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tudy

Ⅰ. 우상과 함께 망할 이스라엘 6:1-7
(1) '이스라엘의 산'들을 향한 예언이 시작된다(1,2절). 선지자는 '이스라엘의 산을 향하여' 얼굴을 돌려야했다. 선지자가 그곳 유배지에서 이스라엘땅까지 볼수 있다면 산들이 가장먼저 눈에 들어올 것이다. 그리하여 선지자 에스겔은 재판장이 죄수에게 언도를 내릴때 죄수를 바라보듯이 준엄하게 그산들을 바라보아야 했다. '이스라엘의 산'들이 아주높고 강할지라도, 선지자는 그것들의 기초를 흔들어 놓을만한 재판권을 가지고서 그산들을 향하여 예언해야 했다. 과거에 이스라엘의 산들은 거룩한 산들이었다. 그러나 이제는 산당으로인하여 더럽혀졌기때문에 하나님께서는 그산들을 향해 얼굴을 드셨으므로 선지자도 그렇게해야만 하였다. 그산들로부터 여호와의 말씀이 작은산들과 시내와 골짜기로 울려퍼진다. 여호와 하나님께서는 그들에게도 역시 말씀하시는 것이다.
(2) 이예언은 모든우상들과 우상숭배자들이 완전히 멸망당하리라는 경고이다. 하나님께서 몸소 말씀하신다. 나 곧 내가 칼로 너희에게 임하게 하여(3절). 이것은 갈대아사람들의 칼은 하나님의 지휘하에 있다는 의미이다. 산꼭대기에 세워놓은 산당들은(3절) 평평하게 되고 황무하게 될것이다(6절). 이방신들에게 제사를 드리기위하여 만들어놓았던 제단들은 훼파되어 황폐하게 될것이다. 신상들과 우상들은 도말되고 파괴되어 없어질 것이다(4,6절). 산당들이 전부 황무하게 되듯이 우상을 섬기던 자들의 거처도 역시 폐허가 되고 말것이다. 심지어 그들의 성읍들조차 그리되고 말것이다(6절). 거기에 다음과 같이 주목할만한 상황이 더해질 것이다. 백성들은 자기들이 모시던 우상앞에서 엎드려져 시체들이 즐비할 것이며(4절), 그들의 뼈가 제단사방에 흩어질 것이다(5절). 이렇게 됨으로써 우상들은 자기를 섬기던 자들도 구하지 못하는 무능력으로인해 비난을 받게되며 우상숭배자들도 그따위 것들을 의지한 어리석음에 대하여 비난을 받을 것이다.

Ⅱ. 남은자에 대한 약속 6:8-10
지금까지는 심판에 관한 내용만 있었으나 이제 본문에서는 자비하심을 기뻐할만한 내용이 나온다. 파멸이 만방에 다 미치는것 같이 보이지만 하나님께서는 친히 극소수의 '남아있는 자'를 남겨두실 것이다.
(1) 그들은 멸망에서 건짐을 받아 구조받은 자들이다(8절). 예루살렘 주변에서 칼로 엎드러졌던 자들은 아무도 살아남지 못할 것이다. 왜냐하면 그들은 예루살렘성벽이 안전을 보장한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들중 약간은 '열방중에서 칼을 피하게될 것이다.' 그곳에서 그들은 다른 모든것을 빼앗기고 오직 하나님 한분만을 의지해서 살게될 것이다. 그 남은자들은 다음세대의 씨가 되어 그들로부터 다시 예루살렘이 번창하게될 것이다.
(2) 이 남은자들은 통회하는 자들이다(9절). 너희중 피한 자가...나를 기억하되. 하나님께서는 회개할 은혜를 계획하실때 회개할 장소도 마련해 주신다. 칼을 피하여 회개할 장소를 가지게된 사람들중에 더러는 은혜를 구하나 더러는 죄를 버리지 아니한다.
1) 그들이 회개하는 계기 : 그것은 심판과 자비의 두가지가 혼합되어 있다. 그들은 포로가 되어 끌려갔지만, 포로가 된 땅에서 칼을 피하였다. 참된회개는 비록 그회개가 고난에 의하여 오게된 것이라 할지라도 하나님께서는 용납하실 것이다. 성결하게 하는 고난은 때때로 회개의 수단이 된다.
