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tudy
I. 물소동 17:1-7
(1) 물이 없음으로인해 이스라엘 자손들은 곤경에 빠지게 되었다.
(2) 이 곤경으로인하여 이스라엘 자손들에게는 불만과 불신이 생겼다. 거기서 백성이 물에 갈하매(3절). 이말은 흥분으로 더욱 갈증이 일어나는 그들이 물을 얻고자하는 욕망속에서 매우 난폭해지고 조급해졌다는 것을 나타낸다. 그들의 이 무절제한 욕구가 어떻게 표현되었는지 살펴보자.
1) 그들은 모세에게 와서 물을 달라고 요구했다(2절). 우리에게 물을 주어 마시게 하라. 그들은 마치 빚을 독촉하듯이 물을 요구했다.
2) 그들은 마치 모세가 그들을 구원해주려는 것이 아니라 죽이려고 계획하기라도 했던 것처럼 애굽에서 그들을 이끌어 낸것을 불평하며 모세를 비난하였다. 모세에 대한 그들의 악의는 지나칠정도로 높아져서 그들은 모세에게 돌을 던지려고까지 하였다(4절).
3) 그들은 하나님이 그들과 함께 계신지 안계신지에 대해서도 의혹을 품기 시작했다. 그들이 여호와를 시험하여 이르기를 여호와께서 우리중에 계신가 아닌가 하였음이더라(7절). 그들은 그의 본질적인 현존에 대해서까지 의혹을 품었다. 다시말해서 그들은 하나님이 계신지의 여부에 대해, 그의 일반적인 섭리(그하나님이 세상을 지배하고 계신지의 여부)에 대해, 그리고 그의 특별한 약속(하나님이 그들에게 말씀해 주신바대로 정말로 선하신 분인지의 여부)에 대해 의혹을 품었다. 이러한 사실에 대해 성경은 그들이 '여호와를 시험하였다'고 기록하고 있다. 실제로 그들은 모세를 협잡꾼으로 생각했다. 또한 그들은 그들을 애굽에서 구원하고 필요한 것들을 채워주며 먹을 양식까지 주었던 일련의 기적들이 속임수에 불과하며 가나안땅에 대한 약속도 그들을 희롱하는 것이라 생각했다. 만일 "여호와께서 그들가운데 계시지 않았다면" 실제로 그모든 것은 거짓에 불과했을 것이다.
(3) 모세의 방침
1) 그는 불평하는 자들을 책망했다(2절). 너희가 어찌하여 나와 다투느냐. 그가 그들에게 얼마나 온유하게 대답하고 있는지 보라. 모세는 그들의 불평이 누구에게 하는 것인가를 보여주었으며 또한 그에 대한 그들의 책망이 하나님께 대한 책망과 같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너희가 어찌하여 여호와를 시험하느냐. 곧 "너희가 그의 권능을 불신함으로써 그의 인내를 시험하고 있으며 그럼으로써 너희는 그의 진노를 유발시키고 있다"라는 뜻으로 한 말이다.
2) 그는 하나님께 탄원을 하였다(4절). 모세가 여호와께 부르짖어. 세상 사람들이 부당하게 우리를 비난하고 우리와 다투려 할때, 하나님께로 나아가 기도로써 그문제를 앞에 내놓고, 그것을 하나님께 맡기는 것은 우리에게 큰위안이 될것이다. 그것은 비록 세상 사람들이 우리말을 들어주지 않는다해도 하나님은 들어주실 것이기 때문이다. 모세는 자기가 어떻게 해야할지에 대해 지시해주도록 하나님에게 간구했다. 왜냐하면 그는 정말로 어찌할바를 모르고 있었기 때문이다.
