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tudy

Ⅰ. 이스라엘의 네지파 자손들 7:1-19
1. 잇사갈지파(1-5)
야곱이 '양의 우리사이에 꿇어앉은 건장한 나귀'(창49:14)로 비교한 근면한 지파로서, 그들은 나라일을 매우 면밀히 생각하고 '장막에 있음을 즐거워하였다'(신 33:18). 그지역은 비옥하였으므로 목장에 지나치게 비축해둘 필요가 없었다. 또한 매우 재능있는 백성들이었으므로 여러가지 할일을 찾아내었다. 만약 한사람도 게으르지 않다면 아무도 그들의 수효가 많음을 불평하지 못할 것이다. 각가문의 인구는 본문에서 전체 계산해볼때 전쟁에 나갈수 있는 사람이 14만 5천명 이상으로 집계되었다.
2. 베냐민지파(6-12)
이지파에 대하여 본문에는 약간의 설명이 있으나 다음장에 더많은 설명이 나타난다. 이지파의 군대는 6만명이 채 못되지만 '큰용사'라고 칭하여졌다(7,9,11절). 이스라엘의 첫왕인 사울이 이지파에서 배출되었다는 것은 이지파의 영광이었다. 그보다 더큰 명예라고 한다면 다른지파들이 반역했을때 다윗을 합법적인 왕으로 지지하였다는 점이다.
3. 납달리지파(13)
이지파의 첫번째 조상들만 언급되었는데, 그와 동일한 이름이 창세기 46장 24절에서 발견된다. 실렘만은 본문에서 살룸으로 달리 기록되었다. 그들의 자손들은 언급되지 않고 있는데, 아마 그이유는 그들의 게보를 잃어버렸기 때문일 것이다.
4. 므낫세지파(14-19)
요단 이편에 자리잡은 므낫세 반지파이다. 다른 반지파는 앞에서 약간 언급되었다(5:23이하). 그중에 한남자가 아람 여인, 곧 수리아 여인과 결혼하였다(14절). 이것이 애굽의 종시절에 이루어졌을정도로 그렇게 일찍이 그들은 다른민족들과 혼합되기 시작하였다. 그아비가 수리아여인과 결혼하였지만 그결혼에서 얻은 아들 마길은 베냐민의 딸을 아내로 취하였다(15절).

Ⅱ. 에브라임과 아셀 자손들 7:20-40
1. 에브라임지파(20-29)
이지파가 강성해졌을때 큰사건들이 발생한다. 여기서는 이지파가 애굽에 있을동안 그유년기에 겪은 재난을 발견하게 된다.
1) 에브라임 가문에 큰침해가 가하여졌다. 가드사람, 블레셋사람, 장대한 거인들이 그가문의 자손들중 많은사람들을 살해하였는데, 이는 에브라임자손이 자기들의 가축들을 빼앗고자 하였기 때문이다(21절). 누가 침입자였는지는 불확실하다. 어떤학자들은 가드사람들이 고센땅으로 내려와 에브라임자손의 가축을 쫓아내려고 할때 그들이 반항하므로 살해한 침입자들이라고 주장한다. 또한 다른 어떤학자들은 에브라임사람들이 가드사람들에게로 내려와 가축들을 약탈하려 했다는 주장을 펴기도 한다. 이문제는 가드사람들이 에브라임사람에게로 내려왔다고 생각하는 편이 타당할 것으로 보인다. 애굽에 있던 이스라엘 사람들은 군인이 아니고 목자들로서 많은 가축을 돌보고 있었으므로 이웃의 가축을 빼앗기위하여 생명을 내걸지는 않았을것 같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문장은 "가드 토인들이 저희를 살해하였다. 왜냐하면 그들은 에브라임 사람들의 가축을 빼앗으러 내려왔기 때문이다. 에브라임이 여러날 슬퍼하였다"고 풀이할수 있다. 대를 이을 어린자식이 먼저 무덤에 내려가는 것만큼 부모의 마음을 더슬프게 하는것은 없을 것이다. 특히 피를 흘리고 죽었을경우는 더욱 그렇다.
