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tudy
I. 요셉의 계략 44:1-17
요셉은 그의 형들에게 더욱 많은 친절을 베풀고 그들의 곡식자루를 채워주며 돈도 되돌려 주었다. 그러나 요셉은 그들을 더시험하고자 했다. 요셉은 그의 청지기에게 그의 은잔을(이잔은 그들이 요셉과 함께 식사를 했을때 그의 식탁에 있었던것 같다) 베냐민의 곡식자루에 넣으라고 명령했다. 이는 마치 베냐민이 그은잔을 그의 삭탁에서 훔친다음 곡식이 전달될때 자기의 곡식자루에 넣은 것처럼 보이기 위함이었다.
(1) 은잔을 훔쳤다는 혐의를 받은 그들은 추격을 받아 체포되었다. 그청지기는 그들을 배은망덕한 자들이라고 비난했다.
(2) 그들은 자기들 자신에 대해 변명하였다. 그들은 단호에게 자신들의 무죄를 주장했다. 그리하여 그들은 자기들가운데서 죄가 발견되면 가장 가혹한 처벌이라도 받겠다고 말했다(9,10절).
(3) 베냐민은 절도죄의 혐의를 받았다. 그은잔이 베냐민의 곡식자루에서 발견되었다. 그들은 감히 요셉의 공의에 이의를 제기할수 없었다. 그들은 자기들의 곡식자루에 돈을 넣어준 자가 그잔도 함께 넣었을지 모른다는 말조차 하지못하고 그의 앞에 꿇어엎드려 그의 긍휼을 빌었다.
(4) 그들은 겸손하게 복종했다(16절).
1) 그들은 하나님의 공의를 인정했다. 하나님이 종들의 죄악을 인정하셨으니. 이 죄악이란 아마도 그들이 옛날에 요셉에게 위해를 가했던 일에 대해서인것 같다. 왜냐하면 그들은 하나님께서 이제 그들을 적발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2) 그들은 스스로 요셉의 포로임을 시인했다. 우리와 이잔이 발견된 자가 다 내주의 종이 되겠나이다. 이제 요셉의 꿈은 완전히 성취되었다.
(5) 요셉은 공정한 태도로 베냐민만이 종으로 남고 나머지는 모두 떠나라는 판결을 내렸다. 왜냐하면 죄를 범하지않은 사람이 고통을 당해야할 필요는 없었기 때문이었다. 요셉은 분명 이일을 통하여 베냐민과 아버지에 대한 그의 형들의 애정을 시험하고자 했을 것이다. 만일 그들이 판결에 만족하여 베냐민을 노예로 남겨두고 떠나버린다면 요셉은 즉시 그를 석방시켜 높은 지위에 앉힌다음 야곱에게 이사실을 알렸을 것이다. 그렇게함으로써 그는 완악한 마음을 가진 그의 형들이 합당한 응보를 받도록 했을 것이다. 그러나 그들은 베냐민에게 요셉이 염려했던 것보다 더깊은 애정을 갖고있었다. 요셉을 팔았던 그들이 이제는 베냐민을 잃지않으려고 애를 썼던 것이다. 시간이 변화를 일으킬수 있는 것이다.
Ⅱ. 유다의 간구 44:18-34
유다는 여기에서 베냐민을 대신하여 매우 현명하고 감동적인 말을 한다. 아마도 유다는 다른사람들보다 베냐민과 더친했거나 또는 다른사람들보다 언변이 좋았기때문에 그들을 대신하여 그들의 대변자가 되었을 것이다.
(1) 유다의 말은 상당히 진실하고 소박하며 자연스러웠다.
1) 그는 요셉에게 상당히 큰경의를 표하며 이야기했다.
2) 그는 베냐민을 자기의 따뜻한 보살핌을 받기에 합당한 동생으로 표현했다(20절). 베냐민은 다른형제들에 비해 '소년'에 불과하며 그의 아버지로부터 가장 귀여움을 받고 자라는 막내였다. 그의 어머니에게서 태어난자 가운데 그의 형인 요셉은 죽었고 그만 홀로 남았다고 한 유다의 말은 더욱더 동정심을 자아내게 했다.
3) 그는 또한 요셉 자신이 그들에게 베냐민을 데려오도록 강요했다는점을 특별히 강조했다. 그들이 베냐민을 데려온 것은 오직 요셉의 명령에 복종했기 때문이었다. 그러므로 유다는 요셉이 오히려 베냐민에게 은혜를 베풀어야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4) 그는 베냐민이 노예로 남게될 경우 그의 연로한 아버지가 견딜수 없는 큰슬픔에 빠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아이가 아비를 떠나지 못할지니 떠나면 아비가 죽겠나이다(22절). "그런데 하물며 그가 이제 남아 다시는 아비에게로 돌아갈수 없다면 어찌되겠나이까?" 그러므로 유다는 이점을 매우 열렬히 강조했다. 아비의 생명과 아이의 생명이 서로 결탁되었거늘(30절).
