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tudy
Ⅰ. 여호야김의 최후 24:1-7
본문에서는 황금머리에 해당되는 바벨론왕 느부갓네살에 대한 첫번째 기사가 나타난다(1절). 느부갓네살은 강한 왕이었으며, 강대국에게도 공포의 대상이 되었다. 그러나 그가 예루살렘의 멸망과 유대인의 포로에 관계되지 않았더라면, 그의 이름이 거룩한 기록인 성경에는 나타나지 않았을 것이다.
(1) 느부갓네살은 여호야김을 봉신으로 만들고 삼년간 자기를 섬기게 하였다(1절). 느부갓네살은 여호야김 제4년에 치세를 시작하였다. 여호야김 제8년에 그는 여호야김을 사로잡아서, 자기를 충실히 섬긴다는 약속을 받고, 다시 왕위에 복귀시켰다. 그러나 여호야김은 이약속을 3년정도 지킨후, 느부갓네살에게 반역을 일으켰다. 이것으로 보아 그가 애굽의 원조를 기대하였던것 같다.
(2) 여호야김왕이 반역을 일으켰을때, 느부갓네살왕은 갈대아사람, 아람사람, 모압사람, 암몬사람으로 구성된 군대를 보내어, 여호야김과 그의 나라를 멸망시키게 하였다. 갈대아나 아람, 모압사람들은 그때당시 모두 바벨론왕을 섬겼고, 바벨론왕에게 조공을 바쳤으며(2절), 더욱이 하나님의 이스라엘에 대하여 오래된 적대감정을 계속 가지고 있었으므로, 이제 그감정을 표현한 것이었다. 하나님께서 유다로하여금 이렇게 고통당하게 하시는 목적은 다음과 같다. 므낫세의 죄를 처벌하시려는 것이었다. 하나님께서는 므낫세의 죄를 '삼사대'에 이르러서 갚으시려는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처벌하시기전에 먼저 그들이 회개하는지 보시려고 오랫동안 기다리셨다. 그러나 그들은 끈질기게도 회개하지 아니하였다. 므낫세는 회개하였으므로 우리가 생각하기에는, 므낫세가 행한 핍박과 살인죄는 용서되었다고 할수도 있지만, 이것은 국가적인 죄이므로 여전히 그땅에 책임이 있었으며, 따라서 국가적인 심판을 요구하는 것이었다. 아마 그죄를 도와주고 선동한 자들가운데 그때까지 살아있는 자도 있었을 것이다. 이사실은 국가가 조상들의 죄로인하여 고통을 당하지 않으려면, 그조상들의 죄에 대한 회개의 애통이 많이 필요함을 알게해 준다.
(3) 애굽왕도 마찬가지로 바벨론왕에게 굴복하였으며, 그의 나라의 상당한 부분을 빼앗겼다(7절). 애굽왕이 다시는 그나라에서 나오지 못하였으니. 그는 후에 시드기야에게 어떤원조를 하려고 시도하였으나 퇴각할수밖에 없었다(렘 37:7).
(4) 여호야김은 자기나라가 황폐하게 되었으며 자신도 적의 수중에 곧 떨어지게될 상황에 처했음을 보고, 한창나이에 애통해하다가 죽었다(6절).
Ⅱ. 유다왕 여호야긴 24:8-20
본문에는 에스겔 1:2절처럼 여호야긴이 포로로 잡혀간 역사가 기록되었다. 여호야긴은 왕위에 즉위하였으나, 왕으로서의 명예를 얻었다기보다는 왕위를 상실하는 수치를 당하였다.
(1) 그의 통치기간은 아주짧고 고려할 가치도 없다. 그는 즉위한후 불과 3개월간을 통치한후, 폐위되어 바벨론으로 포로로 잡혀갔다. 그러나 이 어린왕의 통치기간은, 그가 조상의 악한행위를 좇았기때문에 조상의 죄로인하여 정당하게 고난을 당한다는 사실을 보여주기에는 충분히 긴시간이었다(9절).
(2) 여호야긴의 통치시작부터 그와 그의 집과 백성에게는 다음과 같은 여러가지 재난이 닥쳤다.
