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tudy

Ⅰ. 문지기의 반차 26:1-19
(1) 성전에서 일할 문지기들이 정해졌다. 그들은 성전으로 들어오는 모든통로를 지키고 바깥으로 통하는 모든문을 열고 닫으며, 율례대로 제사드리려 오는 자들을 지도하고 인도하고, 머뭇거리는 자들에게 용기를 불어넣어 주고, 이방인들과 부정한 자들은 돌려보냈다. 그리고 하나님의 전의 적들을 감시하였다. 이러한 직무로인하여 목회자들에게 '천국의 열쇠'가 위임되었다고 일컬어졌다(마 16:19). 그들이 그리스도의 명에 의거하여 들어오도록 허락하기도 하고 제외시키기도 할수 있었기 때문이다.
(2) 이직무에 부름받은 자들중에는 큰용사(6절), 능력있는 자(7절), 능력이 있어 그직무를 잘하는 자(8절)들이 있었고, 그리고 그들중에 '명철한 의사'(14절)가 있었다는 것은 주목할만하다. 힘이나 용기, 또는 결단력이 뛰어난 자들은 각기 그역량대로 합당하게 그직무에 배치되었다.
(3) 오벧에돔의 아들들이 이직무에 종사하였는데, 그가족은 62명이나 되었다. 오벧에돔은 법궤를 경건하고 기쁜마음으로 받아들인 자였다. 그러면 그가 어떻게 보답받았는지 살펴보자.
1) 하나님의 축복으로 그는 여덟명의 아들을 가졌다(5절).
2) 그의 아들들은 성소에서 책임있는 자리에 앉게되었다. 그들은 자기들이 집에서 법궤를 충성스럽게 보살폈었다. 그리고 이제는 하나님의 집에서 법궤를 보살피도록 부름받은 것이다. 자신의 집에서 하나님의 의식을 지키는 자들은 하나님의 장막에서도 충분히 의식을 집례할만하다(딤전3:4,5).
(4) 본문에는 '본래 맏아들이 아니나 그아비가 장자를' 삼은 기사가 있다(10절). 그것은 그아들이 매우 탁월하였기 때문이거나 장자가 매우 약하였기 때문일 것이다.
(5) 노래하는 자들과 마찬가지로 문지기들도 제비뽑기에 의하여 위치를 결정하였다. 이문에 몇명, 저문에 몇명 하는식으로 배치함으로써 각사람이 자기위치를 분명히 알아 직무를 잘 수행하기 위함이었다(13절).

Ⅱ. 곳간을 맡은 자들 26:20-28
(1) 하나님의 전에는 곳간이 있었다. 큰집에 모든종류의 저장품을 보관할 창고가 없으면 잘보존하기가 힘들다. 이곳간은 우리 하늘아버지 집의 차고넘치는 풍부함을 상징한다. 참성전이신 그리스도안에는 지혜와 지식과 헤아릴수 없는 부요함이 가득차있는 곳간이 있다.
(2) 성물곳간이 있었는데, 그성물들은 하나님의 보호를 감사하는 마음에서 바친 것이다. 아브라함도 멜기세덱에게 노략물의 십분의 일을 드렸다(히 7:4). 모세시대에 군대장관들은 승리하고 돌아올때, 노략물중에서 여호와께 예물을 가져왔다(민 31:50). 후에 이 경건한 관습이 되살아나, 사무엘과 다윗뿐만 아니라 사울, 아브넬, 그리고 요압도 여호와께 영광을 돌리고 하나님의 전을 유지할수 있도록 그들의 노략물을 바쳤다(28절).

Ⅲ. 공공업무를 위한 행정관직 26:29-32
행정관직은 목회와 마찬가지로 교회의 유익을 위하여 하나님께서 맡기신 직임이나 본문에서 우리는 다음과 같은것을 살펴볼수 있다.
(1) 레위사람들은 여러지파의 방백들과 장로들과 협력하여 사법의 일에 종사하였다. 방백들과 장로들은 율법을 연구하는 것을 직업으로 삼고있는 레위인들만큼 율법을 알고있지는 못하였을 것이다. 성도의 일이나 노래부르는 일, 또는 문지키는 일에 종사하는 레위인들은 아무도 이러한 외부의 일에 관여하지 않았다. 한사람이 한가지 일에만 전념해야 하며 두가지 일을 떠맡는 것은 무례한 행동이었다.
(2) 그들의 임무는 '여호와의 모든일과 왕을 섬기는' 것이었다(30,32절). 그들은 일반서민의 일이나 교회의 일뿐만 아니라 나라의 제반업무들을 관장하였다. 즉 그들은 하나님의 십일조와 왕의 세금을 모두 관리하였으며, 하나님과 그의 영광을 대적하는 자들과, 국가와 백성의 평화를 저해하는 자들을 즉시 징벌하고, 우상숭배와 불의로부터 국가를 보호하며 국가와 백성의 평화에 대적하는 것들을 신중하게 법에 따라 처형하였다.
(3) 요단동편에 있는 두지파 반에서 재판관으로 일하는 레위인들이 나머지지파에서 일하는 레위인들보다 더많았다. 그들이 2천7백명인데 비해 요단서편에는 1천7백명이었다(30,32절). 그이유는 멀리 떨어져있는 이지파들은 다른지파들처럼 자체적인 재판관이 충분치 못했기 때문이거나 아니면 예루살렘에서 가장멀리 떨어져있고 이웃나라와 국경을 접하여 있어서 우상숭배에 물들위험이 가장많고, 따라서 그것을 막기위해 레위인들의 도움이 가장 필요했기 때문일 것이다.

