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tudy
I. 모세와 이스라엘 자손들의 찬송 15:1-21
14장에는 애굽인들에 대한 이스라엘의 완전한 승리가 어떻게 이루어졌는가에 대하여 기록되어 있다. 이제 본문에서 우리는 그승리가 어떻게 찬양되었는가에 대한 기록을 볼수 있다. 분명히 모세는 하나님의 영감을 받아 이노래를 지었을 것이며, 그것을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전해주었을 것이다. 그리하여 그곳을 떠나기전 그들은 해안에 밀려온 애굽인의 시체를 보며 그노래를 불렀을 것이다. 이와같이 그들은 하나님께 대한 기쁨과 감사를 노래로 표현했던 것이다.
1. 모세의 찬송(1-19)
(1) 우리는 이노래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것들을 발견할수 있다.
1) 이노래는 우리가 알고있는 고대의 노래중에서도 가장 오래된 노래이다.
2) 이노래는 아주 아름다운 곡조와 고상하고 장중한 문체, 그리고 생동적이고 적절한 상징적 표현들을 사용함으로써 전체적으로 매우 깊은 감동을 준다.
3) 이노래는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 그의 이름을 높이며 오직 그에게만 찬양을 드리는 거룩한 노래이다.
(2) 이노래를 통하여 모세가 주로 목적한바는 무엇이었는가.
1) 모세는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승리의 개선가를 바쳤다. 이것이 그의 첫번째 의도였다(1절). 내가 여호와를 찬송하리니. 이스라엘은 하나님을 다음과 같은 분으로 즐거워했다.
① 그들 자신의 하나님으로 즐거워했다. 따라서 그들은 하나님을 그들의 '힘'이요 '노래'요 '구원'으로 즐거워했다(2절).
② 그들의 조상의 하나님으로 즐거워했다. 내 아비의 하나님이시니(2절). 그들은 이사실에 대해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 그것은 그들이 그들 자신의 무가치함과 하나님을 진노케했던 사실을 인식하신 일들이 그들로인한 것이 아니라 그들의 아비, 곧 그들의 조상들로인한 것임을 생각하지 않을수 없었기 때문이다(신 4:37).
③ 무한한 능력의 하나님으로 즐거워했다.
④ 당할자 없고 비교될수 없이 완전하신 하나님으로 즐거워했다(11절). 먼저 이사실은 보다 일반적으로 표현되었다. 여호와여 신중에 주와 같은자 누구이니까(11절). 애굽은 많은 신들을 섬기는 나라로 널리 알려져있었다. 그러나 히브리인들의 하나님은 그것들보다 훨씬더 강하셨으므로 그것들을 모두 찍어버리셨다(신 32:23-39). 또한 이사실은 보다 특별하게 표현되었다.
첫째, 주와같이 거룩함에 영광스러우며. 그의 거룩하심은 곧 그의 영광이시다. 하나님은 자비가 풍성하시다-이것이 그의 보화요, '거룩함에 영광스러우심'인 것이다-이것은 그의 영예이다.
둘째, 찬송할만한 위엄이 있으며, 찬양의 제목이 되는 것은 하나님의 종들에게는 기쁨이 되지만 하나님의 대적들에게는 두렵고 매우 떨리는 것이 된다(시 66:1-3).
셋째, 기이한 일을 행하는 자. 그의 기적은 자연의 힘과 일상적인 법칙을 초월하므로 모든 자들에게 기이한 일인 것이다. 이 기적들은 권능의 기적이며 은혜의 기적이다. 우리는 이 은혜와 권능안에서 겸손히 하나님께 경배를 드려야한다.
2) 모세는 그들이 지금 개가를 부르고 있는 그구원의 사실을 묘사하고 있다. 왜냐하면 그노래는 그은총에 대한 그들의 감사를 표현하고 고취시키기 위해서일뿐만 아니라, 후세까지 이 경이적인 일을 영구히 기념하고 보존시키려는 의도에서 지어진 것이기 때문이다. 여기에서는 다음 두가지 사실이 강조되고 있다.
① 대적의 멸망 : 바닷물이 갈라졌다. 파도가 언덕같이 일어서고(8절), 바다가 그들을 덮으니(10절). 이로 말미암아 바로와 그의 모든 군대는 수장되고 말았다. 거센 물결이 교만한 죄인들을 덮쳐버린 것이다. 그들은 죄로 말미암아 돌과 같이 완악해졌다. 그러므로 이제 그들은 돌처럼 가라앉게된 것이다.