2) 그때 그형제들이 에브라임을 위로하였다. 이것은 형제답고 우애있는 일이다. 하나님께서는 가인에게 죽은 아벨대신에 다른아들 셋을 주신 것처럼(창 4:25), 에브라임의 노년에 그의 가정에 다른아들을 주심으로 어느정도 이불행을 회복케 하셨다(23절). 이와같이 하나님께서 애통하는 자들에게 위로를 회복하실때면 십자가의 고통과는 반대로 자비를 베푸심으로써 그가 고통을 당한 날수대로 기쁘게 하신다. 그때 우리는 하나님의 섭리의 사랑과 온화함을 깨달아야 한다. 그것은 주의 종들을 긍휼히 여기시는 하나님을 나타내준다(시 90:14,15). 아들이 다시 태어나는 기쁨이 있었지만 에브라임의 슬픔은 잊혀질수 없었다. 이것은 에브라임이 이아들에게 우울한 이름, 즉 "고난중에"라는 뜻인 브리아라는 우울한 이름을 지어준 것을 보면 알수 있다. 이는 그의 집에 나쁜일이 일어났을때, 그가정이 탄식중에 있을때 그아이가 태어났기 때문이다. 이 에브라임의 집에 매우 영광스러운 일이 생기게 된다. 즉 이지파의 한아들이 가나안정복에 참가하였으니 곧 '눈의 아들 여호수아'(27절)이다. 아마도 이전에 가나안 사람들이 에브라임 사람들에게 행한 악에 대한 분노가 그로하여금 더욱 용맹스럽게 싸우도록 만들었을 것이다.
2. 아셀지파(30-40)
이지파의 몇몇 주요한 인물들이 본문에 열거되어 있다. 그들의 군사는 모두 2만 6천명뿐으로 여러 다른지파와 비교해볼때 많은 숫자가 아니었다. 그러나 그들은 족장이요 뽑힌 큰용사요 방백의 두목이었다(40절). 그들이 훈련된 군사를 많이 배출하기를 탐내지않고 소수의 출전 가능한 군사들을 가지고 있었던 것은 차라리 지혜로운 일이었다고 생각된다.

# 핵심
7:1-5
잇사갈지파의 후손들에 관한 기록이다. 이족보는 창 46:13; 민 26:23-25절에 기록된 것을 바탕으로 한다.

# 묵상
잇사갈후손의 특징 ( 7:1-5 )
잇사갈에 대해 야곱이, 건장하고 토지를 좋아하며 어깨에 짐을 메고 섬긴다고 예언했던 것처럼, 그들은 유순하고 쉬기를 좋아하며 순종적이었습니다(창49:14,15). 뿐만아니라 잇사갈지파는 용맹스러움과 군사력으로 이스라엘의 국력신장에 큰도움을 주었습니다. 특히 그의 아들 돌라는 사사가 되어 이스라엘을 구원했습니다. 그는 아비멜렉의 횡포로 어수선한 상태에 있는 이스라엘을 믿음으로 이끈 용장입니다. 또한 이후손들은 작업과 사무에 잘훈련되어 있어서 유사시에 나라를 위하여 크게 일할수 있는 재질이 있었고, 잇사갈 집안에서는 대대로 용사를 배출하여 하나님과 이스라엘에게 봉사했습니다. 이는 용맹을 무기삼아 자신의 영화를 추구하는 세상의 용사들과는 다른 모습입니다.
베냐민 자손들의 특징 ( 7:6-12 )
야곱은 용맹하고 호전적인 기질을 지닌 베냐민에 대해 ‘물어뜯는 이리’라고 예언했습니다(창49:27). 이런기질은 사사 에훗과 사울왕에게서 잘 드러납니다. 이로인해 그들은 이스라엘역사에 많은 오점을 남겼으나 하나님의 영에 사로잡힐때에는 유용하게 쓰였습니다.
