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tudy

I. 난국에 처한 길르앗 야베스 11:1-4
암몬 사람들은 롯의 자손이라서 이스라엘 사람들이 정중히 대해 주었음에도 불구하고 이스라엘에게 나쁜 이웃이었다(참조. 신 2:19). 길르앗 야베스는 몇해전에 기브아의 악함에 대항하러 나오지 않음으로해서 이스라엘의 정의의 칼에 맞아 멸망했었다(삿 21:10). 그런데 지금은 그당시 살아남은 자들의 후손이 번성해졌는데 암몬 사람들에게 멸망할 위기에 청하게 되었다. 그곳에는 불운만이 따르는것 같았다. 암몬왕 나하스가 그곳을 포위하였다(대상 19:1).
(1) 포위당한 길르앗 야베스 사람들이 친선하자고 제의했다(1절). 우리와 언약하자. "그리하면 우리가 항복하고 너희를 섬기리라." 그들은 이스라엘인으로서의 덕을 잃어버렸다. 그렇지않았다면 그처럼 이스라엘인의 용기를 잃어버리지 않았을 것이며 암몬 사람들을 섬기겠다고 순순히 항복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2) 길르앗 야베스를 포위한 자들은 그들에게 아주 잔인한 제안을 하였다. 그들은 '오른쪽 눈을 다빼어야' 목숨을 살려주고 노예로 삼겠다고 제안했다(2절). 길르앗 사람들은 재산과 자유를 포기하는데 만족했다. 그러나 그들이 굴욕적으로 양보하자 암몬 사람들은 더오만한 요구를 하였다.
1) 암몬 사람들은 길르앗 사람들을 매우 가혹하게 괴롭히려고 했다. 즉 눈하나를 빼어서 고통스럽게 하려고 했다.
2) 암몬 사람들은 길르앗 사람들이 전쟁할수 없게하려고 했다. 왜냐하면 그당시에는 왼손에 방패를 들고 싸웠으므로 왼눈은 실상은 장님이나 다름없었기 때문이다.
(3) 포위당한 길르앗 사람들은 이 제안에 대해서 칠일동안 생각할 시간적 여유를 달라고 하였다(3절). 나하스는 그같은 짧은 시간에 길르앗 사람들이 구원을 받게되리라고는 생각지 않았다. 그리고는 자기편의 우세가 확실한 것으로 생각하여 칠일간의 유예를 주는 허세를 부렸다. 그래서 그들을 구출하지 못했다면 이스라엘의 수치는 더심했을 것이며 암몬의 승리는 더빛났을 것이다.
(4) 기브아에 이런소식이 전해졌다. 길르앗 사람들은 '이스라엘 온지경에 사자를 보내겠다'고 하였다. 그래서 나하스는 더욱 안심했던 것이다. 왜냐하면 그렇게하려면 시간이 상당히 걸릴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사자들은 자기들의 생각에서였는지 아니면 상관의 명령을 받아서였는지 기브아로 곧장 갔다. 그리고는 거기서 사울을 찾지않고 백성들에게 그소식을 전했다. 그소식을 듣고 백성들은 소리높여 울었다(4절).

Ⅱ. 사울이 길르앗 야베스를 구함 11:5-11
여기서 전개된 사건을 통해 사울의 명예가 높아졌으며 사울이 가지고 있는 성품이 좋은 결실을 맺게된다.
(1) 사울의 겸손을 볼수 있다. 사울은 왕으로 기름부음을 받았으며 백성들도 그를 왕으로 맞이했음에도 불구하고 짐승떼를 돌보는 것을 부끄럽게 생각지 않고 몸소 짐승떼를 돌보러 나갔다가 저녁에 사환들과 함께 '밭에서 소를 몰고왔다'(5절). 바울처럼 그는 자기손으로 일을 했다. 그가 가사를 등한히 한다면 어떻게 가족을 부양하겠는가?
(2) 이웃에 대한 관심을 엿볼수 있다. 사람들이 울고있는 것을 보자 그는 "백성이 무슨일로 우느냐"(5절). 해결할수 있는 일이라면 내가 그들을 도울 것이요 그렇지 못한 일이라면 나도 함께 울리라"고 하였다.
(3) 이스라엘의 안전과 이스라엘의 명예에 대한 열정을 볼수 있다. 암몬 사람들의 오만불손함과 이스라엘에서 가장 오래된 길르앗 야베스가 재난을 당했다는 소식을 듣자 그는 '하나님의 신에 크게 감동되어' 위대한 생각이 떠올랐으며 '노가 크게 일어났다'(6절). 그는 암몬 사람들의 오만한 태도에 화가 났으며 길르앗 사람들이 비열하게 굽신거리는데에도 화가 났고 그소식을 듣고는 싸울준비는 안하고 울고있는 백성들을 보고도 화가 났다.
