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tudy
Ⅰ. 포위당한 예루살렘의 징조 4:1-8
여기에서 선지자는 징표를 사용하여 '예루살렘이 에워싸인' 모양을 표현하라는 명령을 받는다. 이것은 일종의 예언에 해당되는 것이었다.
(1) 선지자는 흙벽돌(한글개역에는 '박석')위에 예루살렘을 그리라는 명령을 받았다(1절). 예루살렘이 순결을 지키고 있을때 하나님께서 예루살렘을 그의 '손바닥에 새겼다'는 사실은 예루살렘의 명예였다(사 49:16). 뿐만아니라 이스라엘 각지파들의 이름들이 대제사장의 흉패에 달린 보석에 새겨졌던 것이다. 그러나 이제는 신실한 성읍이 매춘보가 되어버려 전혀 가치도 없는 박석이나 벽돌위에 새기는 것이 마땅하다고 여겨지고 있는 것이다.
(2) 선지자는 이성읍 도면둘레에 작은성벽을 건설하고 포위한 자들이 만들어 세운 '공성퇴'를 만들어 놓으라는 명령을 받았다(2절). 그리고 그성읍과 포위군사이에 철벽을 본따서 철판(한글개역은 전철)을 세우라는 명령도 받았다(3절). 이철벽은 양측의 단호한 결의를 나타내는 것이었다. 갈대아사람들은 정복할때까지 한걸음도 물러설수 없다는 결심이었으며, 유대인들은 결코 포로는 될수 없다는 결심이었던 것이다.
(3) 에스겔은 그성읍 그림의 앞에 옆으로 누우라는 명령을 받는데 말하자면 그성을 에워싸라는 명령이다. 이는 갈대아군대가 그 성앞에 진을 쳐서 모든교통을 차단시키는 것을 상징한다. 그는 좌편으로 '삼백구십일'을 누워있어야 했다(5절). 이것은 약 13개월에 해당하는데 예루살렘의 포위기간은 약 18개월(렘 52:4-6)로 추정되어 5개월정도의 차이가 난다. 그러나 애굽의 바로의 군대가 진격해와서(렘 37:5-8) 포위군들이 잠시 철수했었던 5개월을 빼면 완전히 포위되었던 기간은 삼백구십일 정도가 된다. 그렇기는 하지만 그것은 또한 삼백구십일은 삼백구십년을 의미한다는 다른의미도 가지고 있다. 선지자가 옆으로 그렇게 삼백구십일을 누워있는 것은 이스라엘의 집이 즉 열지파가 삼백구십년동안 지었던 죄책을 감당하는 것이다. 여로보암의 통치아래 그들이 처음으로 변절했던 시기부터 예루살렘의 멸망까지의 기간을 계산하면 삼백구십년이 된다. 예루살렘의 멸망으로 유다에 빌붙어 살고있었던 약간의 이스라엘 잔류백성들은 완전히 망하게 되었던 것이다. 또한 그는 우편으로 사십일동안 누워있어야 했다. 이는 유다의 집의 죄악, 두지파로 된 왕국의 죄악을 견디는 기간을 나타낸다. 이 사십일은 그들의 죄가 포로되기전 마지막 사십년동안에 해당하는 것임을 나타낸다. 요시아라는 선한왕과 예레미야라는 훌륭한 선지자를 가지고 있었던 유다왕국은 이스라엘이 했던것보다 훨씬 짧은기간에 자기의 죄악의 양을 채웠던 것이다. 여기서 선지자가 밤낮으로 누워있었다고는 생각할수 없고 하루중 정해놓은 어떤 시간동안만 매일 누워있었다고 볼수 있다. 그를 찾아온 사람들은 그가 좌편으로 삼백구십일, 우편으로 사십일동안 누워있는 것을 보았을 것이다. 그리고 그것을 보는 사람들은 누구나 그것이 예루살렘성의 포위를 의미하는 것임을 이해하였을 것이다.