1) 예루살렘이 바벨론왕에게 포위되었다(10,11절).
2) 여호야긴왕은 바벨론왕에게 즉시 항복하였다. 그에게는 이스라엘사람의 신앙도 경건도 없었으므로, 남자로서, 군인으로서, 왕으로서의 결단력도 없었다. 그는 자신과 왕가를 전쟁포로로 넘겨주었다.
3) 느부갓네살은 성전과 국가의 모든 보물들을 샅샅이 뒤져서 은과 금을 탈취해 갔다(13절). 이제 이사야를 통한 하나님의 말씀이 성취되었다. '무릇 왕궁의 모든것과 왕의 열조가 오늘까지 쌓아두었던 것을 바벨론으로 옮긴바 되고'(20:17).
4) 느부갓네살은 예루살렘주민의 대부분을 포로로 잡아갔다. 이보다 8년전 느부갓네살 원년, 즉 여호야김 3년에도 주민의 일부를 포로로 잡아갔었다. 이들중에는 다니엘과 그의 친구들이 포함되어 있었다(참조. 단 1:1,6). 느부갓네살이 당시 포로로 잡아간 이들은 다음과 같다.
① 어린왕과 그의 가족.
② 모든 귀족들과 방백들과 관리들.
③ 모든 군인과 '모든 용사들'(14절), '나라에 권세있는 자들'(15절), '용사'와 '싸움에 능한자들'(15절).
④ 전쟁무기를 만드는 모든 기술자와 장인들. 선지자 에스겔도 포로로 잡혀갔다(겔 1:1,2).
(3) 바벨론왕은 여호야긴 대신에 그후계자를 임명하였다. 그는 요시야의 아들 맛다니야를 왕으로 세우고, 온세상으로 하여금 그가 바벨론왕이 세운자라는 사실을 알게하였고, 그의 이름을 개명하여 '시드기야'라고 불렀다(17절). 이 시드기야는 유다의 마지막왕이다. 바벨론왕이 그에게 붙여준 이름은 '여호와의 정의'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시드기야가 바벨론왕을 배반하니라(20절). 이것은 그가 할수 있었던 일중에서도 가장 어리석은 일이었다. 그리고 이일은 그의 왕국의 파멸을 촉진시켰던 것이다.
# 핵심
24:1-7
여호야김왕은 결국 바벨론왕 느부갓네살에 의해 정복당한채 종말을 맞았다.
# 묵상
선지자의 역할 ( 24:2 )
하나님의 말씀을 가감없이 백성에게 전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자기자신을 부인하며(마16:24), 하나님께 대한 절대적인 믿음과 순종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여호야긴의 통치 ( 24:8, 9 )
여호야김의 아들로 석달을 다스렸으며 하나님 보시기에 악을 행했고, 바벨론에 포로로 잡혀갔습니다.
우상숭배자들에게 이스라엘 백성을 넘기신 하나님 ( 24:11-17 )
백성들을 죄에서 돌이키기 위해서입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영영히 버리고 포기하신 것은 아닙니다. 단지 하나님을 떠나 우상숭배와 각종 죄악중에서 방황하는 이스라엘을 채찍질하심으로써 그들의 허물을 스스로 발견토록 하고, 더나아가서 그들로하여금 죄악을 청산하고 새롭게되는 은총을 누리게 하기위한 선한목적으로 그렇게 섭리하셨습니다. 하나님의 징계는 당신의 백성을 향한 하나님의 뜨겁고도 초월한 사랑의 한 표현이라 하겠습니다(히12:5-13).
시드기야 ( 24:17-25:7 )
요시야의 셋째아들인 맛다니야로서 느부갓네살에 의해 시드기야로 개명되었습니다. 유다의 마지막왕으로 하나님 보시기에 악을 행하다가 두눈이 뽑힌채로 바벨론에 포로로 처참하게 끌려갔습니다.
