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tudy
I. 출애굽을 준비케 함 11:1-3
(1) 모세와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께 큰은혜를 받았다. 모세는 이 무서운 일이 끝나기를 원했다. 즉 그애굽에 더이상 재앙이 임하지 않을뿐 아니라 이스라엘인들도 더이상 압박받지 않기를 원했다. 이스라엘인들은 하늘의 은혜를 받는 자들이었다. 이제 그들은 노예생활의 마지막날을 맞이하여 애굽을 떠날 준비가 되어있었다. 그런데 그들에게 노역을 시키며 혹사했던 감독들은 품삯을 빼앗아 그들을 빈손으로 보내려 하였다. 오랫동안 참아왔던 이스라엘인들은 애굽에서 벗어나는 것이 기뻐서 품삯을 받지않고도 만족해 했지만 하나님께서는 그들이 빈손으로 떠나는 것을 원치 않으셨다.
(2) 모세와 이스라엘인들은 애굽인들에게 큰혜택을 받았다(3절).
1) 미움과 멸시를 받아오던 백성들이 이제 존경을 받게되었다.
2) 그사람 모세는…크게 뵈었더라. 그가 어떤 권능을 입고있으며 또 그의 손으로 얼마나 놀라운 일이 벌어졌는지를 본 그들이 그에 대해 달리 어떤생각을 할수 있었겠는가? 사도들도 비록 신분은 비천한 사람들이었지만 이처럼 크게 보였다(행 5:13).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자는 하나님께서 그를 영화롭게 하신다. 비록 바로는 모세를 미워했지만 바로의 하인들가운데는 모세를 존경하는 사람들도 있었다. 이처럼 가이사의 집안이나 네로의 집안에도 축복받은 바울을 존경했던 사람들이 있었다(빌 1:13).
Ⅱ. 초태생의 죽음 11:4-10
이본문에서는 이제 마지막으로 임하게될 재앙에 대한 경고가 기록되어 있다. 이재앙은 '애굽에서 처음난 것'은 모두 단번에 죽는다는 것이다. 이것은 전에 이미 경고된바 있었다(4:23). '내가 네 아들 네 장자를 죽이리라'. 이제 드디어 그경고가 시행되는 것이다. 만약 그들의 생축들이 죽었을때 그들이 겸손히 회개했다면 그들의 자녀들은 용서를 받았을 것이다. 이재앙의 범위가 기술되고 있다(5절). 왕의 보좌를 이을 왕자가 아무리 귀하다해도 이죽음을 면할수 없었으며 맷돌을 돌리는 여종의 장자가 아무리 천하다고해도 이재앙에서 제외되지 않았다. 모세는 온세상 사람중에서 가장 겸비한 자였지만 이메시지를 전한후에는 '심히 노하여 바로에게서 나왔다.' 아마도 모세는 바로가 첫태생의 죽음에 대한 경고를 들으면 그의 요구에 동의하리라고 기대했을 것이다. 그러나 그경고도 아무런 소용이 없었다. 교만한 바로는 항복하지 않았으며 애굽의 모든 처음난 것들을 구하려하지 않았다. 그러나 모세는(훗날 우리의 구세주가 하신 것처럼) 바로의 완악한 마음을 근심하며 심히 노하게 되었다(참조, 막 3:5). 선한 사역자들은, 아무리 올바른 경고를 주어도 백성들이 듣지않으며 멸망을 당하지않도록 모든 방법을 다 제시해줌에도 불구하고 백성들이 계속 멸망을 당하는 길로 치닫고 있는 것을 볼때 큰근심에 빠지게 된다. 이처럼 에스겔도 이스라엘 족속이 그의 말을 듣지않으리라는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근심하고 분한 마음으로 행했던 것이다(겔 3:14). 오직 죄에 대해서 노하는 것만이 그 노함때문에 죄를 짓지않게 되는 유일한 방법이다.