5) 유다는 요셉의 공의로운 판단에 호소하면서 그의 간청이 진실임을 보이기위하여 스스로 베냐민대신 노예가 될것을 자청했다(33절). 그러나 야곱이나 베냐민 어느누구도 요셉과의 사이에서 중재자를 필요로하지 않았다. 왜냐하면 요셉 자신이 그들을 사랑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2) 우리는 여기에서 전반적인 문제에 대해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1) 유다는 베냐민에게 씌워진 범죄에 대한 일체의 언급을 아주 신중하게 피하였다.
2) 이일은 죽음을 앞둔 야곱이 유다에게 '유다야 너는 네 형제의 찬송이 될지라'(49:8)라고 축복하게한 이유가 되었다. 왜냐하면 그는 담대함과 지혜와 웅변과 특히 그들의 아버지와 가족을 아끼는 마음에서 모든 형제가운데 단연 뛰어났기 때문이다.
3) 여기서 궁지에 처해있던 베냐민에 대한 유다의 신실한 변호는 오랜훗날 다른 열지파 모두가 유다 지파를 버릴때 베냐민 지파만이 한결같이 유다 지파를 따르는 것으로 보상받는다.
4) 사도바울이 그리스도의 중재에 대해 설교할때 '우리 주께서 유다로 좇아나신 것이 분명하도다'(히 7:14)라고 말했던 것은 매우 적절한 표현이었다. 왜냐하면 그의 조상 유다처럼 그리스도께서도 죄인들을 위하여 기도했을뿐 아니라 보증인이 되기까지 하셨기 때문이다.
# 핵심
44:1-13
요셉은 베냐민을 통해 형제들의 우애를 마지막으로 시험하려고 은잔을 베냐민의 자루속에 숨긴다.
점치는 잔(44:5)
애굽을 비롯한 고대근동의 여러나라들은 잔으로 점을 쳤다고 한다. 그잔들에는 주술적인 무늬가 그려져있었고 깨끗한 물을 부어 사용했다. 잔으로 점을 치는 방법은 여러가지였던 것으로 추측된다. 잔속의 물에 반사되는 햇빛의 형상을 보거나, 잔속의 물에 녹인 밀랍을 부은뒤 거기서 생기는 형상을 보거나, 잔을 흔들어 그표면에 떠오르는 거품의 모양이나 수효에 근거하여 점을 치거나, 잔속의 물에다 주술적인 기호들을 새긴 금딱지나 보석을 넣고서 주문을 외우기도 했다. 성경에서는 이를 금하고 있다.
팔레스타인의 식생활(44:25)
팔레스타인의 작물은 보리(룻 1:22)와 조(겔 4:9)와 소맥(사 28:25) 등이었다. 수확한 곡식을 가루로 만든후에 떡으로 만들어 먹었다. 구약시대의 실제적인 주식은 떡과 물이었다. 떡이란 일반 음식을 가리키는 말로도 쓰이지만, 그렇게된 이유도 떡이 다른 음식보다 훨씬더 광범위하게 사용되었기 때문이다. 이같은 주식외에도, 견과, 채소, 과실, 짐승의 고기나 꿀 혹은 조류의 알 등을 음식으로 이용했다.
# 묵상
몰래넣은 은잔 ( 44:1, 2 )
요셉은 베냐민의 자루에 자기 은잔을 몰래넣어 베냐민에 대한 다른형제들의 반응을 시험해보려고 하였습니다. 베냐민을 도둑으로 몰아 사로잡으면 다른형제들의 속마음이 그대로 드러날 것으로 기대했던 것입니다. 주님도 우리의 속마음을 보시려고 역경을 주십니다. 이럴때 우리는 주님께 흡족함을 드려야할 것입니다.
요셉의 시험에 합격한 형들 ( 44:3-13 )
베냐민이 도둑혐의를 받음으로인해 모든 형제가 다시 요셉에게 돌아왔습니다. 그런데 형들의 태도는 옛날과 크게 달라져 있었습니다. 그들중 한사람도 베냐민을 비난하거나 그를 두고 돌아갈 생각을 하지 않았습니다. 그들은 여러번 잘못을 뉘우치며 새사람으로 변화되었던 것입니다. 우리도 이들과 같이 시기하고 모의하고 이웃을 해하던 자들이었으나 그리스도의 훈련과 권고로 회개하고 변화되었습니다.
