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tudy

Ⅰ. 르우벤과 갓지파 5:1-17
(1) 르우벤지파에 대하여 기록되어 있다.
1) 이지파가 이와같이 뒤늦게 소개된 이유는 이스라엘의 장자인 르우벤이 아버지의 첩을 더럽힘으로써 장자권을 박탈당했기 때문이다(창 49:4). 장자권은 지배권과 두배의 재산을 할당받는 이익이 있었다. 르우벤이 이특권을 상실하였으므로, 이 두가지 특권은 그것이 어떤사람에게 이전되기에는 너무 크다고 생각되어 둘로 나뉘어졌다.
① 두배의 재산은 요셉에게 할당되었다. 왜냐하면 에브라임과 므낫세, 두지파가 그에게서 나와서 그들 각자가 한지파씩의 몫을 가졌기 때문이다(그러한 이유로 야곱은 신앙으로 그들을 축복하였다. 히 11:21; 창 48:15,22). 그리고 이들 각지파는 괄목할만한 성장을 하여 유다를 제외한 열두 지파중 어느지파 못지않게 훌륭한 지파가 되었다.
② 지배권은 유다가 취하였다. 족장 야곱은 운명하면서 유다에게 홀을 주었다(창 49:10). 유다지파에서 먼저 왕 다윗이 나왔고, 때가 찼을때 만왕의 왕 메시야가 오신 것이다(미 5:2).
2) 브에라에 이르기까지 르우벤지파의 두목들의 계보가 나타나 있다. 브에라는 앗수르왕이 그들을 포로로 잡아갈때 이지파의 두목이었다(4-6절).
3) 이지파의 영토확장에 대하여 기록되어 있다. 그들의 인구가 증가하고, 그들의 가축이 번식하였기 때문에, 그들은 이웃족속인 하갈자손을 몰아내고 영토를 확장하였다(9,10절).
(2) 갓지파에 대한 기록이 나온다. 이지파의 어떤 훌륭한 가문이 본문에 소개되고 있는데(12절), 그들은 아비하일의 일곱 아들이다. 다른자손들은 아버지로부터 아들로 하향식으로 기술되었지만(4,5절), 그들의 계보는 아들로부터 아버지로 상향식으로 기술되었는데(14,15절), 이러한 설명을 취하게된 무슨 특별한 이유라도 있는지는 나타나있지 않다.

Ⅱ. 요단동편 두지파 반의 역사 5:18-26
요단건너편에 자리잡고 있었던 므낫세 반지파의 족장들이 본문에 열거되어 있다(23,24절). 처음 그들의 몫은 바산뿐이었으나 후에는 부와 힘이 증가하여 멀리 북쪽으로 헤르몬산에까지 확장되었다. 본문에는 요단건너편에 있던 이들 지파들에 관하여 두가지 사실을 기록하고 있는데, 그들은 모두 이일에 관여하였으며 모두 동참하였다.
(1) 그들은 하갈사람들에 대하여 영광스러운 승리를 거두었다. 이스마엘 족속은 쫓겨난 여종의 자손들이라는 것을 연상하기 위하여 그당시 그렇게 불리었다.
1) 하갈사람들을 대항하여 전장에 나간 이들 변방지파들의 용사들은 44,000명 이상이었으며, 모두 강하고 용감하며 싸움에 능한 자들이었다.
2) 그들은 하나님께서 그들을 위하여 싸우시도록 하나님께 부르짖었고 의뢰하였다(20절). 그들이 능력있는 군대를 가지고 있었지만, 그들은 그군대를 의지하지 아니하고 하나님의 능력을 의지하였다. 역대하 13장 14절의 예를 보라. 영적인 싸움에서 능력을 얻기위하여 우리는 하늘을 쳐다보아야 한다. 가장 유력한 기도는 믿음있는 기도이다.
3) 만일 전쟁을 여호와께서 도와주신다면 그전쟁은 이길 것이라는 희망을 가져도 된다.
(2) 그들은 결국 불명예스런 포로생활도 함께하였다. 그들이 계속하여 하나님께 가까이 나아가고 의무에 충실하였더라면 그들은 옛분배지와 새로운 점령지를 모두 차지하여 영원히 누릴수가 있었을 것이다. 저희가 그열조의 하나님께 범죄하였다(25절). 그들은 이웃국가들과 국경을 접하고 교류함으로써, 저들의 우상숭배의 관습을 배우고 다른지파에게도 그것을 전염시켰다. 이지파들은 가나안땅에 제일먼저 정착하였으나, 또한 제일먼저 옮겨갔다. 그땅이 변방에 있어 가장 노출되어 있다는 것만 제외하고는 가장 좋은땅을 그들은 소유하였다. 그러나 선택함에 있어서 이성과 신앙에 의하기보다 감정에 의지하는 자들은 그에 따르는 대가를 각오해야할 것이다.