# 핵심
섭리의 범위(11장)
섭리란 하나님이 모든 피조물을 보존하시며 세상만사를 자신의 뜻과 계획에 맞게 이끌어가시는 주권적 통치과정이다. 성경은 섭리가 미치는 범위를 세상만물(욥 37:5,10), 국가적인 사건들(시 66:7; 행 17:26), 인간의 생사화복(삼상 16:1; 시 139:16; 갈 1:15,16), 의인의 보호와 악인에 대한 징벌(시 1:6; 75:6,7) 등으로 다양하게 밝히고 있다. 본장에서도 바로앞에서 모세를 높이시고(3절), 인생과 짐승의 생명을 주관하시는(5절) 하나님의 주권적 섭리의 일면을 보여준다.
# 묵상
이스라엘 백성들이 준비해야 할것 ( 11:1-3 )
이스라엘 백성들은 이웃에게서 은, 금패물을 구해야 했습니다. 하나님은 그들이 애굽에서 나갈때를 대비해서 필요한 물품들을 미리 준비하도록 말씀하셨던 것입니다. 성도들도 천국에 들어갈 준비를 미리 구체적으로 해야합니다. 가만히 있는다고 저절로 준비가 이루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의 훈련을 통해서 우리는 그준비를 할수 있습니다.
바로의 신하들과 백성들에게 알려진 모세 ( 11:3 )
바로의 신하들과 백성들은 모세를 심히 크게 여겼습니다. 그것은 모세 자신의 능력때문이 아니라 하나님의 능력 때문입니다. 그러나 세상사람들은 사람의 행동에서 하나님의 능력을 보지못하고 그것을 그사람의 능력으로 착각하곤 합니다(행14:12-15). 우리는 이런 어리석음에 빠지지말고 모든 영광을 하나님께 돌려야 하겠습니다.
마지막 재앙예고 ( 11:4-7 )
모세는 마지막으로 애굽가운데 처음난 것은 모두 죽으리라고 예고하였습니다. 하나님께서 수차례에 걸쳐 경고하셨는데도 불구하고 바로가 사악한 태도를 고집하였으므로 하나님의 인내가 이제 끝나게된 것입니다. 하나님은 언제까지나 인내하시지는 않습니다. 마지막 칼을 빼어드는 때가 반드시 오고야 맙니다. 그때는 우리가 원하는때가 아니라 하나님께서 정하신 때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미리 하나님의 때를 준비해야 하겠습니다.
# 해설
마지막 재앙의 경고 ( 11 )
본장은 이전것을 마무리하고 마지막 접전을 위한 준비를 시작하는 장입니다. 본장은 바로에 대한 마지막 재앙의 경고요, 최후 통첩인 동시에 모세의 고별사입니다. 하나님은 내려질 재앙에 대해 선명하게 선포하시면서 바로의 불순종과 강퍅함때문에 마지막 열번째 재앙이 불가피함을 말씀하십니다.
1. 하나님의 지시
1) 마지막 한가지 재앙
바로에게는 마지막 한가지 재앙마저도 불가피했습니다. 하나님의 능력은 모든 사람에게 강력하게 과시되었습니다. 그러나 바로의 마음은 돌과 같이 강퍅하였고 이스라엘 민족이 구원받을때는 무르익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모세에게 한가지 재앙이 있은후에 바로가 이스라엘 백성들을 보낼 것이며, 그때에는 애굽으로부터 다쫓아낼 것임을 말씀하셨습니다.
a.공평한 심판(대하19:7)
b.바로가 이스라엘을 내어보냄(출12:31)
2) 은, 금패물
이스라엘 백성들은 애굽을 떠날때에 빈손으로 떠나지 않을 것입니다. 하나님은 모세에게 백성으로하여금 애굽인들로부터 은, 금패물을 구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이에 이스라엘 백성들은 애굽인들로부터 값비싼 보석들을 구하였습니다. 물론 이보석은 속여서 취하거나 강제로 빼앗은 것은 아닙니다. 모세를 통해 이루신 하나님의 거듭되는 이적으로인해 애굽 사람들은 모세와 이스라엘 백성에게 매우 호의적이었음을 알수 있습니다. 모세는 그들에게 두려움의 대상이기는 하였지만, 매우 크게 평가되었던 것입니다.