(4) 그들의 구원을 위한 하나님의 은혜로운 현현(5,6절) : 하나님은 모세에게 백성들앞으로 나아가라고 명령하셨다. 그는 지팡이를 들고 가야했다. 그지팡이는 백성들을 징계할 어떤 재앙을 부르기위한 것이 아니라 그들에게 물을 주기위한 것이었다. 하나님의 인내와 참으심이 얼마나 놀라운가! 하나님께서 하갈에게 하셨던 것처럼 모세에게 광야에 있는 물샘을 보여주기만 하셨다해도 그것은 큰 은총이었을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은 그의 긍휼뿐만 아니라 그의 권능도 함께 보여주시려고, 또한 그권능으로 자비로운 기적을 나타내시려고 반석에서 물을 내사 그들에게 주셨다. 하나님은 모세에게 갈곳을 지시해주셨고, 행해진 일에 대한 증인이 되도록 몇사람의 장로들을 데리고 가라고 명하셨다. 이것은 그들로하여금 하나님께서 그들과 함께계시다는 것을 확신시키기 위함이었다. 내가 거기서 호렙산 반석위에 너를 대하여 서리니(6절). 하나님은 그지시하신 곳인 호렙산 반석위 영광의 구름속에서 모세를 만나주겠다고 약속하시며, 그에게 그바위를 치라고 명하셨다. 모세가 하나님의 말씀대로 순종하자 많은 물이 즉시 바위에서 쏟아져 나왔다. 이것은 성경에 '샘물'로 기록되고 있다(시 114:8). 바위에서 쏟아져 나온 이 훌륭한 물은 '꿀'과 '기름'으로 불렸다(신 32:13). 왜냐하면 그 물로 백성들의 갈증이 두배로 충족되었기 때문이다. 그들이 극심한 갈증에 시달리고 있을때 물이 나왔으니 그 물은 그들에게 꿀과 기름같을 수밖에 없었을 것이다. 하나님은 우리가 기대할수 없는 곳에서도 우리를 먹이시기 위하여 물샘을 여실수 있다. 곧 하나님은 '광야에 물들을'(사 43:20) 내실수 있는 분이시다. 왜냐하면 하나님은 '광야에 길을'(사 43:19) 만드시는 분이기 때문이다. 이 광야에서 하나님의 길을 따라가는 사람들은 하나님께서 그들이 필요로하는 것도 공급해 주시리라는 것을 신뢰해도 좋을 것이다. 성령의 은혜와 위로는 '생수의 강'(요 7:38,39; 4:14)에 비유된다. 이것들은 모세의 율법에 의해 죽임을 당한 반석이신 그리스도로부터 흘러나온다. 그가 죽임을 당한 것은 그가 율법아래서 나셨기 때문이다. 이 반석 즉 이 열려진 샘에서 나오는 물이외에는 그 어떤것도 영혼이 필요로하는 것들을 공급해 주지못할 것이며 영혼의 욕구들을 충족시켜 주지못할 것이다. 감각적인 쾌락이 웅덩이의 물과 같다면 영적인 기쁨은 지극히 순수하고 깨끗하며 새롭게 솟아나는 반석의 물과 같다. 그리고 바로 이것이 기쁨의 강물인 것이다.
(5) 이 일때문에 이곳에 대해 새로운 이름이 주어졌으며, 그럼으로써 그들의 불평의 죄에 대한 기억을 보존케 하였다. 그 새로운 이름은 시험이라는 뜻을 지닌 '맛사'이었다. 이러한 이름으로 불리운 이유는 그들이 하나님을 시험하였기 때문이다. 또한 그곳은 다툼이라는 뜻의 '므리바'라는 명칭으로도 불리었다. 그이유는 그들이 모세와 다투었기 때문이다(7절).
Ⅱ. 아말렉과의 싸움 17:8-16
아말렉은 이스라엘이 싸웠던 족속들가운데 최초의 족속이었다(민 24:20).
(1) 아말렉의 공격 : 아말렉이 이르러 이스라엘과 싸우니라(8절). 아말렉 사람들은 장자권과 축복으로인해 야곱을 미워했던 에서의 후손들이었다. 따라서 이싸움은 그들에게 대대로 내려오던 증오심으로 말미암아 비롯된 것이었다. 이싸움은 이스라엘에게는 고통이 되었고 아말렉에게는 죄가 되었다고 기록되어 있다(신 25:17,18). 그들은 비열하게도 이스라엘의 후방을 공격하여 힘없고 연약하여 저항하거나 도망할수도 없었던 사람들을 괴롭혔다. 그러나 이스라엘의 진영은 기적들에 의해 지켜지고 양식을 공급받았기때문에 그들의 공격은 무위로 끝나고 말았다. 그들은 진실로 그들이 행한바를 알지 못했다.
(2) 침입자들에 대한 이스라엘의 방어
1) 여호수아에게 부여된 직책 : 그는 여기서 처음으로 언급되었다. 그는 이 원정대의 사령관으로 임명되었다. 이것은 그가 모세의 사후에 맡게될 임무를 훈련받도록 하기 위함이었다.