2) 회개의 근본원인과 원리 : 그들이 이방인중에서 나를 기억하되. 탕자는 먼 이국에서 굶주림으로 시달리게 되기전까지는 아버지의 집을 결코 생각해보지도 않았다. 그들이 하나님을 기억한다는 것은 하나님께로 돌아오는 첫걸음이 되었다. 그들은 자기들의 법으로 삼아야할 그의 말씀에서 떠나고 자기들의 업으로 삼아야할 그의 일에서 떠났다. 한마디로 그들은 하나님을 떠났다. 그들의 마음이 하나님을 떠나고 그들의 눈도 하나님을 떠나 우상들을 뒤쫓았다. 우상숭배를 사악한 죄라 하는이유는 그죄가 영적인 음행이라는 사실에 있다. 그것은 하나님께로부터 멀리 떠나는 음란한 마음이다. 그들은 이것이 하나님께 얼마나 슬픈일이며 얼마나 그의 분노를 자극했던 일인가를 기억하게 될것이다. 그들이 회개하게될 참회의 날에 그들은 평화가 깨지고 나라가 부서졌다는 사실보다도 자기들의 죄로 말미암아 하나님께서 근심하셨다는 사실로인해 겸손해질 것이다.
3) 회개의 중지 : 스스로 한탄하리니 이는 그모든 가증한 이로 악을 행하였음이라(9절). 참으로 회개한 사람들은 죄를 가증히 여긴다. 그들은 여호와께서 죄를 가증히 여기시며, 심지어 하나님께 예배를 드린다해도 하나님께서는 죄인들의 예배는 가증히 여기신다는 사실을 알게될 것이다(렘 44:4;사1:11). 죄는 인간의 양심을 더럽히는 것으로 만일 죄인이 죄를 자각한다면 그는 그것을 가증스럽게 여길 것이다.
4) 그들의 회개로 말미암아 하나님께서 영광을 받으실 것이다(10절). 그때에야 그들이 나를 여호와인줄 알리라. "내가 한말이 선을 이루며 선을 위해 역사하며 선한뜻을 이루는 것임을 그들이 알리라."

Ⅲ. 심판받을 우상숭배자들 6:11-14
선지자에게 그들을 위해서 슬퍼하라는 지시와 함께 똑같은 경고가 반복된다.
(1) 에스겔은 설교중에 자기가 이스라엘 족속의 사악함과 재앙에 대하여 느끼고 있는바를 몸짓으로 표현해야 했다(11절). 너는 손뼉을 치고 발을 구르며 말할지어다. 에스겔은 다음의 두가지 사실을 애통해해야 했다.
첫째, 민족적 죄악상이다. 오호라 이스라엘족속이 모든 가증한 악을 행하므로. 죄인들의 죄악은 하나님의 신실한 종들에게 슬픔이 아닐수 없다.
둘째, 민족적 심판이다. 필경 칼과 기근과 온역에 망하되. 우리자신의 죄와 고통에 대하여 괴로워하는 것뿐만 아니라 다른사람의 죄와 고난에 대하여 가슴아파하는 것도 우리의 의무이다. 그리고 사악한 사람들이 죄때문에 스스로 당하는 재난에 대해서는 동정심을 가져야 한다. 이처럼 그리스도께서도 '예루살렘을 바라보시면서 우셨던' 것이다.
(2) 에스겔은 이스라엘에게 임박한 파멸에 관하여 자기가 전에 말했던 내용을 다시금 되풀이하여 전해주어야 했다.
1) 이스라엘 백성들은 그들이 어디에 있든지 그들을 찾아내 뒤쫓아올 다양한 심판으로 말미암아 넘어지고 파멸할 것이다(12절).
2) 그들은 이런징벌을 통해서 자기들의 죄가 어떤것이었음을 깨닫게될 것이다(5-7절). 하나님께서는 그들이 우상들에게 절하였던 바로 그곳에다가 그들을 책망하며 우상들을 견책하시는 뜻으로 그들의 죽은시체들을 흩으실 것이다.
3) 땅들도 앞에서 말한 성읍들처럼 모두 황폐하게 될것이다(6절). '내가 그땅을 황폐하게 하리라.' 죄악은 황폐하게 만드는 것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앞에서 '두려움으로 행하여 죄를 범치말아야 한다.'

# 핵심
6:1-14
유다에 임할 심판의 직접적인 원인이 산당중심의 우상숭배에 있음을 밝히고, 그심판의 와중에서 남은자들이 구원받을 것을 약속한다.
산당(6:3)
문자적으로 ‘높은곳’을 뜻하며, 산이나 구릉의 정상에다 우상숭배 장소를 만든데서 이 이름이 생겼다. 후대에는 평지에 대를 만들어 제단을 세우는 경우도 있었다. 산당은 이스라엘의 가나안정복 이전에 이미 우상숭배 장소로 가나안에 존재했다(민 22:41). 하나님은 이스라엘백성에게 그것들을 멸하라고 명하셨다(민 33:52). 실로가 파괴된후부터 성전이 완성되기까지 일시적으로 산당이 예배장소로 사용되기도 했으나(대상 16:39), 성전건축이후에도 산당에서 우상을 숭배하는 일은 근절되지 않았다(대하 28:25).