# 핵심
26:1-32
성전봉사자의 조직에 관한 기록이다.
성전문지기(26:1-19)
제사장과 찬양대의 직임을 수행하는 레위사람들보다 직능상 한단계 아래였지만, 그임무는 매우 중요했다. 성전문지기의 임무는 성전의 사방을 경계하며 성전기구들과 성전곳간에 간직된 귀한물건들을 지키고 또한 성전의 문을 여닫는 일이었다(9:17-27). 이들은 또한 성전에 출입할수 없는 사람들을 통제하였다(대하 23:6,19). 이들은 단순히 성전재산과 건물만을 지키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임재를 상징하는 성전을 호위한다는 점에서 하나님을 호위하는 천사들과 유사한 직책을 수행했던 거룩한 직분자들이었다.

# 묵상
문지기의 역할 ( 26:1 )
문지기는 항상 성전문을 지키면서 자격없는 자들이 성소에 들어와 성소를 더럽히는 일이 없도록 경계하는 일을 맡았습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성도는 항상 깨어서 마음문을 지켜 더러운것, 우리를 유혹하는 것들이 안으로 들어오지 못하도록 경계해야 합니다.
문지기의 자격 ( 26:6 )
문지기직무는 성전의 거룩한 임무를 맡은 레위인들 중에서 큰용사들이 맡았습니다. 그이유는 문에서 분쟁이나 다툼이 있을경우를 대비해서 용사들의 힘이 필요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이처럼 사람들 각자의 은사에 맞게 직임을 주어 충성하게 하십니다.
직분의 공정성 ( 26:13 )
제비뽑기를 통해서 직분자를 뽑았다는 사실에서 알수 있는것은 누가 보아도 공정하게 직분이 맡겨졌으므로 아무도 이일에 대해 불평할수 없었다는 것입니다. 이는 모든직책에 하나님의 손길이 미쳤음을 보여줍니다. 하나님의 성직을 수행할 사람을 임명할때 각교회의 실정에 맞게 공정을 기하여 아무도 불평하거나 그일로인해 시험드는 일이 없도록 해야합니다.
문지기가 지켜야할 곳 ( 26:14-24 )
문지기는 동서남북의 문과 곳간을 지켰습니다. 성전은 이스라엘의 신앙의 중심으로 성전이 파괴되면 이스라엘국가의 생존이 위험했기에 문과 곳간이 적에게 탈취당하지 않도록 지키는 일은 매우 중대한 일이었습니다. 또한 이일은 거룩한 일로 레위인의 몫이었습니다. 이처럼 하찮게 보이는 일이 하나님께는 그어떤 일보다 소중한 것으로 여겨질수 있습니다.
레위인들의 역할 ( 26:29, 30 )
레위인들은 이스라엘 바깥일을 다스리는 유사, 재판장의 역할과, 여호와의 모든일과 왕을 섬기는 직임까지 맡았습니다. 이스라엘에서는 정치와 종교를 분리시키지 않았는데 이는 정치적으로 안정되고 평안하려면 하나님께 의지해야 하며, 거룩한 생활을 하려면 세속적인 생활도 안정되어야 한다는 차원에서 레위인들에게 세속적인 일에 대한 관여권까지 부여되었던 것입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통치아래서의 삶을 전제로 합니다. 그러므로 성도의 생활에는 중차대한 사명과 책임이 따릅니다.