납달리 지파의 특징 ( 7:13 )
납달리지파는 다른지파에 비해 가장 짧은족보를 가졌습니다. 납달리지파가 족보에 많이 언급되지 못한 까닭은 그들에게서 하나님의 백성을 위해 힘쓴 인물들이 많이 나오지 않았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러나 이들은 훗날 그리스도를 통해서 새로운 의미를 찾았습니다. 그리스도께서 납달리지방의 가버나움을 사역의 중심지로 삼으신 것입니다(마4:13-16). 이처럼 주님은 자랑거리가 없는 자들에게 구원과 해방의 기쁨을 주셨습니다.
슬로브핫의 딸들 ( 7:15 )
슬로브핫의 딸들은 므낫세의 현손으로서 말라와 노아, 호글라, 밀가, 디르사 5자매인데 형제가 없으므로 기업이 끊어질 것을 염려하여 자신들의 기업을 적극적으로 요청했습니다(민27:1-11). 오늘날 성도들은 성이나 인종이나 빈부에 관계없이 하늘의 기업을 얻을수 있습니다.
에브라임의 슬픔 ( 7:21-29 )
에브라임이 슬픔에 잠긴이유는 자녀 에셀과 엘르앗이 가드토인에게 잡혀 죽임을 당했기 때문입니다. 이 두자녀는 가드사람의 짐승을 빼앗으려다 죽은 것입니다. 이는 결코 옮은일은 아니었습니다. 따라서 에브라임은 다시 아들을 낳고 재앙을 뜻하는 ‘브리아’라는 이름을 지어 이를 기억했습니다. 이일로 인하여 에브라임지파에서는 아들이 끊기고(15절) 많은재난을 당합니다(21절). 그렇지만 그들에 대한 하나님의 사랑은 변치 않으셨습니다.
아셀지파의 역할 ( 7:30-40 )
아셀지파의 역할은 농사를 지어 형제들에게 공급하는 것이었습니다. 이들은 야곱의 예언에 따라 지중해연안의 기름진땅을 차지하고 이를 경작하여 이스라엘을 살찌우는 일을 감당했습니다(창49:20). 성도는 하나님께 받은 복과 은사를 자신만을 위해 쓰지말고 이웃과 인류를 위해 가치있게 써야할 것입니다.

# 해설
여섯지파의 족보 ( 7 )
본장에서는 이스라엘의 열두지파 중에서 언급되지않은 여섯지파의 족보가 소개되고 있습니다. 또한 이들 지파의 족보와 아울러 특별히 통계 숫자가 나열되어있어 주목됩니다.
1. 잇사갈과 베냐민의 자손들
1) 잇사갈과 베냐민
야곱의 아홉번째 아들인 잇사갈은 열두 지파중 한지파의 시조로 레아에게서 태어났습니다. 베냐민은 야곱의 사랑하는 아내 라헬의 둘째아들이요, 야곱의 열두번째 아들입니다. 그리고 그는 유일하게 가나안땅에서 태어났습니다(참조, 창35:18). 그의 아들들은 벨라, 베겔, 여디아엘 세명입니다.
a.레아의 다섯째 아들의 자녀들(창30:17-18)
b.베냐민자손(민26:38)
2) 잇사갈 자손들
잇사갈의 아들들은 돌라와 부아 그리고 야숩과 시므론입니다. 잇사갈의 둘째아들 부아는 야곱과 함께 애굽으로 가서 한가문의 우두머리가 되었고 돌라는 잇사갈 자손의 중심인물로 당시 주위사람들에게 많은 영향력을 행사했던 사사였습니다. 이처럼 잇사갈지파는 이스라엘 공동체의 국력신장에 큰유익을 주었습니다.
a.큰용사인 잇사갈족속(대상7:5)
b.드보라와 함께싸운 돌라(삿5:15)
3) 베냐민의 자손들
베냐민지파는 야곱에 의해 물어뜯는 이리라고 예언되었습니다. 그예언대로 이지파는 매우 호전적인 민족이 되어 바로 이지파에서 사사 에훗과 이스라엘의 초대왕 사울이 나왔습니다. 그러나 호전적인 성향은 기브아에서 전지파에 대항함으로써 민족공동체를 파멸시키려는 매우 독소적인 측면을 드러내기도 했습니다.