# 묵상
이스라엘산을 저주하신 하나님 ( 6:1-7 )
당시 산과 시내, 골짜기에는 산당이 세워져있고 그곳에는 우상과 그들의 제단이 있었습니다. 그러므로 산이나 골짜기 등의 자연에 대한 저주뒤에는 이스라엘의 우상숭배에 대한 심판과 저주가 숨어있는 것입니다. 요시야왕은 종교개혁을 통해서 이러한 산당을 훼파해버렸지만 이후에 다시 유다전국 산지에서 바알 혹은 몰렉 우상숭배가 행해졌습니다.
유다백성의 심판이유 ( 6:7 )
당신이 이스라엘의 하나님이시요, 여호와이심을 분명하게 드러내며 선포하시기 위함입니다. 이는 곧 택한 백성들이 징계를 통해 여호와 하나님을 발견하고 회개하며 당신앞으로 돌아오기를 원하시는 사랑의 표현입니다. 이렇게 하나님께서는 일단 심판을 시작하시면 아주 철저하고 가혹하게 심판하십니다. 회개치 않는자의 결과는 처참합니다.
남은자의 존재이유 ( 6:8-10 )
그들로하여금 음란한 마음으로 여호와를 떠나고 우상을 섬겨 하나님을 근심케 한것을 기억하고 한탄하며, 하나님이 여호와이신줄을 알게하기 위함입니다. 이렇게 여호와가 유일하신 하나님임을 알게하신 것이 바로 우리가 생존할수 있는 근거가 되기도 합니다.
손뼉을 치며 발을 구름 ( 6:11-14 )
손뼉을 치고 발을 구르는 것은 기쁨과 환희에 넘칠때 하는 행위이지만 여기에서는 역설적으로 슬픔과 분노의 표현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즉 모든 가증한 악때문에 이스라엘의 먼데 있는자는 온역으로, 가까운데 있는자는 칼로, 에워싸인 자는 기근으로 죽어, 그 살육당한 자가 곳곳에 널려있는 처참함과 애통함을 나타내는 표현입니다.

# 해설
우상숭배에 관한 징계 ( 6 )
유다백성들은 하나님을 떠나 우상을 숭배하기위해 거룩한땅 가나안 곳곳에 우상을 위한 단을 쌓았습니다. 특히 산위에 산당을 짓고 그곳에서 우상에게 제물을 드려 경배하였습니다. 이죄악이 창궐하자 급기야 하나님께서는 산당과 산당에서 우상을 숭배하는 유다백성을 징계하시기로 작정하셨습니다. 본장은 그징계의 말씀을 예언하고 있습니다.
1. 유다의 우상숭배
1) 태양신 숭배
유다의 조상들인 이스라엘 백성들은 애굽에서 나온 사람들입니다. 그런데 그들은 애굽에서 나올때 애굽의 것을 버리지 못하였습니다. 그래서 애굽에서 먹던 양식을 그리워하는 마음하에(참조, 출16:3) 애굽의 신들을 가지고 나왔던 것입니다. 애굽의 대표적 신은 태양입니다. 이스라엘의 후손들인 유다백성들은 그들의 조상이 애굽에서 가지고 나온 그태양신을 숭배했습니다(참조, 겔6:4-6).
a.태양숭배(겔8:16)
b.애굽의 우상을 떠나지 아니함(겔20:8)
2) 바알 숭배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나안에 도착했을때 그곳에는 가나안 원주민들이 살고 있었습니다. 가나안 사람들은 하나님을 알지못하는 족속이라 그들의 우상을 섬겼습니다. 그들이 섬기는 우상가운데 가장 대표적인 신은 바알이었습니다. 바알은 풍년을 가져다준다는 농경신이었습니다. 가나안땅을 차지하게되자 유목민에서 농경민으로 바꿔 이스라엘 백성들은 바알을 섬기기 시작하였고, 그들의 후손들인 유다백성들도 그 가증스런 바알숭배를 그치지 않았습니다(참조, 왕하16:31).
a.바알을 섬김(삿2:11)
b.많이 섬김(왕하10:18)
3) 몰렉 숭배
가나안의 현주민들이 숭배하던 신들가운데는 몰렉 또는 몰록이라는 이름을 가진 신이 있었습니다. 이 신은 섬기는 자의 자녀를 제물로 요구하는 아주 비도덕적인 신이었습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가나안에 들어가기전부터 몰렉숭배에 대해서 각별한 경고를 주었습니다(참조, 레18:21). 그러나 그러한 경고에도 불구하고 이스라엘 백성들과(참조, 왕상11:7) 유다백성(참조, 겔16:20-21)들은 그들의 자녀를 몰렉에게 주었습니다.
