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tudy

I. 곤경에 처한 다윗 29:1-5
(1) 다윗이 큰곤경에 빠졌다. 블레셋과 이스라엘의 두군대가 마주 진을 치고 싸울준비를 하였다(1절). 다윗에게 친절을 베풀었던 아기스는 그에게 함께 군대를 이끌고가서 자기를 도와달라고 요구하였다. 그래서 다윗은 그들과 동행하여, 부대후미의 자기에게 할당된 자리에 아기스와 함께 있었다(2절).
1) 양군이 전투를 시작할때, 만일 그가 뒤로 물러난다면, 비겁함과 반역은 물론이며 아기스의 은혜를 모르는 비열한 인간이라는 씻을수 없는 치욕에 떨어지게 될것이다.
2) 만약 아기스가 기대하는대로 블레셋을 위하여 이스라엘과 싸운다면, 하나님의 이스라엘의 대적과 자기나라에 대한 반역자라는 비난을 자초하는 것이며 그의 백성들이 그를 미워하게 되고, 만장일치로 그가 왕위에 나아가는 것을 반대하게 되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다. 또한 만약(나중에 밝혀진대로) 사울이 이번전투에서 전사한다면, 마치 다윗이 그를 죽인것처럼 그과실이 다윗의 문앞에 놓이게될 것이다. 따라서 양쪽에서 모두 죄와 비방을 당하게될 지경이었다. 다윗은 유다땅을 떠나지말라는 충고를 듣지않았기 때문에 스스로 이곤경에 빠지게된 것이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다윗의 어리석음을 징계하시기 위하여 그를 이 어려움에 그냥 버려두시더라도 마땅하지만, 그의 마음이 하나님께 바로 서있었기 때문에 하나님은 그로하여금 '감당치못할 시험당함을 허락지 아니하시고 시험당할즈음에 또한 피할길을 내어'주시기를 원하셨다(고전 10:13).
(2) 이 곤경으로부터 다윗의 구원을 위한 문이 열렸다. 하나님께서 블레셋 방백들의 마음을 돌리셔서 다윗을 이전투에 가담시키는 것을 반대하고 그를 돌려보낼 것을 주장하게 하셨다.
1) 군대를 소집할때 그들이 '이 히브리 사람들이 무엇을 하려느냐'(3절)고 한것은 타당한 질문이다. 이경우에도 아기스는 다윗에 대하여 명예로운 증언을 해주었다. 그는 다윗을 자기나라에서 부당한 박해를 피하여 아기스 자신의 보호에 몸을 맡긴 망명자로 간주하였다. 따라서 그는 다윗을 보호하는 것이 자신의 의무이며 또한 정당한 일이었다. 그리고 다윗을 쓰는것은 신중한 조치라고 생각하였다.
2) 그러나 방백들은 다윗을 집으로 보내야한다는 단호한 입장을 취하였다.

① 그이유는 블레셋에 대한 다윗의 명예로운 승리를 노래한 가사에서 증거하는 것처럼, 그는 블레셋의 오랜 적이기 때문이었다. 사울의 죽인자는 천천이요 다윗의 죽인자는 만만이로다(5절).

② 다윗이 그들에게 가장 위험스러운 적이 되어, 사울의 모든군대보다 더큰 해를 입힐수 있기 때문이었다(4절). "그가 전장에서 우리의 대적이 되어 우리배후를 공격하여 우리를 놀라게할까 하나이다."

Ⅱ. 곤경에서 벗어남 29:6-11
아기스는 자신이 우두머리 곧 왕의 칭호를 가진 유일한 자이었으나, 다섯 방백중의 하나에 불과하였다. 그래서 이문제를 놓고 모인 작전회의에서 반대를 받자 아무리 다윗을 총애하는 아기스라 하더라도 그를 돌려보낼수밖에 없었다.
(1) 아기스는 다윗의 인격과 말에서 큰기쁨과 만족을 얻었다는 것을 나타내었다. 네가 내목전에 하나님의 사자같이 선한것을 내가 아나(9절).
1) 그는 다윗의 선한행위를 칭찬하였다. 이것은 마음속에서 우러나온 칭찬이었다(6절). "네가 정직하여 네모든 행위가 내 목전에 선하였고, 내가 네게 악이 있음을 보지 못하였다."
2) 그리고 그를 떠나보내는 것은, 다윗이 블레셋진영에 계속 머무는 것을 용납하지 않으려는 방백들에게 책임이 있음을 밝혔다.
3) 그는 다윗에게 날이 밝자마자 일찍 떠나라고 명령하였다(10절).
(2) 다윗은 아기스의 설명을 정중하게 들었다. 그러나 그에게 약간의 가장된 태도가 없지는 않았다고 여겨진다. 다윗은 마치 아기스 돕기를 간절히 바라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 이 정황에서 그가 간절히 소원한 것은 아기스에게서 떠나는 일이었다.
(3) 하나님의 섭리가 다윗을 위하여 이일을 지혜롭고 은혜롭게 진행하셨다. 이제 올무가 끊어진 것뿐만 아니라, 나중에 밝혀지겠지만 이때는 다윗이 자기성읍을 구원하기위하여 급히 서둘러야 되는 때였다. 다윗은 모르고 있었지만, 그의 성읍이 큰위험에 빠져있었다. 이와같이 블레셋 방백들은 다윗을 수치스럽게 만들었지만, 이일이 그에게는 다방면으로 유익이 되었던 것이다. '의인의 걸음은 여호와께서 정하시며, 그는 여호와의 길 행하기를 즐거워한다.' 지금 우리는 하나님께서 우리를 어떻게 이끌어 가시는지 알지못하지만, 후에는 알게될 것이며, 이모든 것이 선을 위한 것임을 깨닫게될 것이다.