② 이스라엘의 보호와 안내(13절) : 주께서 그구속하신 백성을 은혜로 인도하시되. 하나님은 이스라엘 자손들을 애굽에서 인도해 내셨을뿐 아니라 홍해에서의 여러가지 위험속에서도 그들을 살려내셨다(19절).
3) 모세는 그들을 위하여 나타나신 하나님의 이 놀라운 출현을 강조하려고 노력한다. 하나님이 그들을 보호해주셨으므로, 이제 그들은 하나님께 영광을 돌릴수 있는 성막을 세우는 일에 어떤 대가나 노력도 아끼지 말것을 결심해야 했으며 그리고 그들은 그성막에서 하나님을 찬양할 것이다. 그렇게 영광스럽게 시작된 그구원의 행복한 결과에 대하여 이 시인의 확신은 너무나 컸으므로 그는 벌써 모든 것이 이루어진 것처럼 노래하고 있다. 주께서 그구속하신 백성을…주의 성결한 처소로 들어가게 하시나이다(13절). 하나님의 이 위대하신 구원을 통해 이스라엘 자손들은 두가지의 위로를 받았다.
첫째, 이구원은 그들의 대적들을 떨게하시고 그들을 아주 낙담케 만드신 하나님의 권능의 실례였다(14-16절). 이구원으로 말미암아 에돔 족속이 그들을 두려워하게 되었고(신 2:4), 모압 족속도 그러했으며(민22:3) 가나안 족속 또한(수 2:9, 10:5,1) 마찬가지였다.
둘째, 이구원은 하나님이 그들에게 그의 완전한 자비를 베푸시는 은혜가 시작되었음을 나타낸다. 주께서 백성을 인도하사(17절). 만일 하나님께서 그들의 무가치함과 그들을 구원하는데 가로놓인 난관에도 불구하고 이처럼 그들을 애굽에서 인도해내셨다면 분명히 그는 그들을 가나안 땅으로 인도하실 것이다. 끝으로 이 기적의 역사로부터 그들이 용기를 얻을수 있었던 큰근거는 '여호와의 다스림이 영원무궁하시다'는 사실에 있다. 하나님께서는 영원히 다스릴 것이요 그의 나라는 끝이 없으리라는 사실이 하나님의 신실한 백성 모두에게는 말할수 없는 큰위로가 된다는 것을 기억하자.
2. 이노래가 장엄하게 불림(20,21)
모세는 그시를 지어 이스라엘 남자들에게 주었고 미리암은 그것을 이스라엘 여자들에게 주었다. 위대한 승리들은 이스라엘의 딸들에 의해 늘 찬양되어지곤 하였는데(삼상 18:6,7) 이번도 그와같은 경우이다.
Ⅱ. 마라의 물 15:22-27
모세가 이스라엘 백성들로하여금, 그들이 찬양을 부르던 그승리의 바닷가를 떠나게 하는데에는 필시 상당한 어려움이 따랐을 것이다. 이제 이본문에서 우리는 다음과 같은 사실들을 알게된다.
(1) 그들은 수르광야에서 마실 물을 얻지 못했다(22절).
(2) 그들은 마라에서 물을 얻기는 했지만 그물은 쓴물이었다. 그러므로 비록 그들이 3일동안이나 물을 먹지 못했지만 그들은 도저히 그 쓴물을 마실수가 없었다. 이 곤경가운데에서 그들은 어떻게 했는가?
1) 백성들은 모세가 그들에게 악행이라도 한듯이 모세에게 성화를 부리며 싸움을 걸었다. 우리가 무엇을 마실까(24절). 그들은 모두 이 말만을 하며 소란을 피웠던 것이다.
2) 모세는 기도를 드렸다. 모세가 여호와께 부르짖었더니(25절). 하나님은 교회를 인도하는 자들의 인도자가 되신다. 목자장이신 하나님밑에서 일하는 목자들은 모든 문제를 그분에게 의뢰해야 한다.
