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tudy

I. 모세와 아론의 재소명 7:1-7
본문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하나님은 모세를 바로에게 가도록 격려하신다.
1) 하나님은 모세에게 큰권능과 권위를 부여해 주신다(1절). 내가 너로 바로에게 신이 되게 하였은즉. 이말은 치리자들이 하나님의 대리자로서 신들이라고 불리우는 것처럼 이일에 있어서 그도 하나님의 대리자라는 의미이다. 모세는 하나님의 이름으로 그리고 그의 대리로서 말하고 행동할수 있는 권위를 부여받았다. 모세는 신이었다. 그러나 단지 만들어진 신일뿐 본질적으로는 신이 아니었다. 그는 그의 사명에 대해서만 신이 될수 있었다. 그는 신이었다. 반면에 살아계시고 참되신 하나님은 온세상에 대해서 신이 되신다.
2) 하나님은 또한 모세에게 보조자를 지명해 주신다. 그보조자는 탁월한 대변인인 그의 형 아론이었다. "그를 너의 대언자로 삼으라. 너는 신으로서 재앙을 내리고 또 그치게할 것이며, 아론은 예언자로서 재앙을 선포할 것인즉 그것으로 바로를 위협하게 되리라."
3) 하나님은 바로가 모세의 말을 듣지않을 것이지만 결국에는 그일이 성취될 것이라고 모세에게 말씀해주신다. 여호와를 알지못하는 애굽인들도 그를 알게되어야 할 것이었다.
(2) 모세와 아론은 더이상 이의를 제기하지 않고 그들의 맡은바 일에 전념했다. 모세와 아론이 여호와께서 자기들에게 명하신대로 곧 그대로 행하였더라(6절). 그들의 순종은 시편 기자에 의해 찬양되었다. '그들이 그말씀을 어기지 아니하였도다'(시 105:28). 이와같이 요나도 처음에는 순종하기를 싫어했으나 결국은 니느웨로 갔다.

Ⅱ. 첫번째 이적 7:8-13
모세가 처음으로 바로를 대했을때는 단지 하나님의 지시만을 전달했다. 그러나 이제 그는 그가 하나님의 대리자임을 증명하는 기적을 행하라는 지시를 받게된다.
(1) 바로는 '이적을 보이라'고 말할 것이다(9절). 그는 확신을 얻고자 열망해서가 아니라 그들이 아무것도 행할수 없으리라는 기대로 이말을 할것이다.
(2) 그러므로 4:3절의 지시대로 지팡이를 뱀으로 변하게 하라는 명령이 주어진다. 아론이 그의 지팡이를 땅에 던지니 즉시 뱀이 되었다(10절). 이것은 바로를 놀라게 했을뿐 아니라 공포에 사로잡히게 했다.
(3) 이 이적은 너무도 분명해서 부인될수 없는 것이었지만, 애굽 술객들의 속임수 이적에 의해 그권위를 상실하고 신뢰성을 잃게 되었다(11,12절). 모세는 본래 애굽의 학문으로 교육받았었다. 그래서 그는 오랜 은거생활 동안에 마술을 익혔을 것이라는 의심을 받았다. 그리하여 술객들이 불려나와 그와 대결하게 되었다. 애굽 술객들의 지팡이들도 뱀들이 되었다. 이일에 대해 어떤이는 바로의 마음을 강퍅하게 만들기위하여 하나님께서 이일을 그의 능력으로 행하신 것이라고 생각하기도 하고 또 어떤이는 악한 천사들의 능력에 의해 행하여졌다고도 한다. 하나님께서는 어떤 사람들의 믿음을 시험하고 확증하시기위하여 미혹하는 영이 기적을 베풀도록 내버려두신다는 사실을 기억하자(신 13:3;고전 11:19). 이대결 지팡이가 변하여 된 뱀이 다른 뱀들을 다 삼켜버린 것이다. 그것은 바로가 어느편이 참인가를 알게하기에 충분했다. 그러나 바로는 이것에 변화되지 않았다. 즉 그는 애굽의 술객들도 뱀을 만든이상 그들과 모세사이의 대결은 논의의 여지가 있다고 말할수 있었던 것이다.