# 해설
유다말기의 왕들의 치세와 몰락 ( 24 )
요시야왕이 죽은후부터 유다왕국은 몰락의 길을 걷게 되었습니다. 요시야왕의 개혁정책에도 불구하고 그의 뒤를 이은 왕들은 하나님의 뜻을 버리고 열조의 악행을 본받아 범죄를 저질렀습니다. 그들은 하나님의 선지자의 예언을 믿지않고 이웃나라를 의지하는 정치술로 자신의 왕권을 유지하려고 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앞에서 온전히 행하지 않는 왕들에 대하여 하나님께서는 진노의 심판을 내리심으로써 유다에 대한 심판을 진행시키셨습니다.
1. 여호야김의 치세
1) 바벨론을 섬긴 여호야김
여호야김은 처음에는 애굽의 느고를 섬겼으나 변화된 국제정세에 편승하여 바벨론을 섬기게 되었습니다. 애굽과 앗수르 동맹군은 B.C.605년 바벨론과의 갈그미스전투에서 패하여 팔레스타인 지역에서의 주도권을 상실하게 되었던 것입니다. 여호야김은 팔레스타인의 새주인인 바벨론을 애굽대신 섬기지 않을수 없었습니다. 그러나 여호야김은 처음부터 친애굽정책을 실천하던 자였으므로 느부갓네살왕이 애굽을 침범하다가 패하자 바벨론을 배반하였습니다. 여호야김은 애굽을 의지하여 그아래서 보호받기를 원했던 것입니다.
a.예레미야에게 말씀이 임함(렘25:1)
b.느부갓네살왕을 섬김(렘28:14)
c.70년동안 바벨론을 섬긴 유다(렘25:11)
2) 유다멸망의 동기가 된 바벨론배신
여호야김의 바벨론배신은 유다멸망의 직접적인 동기가 되었습니다. 여호야김은 예레미야 선지자의 예언을 무시하고 친애굽정책을 실시함으로 멸망을 자초했던 것입니다. 예레미야 선지자는 여호야김에게 애굽을 좇지말고 바벨론을 좇으라고 예언하였습니다(참조, 렘27:7-11). 여호야김의 선지자의 예언에 대한 불순종과 애굽의 선택은 유다에 임할 하나님의 진노의 심판이 가까워왔음을 예시하는 일이었습니다. 이는 므낫세의 가증한 우상숭배의 죄로인해 유다에 예정된 피할수없는 하나님의 심판이었습니다.
a.호세아가 앗수르를 배반함(왕하17:4)
b.에돔이 유다를 배반함(왕하8:20)
c.모압이 이스라엘을 배반함(왕하1:1)
2. 바벨론의 포로가 된 여호야긴
1)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함
여호야김이 죽자 여호야긴은 십팔세에 왕이되어 예루살렘에서 석달의 짧은기간동안 치리했습니다. 여호야긴은 하나님의 징벌이 이미 시작되어 풍전등화와 같은 상황속에서도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하였습니다. 나라와 국민을 구하기위하여 하나님께 엎드려 회개하여도 충분하지 않을상황에서의 여호야긴의 악행은 유다의 멸망을 가속화시켰던 것입니다. 환난을 당하고 있으면서도 여호와의 뜻을 깨닫지 못하고 범죄한 여호야긴의 행위는 참으로 멸망받을수밖에 없는 어리석은 인간의 모습이었습니다.
a.가증한 죄악(렘15:4)
b.무죄한 자의 피를 흘리게 함(왕하21:16)
c.우상숭배(왕하21:11)
2) 바벨론의 침입
하나님께서는 여호야긴의 악행을 보시고 심판의 강도를 늦추지않으시고 바벨론으로 다시 유다를 침략케 하셨습니다. 바벨론 느부갓네살왕은 군사들을 이끌고 예루살렘에 올라와 그성을 에워쌌습니다. 결국 여호야긴과 그가족들은 바벨론군대에 잡혀 바벨론으로 끌려가고 말았습니다. 그리고 바벨론의 느부갓네살왕은 여호와전의 모든보물과 왕궁의 보물을 다 집어내고 솔로몬왕이 만든 여호와의 전의 금기명을 다 훼파하였습니다. 또한 빈천한자 외에는 그땅에 남은자가 없도록 다 포로로 잡아갔습니다. 즉 여호야긴과 그의 모친과 왕의 아내들과 내시와 나라에 권세있는 자, 그리고 용사와 공장과 대장장이 일천을 잡아갔던 것입니다(참조, 왕하24:15-16).