(4) 에스겔은 그포위를 굳게 지키라는 명령을 받는다(7절). 너는 또 에워싼 예루살렘을 향하여. 이는 지금 갈대아인들이 하듯이 모든생각을 거기에 집중하라는 의미이다. 느부갓네살은 자기와의 동맹을 깨뜨린 시드기야의 배신에 매우 분개하여 이번 포위를 더욱 굳게하여 신의없는 왕과 백성들을 정벌하겠다고 단단히 벼르고 있었다. 갈대아군대는 포위에 만전을 기하였다. 선지자는 그의 팔을 걷어붙이고 나섬으로써 이를 나타내었다. 이사야 52:10절에는 '여호와께서 그팔을 나타내셨다'고 기록되어 있다. 간단히 말해서 갈대아사람들은 자기들의 일을 끝까지 관철시키고자 결심하고 성심껏 노력하는 사람들처럼 진행할 것이다. 이것은 '이스라엘 족속에게 하나의 징조'로 나타내기위하여 의도된 것이다(3절). 즉 바벨론에 포로로 잡혀있는 자들이나 고국에 남아있는 자들에게 공히 보여주는 것이었다. 선지자는 벙어리가 되어 아무말도 할수 없었지만(겔 3:26) 하나님께서는 증거하지않도록 내버려두시지 않고, 징조를 만들어서 자기의 마음(곧 하나님의 마음)속에 있는것을, 무감각과 어리석음에 빠져 아동들처럼 그림으로 배워야하는 백성들에게 나타내 알게할 것을 그에게 분부하셨다. 혹은 그리스도께서 비유를 사용해서 말씀하셨던 이유과 똑같이 선지자가 징조를 사용하였다고 볼수도 있다. 선지자는 이와같은 방법으로 '예루살렘을 향하여' 예언하였다(7절). 세상에는 눈에 보이는 형상으로 제시될때 훨씬 깊은 감동을 받는 사람들이 있다. 어떤경우는 눈으로 직접 볼수 있는 형상이 말이 줄수 있는것 이상의 깊은감동을 주기도 한다. 이런 이유로인해 거룩한 일들을 예시하기 위하여 성례식이 제정되어 있는 것이다. 상상력이 바르게 사용되어 진다면 그리고 그것이 이성과 믿음의 지시와 훈도를 받는다면 경건한 사랑을 타오르게 하는데 유용할수도 있는 것이다. 공상이란 불과 같아서, 선한종이 되기도 하며 악한주인이 되기도 한다. 이일 전체가 유치한듯하고 피곤한 일처럼 보이지만, 의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안락은 희생시켜야 하며, 하나님께 봉사는 일을 결코 어려운 일이라 불러서도 안된다. 이와같이 하나님의 성읍인 예루살렘에 대하여 부정적인 입장에 서야한다는 것이 선지자에게는 대단히 하고싶지 않은 일이었을수도 있다. 그렇지만 그는 한사람의 선지자로서 자기가 즐겨하는 것을 따를것이 아니라 받은지시를 따라야하는 몸이요, 그가 진심으로 바라고 있는바는 예루살렘의 흥왕이지만 죄가 많은땅은 반드시 멸망한다는 사실을 분명하게 전파하여야 하는 몸이었다. 선지자 에스겔이 예루살렘의 멸망에 관하여 그백성의 자손들앞에 보여주는 이모든 것은 그들로 회개에 이르도록 하기 위함이었다. 형벌의 하루는 죄의 일년에 해당한다. 내가 네게...정하였나니 일일이 일년이니라. 포위는 삼백구십일동안의 재앙이었다.
Ⅱ. 기근의 예고 4:9-17
예루살렘의 파멸에 대한 에스겔의 예언중 이부분에 대하여는 예루살렘의 멸망에 대하여 슬퍼하는 예레미야의 애가에 잘 표현되어 있다(애 4:3,4;5:10).
(1) 선지자 에스겔은 다가올 기근에 대하여 미리 보여줌으로써 백성들에게 자극을 주어야했다. 그래서 그는 삼백구십일동안 질이 좋지않은 음식에 부족한 식량, 볼품없는 의복으로 생활해야 했다. 이는 예루살렘성읍의 백성들에게 음식물과 연료가 떨어질 것을 나타내는 것이었다.
1) 에스겔이 먹는음식은 밀과 보리, 콩과 팥, 조와 귀리로 만든 아주 질이 안좋은 떡이었다. 이는 말이나 돼지에게 사료로 주는 먹이와 같은 것이었다. 또한 거지들이 이집 저집 다니면서 얻은것을 섞어놓은것 같은 것이었다(9절).
2) 선지자는 하루에 이십세겔 무게의 떡만을 먹어야 했다(10절). 이는 약 십온스에 해당하였다. 그리고 물도 육분의 일힌씩만 마셔야 했다. 이것은 팔온스에 해당하는 반파인트였다(11절). 선지자는 바벨론에서 충분히 먹고 남을만한 식량을 가지고 있었으나, 하나님께서 예언을 확증하고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하나의 징조가 되도록 하기위하여 그에게 이렇게 궁핍하게 살도록 지시하신 것이다. 자연은 적은것에도 만족하고 은혜는 보다 적은것에도 만족하나, 욕망은 어떤것에도 만족할줄 모른다. 반드시 절약해야할 경우를 대비해서 그러한 상황을 잘 견뎌낼수 있도록 일부러 절제하는 것은 좋은일이다.