Ⅲ. 첫번째 재앙 7:14-25
본단락에는 열가지 재앙가운데 첫번째 재앙이 기술되어 있다. 그것은 물을 피로 변화시키는 재앙이었다. 이것은 두렵고도 아주 고통스러운 재앙이었다. 물고기는 그들의 주요 양식이었다(민 11:5). 그러나 물이 변하자 물고기가 죽어버렸으며 그점에 있어서 이재앙은 치명적인 것이었다. 하수의 고기가 죽고(21절). '저희 물고기를 죽이셨도다'(시 105:29). 그리고 이보다 훨씬후 애굽에 또하나의 파멸이 경고될때 물고기를 위한 수로와 연못을 만든 자들의 실망한 모습이 상세하게 묘사되고 있다(참조. 사 19:5-10). 그것은 의로운 재앙이었으며 그것이 애굽인들에게 가해진것 역시 정당한 일이었다. 왜냐하면 애굽의 강 나일은 애굽인의 우상이었기 때문이다. 그들과 그들의 땅은 나일강을 통해 많은 혜택을 입고 있었으므로 그들은 창조주보다 나일강을 더섬겼고 경배했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그들을 징벌하사 그들이 신으로 삼았던 그강을 피로 변하게 하신 것이다. 우리가 우상으로 삼은 것들을 하나님께서는 당연히 우리에게서 제거하시거나 우리의 고통이 되게하신다는 사실을 명심하자.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하나님의 경쟁자로 삼았던 것으로 우리에게 채찍이 되게하신다. 애굽은 그들의 강에 크게 의존하고 있었다(슥 14:18).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그강을 치심으로써 그들에게는 그들 나라의 모든 소산물들의 파괴와 마침내는 그들의 장자에게까지 재앙이 미치리라는 것이 경고된 것이었다. 그리고 피로 변한 이 붉은 강은 바로와 그의 모든 군대가 홍해에서 당하게될 파멸을 알리는 무서운 전조였다. 모세의 첫기적은 물을 피가 되게한 것이었다. 그러나 우리의 주 예수께서 행하셨던 첫기적은 물로 포도주를 만드신 것이었다. 왜냐하면 죽음과 공포의 법인 율법은 모세로 말미암아 주어졌지만 포도주와 같은 우리의 심령을 즐겁게 해주는 은혜와 진리는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오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는 모세에게 다음과 같이 지시를 하신다.
(1) 모세는 바로에게 이재앙을 경고해주라는 지시를 받는다(14-19절). "바로의 마음이 완강하여졌으니(14절), 너는 가서 이것이 그의 마음을 녹일는지 시험해 보라"(15절). 모세는 하숫가에서 바로를 맞이하라는 지시를 받는다. 하나님께서는 바로가 강에 대한 아침 예배를 드리기위하여 그리로 나아오리라는 것을 예견하셨다. 그곳에서 모세는 그에게 새로이 항복을 촉구하고 만약 불응하면 그들이 그 둑에 서있는 바로 그강에 심판이 오리라고 말해야 했다. 이와같이 바로에게 미리 경고가 주어진 것은 그들이 그심판을 하나의 우연한 사건으로 여기거나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이라고 말할수 없게하기 위함이었다. 다시말해서 그심판이 오직 히브리인의 하나님의 권능에 의한 것임을 나타내기 위함이었다. 하나님은 치시기전에 미리 경고하신다. 왜냐하면 하나님은 '오래참으사 아무도 멸망치 않고 다 회개하기에 이르기를 원하시기' 때문이다(참조 벧후 3:9).