a.큰용사 입다(삿11:1)
b.베냐민의 아들(대상7:6)
2. 납달리와 므낫세의 자손들
1) 납달리와 므낫세
납달리는 야곱의 아내 라헬의 시녀였던 빌하의 아들로서 야곱의 여섯번째 아들입니다. 야곱은 납달리에게 놓인 암사슴이라고 예언했습니다(참조, 창49:21). 그리고 므낫세는 야곱의 열한번째 아들인 요셉의 장자입니다. 르우벤의 장자권을 요셉이 받았으므로 그의 두아들은 각기 한지파씩 이루었습니다.
a.납달리자손(민26:48)
b.마길에게서 난 마길가족(민26:29)
2) 납달리 자손들
납달리의 아들들은 야시엘과 구니와 예셀과 살룸인데 이들은 야곱의 첩 빌하의 손자가 됩니다. 납달리지파는 요단강을 중심으로하여 서편 즉 긴네렛호수 서편에 정착하였습니다. 이들은 그곳에 있던 가나안족속을 멀리 쫓아내지 못하고 그들가운데 섞여 생활하였습니다.
a.납달리의 방백(시68:27)
b.야셀(민26:48)
3) 므낫세 자손들
본문에 기록된 므낫세지파의 족보는 주로 '마길'이라는 인물을 중심으로 기록되고 있습니다. 그는 므낫세의 장자로서 요셉이 애굽에서 국무총리로 있을때에 태어났으며 요셉의 슬하에서 양육되어져 그후손들은 므낫세지파의 주도권을 잡았습니다. 울람의 아들 브단은 이스라엘을 이방민족에게서 해방시키는데 큰공헌을 하였습니다(참조, 삼상12:9-11).
a.슬로브핫의 딸들(민27:1)
b.마길의 아들들이 요셉의 슬하에서 양육됨(창50:23)
3. 에브라임과 아셀의 자손들
1) 에브라임과 아셀
에브라임은 요셉의 둘째아들이었지만 장자로서의 축복을 받았으며 독립된 지파를 형성하였습니다. 아셀은 야곱의 첩 실바의 소생으로 야곱은 '저에게서 나는 식물은 기름지고 그가 왕의 진수를 공궤하리라'(창49:20)는 예언을 하였습니다.
a.수델라에게서 난 수델라가족(민26:35)
b.아셀의 아들(창46:17)
2) 에브라임의 자손들
에브라임지파는 광야시절 성막주위에 진을 치는데 있어서 서쪽진영의 지도자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에브라임지파 출신인 여호수아는 모세의 후계자가 되어 가나안정복 사업을 지휘하였습니다. 에브라임지파는 다윗왕과 솔로몬의 왕권에 도전하기도 하였으나 종교적 측면에 있어서는 히스기야왕과 요시야왕의 개혁에 영향을 받았습니다(참조, 대하30:1).
a.야곱이 우수를 얹고 축복한 에브라임(창48:13)
b.에브라임의 슬픔(대상7:22)
3) 아셀의 자손들
본문은 아셀의 네아들 중에서 브리아를 중심으로 이어진 족보를 보여줍니다. 실제로 아셀지파는 갈릴리호수 서쪽의 비옥한 땅을 차지했지만 숫자에서나 그목적에서 다른지파보다 뛰어나지 못하였습니다.
a.아셀자손(민26:44)
b.아셀지파의 사람(민26:45)
결론
본장은 앞장에 이어 남은 6지파의 족보가 기록되었는데 스불론이나 단에 대한 언급은 없습니다. 아마 그들이 족보에서 삭제된 것은 하나님께 범죄했기 때문일 것입니다. 우리는 성경을 통해 하나님께서 얼마나 죄악을 미워하시는가를 잘 알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성도는 죄악을 멀리하고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삶을 살아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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