3) 선지자는 인분으로 떡을 구워야했다(12절). 그 인분은 그릇을 데우기위한 연료로 사용되어야 했다. 선지자는 이런식으로 구워진 형편없는 떡을 마치 '보리떡처럼' 먹어야 했다. 에스겔은 이런 메스꺼운 떡쪼가리를 사람들의 '목전에서' 공개적으로 먹여야했으니, 이는 그들로 다가올 재앙에 대하여 더욱깊이 느끼도록 하기 위함이었다. 심한기근이 닥쳐오면 맛있는 진미는 고사하고 음식이란 구경도 못하게될 것이다.
4) 징조를 보여주어야만 하는 상황에서도 선지자는 인분으로 떡을 구워야하는 일은 제외하고 임무를 수행할수 있기를 겸손히 원하였다(14절). 그러한 일은 의식법상 부정한 것이었던 것처럼 보였다. 율법중에는 인분은 흙으로 덮어야한다는 법이 있었던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그들의 처소에서 더러운 것을 일체 보지않으시는 분이시기 때문이다(신 23:13-14). 그런데 에스겔이 가서 그토록 비위를 상하게 하는 물건을 끌어모아다가 백성들이 보는앞에서 자기가 먹을음식을 요리하는데 사용해야 한다는 말인가? 에스겔은 말한다. 오호라 주여호와여 나는 영혼을 더럽힌 일이 없었나이다. "이일로 내영혼이 더럽혀질까 두려워하나이다." 죄로 말미암아 영혼이 더럽혀지는 것은 선량한 사람들이 두려워하는 바이다. 그렇지만 예민한 양심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때때로 합법적으로 적당한 일인데도 여기서의 선지자처럼 까닭없이 주저하고 두려워한다. 이 선지자는 입으로 들어가는 것이 사람을 더럽게 하는것이 아니라는 진리를 아직까지는 배우지못한 사람이었던 것이다(마 15:11). 에스겔이 양심이 매우 예민해서 이문제를 가지고 우물쭈물하자 하나님께서는 이일을 제거해 주신다. 하나님께서는 인분대신에 쇠똥을 사용해도 좋다고 에스겔에게 양보하셨다(15절).
(2) 이 징조는 다음과 같은 사실을 상징해준다.
1) 예루살렘에 남아있는 자들은 생필품의 결핍으로 극단적인 도탄에 빠지게될 것이다. 포위군들로인해서 공급품이란 공급품은 죄다 끊어질 것이며 예루살렘성내에서는 떡부스러기조차 떨어질 것이다(16절). 남아있던 사람들중에 대부분이 기근으로 죽되 죽어가는 것을 느끼면서 서서히 죽게될 것이다. 그사람들에게 이러한 슬픈재앙을 가져오는 것은 바로 죄이다. 백성이...그 죄악중에서 쇠패하리라(17절). 하나님께서 우리들에게서 우리의 정욕의 양식과 연료로 삼는 쾌락들을 빼앗아 가시는 일은 정당한 일이 아닐수 없다.
2) 포로로 잡혀간 사람들은 이방인들중에서 강제로 부정한 떡을 먹게되리라는 사실을 상징해준다(13절). 유대교회의 율법에 따라 만든 음식이 아니라, 부정하다고 교육을 받아온 이방인의 음식을 먹게되리라는 것이다. 또는 그들을 포로로 잡아간 사람들이 노예에게 주는 음식이나 이전에는 만지기도 꺼려했던 부정한 음식을 먹지않을수 없게된다는 뜻일수도 있다.
# 핵심
4:1-17
예루살렘이 함락될 것과 포위기간동안 극심한 기근이 닥칠것을 상징적 행동으로 예언한 내용이다.
공성퇴(4:2)
원문상 ‘숫양’을 뜻하기도 한다. 이것은 숫양이 그뿔로 받듯이, 적의 성벽이나 성문을 무너뜨리는데 사용했던 공격용도구를 가리키며, 파성추(破城鎚)라고도 불렸다. 공성퇴(功城槌)는 길고 무거운 나무장대의 끝에 금속을 붙인 것으로서, 목재틀에 부착되었고 네개의 바퀴달린 대에 고정되었다.