# 해설
문지기와 곳간지기 ( 26 )
본장에는 레위인의 직무가운데 문지기와 창고지기 그리고 백성들의 지도자와 재판관직에 대하여 언급하고 있습니다. 다윗이 성전건축을 위해 미처 준비하지 못한것이 하나도 없을정도로 다윗은 매우 철저하였습니다. 본장의 레위인의 직무를 통해 하나님께 대한 봉사가 교회안에서 뿐만아니라 교회밖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됨을 교훈하고 있습니다.
1. 레위인의 문지기직무
1) 문지기의 직무
다윗시대에 문지기는 사천명이었습니다(참조, 대상23:5). 그들은 성전으로 통하는 통로를 밤낮으로 지켰으며 모든문을 통제했고 율례를 행하기위해 성소의 뜰에 경배하러 오는자들을 인도하는 일을 맡았습니다. 또한 그들은 이방인들이나 회개치않는 죄인의 출입을 통제하였습니다. 만일 문지기들이 문과 곳간을 지키지 않는다면 예루살렘성전은 하나님을 경배하는 거룩한 장소가 될수 없을뿐만 아니라 하나님이 은혜를 베푸시는 기능을 발휘할수 없게되는 것입니다.
a.회막문지기 스가랴의 아비(대상9:21)
2) 문지기를 맡은 자들
문지기직무는 므셀랴마 자손에게서 18자손, 호사의 13자손, 오벧에돔의 62자손으로 구성하여 맡았습니다. 본장에 등장하는 문지기수는 93명이나 이들은 모두 문지기반장들이었고 실제 일선문지기로 직무를 맡은자의 수는 사천명이 넘습니다(참조, 대상23:5). 레위인들이 전쟁에 참여하지 않는 지파라하여 그들이 강하지 못한 사람들이라 여기기가 쉽습니다. 그러나 성전문지기를 맡은 직무의 성격은 이지파 사람들이 힘이 세고 남성적인 지파임을 암시합니다.
a. 성전기물을 관리하는 자손을 냄(대하25:24)
3) 제비뽑기로 근무지를 정함
성전의 각문을 지키기위하여 레위인들은 각가문대로 제비를 뽑았습니다. 본문에서 '무론대소'하고 다 제비뽑혔다는 말은 각가문의 수가 많고적음을 떠나 공평하게 제비를 뽑았다는 뜻입니다. 그들은 근무할 장소를 지정받기위해 제비를 뽑았으며 뽑은대로 지정된 근무지에서 최선을 다해 근무했습니다.
a.제비를 뽑음(대상26:13)
b.성막의 문(대상9:19)
2. 레위인의 창고지기 직무
1) 창고지기 직무
창고지기의 직무를 맡은 레위인들은 여호와의 전곳간과 성물곳간을 보호하였습니다. '여호와의 전곳간'은 백성들이 바친 헌물과 성전기구들을 보관해두는 창고를 말합니다. 즉 이곳에는 제사에 필요한 예복과 그릇들이외에 매일 사용될 밀가루, 포도주, 기름, 소금, 연료, 그리고 백성들이 여호와께 드린 예물들이 보관되어 있습니다. '성물곳간'은 전쟁에서 탈취해온 물건을 보관해둔 창고입니다. 이스라엘백성들은 하나님의 임재와 보호를 감사하는 마음에서 전쟁중 노략하여 얻은 물건을 구별하여 바쳤습니다(참조, 수6:24;삼하8:7-12).
a.돈을 보관하는 곳(마27:6)
b.금은 기구들을 둠(왕상7:51)
2) 성전곳간의 주관자들
아히야는 하나님의 전곳간과 성물곳간을 맡았습니다. 여히엘리의 아들 스담과 요엘은 여호와의 전곳간을 맡았습니다. 모세의 아들 게르솜의 자손 스브엘이 곳간을 맡았습니다. 스브엘은 성전 레위인의 24반차중 하나를 맡은 가문의 조상입니다(참조, 대상23:16). 모세의 둘째아들인 엘리에셀의 아들들이 성물의 모든곳간을 맡았습니다. 엘리에셀의 아들들의 대표는 슬로못이었습니다.
a.라단의 자손들(대상26:21)
b.여히엘리의 아들들(대상26:22)
3. 성전이외의 레위인의 직무
1) 이스라엘 바깥일을 맡은자
이스할의 자손중에 그나냐와 그아들들은 이스라엘 바깥일을 다스리는 유사와 재판관이 되었습니다. 그나냐는 다윗왕이 여호와의 법궤를 다윗성으로 옮길때 총책임을 맡았던 인물입니다. 이들은 이스라엘내의 모든살림을 꾸려가는 행정적, 법적업무를 수행하였습니다. 이들은 모두 육천명에 달했으며(참조, 대상23:4), 전국에 산재하여 모든일을 율법에 기초하여 처리해 나갔습니다.
a.하니님의 전 바깥일(느11:16)
b.유사와 재판관(대상23:4)
2) 하사바와 그동족
헤브론 자손중에 하사바와 그동족 용사 일천칠백명은 요단서편에서 이스라엘을 주관하여 여호와의 모든일과 왕을 섬기는 직임을 맡았습니다. 즉 그들은 종교적인 일과 세속적인 일을 동시에 수행하였습니다. 요단서편은 성경에서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에게 선물로 주신 약속의 땅 가나안을 가리킬때 사용되는 말입니다.
a.하사바와 그동족(대상26:30)
b.적을 몰아내는 일에 용사가 필요함(민21:32)
3) 여리야와 그종족
헤브론 자손중에 여리야는 성전 레위인의 24반차중 하나를 차지한 인물로서 요단동편에 거주하고 있었습니다. 그 형제중 이천칠백명이 다 용사요 족장으로 다윗이 그들중에 큰용사를 두었습니다. 다윗은 그들을 관리로 세워 요단동편 즉 르우벤과 갓과 므낫세 반지파를 주관하여 하나님의 모든일과 왕의 일을 다스리게 했습니다.
a.여리야와 그종족(대상26:31)
b.왕에게 속한 일 (대하19: 11)
결론
성전의 문과 곳간을 지키는 일은 그렇게 높은사람이 하는일이 아닌, 상대적으로 비천한 임무라고 하였습니다. 그러나 시편기자는 내하나님 문지기로 있는것이 좋다고 하였습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일은 다 귀한 것인줄 알고 주어진 역할에 최선을 다해야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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