# 핵심
5:1-26
요단동편에 거주했던 지파들의 족보를 기록하고 있다. 르우벤의 족보(1-10절), 갓의 족보(11-17절), 간단한 일화(18-22절), 므낫세 반지파의 족보(23-26절)로 구분된다.

# 묵상
장자의 명분 ( 5:1, 2 )
르우벤은 야곱의 장자로 태어났지만 근친상간의 죄로 장자권을 상실하였고, 유다는 형제들보다 뛰어나며 이스라엘의 주권자 다윗이 그후손이지만 장자의 명분을 이은 자가 아니며, 아버지의 축복과 언약을 이은 요셉이 장자권을 가졌음을 밝히고 있습니다. 결국 이스라엘 장자의 명분은 요셉에게로 귀속됩니다.
르우벤의 족보 ( 5:3-10 )
르우벤의 자손은 유다자손의 족보에 비해 심히 미약했습니다. 이는 야곱의 예언대로(창49:4) 르우벤의 후손들이 탁월치 못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성도는 죄를 멀리하고 영적으로 탁월해지는 성장하는 일에 힘써야할 것입니다.
바산땅에 거한 갓자손 ( 5:11-16 )
야곱의 일곱째 아들인 갓의 후손은 르우벤사람을 마주 대하여 바산땅에 거하였습니다. 이들은 이스라엘을 추격해오는 적군을 무찌르는 용맹성을 발휘하였고 이스라엘의 보호막이 되었습니다. 하나님은 이처럼 각자의 재능에 따라 적합한 삶의 위치를 지정해 주십니다.
승리의 비결 ( 5:18-22 )
르우벤, 갓, 므낫세 반지파의 연합군이 승리할수 있었던 이유는 한뜻으로 연합하여 하나님께 간절히 부르짖고 끝까지 분투했기 때문이었습니다. 이는 성도들이 영적싸움에서 승리할수 있는 비결이기도 합니다.
죄의 결과 ( 5:23-26 )
르우벤, 갓, 므낫세 반지파는 언약을 어기고 우상을 숭배한 결과 앗수르왕에게 사로잡혀갔습니다. 그리스도인도 하나님과의 언약을 어기고 명성이나 재물 등의 우상을 섬기면 결국 하나님께서 주신 기업을 상실한채 죄의 노예가 되어 비참하게 살수밖에 없습니다.