# 핵심
29:1-11
다윗은 다행히 다른 블레셋 도시국가들에서 온 지휘관들의 의심과 반대덕분에 사울과의 전쟁을 모면하게 되었다.

# 묵상
위기를 모면한 다윗 ( 29:1-11 )
동족의 비극적인 전쟁에 동참할수밖에 없었던 다윗이 동족의 내분을 원치않는 아기스에 의해 동족과의 전쟁을 피할수 있게 되었습니다. 뿐만아니라 고국으로 돌아가서 왕위에 오르지못할 수치를 모면하고(삼하2:1-4), 하나님의 인정하심을 얻게 되었습니다(6-8절).
하나님의 섭리 ( 29:1-11 )
하나님의 역사는 인간구원이라는 분명한 목적이 있고(창45:5-8), 시공뿐만 아니라 인간의 이해를 초월합니다(욥11:7-9). 하나님은 결코 실패하지 않으시고(마10:29) 누구도 그섭리를 거역할수 없으며(욥34:29), 의롭고 은혜로우시기때문에 인간의 범죄를 결코 허락지 않으십니다(삼하24:1).

# 해설
다윗을 불신임하는 블레셋 방백들 ( 29 )
마침내 블레셋과 이스라엘사이에 전투가 시작되었습니다. 훗날 길보아전투로 불리는 이전투를 위해 블레셋 장군과 군사들은 이스라엘의 아벡에, 그리고 이스라엘은 이에 대응하여 이스르엘지역에 진을 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때 문제가 발생하였습니다. 블레셋 방백들이 아기스왕과 더불어 전쟁에 참전한 다윗과 그일행에 대해 심한 불신을 보인 것입니다. 즉 다윗이나 그와 더불어 망명한 이스라엘 사람들이 참전하는 전투는 블레셋으로서는 몹시도 위험스런 일이라 하였습니다. 그리하여 다윗은 매우 자연스레 동족과의 전쟁에서 제외되는 은혜를 입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하나님은 매우 놀랍고도 오묘한 방법으로, 택한 백성들이 위기에 더할즈음에 피할길을 주시는 전능하며 자비로운 분이십니다.
1. 블레셋과 이스라엘이 대치함
1) 이스라엘을 침공하는 블레셋
블레셋은 이스라엘을 삼키기위해 이스라엘 국경을 넘었습니다. 사실 블레셋은 역사상 이스라엘보다는 막강한 무기와 전력을 바탕으로 항상 힘의 우위에 있었습니다. 그러나 사울이 임금이 되고, 이스라엘이 강력한 왕정체제를 구축하면서 사울은 점점 이스라엘로부터 밀리는 형세가 되었습니다. 그러던 차에 이스라엘은 사울과 다윗의 갈등으로 매우 전력이 약화되었습니다. 사울은 시기와 질투심에 사로잡혀 끊임없이 다윗을 추격하였고, 이일로인해 이스라엘의 국력은 소모될대로 소모되었습니다. 게다가 다윗은 지금 블레셋으로 망명와서 블레셋왕 아기스의 보호아래 있었습니다. 블레셋이 이런기회를 놓칠리가 없었습니다. 그리하여 블레셋은 이틈에 이스라엘을 공격한 것입니다. 이렇게 믿음의 백성들이 화목하지 못하고 서로 다투고 불화한다면, 이를 좋아할자는 하나님과 원수된 마귀밖에는 없습니다. 이런 마귀의 틈탈기회를 주지않기 위해서 우리성도들은 항상 화목하고, 화평하며, 또한 힘을 합쳐 사단이 노략질할 틈을 주지말아야할 것입니다.
a.사울이 다윗을 시기함(삼상18:8)
b.성도의 단결(벧전5:8-9)
2) 블레셋이 막강한 위력을 과시함
아벡에서 진영을 갖춘 블레셋 군대의 위용은 실로 어마어마하였습니다. 블레셋의 군대장관들은 수백명씩, 혹은 수천명씩 병사들을 인솔하여 막강한 위력을 과시하고 있었습니다. 이런사실은 사울이 블레셋 군대의 위용앞에 그만 기가 질려 급히 접신녀를 찾아갔던 점에서도 분명하게 드러납니다. 이렇게 믿음의 백성들을 위협하고, 괴롭히는 사단의 세력은 실로 우리 인간의 힘과 노력으로는 물리칠수 없을정도로 막강합니다. 왜냐하면 사단은 하늘에서 쫓겨난 타락한 천사로서 공중권세를 잡고있는 영물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우리가 하나님의 전능하신 힘과 능력을 의지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필시 백전백패를 할수밖에는 없습니다. 정녕 원수대적을 물리칠수 있는 힘의 비결은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는것밖에는 없음을 명심해야할 것입니다.