a.몰렉숭배자는 사형에 해당(레20:2)
b.몰렉에게 기름을 들고감(사57:9)
2. 우상숭배에 대한 징계
1) 온갖 재앙에 의한 죽음
유다백성들이 그들의 조상들을 따라 애굽과 및 가나안의 온갖 잡신들까지 다 섬기자 하나님께서는 그들에게 온갖 재앙을 내려 죽게하시기로 작정하셨습니다. 그재앙들은 칼과 질병과 기근이었습니다. 그들은 이러한 재앙들로인해 그들이 섬기던 우상들앞에서 죽음을 당할것이 예언되었고 이예언은 성취되어 유다백성을 실제로 바벨론군대의 칼에 의해 그리고 굶주림과 질병에 의해 그들의 생명을 늑탈당하였습니다. 그나마 그가운데서 겨우 생명을 보존한자들도 산과 들에서 유리하거나(참조, 겔7:16) 포로로 잡혀갔습니다(참조, 렘52:27).
a.짐승의 밥이 됨(렘16:4)
b.세가지 재앙(겔5:12)
2) 죽음당한 시체가 숭배제단에 누움
유다백성들이 바벨론군대에 의해 무참히 죽음을 당하는 것만으로도 징계는 무서운 것입니다. 그러나 유다의 죄악이 너무 컸기에 그들은 죽음을 당한뒤에도 무덤에 묻히지 못하고 그들이 섬기던 우상과 제단뒤에 처참하게 누임을 당합니다. 이것은 우상을 섬기는 자에게 하나님의 긍휼없는 진노가 임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동시에 사람이 섬기는 우상은 그사람을 구해주지 못한다는 것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하나님의 징계입니다.
a.매장되지 못함(렘16:6)
b.위로자도 없음(렘16:7)
3) 국토가 황폐화됨
유다백성은 죽음을 당할뿐만 아니라 그들의 삶의 터전마저도 불모지가 되는 징계를 받습니다(참조, 겔6:14). 하나님께서는 그들이 그들의 힘으로는 회복하지 못하도록 철저한 징계를 내리신 것입니다. 하나님을 떠나 하나님 아닌것을 섬길때에 받는벌이 이처럼 무서운 것입니다. 우리는 이 무서운 형벌을 받지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a.시온의 황무(사3:26)
b.거민이 없는 땅(렘6:8)
3. 남은자
1) 이방땅에서 목숨을 보존함
하나님은 공의의 하나님이신 동시에 사랑과 긍휼의 하나님이십니다. 그리하여 하나님은 범죄한 유다백성을 멸하시되 다 멸하지 아니하시고 그가운데 하나님을 섬기는 자들을 남겨두시고 그들을 보존하십니다(참조, 겔6:8). 그러나 이들은 그민족의 죄로인해 이방땅에서 연단을 받아야합니다.
a.남은자(겔12:16)
b.연단(단3:23)
2) 우상숭배의 죄악을 깨달음
물론 남은자 중에는 여전히 이방의 낯선땅에서도 하나님을 섬기지않고 우상숭배와 불법을 행하는 자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궁극적으로 그들은 그들이 받고있는 고난을 통해 그들이 지은죄를 깨달을 것입니다. 우리는 그대표적인 예로 본서를 기록한 에스겔 선지자나 다니엘 선지자(참조, 단9:3-19)를 들수 있습니다.
a.허물의 자복(느9:2)
b.죄의 자백(단9:5-6)
3) 여호와께 돌이킴
죄악을 깨달은 자들은 그죄악을 회개하며 여호와께 돌아올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이 이처럼 돌아오기를 기대하였고, 또 돌아오도록 은혜를 베푸셨습니다(참조,스1:1-4;느1:1-11). 한편 이은혜는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완전히 베풀어졌습니다(참조, 요3:16).
a.회개(느9:1)
b.돌이킴(느10:28)
결론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을 떠나 헛된우상을 섬기는 자들을 벌하십니다. 그벌에는 아무런 긍휼도 내포되어 있지 않습니다. 반면에 하나님은 사랑을 베푸사 자기백성을 일부 남기십니다. 그들은 죄악속에서도 하나님을 섬기는 자들입니다. 사람들이 섬기는 돈과 권력과 쾌락의 우상으로부터 떠나 하나님만을 섬길때, 우리는 남은자 곧 구원자의 대열에 설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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