(2) (지팡이를 가지고 다녔던) 아론은 지팡이로 강을 쳐서 재앙을 일으키라는 지시를 받는다(19,20절). 여기에서 나타나고 있는 하나님의 전능하신 권능을 살펴보자. 모든 피조물은 그것이 피이든 물이든 하나님께서 있게하신 그대로 우리에게 있는 것이다. 해아래 있는 만물의 변화무쌍함과 그 만물속에서 우리가 겪는 변화들을 생각해 보자. 고작해야 흘러가버리는 덧없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 그러나 하나님의 정의는 그것을 즉시 유해하게 만드실수가 있다. 죄의 결과가 얼마나 유해한 것인지를 깨닫도록 하자. 만일 우리의 위로가 되었던 것들이 우리의 장애가 된다면 그것은 우리의 자업자득임을 알아야될 것이다. 우리의 물을 피로 변화시키는 것은 바로 죄이다.
(3) 바로는 이기적에 맞서려고 노력한다. 왜냐하면 그는 이재앙으로 자신을 굽힐수 없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바로는 술객들을 불렀고 그들은 하나님의 허락하심이 있어 그들의 술법으로 그기적을 흉내냈다(22절). 이로써 바로는 이 이적에도 마음이 동하지 않을 구실을 찾게되었다(23절). 그렇지만 그구실이 얼마나 보잘것 없는 것인가. 만일 술객들이 피의 강을 물로 다시 바꿀수 있었다면 바로의 구실은 다소 정당성이 있게 되었을 것이다. 만일 그렇게 되었다면 술객들은 그들의 능력을 입증했을 것이고 바로는 그들을 그의 은인들로 생각하여 크게 대우해 줄수도 있었을 것이다.
(4) 그동안에 애굽인들은 피재앙으로 인한 고통을 덜기위해 물을 찾고자 강주위를 팠다(24절). 아마 그들은 애를 써서 얼마의 물은 구했을 것이다. 하나님은 진노가운데에서도 인자를 잊지아니하시는 분이시다. 왜냐하면 하나님은 긍휼이 많으신 분이시므로 왕의 완악함으로인하여 그백성들이 지나치게 고통당함을 원치않으시기 때문이다.
(5) 피재앙은 칠일간 계속됐다. 그러나 그기간동안 바로는 계속 교만한 마음을 품고있었으며 모세에게 이재앙을 물리치는 중재기도를 해달라고 부탁하기는커녕 원하기조차 하지않았다.

# 핵심
7:1-11:10
이스라엘을 내보내지 않으려했던 바로와 그의 백성에게 열가지 재앙이 임했다. 이과정을 통해 우리는 바로의 완악함과 하나님의 주권적 권능이 거듭 대조되는 것을 엿볼수 있다.

# 묵상
하나님께서 강퍅케하신 바로의 마음 ( 7:3, 4 )
하나님은 모세에게 바로의 마음이 너무 강퍅하여 웬만한 표적과 이적으로는 그의 마음을 돌이킬수 없다고 하셨습니다. 그렇게 말씀하신 이유는 모세를 준비시키기 위함입니다. 악할대로 악한 세상사람들의 마음도 이와 같습니다. 그러므로 성도들은 그들의 마음밭에 말씀의 씨앗이 뿌려지도록 힘써 전도하며 사랑을 실천해야 하는 것입니다.
노쇠한 모세와 아론 ( 7:7 )
하나님의 사명을 감당하는 때에 모세는 80살, 아론은 83살이었습니다. 인간적인 관점에서는 모세와 아론의 나이가 너무 많아서 이들이 구속사역의 담당자로서 적합하지 않은 것처럼 보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시간표는 인간의 시간표와 같지 않습니다. 하나님의 구속역사에 쓰임받기위해서는 온전히 순종하는 믿음이 필요할 뿐입니다.