(4) 사울은 이같이 중요한 시기에 자기의 권위와 위력을 발휘하였다. 그는 곧 자기가 나라일을 염려하고 있으며 들에서 소떼를 모는것과 마찬가지로 백성들을 싸움터로 나가게 하는 방법을 알고있음을 이스라엘이 알게했다(5,7절). 그는 이스라엘 온지경에 출동명령을 내려서 모든용사들은 무장을 하고 베섹에 있는 집합장소로 모이라고 하였다. 여기서 우리는 다음과 같은 사실들을 살펴볼수 있다.
1) 사무엘과 함께 직무를 수행하는 사울의 겸손함을 볼수 있다. 그는 왕의 직분을 수행하면서도 선지자의 직분을 무시하지 않았다.
2) 자기명령에 복종하지 않는자들에게는 형벌을 내리겠다고 위협하는 속에서 사울의 유순함이 나타나는 것을 볼수 있다. 그는 소의 각을 떠서 이스라엘 성읍에 두루 보내었다. 그리고는 국민의 의무를 다하지 않는자에 대해서는 "그들도 이와같이 하리라"고 한것이 아니라 '그소들도 이와같이 하리라'고 위협하였다. 출동명령의 결과 나라의 의용군이나 훈련받은 군사들이 모두 '한사람같이 나왔다.' 그이유는 여호와의 두려움이 백성에게 임했기 때문이라고 한다.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자들은 모두 사람들에 대한 의무 특히 통치자에 대한 의무를 의식한다.
(5) 이 중요한 일을 사울은 매우 사려깊게 처리한다(8절). 그는 자기에게 나온자들의 수를 세었다. 그것은 자기편의 군사력을 파악해서 가장 효과적으로 배치하는 방법을 생각하려는 것이었다. 이 소집명령에서 유다는 비록 혼자의 숫자이긴 하지만 참으로 미약했던것 같다. 집결지가 유다지파내에 있는 베섹이었는데도 전체 숫자의 십일분의 일밖에 안되는 3만명에 불과했다.
(6) 이일을 수행하는데 있어서 사울의 믿음과 확신 그리고 용기와 결심을 볼수 있다. 사울은 이러한 확신을 길르앗 사람들에게도 심어주었다(사무엘이 사울을 격려했던것 같다). 즉 "내일 원수들이 칠일간의 유예가 다끝났다고 말하기전에 너희가 구원을 얻으리라(9절). 너희 맡은일만 잘 준비하라. 그러면 우리는 결코 실패하지 않을 것이다. 우리가 그들을 포위하는동안 너희는 암몬 군사들을 공격하라." 사울은 자기에게 정당한 이유가 있으며 분명한 부르심이 있고 하나님이 자기편임을 알고있었다. 그래서 성공할 것을 전혀 의심치 않았다. 이는 포위당한 길르앗 사람들에게는 기쁜소식이었다. 그들은 이소식을 듣자 기뻐하며 자기들에게 전해진 승리의 확신을 믿었다. 그들은 원수의 진영에 사람을 보내서(10절) 다음날 그들을 만날준비가 되어있다고 말했다. 암몬 사람들은 그말을 그들이 구원받을 길이 없다고 포기하는 것으로 이해하고는 안심했다.
(7) 이일을 수행하는데 있어서 사울의 부지런함과 열심을 볼수 있다. 여호와의 권능이 임하면 경험이 없더라도 사람들은 일을 훌륭하게 처리하게 된다. 이제 사울은 많은 군사(특히 당시의 형편과 비교할때)를 거느리고 요단을 지나 약60마일을 행군하였다. 그의 군대에는 마병은 없고 보병뿐이었다. 그는 이들을 삼대로 나누었다(11절). 믿을수 없을정도로 재빠르게 적진으로 쳐들어갔다. 사울은 '내일 해가 더울때에'(9절) 돕겠다고 약속했는데 약속한 이상으로 잘지켰다. 즉 새벽에 적진에 쳐들어 간것이다(11절). 믿을수 없을정도로 용감하게 그는 원수에게 쳐들어갔다. 아침일찍 그는 군사들가운데 있었으며 군사들은 삼대로 나뉘어 그들을 공격하여 사방에서 에워쌌다. 암몬 사람들에게는 이스라엘을 공격해볼 겨를이 전혀 없었다. 마침내 하나님은 사울의 명예를 공고히 하시려고 사울의 이러한 미덕을 성공으로 장식해 주셨다. 길르앗 야베스는 구출되었으며 암몬 사람들은 완전히 패주하였다.