간곡히 탄원하는 유다 ( 44:14-34 )
베냐민이 노예가 될 상황에서 적극적으로 나선 것은 유다입니다. 그는 다시 애굽으로 내려오기전에도 자신이 베냐민을 책임지겠다고 약속했기때문에 책임감을 가지고 나선 것입니다. 한편 유다의 이런행동은 과거에 그가 요셉을 팔자고 제안했다는 것을 생각할때에 놀라운 변화임을 알게됩니다. 유다는 자신을 버리는 희생정신과 진실만이 역경과 난관을 극복하는 힘이 된다는 것을 알고 베냐민을 위해 탄원합니다. 이탄원에는 책임의식이 강하게 나타나있고(16절), 상황을 정확히 꿰뚫고 있으며(19-31절), 베냐민에 대한 깊은 사랑(30절)과 연로한 아버지에 대한 마음이 나타나있으며(31절), 대속의 표상이 드러나 있습니다(33절). 우리는 지금 누구의 구원을 위해 탄원하고 있습니까?
요셉, 유다, 베냐민의 영적인 역할 ( 44:16-34 )
요셉은 우리를 구원하시며 감찰하시는 그리스도를 예표하고, 유다는 연약한 성도를 위하여 기도하며 애쓰는 신앙의 지도자의 모형이며, 베냐민은 그리스도의 속죄의 보혈로 구원받은 연약한 성도의 모형입니다. 따라서 본문에는 하나님의 구원의 드라마가 깊이 드러나 있습니다. 우리 성도들에게는 이 세가지 요소가 모두 갖추어져서 그리스도인으로서의 사명을 온전히 감당해야할 것입니다.
감동하는 요셉 ( 44:27-34 )
요셉은 아직도 요셉을 잃은줄 알고 슬퍼하는 아버지의 깊은 사랑(28절)과 베냐민대신 죄값을 치르겠다는 유다의 성숙한 마음(33절)에 깊은 감동을 받았습니다. 이와같이 진실한 사랑과 대신 희생을 당하려는 마음은 모든 사람의 마음을 감동시킵니다. 우리도 그리스도의 사랑에 감동되었고, 다른사람들도 우리의 사랑을 보고 감동될 것입니다. 이러한 희생적인 사랑이야말로 그리스도께서 우리에게 보여주신 심오한 사랑의 예시입니다.
# 해설
요셉의 은잔시험과 유다의 희생심 ( 44 )
요셉은 자기 형제들을 극진히 대접한후에 그들의 형제우애를 확인하기위한 최종적인 시험을 행하였습니다. 요셉은 베냐민이 자신의 은잔을 훔친 것처럼 꾸며 베냐민을 곤경에 빠뜨린 결과 형 유다의 희생정신을 보게됩니다.
1. 요셉의 2차 시험
1) 은잔을 집어넣음
요셉은 두번씩이나 형제들을 만나 보았으나 그들의 마음을 완전히 이해할수가 없었습니다. 그리하여 그는 제2차로 형들을 시험코자 하였습니다. 요셉은 청지기에게 형제들의 자루에 곡식을 넣을때 베냐민의 자루속에는 자신의 은잔을 넣도록 하였습니다. 요셉은 이러한 방법을 통해서 베냐민이 체포된후 다른 형제들이 그를 버려두고 가는지의 여부를 알아보려고 한 것입니다.
a.점을 치는 도구(창44:15)
b.노략질의 대상이 됨(단11:8)
2) 청지기의 추격
요셉의 형제들은 각자루에 양식을 가득담고 먼동이 틀때 일찍이 가나안을 향해 출발하였습니다. 요셉은 청지기에게 형제들을 쫓아가서 자신의 은잔을 찾아오도록 명하였습니다. 청지기가 그들에게 미쳤을때 만약 은잔이 발견되면 그들은 스스로 포로가 될것이며 은잔이 발견된 자는 죽음을 당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청지기는 은잔을 훔쳐간 한사람만 노예로 삼겠다고 하였습니다.
a.믿음을 알기위한 시험(창22:1)
b.자신있는 정직(창44:9)
3) 은잔이 발견됨
요셉의 형제들은 청지기를 통해 각자루를 검색하도록 응하였습니다. 그들은 자신들의 정직함이 검색을 통해 입증되기만을 기다렸습니다. 그러나 그들의 결백선언과는 달리 베냐민의 자루에서 은잔이 발견되었습니다. 요셉의 형제들은 옷을 찢고 탄식하며 각기 짐을 싣고 성으로 돌아왔습니다.