# 해설
두지파 반의 족보 ( 5 )
본장은 요단강 동쪽에 기업을 분배받은 지파들의 후손에 대한 기록입니다. 이들은 르우벤후손과 갓의 후손과 므낫세 반지파입니다. 이들은 지형 지리적인 관계로 정통 여호와신앙과 거리가 멀어져 결국 주변 이교신앙에 물들었고 그결과로 강제 이주되어 비참한 신세가 되고 말았습니다.
1. 르우벤지파 자손들
1) 장자권을 상실한 르우벤
르우벤은 야곱의 장자였으나 근친상간의 범죄로 장자의 명분을 요셉에게 빼앗기고 말았습니다. 더구나 메시야 조상이 될수 있는 영적축복을 유다에게 빼앗겼습니다. 여기 르우벤의 범죄는 특별한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는 단순한 간음이 아닌 아버지의 침상을 더렵혔습니다. 즉 아버지의 권위에 도전한 것입니다. 이러한 르우벤의 죄는 심각한 것이며, 그가 장자권을 잃는것은 당연한 대가였습니다.
a.야곱의 장자 르우벤(출6:14)
b.아비의 침상에 올라 더럽힘(창49:4)
2) 르우벤의 자손
르우벤의 아들은 4명으로 장자는 하녹입니다. 아버지의 범죄로인하여 하녹은 종손으로 태어났음에도 불구하고 장자의 축복을 누리지 못하였습니다. 그리고 르우벤의 족보에서는 뛰어난 가문이나 사람이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a.르우벤의 아들 하녹(창46:9)
b.르우벤 자손(민26:5)
3) 르우벤 자손이 거주한 지역
르우벤자손이 거주한 지역은 사해동편의 야로엘을 중심으로 북쪽으로는 느보산지의 성읍 느보와 헤스론평지의 바알므온까지 이르릅니다. 그리고 동쪽으로는 길르앗에서 유브라데까지 뻗은 아라비아, 수리아광야까지 거주지가 퍼져 있었습니다. 이와같이 넓은 지역을 르우벤의 자손이 차지한 것은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a.목축하기에 좋은 길르앗땅(민32:1)
2. 갓지파 자손들
1) 용맹한 갓지파의 자손들
갓은 야곱의 아내 레아의 종 실바의 아들이요, 야곱에게는 일곱째 아들입니다(참조, 창46:16). 야곱은 갓지파에 대하여 축복하기를 '갓은 군대의 추격을 받으나 도리어 그뒤를 추격하리로다'(창49:19)라고 하였습니다. 갓지파는 이방인의 침입이 잦은 바산의 한 요새인 살르가를 지킴으로써 이스라엘의 초병이 되었습니다.
a.야곱의 일곱번째 아들(창30:10-11)
b.아비하일(대상5:14)
2) 갓지파의 족장들
갓지파의 족장들은 동일한 계대의 친형제들이 아니라 서로 다른계대에 속한 자들입니다. 따라서 친형제일지라도 어떤자는 족장이 되지만 족장의 자질이 없는자는 부족을 이끌지못하고 다음세대나 다른친족에게 족장의 자리를 넘겨야 합니다. 본문에 나와있는 일곱명의 족장들은 친형제가 아니라 갓지파 중에서 족장이 될만한 사람들만을 여러세대에서 선출한 것입니다. 갓지파의 족장들은 뛰어난 용맹을 바탕으로 길르앗과 바산지역을 다스렸습니다.
a.요엘(대상5:12-13)
3) 갓자손의 족보가 기록된 목적
갓자손의 족보는 유다왕 요담과 이스라엘왕 여로보암 2세때 기록되었습니다. 이때는 이스라엘이 가장 융성해지고 유다가 잠시 강하여지는 때입니다. 이처럼 두가지 족보가 기록된 이유는 영토점령을 합법화하기 위함이며 정복의식을 백성에게 고취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기록되었습니다.
a.이스라엘 지경을 회복한 여로보암(왕하14:25)
3. 므낫세 반지파 자손들
1) 므낫세지파의 거주지역
므낫세는 요셉의 장자 곧 애굽제사장의 딸 아스낫의 소생입니다(참조, 창41:51). 므낫세지파는 요단동편과 요단서편으로 각각 나뉘어져 그기업을 차지하고 거주하였습니다(참조, 수13:8-17). 본문에서 언급하는 므낫세 반지파는 요단강 동편에 거주한 반지파를 가리킵니다.
a.하나님께서 함께하심(신28:11)
b.여호와를 앙망하는 지도자(사40:31)
2) 번성한 므낫세 반지파
요단강 동편에 거주한 므낫세 반지파가 차지한 지역은 바산에서부터 헤르몬산까지로 그들은 그땅에 거하며 인구의 증가뿐아니라 물질적 부의 풍요까지도 누렸습니다. 므낫세 반지파가 차지한 땅은 원래지명이 길르앗이며 바산왕 옥의 영토로서 목축과 농업에 적합하였습니다.
a.므낫세지파에 대한 축복의 성취(신33:17)
3) 두지파 반의 멸망과 그원인
요단동편에 거주한 르우벤과 갓 그리고 므낫세 반지파의 후손은 먼저 조상의 하나님께 범죄하였습니다. 더구나 그들은 우상을 섬길때 '간음하듯' 섬겼다고 하였습니다. 이는 철저히 하나님을 배신하고 우상을 섬기되 사랑하여 섬겼음을 말합니다. 이에 하나님은 두지파 반의 죄악을 보시고 앗수르를 심판의 도구로 사용하셨습니다. 그리하여 두지파 반은 앗수르에게 멸망당하고 말았습니다.
a.반드시 심판할 것을 경고하심(출20:5)
b.진노하시는 하나님(시78:58)
결론
본장에서 우리는 르우벤, 갓, 므낫세 반지파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우리는 본장을 통해 특히 르우벤지파에 관해 사람은 심은대로 거둘수밖에 없다는 것을 절실히 깨닫게 됩니다. 르우벤은 장자로 태어났지만 자신의 범죄로인해 장자권을 상실하였습니다. 우리는 자신에게 주어진 축복을 상실하는 일이 없토록 죄악을 멀리하고 경건한 삶에 더욱 힘써야 하겠습니다.





'역대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역대상 7장 - study  (0) 2022.11.09
역대상 6장 - study  (0) 2022.11.09
역대상 4장 - study  (0) 2022.11.09
역대상 3장 - study  (0) 2022.11.09
역대상 2장 - study  (0) 2022.11.09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