모세의 이적과 애굽 술객들의 술법 ( 7:10-12 )
술객들의 지팡이도 모세의 지팡이처럼 뱀으로 변했지만 모세의 지팡이가 그들의 지팡이를 삼켜버렸습니다. 이처럼 형식적으로는 하나님의 사역을 아무나 쉽게 흉내낼수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그러나 사탄의 역사가 아무리 능하다하더라도 하나님의 역사앞에서는 반드시 멸망당하고 맙니다(살후2:9, 10).
지팡이 뱀과 물이 피로 변한 이적의 차이 ( 7:12-25 )
지팡이가 뱀으로 변한 이적은 징벌의 의미가 담기지 않은, 하나님의 능력을 나타내는 이적일 뿐입니다. 그러나 물이 피로 변한 재앙은 하나님의 뜻을 거역한 자에 대한 징벌의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여기서 하나님께서 보여주신 이적을 믿지못하고 불신앙에 머무를때 더 큰재앙을 자초하게 됨을 알수 있습니다.
물이 피로 변한 재앙 ( 7:20-25 )
모세가 지팡이를 들어 하수를 치니 물이 피로 변하여 애굽 사람들이 물을 마실수 없게 되었지만 바로의 마음은 여전히 강퍅했습니다. 하나님은 사람을 구원하시는 일에 관심이 있지만 사탄은 자신의 욕심을 채우는데 급급합니다.

# 해설
재앙을 부른 바로의 완악 ( 7 )
실의에 빠져있는 모세를 하나님은 부르셔서 함께하시리라는 확신을 주셨습니다. 힘을 얻은 모세는 바로에게로 나아가서 하나님의 큰재앙을 예고합니다. 본장에서부터 모세와 바로의 대결이 본격적으로 시작됩니다. 아론의 지팡이가 뱀으로 변해서 술객들의 뱀을 삼켜 버리게 되고, 또한 하나님께서는 하수를 치셔서 물이 피가 되게하시는 등 적극적으로 자신을 드러내십니다.
1. 사명을 새로이 받는 모세
1) 모세에게 말씀하신 하나님
모세가 하나님의 지시를 거절하자(참조, 출6:30) 하나님은 모세에게 하나님의 말씀이 함께할 것이라는 확신을 주십니다. 모세가 바로의 신이 될것과 아론은 모세의 대언자가 되고 바로로하여금 이스라엘 백성들을 애굽땅에서 보내게할 것이라는 하나님의 분명한 약속을 주신 것입니다. 이 하나님의 말씀은 모세가 다시 바로앞에 설수 있는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이렇듯 하나님의 말씀은 인간의 연약함을 보충하고도 남음이 있습니다.
a.하나님의 인도(시77:20)
b.강하신 하나님(출7:5)
2) 큰재앙을 예고하심
하나님은 바로에게 자신이 누구인지 알리기를 원하셨습니다. 그가 하나님의 말씀에 마음을 닫아버림으로써 마음이 강퍅해졌지만 하나님은 표징과 이적을 통해 자신을 알리셨습니다. 그러나 이표징과 이적은 바로에게는 큰재앙으로 나타납니다. 그것은 바로가 하나님의 말씀을 듣지않고 마음을 강퍅하게 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그의 강한 손으로 애굽에 큰재앙을 내리시고 그의 백성을 애굽땅에서 인도해낼 것을 말씀하신 것입니다.
a.징조와 기사(시135:9)
b.심판자 하나님(벧전2:23)
3) 모세와 아론의 나이
하나님께서는 큰재앙이 애굽땅에 임하고 이스라엘 자손이 해방된후에야 애굽 사람들이 하나님을 여호와 하나님으로 인정할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모세와 아론은 이 하나님의 능력의 말씀을 통해서 힘을 얻고 그말씀대로 순종했습니다. 그들은 바로앞으로 새로이 나아갔습니다. 그때 그들의 나이는 모세가 80세, 아론은 83세 였습니다.
