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성경에 나타난 물의 상징적 의미
1) 생명의 근원
성경에서 물은 종종 생명의 근원이신 하나님 자신을 상징적으로 나타내고 있다.(렘2:13 ; 렘17:13). 구원은 오직 생명의 근원이신 여호와께로부터 말미암는다. 이에 이사야 선지자는 "너희 목마른 자들아 물로 나아오라…그러하면 너희 영혼이 살리라"(사55:1-3)고 외쳤다. 그리고 아브라함의 여종 하갈이 브엘세바 들판에서 목이 말라 죽게 되었을때(창21:14-19) 또한 출애굽한 이스라엘 백성들이 광야에서 기갈로 인해 고통받고 있을때(출15:23-25 ; 출17:6) 그들을 살린 것도 바로 하나님이 주신 물이었다. 또한 에스겔이 환상에서 본바 성전에서 흘러 나와 큰 강을 이룬 물은 생명의 근원이신 여호와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라 하겠다(겔47:1-12).
2) 씻음, 정결케 됨
구약 시대의 종교 의식에 있어서 물은 곧 부정(不淨)한 것을 씻고 정결케하는 의미를 포함한다.(레11:32-36 ; 민19:9). 이러한 의미는 신약 시대의 세례 의식과 관련하여 보다더 확장되어 나타난다. 즉 세례를 통하여 성도는 죄에서 깨끗게되는 것뿐만 아니라 옛사람을 벗고 새사람을 입는(엡4:22-24) 중생을 경험하게 된다.
3) 성령
신·구약 전체에서 물은 삼위 하나님 중 특별히 성령 하나님을 상징하는 용어로 자주쓰였다. "내 신을 부어 주리니"(욜2:28-29), "하나님의 신을 충만케 하며"(신34:9), "생수의 강"(요7:38) 등이 모두 성령을 가리킨다. 이는 그리스도의 생명의 복음을 가지고 지상에 있는 성도들이 영생에 이르도록 이끄는 성령의 사역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
2. 간음한 여인에 대한 예수의 용서
1)묵과가 아닌 용서임
성자 하나님이신 예수께서 죄를 묵과하신다면 그것은 그분의 공의에 절대 위배되는 것이다. 그러나 본문을 살펴보면 예수께서 그 여인의 죄를 묵과하신 것이 아니라 용서하신 것임을 알수 있다. 예수께서는 그 여인에게 "가서 다시는 죄를 범치 말라"고 하셨다. 이것은 분명 예수께서 그 여인의 죄를 알고 계시면서도 정죄하는 대신 용서하신 것을 보여준다. 또 바리새인과 서기관들이 간음한 여인에 대한 모세 율법을 근거로 하여 그 여인을 돌로 치려할때 예수께서는 그렇게 하라고 하셨다. 그것은 분명 그 여인이 자기 죄로 인해 죽어 마땅함을 예수께서도 인정하신 것이다. 다만 예수께서는 그들에게 죄없는 자가 먼저 돌로 치라고 하심으로써 자신의 죄는 전혀 깨닫지 못하고 다른 사람의 죄만 정죄하기를 좋아하는 그들에게 양심의 가책을 불러일으키신 것이다.
2) 모세 율법의 정신과 배치되지 않음
예수께서 그 여인을 정죄하지 않으시고 용서하신 것은 결코 모세 율법과도 배치되지 않는 일이다. 모세 율법의 근본 목적은 범죄한 자들에게 형벌을 가하도록 하는데만 있지 않다. 그것은 오직 더이상 죄를 짓지않도록 방지하는데 있다. 특정 죄인에게 사형을 행하도록 규정짓고 있는 것도 결국 사람을 죽이는것 그자체에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라 그를 경고삼아 다른 사람들이 죄에 빠지지 않도록 하는데 그 궁극적 목적이 있는 것이다. 따라서 예수께서 그 여인에게 더이상 죄를 범치말라 하시고 그 여인을 용서하신 것은 모세 율법의 본래 목적을 충분히 반영한 것이다. 더나아가 모세 율법은 단지 죄를 지적하여 깨닫게 하고 또 그것에 대해 형벌을 가하게 하는 소극적인 방법으로써 죄를 규제하였으나, 예수께서는 보다 적극적인 방법으로 용서를 통하여 더이상 죄를 짓지 아니하고 의를 행하도록 하셨다. 이와 유사하게 구약에서는 보복법(출21:23-25)이라는 것이 있었다. 이는 단지 더이상의 피흘림을 방지하기 위한 소극적인 방책으로 "이는 이로, 눈은 눈으로"라는 교훈을 하고 있으나 신약은 보다 적극적인 차원에서 사랑과 관용으로 원수까지도 선대하라고 교훈하고 있다(마5:38-41 ; 눅6:5). 여기서 우리는 예수그리스도의 복음이 구약보다 우월함을 발견하게 된다.
3. 왕으로서의 예수에 대한 구약의 예언
① 다윗의 왕위를 계승하신 왕이시다(삼하7:12,13 ; 룩1:32,33).
② 거룩한 산 시온에서 세움 받으신다(시2:6).
③ 영원한 권세를 가지신 왕이시다(시45:3-7).
④ 시온에서부터 권능의 홀로 다스리신다(시110:1,2).
⑤ 공의와 지혜로 통치하신다(사9:7 ; 렘23:5).
⑥ 평화의 왕으로 오신다(사52:7 ; 슥6:12,13).
⑦ 지극히 존귀하게 여김을 받을 것이다(사52:13).
⑧ 전세계를 다스리는 왕이 되신다(단2:35,44).
⑨ 작은 마을 베들레헴에서 태어나신다(미5:2,4 ; 마2:1,6).
⑩ 구원을 베풀며 겸손하신 왕이시다(슥9:9).
출처 : 갓피플 자료&지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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