# 묵상
포로기간에 대한 예언 ( 4:4-8 )
하나님께서는 에스겔에게 좌편으로 390일, 우편으로 40일동안 누워있으라고 명하셨습니다. 여기서 좌편 390일은 이스라엘의 범죄한 햇수이며 우편 40일은 유다의 범죄한 햇수입니다. 이것은 에스겔이 이스라엘의 대표자로서 고난에 동참한다는 것을 상징하며, 또한 앞으로 이스라엘이 이러한 고난을 받을것을 예언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한편 이것은 에스겔편에서의 자발적인 행동만은 아니고, 하나님의 강권적인 역사에 의한 것이기도 했습니다. 에스겔은 하나님의 권능에 의해 430일 간을 움직이지도 못하고 누워있어야 했던 것입니다.
390일동안의 에스겔의 음식 ( 4:9-17 )
에스겔은 밀과 보리, 콩, 팥, 조와 귀리로 만든 떡 20세겔(228g)씩 때를따라 먹고, 힌 육분의 일(0.61ℓ)의 물을 때를따라 마십니다. 이것은 하루의 양식으로는 매우 적은양으로써, 당시 포위된 예루살렘성의 식량난이 얼마나 극심했는가를 알수 있습니다. 예루살렘이 포위된동안 사람들은 기근 등의 재난으로인해서 자기아이까지 잡아먹는 무서운 환난에 빠지게 되었습니다(애2:20). 이러한 처참함은 패역한 유다가 자초한 심판의 결과입니다. 또한 에스겔이 이음식을 인분불로 구워서 먹은것은 이들이 이방에 쫓겨가서 부정한 음식을 먹게될 것을 상징합니다.
# 해설
심판의 세상징 ( 4 )
앞장인 제삼장의 마지막부분에서는 유다백성들이 하나님을 거역하고 하나님의 말씀을 지키지않는 패역한 족속일뿐만 아니라, 그러한 그들의 죄악을 지적하여 회개하게 하려고 보낸 하나님의 말씀의 대언자도 핍박하는 악한백성임을 말하였습니다. 본장에서는 그처럼 악한 유다백성이 하나님의 징계를 받아 멸망을 당하고 고통을 받을것을 세가지 행동의 비유를 통해 예언하고 있습니다.
1. 전쟁의 징조
1) 바벨론의 침공
예레미야는 사람들앞에서 박석과 흙을 가져다가 예루살렘성이 적군에게 포위되는 상황에 놓이게되는 모형을 만들었습니다. 이것은 예루살렘성이 한나라에 의해 침공을 받아 포위당할 것을 예언하는 것입니다. 실제로 예루살렘성을 공격하여 포위한 나라는 바벨론입니다. 바벨론은 세번 예루살렘을 공격하여 세번이나 예루살렘을 에워쌌습니다. 이로보건대 예레미야의 행동은 바벨론의 침공에 의해 예루살렘이 포위될것을 예언하는 것입니다.
a.바벨론 침공예언(렘38:3)
b.하나님의 도구(겔17:20)
2) 예루살렘의 함락
예레미야는 바벨론군이 예루살렘성을 에워싸는 모형을 만들때 성앞에 운제와 토둔, 공성퇴 및 전철을 세웠습니다. 운제는 성안에 있는 적의 동정을 살피는 망루이고, 토둔은 성으로부터 날아오는 화살을 막는 동시에 높은위치에서 성안으로 활을 쏠수 있도록 성주위에 쌓은 인공산입니다. 공성퇴는 오늘날의 대표와 같은것이며 전철은 과자를 굽는 후라이팬과 같은 그릇입니다. 이모든 것은 바벨론군대의 가공할 힘을 보여주는 것으로서 이 힘앞에서 예루살렘성이 함락될 것을 암시적으로 보여줍니다.
a.함락(렘39:2)
b.함락의 소식(겔33:21)
3) 살육
직접적으로는 드러나고 있지않지만 바벨론군의 포위, 그군대가 가진 강력한 군사력에 의한 예루살렘함락 등의 상징은 모두 유다백성이 바벨론군에 의해 패배함으로 무참히 살육당할 것을 암시해줍니다.