3) 하나님은 모세에게 한나무를 지시하시며 그나무를 물에 던지라고 하셨다. 그가 그나무를 물에 던지자 물은 갑자기 달아졌다. 혹자는 이나무가 물을 달게하는 어떤 특별한 성분을 가졌다고 생각한다.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성경에 '여호와께서 그에게 한나무를 지시하시니'라고 기록되어 있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는 사물을 인간에게 유용하게도 하시는 분이심을 기억하자. 혹자는 이나무가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상징하는 것으로 해석한다. 그것은 십자가가 모든 신실한 성도들에게 고통을 주는 쓴물을 달게하며 또 그들로하여금 고난가운데서도 기뻐할수 있게하기 때문이다. '거기서 여호와께서 법도와 율례를 정하시고' 그들을 시험가운데에 두셨다. 거기서 여호와께서…그들을 시험하실(25절). 즉 하나님께서는 그들에게 시련을 주어 하나님의 은혜를 받을 자격이 있는지를 시험하신 것이다. 간단히 말씀하신 것이다(26절).
① 그가 그들로부터 기대했던 것, 그것은 한마디로 순종이었다. 그들이 이제 애굽의 속박으로부터 해방되었다고해서 그들이 그들자신의 주인이라고 생각해서는 안되었다. 그들은 그들자신을 하나님의 종으로 생각해야만 했다. 그것은 하나님께서 그들의 결박을 풀어주셨기 때문이다(시 116:16;눅 1:73,74).
② 그들은 하나님으로부터 다음과 같은 것을 기대할수 있었다. 내가…모든 질병의 하나도 너희에게 내리지 아니하리니(26절). 곧 "내가 애굽에 내린 어떤 재앙도 너희에게는 내리지 않겠다"라는 말이다. 그렇다고해서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께서 그들의 죄를 묵인해주시며, 자기들 멋대로 하도록 내버려두시리라고 결코 생각해서는 안되었다. 하나님은 결코 편애하는 분이 아니시다. 하나님 보시기에 반역한 이스라엘인은 반역한 애굽인과 전혀 다를바가 없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스라엘 백성들은 가나안 땅에 이르기전에 그들이 범한 죄의 대가를 다받았던 것이다.
(3) 그들은 엘림에 이르러 좋은 물을 충분하게 얻었다(27절). 거기에는 샘물이 열두개 있었으므로 각부족이 한개씩 차지할수 있었다. 그리하여 그들은 그들의 조상들의 때도 그러했듯이 물때문에 싸우지 않아도 되었다. 또한 그곳에는 그들을 휴식하게 해줄 70그루의 종려나무도 함께 있어서 그들에게 기쁨을 주었다.
# 핵심
15:1-21
모세와 이스라엘은 여호와로 말미암은 구원과 소망을 노래했다. 특히 1-18절은 1인칭 단수로 표현된 승리가로서 모세의 시임을 보여준다. 이노래는 시 118:14; 사 12:2; 계 15:3절 등에서도 반영되고 있다.
신인동형동성론(15:3)
이것은 기본적으로 두가지 유형으로 고찰될수 있다. 첫째는 인간의 모습이나 손, 발, 얼굴 등의 신체적 특성으로 하나님을 묘사하는 것이다(창 3:8; 출 15:3; 24:11). 이런 표현을 놓고서 혹자는 성경기록에 대해 비난을 가한다. 그러나 이들은 단지 상징적인 표현일뿐이며, 이스라엘은 하나님을 아무형체도 없으신 분으로 이해했다(신 4:12-19). 둘째는 인간의 감정과 인격과 의지 등과 같은 특성으로 하나님을 묘사하는 것이다. 무한히 위대하시다는 개념이 인간과의 유사성을 배제하는 것은 아니다.
# 묵상
모세의 감사찬양 ( 15:1-18 )
홍해도하와 애굽군사들의 수장을 목도한 모세와 이스라엘 자손은 여호와께 감사찬양을 지어 불렀습니다. 그노래에는 용사이신 여호와의 권능과 구원의 힘을 찬양하며 바로의 군대를 멸하신 내용이 자세히 묘사되어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세상의 강대국들이 하나님의 권능을 보고 두려워했음을 알리고 있습니다. 또한 여호와와 함께하는 미래에 대한 확신을 표현함으로써 끝을 맺고 있습니다. 미래에 대한 확신이 있을때 현재의 고난을 능히 이길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엎으시는 자 ( 15:7 )
하나님은 주를 거스리는 자, 곧 하나님께 불순종하는 자를 엎으십니다. 따라서 하나님을 믿는 자는 위로를 얻지만 믿지않는 자는 심판을 당하게 됩니다.