a.이사야의 예언(왕하20:17)
b.포위된 예루살렘(단1:1)
3) 여호와의 말씀같이 됨
바벨론이 유다를 침입하고 모든보물을 약탈해가고 사람들을 잡아간 것은 하나님께서 예레미야 선지자를 통하여 하신 예언의 성취였습니다(참조, 렘20:5). 또한 하나님께서 솔로몬과의 언약에서 이미 경고하셨던 일이었습니다(참조, 왕상9:6-9). 여호야긴과 유다백성이 바벨론에게 당한 수치는 단지 그들만의 죄로인함이 아니요 오랜세월동안 우상숭배로 범죄하여 여호와를 진노케한 유다의 열왕과 백성의 죄로 인함이었던 것입니다.
a.하나님의 재앙선포(왕하21:12)
b.성전훼파에 대한 예언(왕하23:27)
3. 시드기야의 유다통치
1) 시드기야의 악행
느부갓네살에 의해 유다의 마지막왕이 된 시드기야는 이십일세에 왕위에 올라 십일년을 예루살렘에서 치리하면서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하였습니다. 그는 하나님의 선지자 예레미야의 예언을 멸시하여 그말씀을 듣지 않았습니다. 예레미야는 시드기야에게 애굽을 의지하지 말고 바벨론을 섬길것을 권하며 만일 그렇지 않을경우 비참한 종말을 맞게될 것임을 예언했습니다(참조, 렘32:4;렘38:17-23). 그러나 시드기야는 느부갓네살왕 앞에서 하나님의 이름으로 맹세한 것을 어기고 배반하여 하나님앞에서 범죄하였습니다.
a.열조의 악행을 본받음(왕하23:32)
b.언약을 배반함(겔17:18)
2) 범죄하는 제사장의 어른들과 백성
시드기야는 여호와앞에 교만히 행하여 범죄하였을뿐 아니라 제사장의 어른들과 백성들까지도 이방의 모든 가증한 일을 행하며 여호와의 전을 더럽혔습니다. 왕과 함께 종교지도자들과 백성의 타락은 유다멸망의 때가 도래하였음을 보여줍니다. 하나님께서는 그백성과 그거하시는 곳, 즉 성전을 아끼셔서 멸망의 심판을 유보하시려고 선지자들을 보내어 유다백성의 회개를 촉구하셨습니다. 그러나 유다백성은 하나님의 사자을 오히려 비웃고 조롱하며 말씀을 멸시하였습니다. 그리하여 그들 스스로 여호와의 진노의 심판을 자초하였습니다.
a.범죄한 치리자들(미3:9)
b.허망하여진 백성(미2:11)
3) 만회할수 없게된 유다의 죄악
여호와께서는 유다를 진노의 심판에서 피하게 하시기위해 선지자들을 보내어 끝까지 회개를 촉구하셨지만 그들이 목을 곧게하여 겸비치 아니하므로 더이상 진노를 지체할수 없게 되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끝까지 참으시지만 회개치 않는자들에 대해선 반드시 공의로운 심판을 내리십니다. 시드기야와 유다백성은 회개치 않음으로 바벨론군대에 의해 무참하게 짓밟히는 비참한 종말을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그리스도의 복음이 전파되어 회개를 촉구하고 있지만 끝까지 회개치 아니하는 자들은 그리스도의 재림심판때에 영벌에 처해지게 됩니다. 임박한 진노를 피하는 길은 회개밖에 없습니다.
a.하나님이 이미 버리심(렘34:2)
b.느부갓네살에게 붙여진 유다(대하36:17)
결론
여호아하스, 여호야김, 여호야긴, 시드기야로 이어지는 유다말기의 왕들은 하나님의 선지자의 예언을 믿지않음으로 심판을 받게 되었습니다. 성도는 언제나 하나님의 말씀을 믿고 순종하여야 하는데, 이는 그길이 구원과 승리의 길이 되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는 말씀을 통하여 환난중에서도 피할길을 제시하여 주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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