에돔 족속이 그들과 통혼했다는 것을 명백히 드러내준다. 즉 자기의 장자권을 판 에서는 축복을 상실하고 헷 족속과 연합하였기때문에 그의 후손들과 세일의 후손들과 동일하게 취급되고 있는 것이다.

Ⅳ. 에돔의 왕과 족장 36:31-42
에돔 족속은 점차 호리 족속을 몰아내어 그땅을 완전히 차지하고는 그들 자신의 왕국을 세우게 된것 같다.
(1) 그들은 왕에 의해 다스려졌고 왕은 혈통에 의하지 않고 선거에 의해 뽑혔던 것으로 보인다. 이들 왕들은 '이스라엘 자손을 다스리는 왕이 있기전에' 에돔을 통치했다. 에서의 자손들은 야곱의 자손가운데서 왕족이 생기기 오래전에 이미 왕족으로 군림했던 것이다. 하나님께 속한 이스라엘이 애굽에서 노예생활을 하는동안 에돔왕들은 부귀와 권세를 누리고 있었다는 사실을 알았다면 그들은 신앙적으로 큰시험을 받았을 것이 분명하다. 그러나 하나님으로부터의 큰축복을 기대하는 사람들은 그약속을 만족한 마음으로 기다려야 한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때가 최선의 때이기 때문이다.
(2) 그들은 훗날 족장들에 의해 지배되는데 그족장들은 그나라의 여러지역을 동시에 지배했던 것으로 생각된다. 여기서 에돔의 족장들에 대한 이야기가 등장하지만(출 15:15) 오랜후에 다시 그들의 왕에 대한 이야기가 나온다.
(3) 세일산이 그들의 '거처'로 불리고 있다(43절). 이스라엘 족속이 속박을 당하고 있고 또 가나안 땅은 단지 약속된 땅으로만 남아있던 동안에도 에돔 족속은 자신들의 거주지에서 살았고 세일산도 그들의 소유였다. 이세상에 속한 사람들은 좋은 것을 다 갖고있다 하더라도 소망이 전혀없다(눅 16:25). 그러나 하나님께 속한 자녀들은 수중에 아무것도 없더라도 소망중에 모든 것을 다가지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모든점을 다 고려해보더라도 약속하신 가나안을 소유하는 것이 세일산을 소유하는 것보다 낫다.

# 핵심
36:1-43
에서의 후손 에돔 족속의 계보를 언급한다. 에돔 족속은 아브라함의 조카 롯의 후손인 모압과 암몬 족속 그리고 이스마엘의 후손인 아랍 족속과 함께 근동지역에서 이스라엘 민족과 밀접한 관계에 있었다.
창세기의 모세저작설에 대한 의문(36:31)
“이스라엘 자손을 다스리는 왕이 있기전에”라는 문구를 근거로 창세기의 모세저작설을 부인하는 주장이 있다. 논지는 이스라엘에 왕정이 정착하기 훨씬 이전에 살았던 모세가 이러한 표현을 사용할수 없다는 견해이다. 그렇지만 하나님의 언약은 이스라엘 민족이 장래에 왕정제도를 갖게될 것을 이미 암시하고 있다(35:11). 또한 왕정제도는 이미 아브라함시대부터 근동지역에서 널리 보급되었던 정치체제였다(14장). 모세는 이러한 점을 익히 알고 있었을 것이다.

# 묵상
에돔의 역사 ( 36:1-43 )
에돔은 장자의 명분을 팔아버리고 이방 민족으로 전락한 에서의 후손들로서 그들의 역사는 이름뿐이며 하나님나라와는 관계가 없는 역사였습니다. 즉, 그역사는 유물주의의 역사요, 약속과 축복이 없는 인본주의의 역사입니다. 반면에 성도의 역사는 썩지않고 변치않는 신령한 하늘의 은총을 받아 영원히 보장되는 참역사입니다. 한편 이역사는 후에 그리스도를 통해 이방 민족까지도 구원하시려는 하나님의 섭리를 보여줍니다. 에돔 족속의 삼사 대 후손은 여호와의 총회에 들어올수 있으며(신23:7, 8), 마지막때에는 에돔의 남은 자가 구원을 얻을 것입니다(암9:12).
에서의 결혼과 생활 ( 36:2,3 )
그의 결혼생활은 불신앙적이고 무분별한 결혼이었으며, 그는 신앙적인 가정을 이루지도 못했습니다. 한때 에돔 왕족을 이루며(31-39), 번성하는 듯했지만 결국 하나님의 구속사를 거스르는 역할을 하다가 멸망했습니다. 따라서 이것은 성도에게 있어서 하나님을 따르는 신앙적 결혼의 중요성을 강조해줍니다.