미리암의 화답송 ( 15:19-21 )
이스라엘에는 홍해에서의 구원사건에 대한 모세의 감사찬양 뿐만아니라 미리암의 화답송도 전해져오고 있습니다. 이것은 매우 짧지만 여호와의 구원의 핵심을 전해주는 내용이 들어있어 백성들의 입에 쉽게 오르내렸던 것입니다. 이처럼 여자도 남자와 동등하게 종교 의식에 참예할수 있습니다. 오늘날 많은 교회들이 교회의 주요직책에서 여성들을 배제시키는 경향이 있는데, 이는 가부장제의 소산입니다. 여성들의 은사도 값지게 사용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드러내는 지혜가 절실히 필요한 때입니다.
모세를 원망하는 백성들 ( 15:22-24 )
홍해를 건넌 이스라엘 자손이 수르광야에 이르러 사흘동안 물을 마시지 못하고 마라에 이르러 쓴물을 만나자 모세를 원망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렇게 일이 순조롭게 풀릴때는 믿는다고 고백하다가 사정이 조금만 어려워지면 불평하는 자세는 신앙인의 자세가 아닙니다. 그러나 이스라엘 자손은 이런 불신앙의 모습을 거듭 보여주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은 이런 패역한 백성을 권면하여 하나님의 백성으로 양육시키셨습니다.
치료하는 여호와 ( 15:26 )
하나님께서 자신을 가리켜 ‘치료하는 여호와’라고 하신이유는, 여호와의 말을 청종하고 그앞에 의를 행하며 그의 계명에 귀를 기울이고 그의 규례를 지키는 사람에게는 질병을 내리지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인생의 근본적인 문제를 치료하는 영적인 약품입니다. 이를 무시하거나 혹은 약이 필요없을만큼 건강하다고 생각하는 유대인들에게 예수님께서는 자신이 죄인을 부르러 왔노라고 하셨습니다.
# 해설
감사와 승리의 찬송 ( 15 )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께서 행하신 놀라운 일을 목도하고 하나님을 경외하며 하나님과 모세를 믿었습니다. 이때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들과 함께 구원의 하나님, 홍해의 기적을 이루신 하나님을 노래했습니다. 그분은 이스라엘의 하나님이시며, 신중의 신이시며, 이스라엘 백성을 위해 싸우시는 전사였습니다.
1. 승리의 노래
1) 찬송의 이유
애굽의 전차와 군대가 수장된 것은 이스라엘에게 있어 놀라운 역사였습니다. 바로의 능력은 영원히 궤멸되고 말았습니다. 그러므로 이스라엘 자손들은 더이상 바로를 두려워할 필요가 없었습니다. 그들이 이것을 깨달았을때 감사와 찬미의 노래가 그들가운데서 흘러나왔습니다. 이것은 이스라엘 자손들에게서부터 불려진 최초의 실질적인 찬미의 노래입니다.
a.하나님을 경외하고 모세를 믿는 이스라엘(시106:12)
b.여호와께 노래함(삼하22:1)
2) 여호와를 향한 이스라엘의 고백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의 하나님이십니다. 그들의 힘이시며 노래시며 구원이십니다. 찬송을 마땅히 받으셔야 하실 분이며 높임을 받으실 분입니다. 하나님은 또한 용사십니다. 모세는 용사이신 하나님께서 바다에서 애굽 군대를 분쇄하셨음을 말하고 있습니다. 모세는 놀라운 구원을 일으킨 것이 유일하신 참하나님의 위대한 힘과 전능임을 고백했습니다.
a.힘의 근원(삼하22:33)
b.하나님을 높임(사25:1)
2. 신중의 신
1) 주의 오른손
주의 오른손이 함께한다는 것은 곧 승리를 뜻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당신의 백성을 약속된 땅의 성결한 처소로 인도하실 것입니다. 그분은 그위엄으로 주를 거스르는 자를 엎으십니다. 주의 콧김으로 바다를 엉기게 하고 주의 바람으로 애굽의 군대를 물에 납과 같이 잠기게 하셨습니다.