Ⅲ. 승전기념 화목제 11:12-15
여기서 우리는 사울이 쟁취한 위대한 승리의 개선을 볼수 있다.
(1) 이번사건을 통해서 백성들은 사울의 명예에 대해 열의를 보였으며 사울을 업신여겼던데 대해서 분개했다. 사울이 백성들을 다스리는 것을 반대하던 비류들은 앞으로 끌려나와 죽임을 당하게 되었다(12절). 사울이 보잘것없이 보였을때는 용기가 없어서 이렇게 그들을 처단하자는 말을 못하던 백성들이 이제 사울이 승리해서 위대한 사람으로 보이게되자 그들을 죽여야한다고 용감하게 주장하는 것이다.
(2) 이번사건을 통해서 사울은 자신의 너그러움을 유감없이 발휘하였다. 즉 사울은 사무엘의 대답을 들어볼것도 없이 그러한 제안을 묵살하였다(13절). 이날에는 사람을 죽이지 못하리니.
1) 왜냐하면 이날은 기쁨과 승리의 날이기 때문이다. 여호와께서 오늘날 이스라엘중에 구원을 베푸셨음이니라(13절). "하나님은 우리모두에게 선을 베푸셨은즉 우리도 서로 해하지 말자."
2) 왜냐하면 사울은 오늘일로 말미암아 그들의 생각이 바뀌며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이사람이 자기들을 구원할수 있으리라고 확신하고 전에는 멸시하던 자기를 존경하게 되기를 바랐기 때문이다. 그사람들만 돌이켜 놓으면 다시는 그들이 사울을 방해하지 않을것이며 사울은 목표를 달성하게 되는 것이다. 원수를 친구로 만들수 있다면 죽이는 것보다 훨씬 이로울 것이다.
(3) 이번사건을 기회로 사무엘은 모든백성을 '길갈에서 여호와앞에' 모았다(14,15절).
1) 그것은 하나님께서 최근에 그들에게 베풀어주신 승리를 공개적으로 감사하기 위한 것이었다.
2) 그것은 사울의 왕위를 전과는 달리 공고히하여 사울이 자기마을로 은거하지 않게하려는 것이었다.

# 핵심
11:1-15
사울은 왕이 되어 암몬족에 대해 첫승리를 거둔다. 이사건을 통하여 하나님이 그와 함께하심이 입증되고 그의 왕권이 확고해진다.
사울(11:13)
이스라엘의 초대왕. 사울이라는 인물의 전체적인 이미지는 자신에게 유리하고 우호적일 경우에는 상당히 관대하고 겸손한 성품을 나타내 보이지만 상황이 자신의 뜻대로 되어가지 않을때는 마음씀씀이가 좁고 때로 하나님께 불순종하기까지 했다. 아말렉왕 아각을 살려준것(15:9), 다윗에 대한 그의 질투(18:7-9), 놉의 제사장을 학살한 행위(22:18), 미신적인 종교행위(28:8-19) 등이 이러한점을 증거한다. 그의 생애는 위대한 약속으로 시작하여 수치와 파멸로 끝났다.

# 묵상
용감한자 사울 ( 11:1-11 )
사울은 이스라엘의 왕으로 뽑히기는 했으나 왕으로서의 실제적인 권한을 얻은것은 아니었습니다. 그러던 중에 암몬족속이 길르앗 야베스를 공격하였는데 이때 사울은 하나님의 도우심을 받아 암몬족속을 진멸하였습니다. 이러한 사건은 사울에게 왕으로서의 위치를 굳게할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습니다.
이스라엘과 암몬과의 전쟁 ( 11:6-11 )
사울은 길르앗 야베스 사람들이 암몬족의 침입으로 어려움에 처해있다는 소식을 접한후 하나님의 신에 크게 감동되어 군사를 이끌고나아가 암몬족을 진멸했습니다. 이렇듯 하나님의 사역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먼저 성령의 감동과 이끌림을 받아야 합니다.
타락이전의 사울의 생활상 ( 11:12, 13 )
부모의 명령에 순종하여 나귀를 찾으러 다녔고(9:1-4), 사환의 말에도 귀를 기울였으며, 그충고를 받아들였고(9:5-10), 사무엘에게 자신의 혈통과 가문을 겸손히 소개했으며(9:21), 여호와의 신이 크게 임하심으로인해 예언을 했고(10:9-13), 왕이 되기까지 자신이 기름부음 받았음을 내세우지 않았으며(10:16, 22), 하나님의 신에 감동되어 의분을 냈고(6절), 자신을 싫어하는 사람일지라도 보복하지 않았습니다(13절). 사울이 모든일을 하나님의 뜻을 좇아 행했을때에는 하나님께서도 형통한 길을 열어주셨습니다.