2) 모세가 맡았던 직책 : 내가 하나님의 지팡이를 손에 잡고 산꼭대기에 서리라(9절). 여호수아는 나가 싸웠고 모세는 기도를 했는데 그때 모세는 그의 손에 '하나님의 지팡이'를 잡고있었다. 모세는 이스라엘에게 힘을 북돋워 주기위해 그들을 향해 지팡이를 들었다. 즉 그지팡이는 병사들에게 용기를 주는 깃발로서 들려졌던 것이다. 모세는 또한 하나님께 호소하기 위한 방법으로써 하나님을 향해 이 지팡이를 들어올렸다. 모세는 깃발을 들고 서 있는 기수였을뿐만 아니라 하나님께 성공과 승리를 간구하는 중보자였다. 여기에서 기도하는 군대는 무적의 군대임이 입증되었다.
① 모세는 어떻게 피곤해졌나(12절). 모세의 팔이 피곤하매. 싸움을 하는 여호수아의 손은 피곤해지지 않았지만 기도하는 모세의 손은 피곤해졌다. 영적인 일일수록 우리는 그만큼 더 그일에 실패하거나 약해지기 쉽다.
② 모세의 지팡이는 전투에 어떤 영향을 끼쳤나(11절). 모세가 손을 들면 이스라엘이 이기고 손을 내리면 아말렉이 이기더니. 갈대아역에서는 기도를 손을 드는 것으로 설명하고 있다.
③ 모세를 지탱해 주기위한 배려가 있었다. 모세는 더이상 서있을수 없게되자 돌위에 앉았다(12절). 그리고 손을 더이상 들어올릴수 없을정도가 되었지만 그는 그손들이 계속 들려있기를 원했다. 하나님의 사람인 모세는 그의 형인 아론과 미리암의 남편(혹자는 그가 모세의 매부였다고 생각한다)인 훌의 도움을 기뻐했다. 이들의 도움으로 들려진 모세의 손은 '해가 지도록 내려오지 아니했다'. 전쟁터에서는 여호수아가 앞서고 언덕위에서는 모세가 기도하는 것을 본 이스라엘 백성들이 큰용기를 얻었을 것은 분명한 일이었다. 그리스도는 바로 우리의 여호수아이실뿐 아니라 우리의 모세이시기도 하다. 그것은 그리스도가 여호수아처럼 우리를 위하여 싸우는 구원의 대장이신 동시에 모세처럼 하늘나라에서 우리의 신앙이 잘못되지 않도록 기도하는 중보자이시기 때문이다.
(3) 아말렉의 패배 : 두 진영사이의 전투는 한동안 우열을 가릴수 없었지만 결국 이스라엘이 승리를 거두었다(13절). 여호수아의 병사들은 훈련도 받지못했고, 무기도 보잘것없었으며, 오랜 노예생활의 타성에 사로잡혀 있었고 불평또한 잘하였으므로 여호수아는 매우 불리한 조건하에서 싸워야했다. 그러나 하나님은 그런 사람들을 통해서 위대한 구원을 이루셨던 것이다.
(4) 이 승리를 감사하는 단이 세워졌다.
1) 모세는 하나님께서 이 승리의 영광을 누리셔야 한다고 생각했다(15절). 그러므로 그는 여호수아에게 영광을 돌리는 개선문을 세우는대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단을 쌓았다. 그리고 그는 그 단위에다 "여호와는 나의 깃발"이라는 뜻의 '여호와 닛시'라는 글을 아주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서 새겨놓았다. 이것은 모세가 하나님의 지팡이를 이 전쟁에서의 깃발로 들어올린 것에 관한 언급일 것이다. 여호와의 임재와 권능은 이스라엘을 그밑으로 불러모았던 깃발이었으며 이스라엘은 그깃발에 의해 활력을 얻었고 단결하였다. 그러므로 그들은 승리를 거두었던 날에 그깃발을 세웠던 것이다.
2) 하나님은 이 승리의 위안과 혜택을 이스라엘 자손들이 얻도록 배려하였다. 이것을 책에 기록하여 기념하게 하고 여호수아의 귀에 외워들리라. 이말은 곧 "이 기억을 그에게 맡겨 그로하여금 다가올 세대들에게 전해주게 하라"는 것이다. 모세는 이제 일어났던 사건들을 일기나 여행기로 기록하는 일에 착수해야 했다. 이것은 우리가 성경에서 발견하는 기록에 대한 최초의 언급이다. 아마도 기록에 대한 하나님의 이 명령은 율법이 돌판에 기록된이후에 비로서 주어졌을 것이다. "이일이 영원히 기억될수 있도록 책에 기록하라." 기록된 것은 남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① "행해진 것을 기록하라. 그리하여 다가올 시대의 사람들로하여금 하나님께서 그의 백성을 위해 싸우신다는 것과 또 그들을 범하는 자는 그의 눈동자를 범하는 것임을 알게하라."
② 장차 행해질 것을 기록하라.