a.하나님의 능력의 손(신5:15)
b.구속하신 백성을 은혜로 인도하심(시77:20)
2) 여호와의 다스리심
애굽의 위대성은 사라졌고, 그땅은 강탈되었고 백성은 애통하며 그군대는 대파되었습니다. 다른 나라들이 이스라엘 하나님의 전능을 듣고 두려움에 움츠러들었습니다. 여호와의 다스리심으로인해 블레셋, 에돔, 모압 등 열방이 떨며 가나안 시민들이 낙담하였습니다. 놀람과 두려움이 그들에게 미친 것입니다. 이처럼 모세의 승리의 노래에는 하나님이 당신의 백성을 약속의 땅으로, 하나님의 기업의 산인 예루살렘으로 인도하사 그산의 성소에 당신의 임재가 뚜렷할 것이라는 보증이 들어 있습니다. 또한 모세는 여호와께서 그의 백성을 영원히 다스릴 것이라고 단언하고 있는 것입니다.
a.기업의 산(렘32:41)
b.주의 손으로 세우신 성소(시78:54)
3) 미리암의 화답
미리암은 성경에서 제일먼저 선지자로 지칭되었습니다. 미가에 의하면 그녀는 모세와 아론과 함께 이스라엘의 광야 방랑시에 중요한 지도자적 역할을 했다는 것입니다(참조, 미6:4). 출애굽당시 모세는 80세, 아론이 83세였으므로 미리암은 아마 90세가 되었을 것입니다. 선지자 미리암은 모든 여인들과 함께 소고치며 춤추며 모세의 승리의 노래에 답하여 기쁜찬송을 불렀습니다.
a.참된 여선지자(삿4:4)
b.여인들이 소고를 잡고 춤을 춤(삿11:34)
3. 마라의 물
1) 물을 얻지못함
애굽에서 기적적으로 구출된 이스라엘 백성은 이제 광야를 지나야 했습니다. 호수지대를 떠나 이스라엘 자손은 시내반도의 북부에 있는 수르광야에 들어갔습니다. 남쪽으로 이동하면서 이스라엘 자손은 마라에 이르기까지 사흘동안 물을 얻지 못하였습니다. 마침 마라에 이르렀으나 물이 써서 마실수가 없었습니다.
a.수르광야(삼상15:7)
b.마라(룻1:20)
2) 마라의 쓴물
마라의 물이 써서 마실수 없게되자 그들은 모세에게 불평을 터뜨렸습니다. 이런반응은 앞에서 보았던 구출과 승리의 찬송에 비춰볼때 매우 놀라운 일이었습니다. 하나님의 큰일을 보았음에도 불구하고 곤경에 처하자 금방 모세를 비난하였던 것입니다.
a.모세를 원망하는 이스라엘(출17:3)
b.불평(잠19:3)
3) 치료하시는 하나님
모세는 여호와께 부르짖었습니다. 하나님은 모세의 기도를 들으시고 자비를 베푸셔서 그물을 마실수 있게 하셨습니다(참조, 출15:25). 모세가 물에 던진 나무가 물에 마술적 효력을 낸것은 아닙니다. 이것은 단지 하나님의 기적적인 사역을 나타내는 상징적 행위에 불과한 것입니다. 하나님은 거기에서 이스라엘 백성에게 법도와 율례를 정해주셨습니다. 그리고 그들이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면 축복이요 불순종하면 심판을 받는다는 단순한 원칙을 주셨습니다. 또한 하나님은 당신이 치료하시는 하나님이심을 말씀하셨습니다. 말씀에 순종하기만 하면 당시 그지역에 유행하는 질병 즉 전염병을 내리지 않으신다는 약속입니다. 백성들은 마라에서 엘림으로 갔습니다. 엘림에는 물샘 열둘과 종려 칠십주가 있었습니다.
a.기도의 응답(삿6:40)
b.순종에 따른 축복(신28:6)
결론
야고보 사도는 그의 편지에서 한입으로 찬송과 저주가 남이 마땅치 않음을 말하고 있습니다(참조, 약3:10). 출15장은 찬미로 시작되지만 그것의 끝맺음은 불평으로 마칩니다. 이 불평은 이스라엘 백성이 약속의 땅에 거의 도착할때까지 그치지 않습니다. 우리의 구원의 여정은 이스라엘의 광야생활에서 많은 교훈을 받습니다. 우리의 구원은 영광과 함께 고난도 함께 받는 삶임을 다시금 생각케합니다.
'출애굽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출애굽기 17장 - study (0) | 2021.10.26 |
---|---|
출애굽기 16장 - study (0) | 2021.10.22 |
출애굽기 14장 - study (0) | 2021.10.07 |
출애굽기 13장 - study (0) | 2021.10.06 |
출애굽기 12장 - study (0) | 2021.10.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