a.사람의 은총(삼상16:22)
b.은 금패물(출12:35)
3) 하나님의 은혜
이스라엘 백성들은 일차적으로는 하나님의 은혜를 입은 자들입니다. 이로인해 애굽인들에게도 은혜를 입게됩니다. 또한 지도자 모세는 애굽나라의 신과 같은 존재로 애굽인들의 눈에 크게 보여졌던 것입니다. 즉 하나님의 능력을 통해 애굽인들이 하나님의 존재를 조금씩 알게되었고 하나님의 백성을 귀히 여길수 있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a.의인의 평화(잠3:23)
b.하나님의 보호(시34:7)
2. 모세의 고별사
1) 첫태생의 죽음
모세는 하나님의 마지막 재앙을 바로에게 전합니다. 이는 애굽가운데 처음난 것은 모두 죽으리라는 것이었습니다. 당시 애굽의 관습으로 볼때 장자는 매우 존귀히 여겨졌습니다. 그렇기에 장자는 특별한 대우를 받았고 왕위를 상속하는 바로의 아들은 신으로 여겨지기까지 했습니다. 그런데 이장자들이 다 죽게되어 애굽 전국에는 전무후무한 큰곡성이 있으리라는 것입니다.
a.죽음의 예언(민20:24)
b.큰곡성(암5:16)
2) 이스라엘 자손의 구별됨
이스라엘 자손에게는 사람이나 짐승에게 아무런 해가 없을 것입니다. 이는 하나님께서 애굽 사람과 구별하셨기 때문입니다. 이사실을 통해 하나님은 모든 인간사의 주권자이심을 알수 있습니다. 이스라엘의 구원은 이스라엘 백성에 의해서 되어진 것이 아닌 하나님의 조건없는 선택과 은혜때문인 것입니다. 그리고 사람의 생사화복은 하나님의 뜻을 지상에 실현하기 위한 것임을 알게됩니다.
a.애굽과 이스라엘의 구별(출9:4)
b.하나님의 선택(롬11:5)
3) 분노하는 모세
모세는 바로에게 마지막 재앙을 전하면서 매우 분노합니다. 그분노의 이유는 잘 알수 없지만, 바로가 그의 강퍅함으로인해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해를 당했는지를 깨닫지 못하는 모습때문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a.모세의 분노(출32:19)
b.하나님의 분노(수7:11)
3. 피할수 없는 마지막 재앙
1) 마지막 재앙을 더하시는 하나님
마지막 재앙은 바로의 불순종과 강퍅함때문에 결코 피할수 없는 것이었습니다. 이재앙이 있은후에 바로와 그모든 신하들은 모세에게 절하며 이스라엘을 내어보내게 됩니다. 드디어 이스라엘은 애굽으로부터 나가게될 것입니다.
a.재앙의 실례(출11:1)
b.재앙으로부터의 돌이킴(계22:18)
2) 바로의 불순종
본장 10절에서는 모세와 아론이 바로에게 행한 모든 이적들의 결과를 결론적으로 말합니다. 바로가 그모든 말과 행한 기사를 듣지않았다는 것입니다. 그것은 하나님께서 바로의 마음을 강퍅케함으로 이스라엘 백성을 보내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재앙은 임할 것이며, 그후에 바로가 그백성을 가게할 것이라는 것입니다.
a.하나님의 기사(시77:14)
b.주의 능력(욥10:16)
결론
열가지 재앙에 대한 출애굽기의 이야기는 본질적으로는 하나님과 바로의 경쟁 이야기입니다. 바로는 악하고 수동적인 존재로 계속해서 하나님을 대적합니다. 그러나 그의 거부는 그를 패배자로 만들 것입니다. 반면 하나님은 정의롭고 능동적인 행동으로 항상 승리하시는 분입니다.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께서 보이신 이적을 증거하며 하나님을 섬기는 자들인 것입니다.
'출애굽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출애굽기 13장 - study (0) | 2021.10.06 |
---|---|
출애굽기 12장 - study (0) | 2021.10.04 |
출애굽기 10장 - study (0) | 2021.10.01 |
출애굽기 9장 - study (0) | 2021.10.01 |
출애굽기 8장 - study (0) | 2021.09.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