a.접신녀를 찾아가는 사울(삼상28:7-8)
b.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으라(엡6:11-13)
c.공중권세 잡은 사단(엡2:2)
2. 블레셋 방백들이 다윗의 참전을 반대함
1) 아기스가 다윗을 신임함
블레셋왕 아기스는 다윗을 철저하게 신임하였습니다. 이는 아기스가 다윗이 블레셋으로 망명해온 이후 몇해를 함께 지내도 다윗의 허물과 약점을 발견하지 못했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래서 그는 다윗의 참전을 반대하는 블레셋의 군대장관들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다윗을 옹호하고 변호해 주었습니다. 이런 다윗의 행실은 본문에서 여러차례에 걸쳐 언급됩니다. 이만큼 다윗은 블레셋 임금에게 철저하게 신임을 받고, 또 인정을 받았습니다. 사실 사울의 칼날을 피해 이웃나라에까지 망명을 간 다윗의 처지를 살펴볼때, 어쩌면 다윗은 인생을 자포자기하며, 매우 비관적으로 살 가능성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다윗은 자신의 인생을 결코 비관하지도 않았고, 그렇다고 자신을 죄가운데 그대로 방치하지도 않았습니다. 비록 이웃나라에 망명생활을 하지만, 다윗은 신앙인으로서 한치의 흐트러짐도 없이 거룩하고 경건한 삶을 살았습니다. 그리하여 모든 불신백성들도 다윗을 인정하고, 그의 정직을 신임하였습니다.
a.인정받는 삶(마5:14-16)
b.열매맺는 삶(갈5:22-23)
2) 방백들이 다윗의 전력을 의심함
블레셋임금 아기스가 다윗을 신임한데 반해, 블레셋의 군대장관들은 다윗을 매우 경계하였습니다. 이는 아무래도 다윗이 이스라엘왕 사울의 신하요, 또한 한때는 블레셋의 최고장수 골리앗을 쳐죽인 용사중의 최고 용사였기 때문이였습니다. 이런이유 때문에 블레셋의 장군들은 다윗의 참전을 매우 꺼리고 위험스레 생각하였습니다. 이렇게 우리믿음의 사람들은 불신백성들이 두렵게 생각할정도로 담대하고 용맹스런 자들이 되어야 합니다. 불신백성들이 우습게 여기고, 또한 불신백성들 앞에서 허약하게 보이는 성도는 주의 군사로서는 부적합합니다. 이런용기는 육신의 힘으로 되는 것이 아닙니다. 어떠한 고난이 닥쳐와도 결코 굴복하지 않고 끝까지 주님만을 전하며 주님의 백성다운 삶을 살때, 불신백성들은 우리성도들을 두렵고, 경외스런 마음으로 바라볼 것입니다.
a.담대한 주의 백성(수1:7)
b.시련가운데서 승리함(히12:12-13)
3. 다윗이 작전에서 제외됨
1) 다윗이 전쟁에서 제외됨
다윗이 이스라엘과의 전투에서 극적으로 제외된 것은 참으로 하나님의 크신 은혜와 보살핌의 결과였습니다. 이렇게 하나님은 택한 백성들이 위기가운데 있을때 전능하신 능력과 오묘하신 방법으로 피할길을 주시는 은혜로우신 분입니다.
a.피할길을 주시는 하나님(고전10:13)
b.능력많으신 하나님(시18:1-2)
2) 시글락에서 동족을 보살핌
시글락으로 돌아간 다윗은 자신과 함께 블레셋으로 망명한 이스라엘 사람들이 아말렉 족속들의 침공으로 포로로 잡혀간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그리하여 다윗은 이들을 추격하여 마침내 동족들을 구출하게 되었습니다. 다윗을 전쟁터에서 시글락으로 되돌려보내신 하나님의 놀라운 섭리가 새삼 돋보이는 장면이라 하겠습니다.
a.아말렉의 침공을 받음(삼상30:1)
b.하나님의 깊고오묘하신 섭리(전3:11)
결론
일촉즉발 동족상잔의 비극적 전투에 휩싸이기 직전, 하나님은 다윗을 전투에서 소외시키셨습니다. 그리하여 동족과의 싸움에서 피할수 있는 길을 허락해 주셨습니다. 이런 하나님의 오묘하신 섭리는 오늘날도 여전히 우리성도들에게 임하고 있습니다. 이런 놀랍고 오묘하신 하나님의 섭리를 늘 찬양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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