a.쳐죽임(왕하25:21)
b.살육(렘39:6)
2. 포로됨의 징조
1) 누움
두번째 상징으로 예레미야는 밧줄에 동인채로 누워서 왼쪽으로는 삼백구십일동안, 오른쪽으로는 사십일을 꼼짝못하고 눕습니다. 이 상징이 보여주는 첫번째 의미는 예루살렘이 전쟁앞에서 무력하게 대처할 것이라는 사실입니다. 예레미야가 누워있었다는 것이 그상징입니다. 전사는 싸울때 서서달리며 싸웁니다. 그런데 예레미야는 누워있었으니 예레미야로 상징되는 남유다와 북이스라엘은 그행동대로 무기력하게 있게될 것입니다.
a.도망(왕하25:4)
b.비굴(렘35:5)
2) 줄로 동임
예레미야는 누워있되 포승줄로 묶여 있었습니다. 이것은 남유다와 북이스라엘이 멸망당할때에 무기력하게 멸망당하되 멸망당하고 나서도 승전국의 포로로 잡혀갈 것을 의미합니다. 실제로 북이스라엘은 앗수르에 의해 남유다는 바벨론에 의해 그들의 포로로 끌려갔습니다(참조, 왕하17:6).
a.본토를 떠남(왕하25:21)
b.포로됨(렘39:9)
3) 날수
예레미야는 이스라엘 족속에 대하여는 왼편으로 삼백구십일을 유다족속에 대하여는 오른편으로 사십일을 포승줄에 묶인채 누워있었습니다. 이행동을 취한기간은 이스라엘과 유다가 각각 삼백구십년과 사십년동안 앗수르와 바벨론의 포로로 잡혀있을 것을 의미합니다. 한편 하나님께서 이처럼 포로의 기간을 정하신 것은 첫째, 범죄한 하나님의 백성에 대한 하나님의 징계는 영원한 것이 아니며, 둘째, 하나님의 징계는 자기백성을 회개케함으로 더나은 백성이 되도록 연단하는 기간이라는 것을 보여주시기 위함입니다.
a.사백년동안(창16:13)
b.하루를 일년으로(민14:34)
3. 기근의 원인
1) 기근의 원인
예레미야는 세번째로 그가 누워있던 날수와 같은 날수동안 곡식을 먹되 적은양을 일정하게 달아먹었으며 또 더러운 떡을 고의적으로 만들어 먹었습니다. 이것은 이스라엘백성과 유다백성들이 포위되는 날부터 다시 회복되는날까지 배고픔의 고통을 당할것을 예언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그들에게 이런고통을 주신이유는 그들이 하나님을 의뢰하지 않고 배를 채워주는 양식을 의뢰했기 때문입니다(참조, 렘4:16). 하나님은 이처럼 그들이 의뢰하는 양식을 끊음으로써 그들이 의뢰하는 양식이 의뢰할 것이 되지 못한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동시에 그렇게함으로써 양식이라는 우상을 숭배한 대가로 고통을 주시려고 하셨던 것입니다.
a. 양식을 의뢰함(레26:26)
b.의뢰하는 양식(겔5:16)
2) 극심한 양식부족
예레미야가 소량의 양식을 저울에 달아 일정량을 먹었다는 것은 양식이 극심하게 부족할 것을 상징적으로 말해주는 것입니다. 실제로 이스라엘과 유다백성들은 포위되던날 배급된 양식을 먹었으며 급기야는 그것도 없어 굶주린배를 움켜쥐고 고통을 참아야 했습니다.
a.양식이 진함(왕하25:3)
b.아미를 먹음(왕하6:29)
3) 부정한 양식
예레미야는 말린똥으로 구운떡을 먹었습니다. 이것은 이스라엘과 유다백성들이 굶주릴때에 양식을 구워먹을 연료가 없어 사람의 똥을 말린것으로 연료를 삼아 양식을 구워먹을 것을 상징적으로 보여줍니다. 똥은 이스라엘백성들이 기피하는 부정한 것입니다. 그들도 그러한 것을 기피함으로 자신들이 거룩한 백성이라고 착각했습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그들이 그러한 더러운 것으로 만든 부정한 것을 먹게 만들므로 그들의 잘못된 정결의식에서 깨어나도록 의도하셨습니다.
a.부정한 자는 허물이 있음(레5:2)
b.위선(사65:4-5)
결론
하나님과 하나님의 말씀에서 떠나 육신을 위한 삶을 살면 그결과는 본장의 세상징이 보여주는 것처럼 전쟁과 기근에 의한 죽음과 고통뿐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사실을 명심하여 헛되고 무익한 세상것을 의뢰하여 그것을 추구하지 말고 오직 인생의 참된 의뢰자가 되시는 하나님만을 의지하고 그의 말씀에 따라 살아야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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