사울이 타락한 이후의 생활상
제사장직을 침범하여 스스로 망령된 제사를 드렸고(13:8-14), 전쟁의 공로를 자신에게 돌리고자 경솔한 맹세를 했으며(14:24, 29), 하나님의 명령을 어겨 아말렉을 진멸하지 않았고(15: 18,19), 왕위에 대한 집착으로 다윗을 시기했으며(18:7-9), 일곱번이나 다윗을 죽이려 시도했고(18:11; 20:31), 망명중인 다윗을 죽이려고 네번이나 추격했으며(23:13), 극도의 영적타락으로인해 엔돌의 무당을 찾아갔습니다(28:8). 인간이 교만하여 하나님을 바르게 경외하지 않으면 하나님께 대한 지속적인 경건에 문제가 생깁니다.
사울왕의 권위를 확인해준 아말렉전쟁 ( 11:14, 15 )
아말렉과의 전쟁에서의 승리는 사울에게 왕이 될수 있다는 확신을 주었고 이기회를 잘선용하여 사울은 왕권을 확실히 할수 있었습니다.

# 해설
암몬족에 승리하는 사울 ( 11 )
본문은 사울이 왕이 된후 최초의 전쟁을 수행하는 장면이 언급됩니다. 이를통해 사울은 이제 모든 이스라엘 백성들이 인정하는 명실상부한 임금으로서의 위치를 굳히게 됩니다. 우리는 암몬왕 나하스가 요단동편의 길르앗 야베스를 침공하였다가 이스라엘에게 크게 격퇴당하는 내용을 통해 하나님의 크신 섭리를 보게됩니다.
1. 전쟁의 원인
1) 암몬이 침공함
암몬은 요단동편 이스라엘땅 동쪽에 위치하였습니다. 그러기에 암몬은 수시로 요단동편 땅을 침공하여 이스라엘을 괴롭게 하였습니다. 이렇게 암몬이 이스라엘을 침공한 원인은 이웃나라를 공략하여 영토를 확장하고 전쟁포로들을 노예로 삼아 경제성장의 수단으로 삼기 위함이었습니다. 이렇게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전쟁이란 탐욕과 헛된 욕심에서 비롯됨을 알아야 합니다.
a.암몬과의 전쟁(삿11:5)
b.탐욕을 버리라(딤전6:6-9)
2) 평화조약을 거부함
암몬의 침공에 놀란 이스라엘는 곧 화친조약을 맺고 암몬과 평화하기를 요청하였습니다. 하지만 암몬은 자신들의 군사적 힘을 믿고 이스라엘과의 평화조약을 거부하였습니다. 끝까지 전쟁을 통해 이스라엘을 무력으로 점령하는 것이 암몬의 목적임을 분명하게 밝혔습니다. 이렇게 타락하고 부패한 세상에서 죄와 더불어 사는 인생가운데는 평화보다는 전쟁을, 화합보다는 분쟁을 더즐기는 자들이 많이 있습니다.
a.평강의 전파자가 되라(마10:12)
b.전쟁을 즐기는 타락한 세상(마24:7)
3) 사울이 전쟁소식을 들음
암몬의 전쟁위협에 임박한 길르앗 야베스 사람들은 요단서편 기브아에 있던 사울에게 급히 도움을 요청하였습니다. 이미 사울이 이스라엘의 왕으로 기름부음을 받았기에 야베스 사람들은 사울이 그들을 도와줄 줄로 알았습니다. 이때 사울은 밭에서 농사를 짓고 있었습니다. 그는 왕으로 임명된 자였지만, 특별한 위기상황이 없던 평상시에는 자신이 하던 일상생업에 게으르지 않고 근면하고 성실하게 종사하였습니다. 참으로 통치자의 바람직한 모습을 잘보여 준다 하겠습니다.
a.모범적인 통치자(롬13:4)
b.근면하고 성실하라(시126:5-6)
2. 전쟁의 경과
1) 성령의 능력을 받음
사울은 야베스 사람들의 도움요청을 받았습니다. 그런데 이순간 하나님의 신이 사울에게 임하였습니다. 이렇게 사울은 성령의 감동을 통해 놀라운 힘과 능력을 받고 그힘으로 암몬족속들을 능히 격퇴하는 전과를 얻게 되었습니다. 이처럼 인간이 창과 칼을 준비할지라도, 전쟁의 승패를 좌우하시는 분은 하나님이심을 실감케 됩니다.