아나의 온천발견 ( 36:24 )
아나는 에서의 아내 오홀리바마의 아버지로서 자기 부친의 나귀를 치다가 광야에서 자연온천을 발견했습니다. 그것은 매우 귀한 일이지만 영적으로 보면 이세상의 덧없는 것에 불과합니다. 이와같이 에돔 족속은 영적인 업적은 남기지 못한채 덧없는 일에 분주하며 살아갔습니다.
이스라엘보다 먼저 왕정을 수립한 에돔 ( 36:39 )
이스라엘 백성이 나라를 이루기전 곧 애굽에서 노예생활을 할때 에돔은 이미 독립국가를 세우고 진보된 정치제도하에서 번영을 구가하였습니다. 그러나 외형적으로는 앞선 에돔이었으나 하나님의 약속을 받지 못하고 끝내 사라져 버렸습니다. 반면에 이스라엘은 계속 이어졌고 무엇보다도 영적 이스라엘로 이어져 새하늘과 새땅이 이루어질때까지 세상 나라와는 비교될수 없는 완전하고 영원한 나라로 완성될 것입니다. 따라서 성도는 불신자들보다 사회적 진보가 느리다고 실망하거나 두려워할 필요가 없습니다.
에돔 족속의 특징 ( 36:43 )
에돔 족속은 에서의 후손들과 많은 인종으로 이루어져 있어 혼합종족이 되었습니다. 다른 족속(호리 족속)을 받아들였으나 결국 그족속에 포섭되고 말았습니다. 즉 에돔 족속은 조직적인 정치체계(왕정)를 완성하였으나 결국은 가나안 땅에서 쫓겨나고 말았던 것입니다. 우리는 신앙의 길에서 벗어남으로써 영욕의 길에서 멸망당하지 않도록 영적으로 깨어있어야 하며 항상 영적으로 각성하며 사는 자세를 가져야 합니다.

# 해설
에서의 후손들 ( 36 )
창36장에는 이삭과 리브가의 사이에서 태어난 맏아들 에서가 세일땅에 정착한후 번성하여 한민족을 이룬 사실이 족보의 형태로 상세히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창25:23절에서 말씀하신대로 리브가의 태중에 '두민족'이 있다고 하셨던 말씀이 성취되어감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즉 하나님께서 택하신 야곱의 후손번영도 중요했지만 더넓은 의미로 에서의 후손 번영 역시 하나님의 예언성취 일환이었다는 말입니다. 본장에는 에돔 족속의 조상이 에서임을 기록하는 것으로 끝맺고 있습니다.
1. 에서의 족보
1) 에서의 아내들
이미 이스마엘을 통해서 약속의 후손들이 갈라져나간 일이 있는데, 여기에서 또 에서가 약속의 후손의 대열에서 갈라져나감을 볼수가 있습니다. 에서의 아내들은 그분기점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에서는 하나님을 섬기지 않는 이방 족속 즉 가나안 족속의 여인들을 택하여 아내로 삼았습니다. 그러나 부모인 이삭과 리브가가 그일을 기뻐하지 않게되자, 그는 같은 혈통인 이스마엘 족속의 마할랏을 또다시 아내로 취하였습니다. 그러나 그의 결혼은 무분별한 것이었기때문에 결국 그는 신앙의 가정을 이루지 못하였습니다. 에서는 세명의 아내를 두었습니다.
a.아다와 오홀리바마(창36:2)
b.바스맛(창36:3)
2) 에서의 자녀들
에서는 가나안 헷족속 여인 아다와 히위 족속 여인 오홀리바마와 그리고 이스마엘의 딸 느바욧의 누이 바스맛에게서 다섯명의 아들을 낳았습니다. 이는 야곱의 아들들만큼은 못한 수였지만 후일 그들 후손의 수는 야곱의 후손의 수와 거의 비슷하였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후손의 수가 아니라 그들의 이름이 성경에서는 더이상 거명되지 않는다는 사실입니다. 이는 하나님의 구속사에서 제외되었음을 의미합니다. 이후부터 성경속의 주요인물, 역사 사건들은 이스라엘을 중심으로 전개됩니다.
a.엘리바스(창36:4)
b.에돔 족장들의 시조(창36:17)
3) 세일산에 거함
야곱과 에서는 그들의 소유가 풍부하여 함께 거할수가 없었습니다. 그리하여 에서는 모든 가족들과 재물과 짐승들을 이끌고 세일산에 거하였습니다. 이곳의 현위치는 예루살렘의 서쪽 약14km 지점으로 사해 남쪽의 아라바 산악지대입니다. 이후부터 세일은 하나님 백성들의 도성인 예루살렘과 상반되는 이방 도성으로 자주 등장하게 됩니다. 에서는 세일산에 정착하고 그의 후손들 대대로 삶의 근거지가 되었습니다.