a.종으로 담보잡고자 함(창44:9-10)
b.은잔이 숨겨진 베냐민의 자루(창44:12)
2. 요셉과 형제들의 대화
1) 요셉의 거짓말
유다와 그형제들이 요셉의 집으로 돌아오매 요셉이 오히려 그곳에 있었습니다. 요셉은 형들앞에서 자신이 점을 잘치는 사람이라고 말하였습니다. 형제들이 도둑질을 한것을 안것도 자신의 점을 통해 이루어졌다는 것입니다. 요셉은 자신의 신분을 철저히 은폐시키면서 형제들의 우애를 시험하려는 의도에서 은잔으로 점을 쳤던 것처럼 가장했던 것입니다.
a.선한의도의 시험(창42:16)
b.피값으로 찾아온 죄과(창42:22)
2) 유다의 시인
베냐민 문제에 대하여 유다는 담보자인고로 대표로 나서서 요셉에게 말하였습니다. 과거에 유다는 형들을 설득해서 요셉을 죽이지 말고 팔아넘기도록 종용한 사람이었습니다. 그리고 지금에 와서는 자신이 짓지도 않은 죄를 덮어쓰고도 오히려 자신을 낮추고 겸손한 답변을 하고 있습니다. 유다는 요셉에게 베냐민의 자루에서 은잔이 발견되었은즉 베냐민과 함께 책임을 지고 종이 되겠다고 하였습니다.
a.정직은 증거의 방편(벧전2:12)
b.피할수 없는 증거(창44:12)
3) 요셉의 적절한 대답
유다의 말을 들은 요셉은 베냐민만 그의 노예가 될것이라고 선언하였습니다. 요셉의 선언은 매우 준엄하면서도 지혜로운 것이었습니다. 왜냐하면 이것은 형들의 반응을 통해 형들이 진실로 베냐민을 사랑하고 있는가를 알수 있기 때문입니다. 구태여 요셉이 베냐민에 대한 형들의 태도를 시험해보고자 하는 것은 그가 얼마나 베냐민을 아끼고 있는지를 여실히 보여주는 것입니다. 그리고 베냐민에 대한 형들의 태도는 곧 자신에 대한 태도와도 연결되기 때문입니다.
a.지혜로운 예수의 설명(마17:27)
b.서로 존중함(롬12:10)
3. 유다의 탄원
1) 베냐민을 향한 유다의 애원
베냐민을 위한 유다의 간청은 실로 눈물겨울 정도입니다. 유다는 요셉에게 전날의 과오에 대한 진실한 참회와 늙은 아비에 대한 애틋한 효성을 열정적으로 고백하였습니다. 유다는 부친 야곱의 사랑을 받는 베냐민에 대해 그호칭을 22번이나 부르며 애원했습니다. 또한 유다는 부친 야곱에 대하여 말하므로 요셉의 동정심을 불러 일으켰습니다. 즉 베냐민이 돌아가지않으면 야곱이 죽게된다고 하였습니다.
a.경위에 대한 설명(창44:19)
b.유다의 효성(창44:20)
2) 유다의 희생정신
유다는 계속해서 베냐민이 집으로 돌아가야함을 탄원하고 난다음에 베냐민을 대신하여 자신이 종이 되겠다고 제안했습니다. 이러한 유다의 제안은 베냐민에 대한 뜨거운 사랑과 아버지 야곱에 대한 효성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유다의 이말은 다른형제들에게도 큰감명을 주었으며 요셉을 감격하게 하였습니다.
a.남의 유익을 구함(고전10:24)
b.그리스도를 위하여 목숨을 버리는 것(마16:25)
결론
요셉은 자기 형제들을 환대한후 형제들의 마음을 알기위해 마지막으로 시험해 보았습니다. 이때 베냐민을 위한 유다의 발언은 매우 감동적인 것이었습니다. 유다의 탄원은 요셉의 마음을 더이상 억제하지 못하도록 만들었습니다. 학자들은 유다의 이 탄원이야말로 구약성경에서 가장 아름답고 찬란한 웅변이라고 극찬합니다.
'창세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창세기 46장 - study (0) | 2021.09.11 |
---|---|
창세가 45장 - study (0) | 2021.09.11 |
창세기 43장 - study (0) | 2021.09.05 |
창세기 42장 - study (0) | 2021.09.04 |
창세기 41장 -study (0) | 2021.09.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