a.하나님의 신으로 전쟁을 이김(삿3:10)
b.전쟁을 주관하시는 하나님 (잠21:31)
2) 의분을 느끼는 사울
야베스 사람들의 도움요청을 받은 사울은 크게 노하였습니다. 즉 의로운 분노를 느낀 것입니다. 동족들의 고통과 고난을 바로 자신의 고통으로 아는 사울이었기에 그는 야베스 사람의 위기를 듣고는 크게 분노하지 않을수 없었던 것입니다. 이렇게 하나님의 사역자는 동족을 향한 뜨거운 사랑과 열정으로 가득찬 사람이어야 합니다. 이처럼 나라를 사랑하고 민족을 사랑하는 일꾼을 하나님은 높이들어 존귀하게 사용하십니다.
a.애국자(롬9:3)
b.애국자를 들어 일꾼으로 사용하심(출3:10)
3) 전백성이 소집에 응함
하나님의 능력이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임하자, 모든백성들이 야베스 사람들을 돕기위한 소집에 응하였습니다. 그리하여 이스라엘과 유다사람 도합 33만명이 군사로 모였습니다. 우리들에게도 동족을 향한 이런 사랑과 열심이 있어야 합니다. 우리성도들에게는 원수조차도 사랑해야할 의무가 있는데, 하물며 우리의 사랑스런 이웃과 동족의 아픔을 돌아보지 않는다면 이는 그리스도의 사랑을 받은 성도의 올바른 도리가 아닌 것입니다.
a.이웃사랑(마22:39)
b.어려운 자를 돌아봄(딤전5:10)
3. 전쟁의 결과
1) 암몬을 전멸시킴
사울은 백성들을 이끌고 한밤중에 암몬족속을 공격하였습니다. 그리하여 두사람이 함께한 자가 없을정도로 암몬족속을 전멸시켰습니다. 참으로 교만하게 하나님의 백성을 괴롭히고, 평화보다는 전쟁을 더즐기던 암몬족속은 사울과 이스라엘 백성들에 의해 처참하게 멸망당하고 말았던 것입니다. 하나님의 백성을 괴롭히며, 악을 일삼고, 화평보다는 전쟁과 분쟁을 즐기는 자들의 최후는 이렇게 비참한 종말일 뿐입니다.
a.악인의 종말(시1:5-6)
b.최후의 대심판(계21:8)
2) 주에 영광을 돌림
전쟁에서 대승을 거둔 사울은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중에 구원을 베푸셨음이여'라고 고백하며 찬양하였습니다 이렇게 사울은 전쟁의 승리가 하나님의 도우심의 결과임을 분명히 알았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을 향해 찬양을 돌리며 감사하였습니다. 우리도 이렇게 하나님이 베푸신 은혜에 감사하며 주께 영광돌릴줄 아는자들이 되어야 마땅합니다. 참으로 은혜를 알지못하고 은혜를 갚지못하는 자는 어찌보면 은혜를 아는 짐승보다 더못한 자입니다.
a.감사하라(시136:1)
b.찬양하라(시150:1-2)
3) 왕위대관식을 가짐
야베스 사람들을 도와 암몬족속을 물리치고 민족을 위기에서 구한 사울은 전쟁이 끝난후 왕위대관식을 가졌습니다. 물론 이전에 사울은 사무엘로부터 왕으로 기름부음을 받았습니다. 그런데 이제 사울은 모든 백성들로부터 인정받는 명실상부한 왕이 된 것입니다. 이렇게 통치자란 백성들을 어려움에서 구하고, 또한 백성들을 돌보아 통치자로서 그능력을 인정받는 자라야 합니다. 그저 권세를 이용하여 백성을 괴롭히며, 사욕을 추구하는 자는 결코 왕으로서 적합지 못한 것입니다.
a.백성들을 선한길로 인도하는 왕(롬13:4)
b.백성들로부터 인정받는 왕(삼하5:3)
결론
백성들을 뜨겁게 사랑하던 사울은 야베스 사람들의 고통을 곧 자신의 고통으로 여기며, 그들을 암몬족속의 손아귀에서 구원하였습니다. 이렇게 통치자란 명실공히 그백성을 자신의 몸의 일부로 여기며, 그들의 어려움과 고통을 자신의 고난으로 여길줄 아는 뜨거운 열정을 가진 자라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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