a.그돌라오멜 동맹군이 승리한 곳(창14:5-6)
b.출애굽시에 이스라엘이 경유한 곳(대하20:10)
2. 에서의 자손
1) 아다에게서 낳은 자손들
에서는 가나안 헷족속 여인 아다에게서 엘리바스를 낳았는데 엘리바스의 첫아들이 데만입니다. 데만은 에돔 족장중의 한사람으로 그의 후손들은 에돔 지역의 가장 크고 중요한 지역에 위치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엘리바스의 아들들로는 데만외에 오말, 스보, 가담, 그나스와 아말렉이 있었습니다.
a.남편과 한 몸된 존재(마19:5)
b.에서와 아다에게서 난 자(창36:4)
2) 바스맛에게서 낳은 자손들
에서는 이스마엘의 딸 바스맛에게서 르우엘을 낳았습니다. 르우엘은 나핫과 세라와 삼마와 미사 등 4명의 아들을 낳았습니다. 4번째 아들인 미사는 '두려워함'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a.에서의 손자(대상1:37)
b.에돔 족속의 족장이 됨(창36:17)
3) 오홀리바마에게서 낳은 아들
에서가 히위 족속 여인 오홀리바마에게서 낳은 첫아들은 '하나님이 도우소서'라는 의미를 지닌 여우스 입니다. 둘째아들은 '지체하다'라는 의미를 가진 얄람입니다. 셋째아들은 고라입니다. '기회'란 의미의 이 이름은 오늘날 성도들에게 어떤 결단을 요구하는 듯합니다. 이는 기회란 말자체가 놓칠수 없는 어느순간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a.가나안 땅에서 난 자(창36:5)
b.시브온의 손녀(창36:14)
3. 에서의 후손
1) 번성하는 에서의 후손들
이스라엘 자손을 다스리는 왕이 있기전에 에돔 땅에는 이미 왕들이 있었습니다. 본장에서 이스라엘의 왕이라함은 백성의 영도자를 가리키는 표현으로 모세가 그 첫인물로 간주됩니다(참조, 신33:5). 따라서 31절은 에돔의 왕이 모세이전 시대부터 등장하여 통치하고 있었다는 것을 가르쳐줍니다. 즉 이스라엘 백성들이 애굽에서 노예생활을 하는동안 에돔 족속은 독립된 나라를 이루면서 정치제도에서 이스라엘보다 진보된 상태에 있었고 외형적인 번영과 풍요를 누렸던 것입니다.
a.최초의 에돔 임금(대상1:43)
b.족장의 이름(창36:40)
2) 에돔의 왕들
에돔 땅의 벨라와 요밥, 그리고 후삼은 그 첫세대 왕들이었습니다. 하닷과 삼라 그리고 사울은 첫세대의 왕들에 이어 에돔의 기틀을 닦아간 사람들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그들은 이스라엘과는 비교가 되지않을만큼 에돔국을 훌륭히 발전시켜간 왕들입니다. 바알하난과 하달까지가 이스라엘에 왕이 있기전의 에돔의 왕입니다.
a.하달에게 왕위를 이은 자(창36:39)
b.에돔의 왕(대상1:50)
3) 에서에게서 나온 족장들
본문에는 에돔의 왕들에 이어 족장들에 대한 소개가 비교적 소상히 기록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왕들과 마찬가지로 그들의 업적이나 신상에 관한 언급은 찾아볼수가 없습니다. 다만 어떠한 인물들이 족장이었는가에 대한 소개만이 나올 뿐입니다. 이후에도 그들에 대한 소개가 없는점으로 보아 다음장에서 시작되는 야곱의 후손들을 중심한 구속사의 전개를 위해 한시대를 마무리한다는 의미에서 소개한 것으로 보입니다.
a.에돔의 족장들(창36:40-43)
b.하닷이 죽은이후의 족장(대상1:51)
결론
창세기 36장은 에서의 후예에 대해서 장황하게 열거하고 있습니다. 이는 창세기에 기록된 마지막 이방 족보로서 장차 구속사와 벌어질 이방 민족들의 침략에 대한 그배경적인 설명이 필요했기 때문입니다. 야곱의 형 에서 역시 세상적인 복을 많이 받았으나 그의 인생은 실패한 것입니다. 성도가 말하는 복은 하늘에 속한 신령한 복을 말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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