a.모세와 아론의 나이(출7:7)
b.하나님의 능력은 나이와 상관없어(창17:16-17)
2. 바로와의 대결
1) 지팡이가 뱀이 됨
모세와 아론은 자신들이 하나님의 보내신 사람들임을 증명해주는 이적을 행함으로써 바로와의 첫대결을 시작합니다. 하나님은 열가지 재앙을 내리시기 이전에 그의 능력을 충분히 보여주셨습니다. 그것은 다름아닌 아론의 지팡이가 뱀이 되게하신 이적이었습니다. 바로의 술객들도 지팡이가 뱀이 되게했지만 아론의 지팡이가 술객들의 지팡이를 삼켜버렸습니다. 이 이적을 통해서 하나님은 바로의 요구에 응하셨고 그의 능력을 보이셨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이 말씀하신대로 바로의 마음은 강퍅하여 그들의 말을 듣지 않았습니다.
a.술객(창41:8)
b.거짓 기적(출7:22)
2) 첫번째 재앙명령
바로는 그마음이 완강하여 이스라엘 백성들을 보낼 것을 거절했습니다. 그리하여 하나님은 모세를 바로에게로 보냈습니다. 하숫가에서 바로를 만나 히브리 사람의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전하라는 것이었습니다. 뱀이 되었던 지팡이를 손에 굳게잡고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 모세의 모습은 진정한 선지자의 모습을 생각하게 합니다. 모세는 바로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대언하였습니다. 이 지팡이로 하수를 치면 물이 피가 되어 하수의 고기가 죽고 그물에서는 악취가 나서 아무도 그물을 마시지 못할 것이라는 말씀이었습니다. 그때에야 비로소 바로가 하나님의 주님되심을 알리라는 것이었습니다.
a.뱀되었던 지팡이(출4:3)
b.피와 관련된 이적(계11:6)
3. 첫번째 재앙
1) 물이 피로 변함
이모든 재앙들은 바로에게 하나님은 여호와이심을 증명하는 한가지 목적에서 보여진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바로는 믿으려하지 않았습니다. 결국 하나님의 첫번째 재앙은 임하였고 나일강 물은 피로 변하였습니다. 하수의 고기는 다죽었고 그물에서는 악취가 나서 물을 마실수조차 없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애굽 술객들도 자기의 술법으로 그와같이 행했습니다. 그러므로 바로의 마음은 더욱 강퍅해졌습니다. 모세와 아론의 말을 듣지않은 것은 너무나 당연했고 이모든 것은 하나님이 말씀하신 그대로였습니다.
a.피로 변한 물(시105:29)
2) 하수를 치신 여호와
하나님은 모세와 아론을 통해서 기적을 이루셨습니다. 그렇지만 바로는 강퍅한 마음으로 궁으로 돌아가고 그일에는 관여치 않았습니다. 애굽 사람들은 마실 물이 없으므로 하숫가를 파서 마실 물을 찾았습니다. 그리고 칠일이 지나갔습니다. 이사건은 매우 심각한 문제가 아닐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나일강은 애굽의 농사와 경제에 대단히 중요했기 때문입니다. 또한 애굽인들은 나일강을 생명의 젖줄로 숭배하였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 나일강을 하나님께서 치신 것입니다.
a.강퍅한 마음(삼상6:6)
b.완고한 자(슥7:11)
결론
하나님은 연약한 모세를 다시금 강하게 하시고 그의 일꾼으로 삼으셨습니다. 그를 통해서 하나님은 당신의 주님되심을 알리셨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을 모르는 바로는 그의 마음을 강퍅케함으로써 하나님을 대적하였습니다. 이사건을 통해서 우리는 하나님을 아는 지식이 얼마나 소중한가를 깨닫게 됩니다. 우리는 여호와를 아는 것이 지혜의 근본이라 하신 주의 말씀을 다시한번 되새겨 보아야합니다. 하나님은 모든 사람이 이지식에서 자라가기를 원하시고 계속해서 당신을 알리시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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