㉠ 시간이 지나면 아말렉은 완전히 멸망하여 멸절될 것이다(14절). 아말렉이 완전히 멸망함으로써 이스라엘은 결국 승리를 거두게될 것이 분명하다. 이러한 선언은 사울에 의해 부분적으로 성취되었고(삼상 30장; 삼하 1:1;8:12). 다윗시대 이후로 우리는 성경에서 결코 아말렉이라는 이름을 대할수 없다.
㉡ 그러는동안 하나님은 아말렉과 계속 논쟁하실 것이다(16절). 이것은 이스라엘이 아말렉과 어떠한 동맹도 맺지말라는 것을 지시하기위하여 기록되었다.
# 핵심
17:1-16
므리바 물사건(1-7절)은 은혜를 쉽게 망각하고 불평에 빠져들기 일쑤인 연약하고 죄악된 인생의 단면을 다시금 여실히 보여준다. 이어서 벌어진 아말렉과의 전쟁(8-16절)은 승리의 비결이 오직 하나님을 의뢰하는데 있음을 가르쳐 준다.
여호와 닛시(17:15)
‘여호와는 나의 기’라는 뜻. 여호수아 군대가 르비딤에서 아말렉 족속을 격파했을때 이를 기념하기위해 모세가 세운 단에 붙인 이름이다. 이는 승리를 주시는 하나님께 대한 믿음을 표현한 것이다. 이스라엘은 하나님이 구속 역사의 전개를 위해 특별히 택하신 민족이다. 그래서 하나님의 지시에 따라 전쟁에 임함에 있어 이스라엘은 하나님이 친히 함께하사 승리케하심을 확신해야 했다.
# 묵상
‘맛사’ 또는 ‘므리바’ ( 17:1-7 )
‘맛사’ 또는 ‘므리바’는 다툼이나 시험을 의미합니다. 그것은 이스라엘 자손이 다투면서 하나님이 자신들가운데 계신가를 시험했기 때문입니다. 다시말해 그들의 불신앙을 기념함으로써 다시는 같은 잘못을 반복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모세의 기도에 대한 하나님의 응답 ( 17:5, 6 )
하나님은 모세더러 이스라엘 장로들을 데리고 지팡이를 잡고 나아가 반석을 치면 물이 나오리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이스라엘의 계속적인 불신앙의 태도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은 참고 그들의 불평을 들어주셨던 것입니다.
아말렉과의 전투 ( 17:8-16 )
여호수아가 이스라엘 군을 인솔하였고, 모세는 지팡이를 들고 산꼭대기로 올라갔습니다. 모세가 손을 올리면 이스라엘이 이기고 손을 내리면 이스라엘이 패했습니다. 그러다가 모세가 피곤하여 손을 내리자 아론과 훌이 양쪽 손을 받쳐주어 그손이 내려오지 않았습니다. 이리하여 이스라엘은 큰승리를 거두었습니다. 인간이 아무리 열심히 노력해도 결국 모든 것을 이루시는 분은 하나님이십니다(잠19:21). 그러므로 우리가 범사에 하나님을 의뢰할때 그크신 능력을 덧입게 되는 것입니다.
여호와 닛시 ( 17:15 )
여호와 닛시란 ‘여호와는 나의 깃발’이라는 뜻입니다. 전투에서 여호수아는 싸우고 모세는 기도했습니다. 모세는 전투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지만 그는 모든 영광을 하나님께 돌렸습니다. 이와같이 영광을 오로지 하나님께 돌리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 해설
반석의 물과 아멜렉 전쟁 ( 17 )
본장에서는 하나님께서 그의 백성을 섭리하심을 보여주십니다. 한가지는 물을 통해서이고 다른 한가지는 아말렉과의 싸움에서 그러합니다. 이스라엘 백성은 앞으로 나아갈때마다 어려운 난관에 봉착하는 듯합니다. 르비딤에 도착했으나 그들에게는 마실 물이 없었습니다. 백성들은 다시금 모세를 원망합니다. 때에 아말렉과의 전쟁이 시작됩니다. 설상가상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이 전쟁에서도 이스라엘을 승리로 인도하십니다.
1. 르비딤에 도착
1) 마실 물이 없음
광야생활에 지친 이스라엘 백성들은 르비딤에 도착합니다. 갈증난 백성들은 마실 물을 찾았으나 찾지 못하였습니다. 그러자 그들은 모세에게 불평을 털어놓기 시작했습니다. 이제까지 하나님께서 그들을 눈동자와 같이 지키시고 그들의 길을 인도하셨건만, 그들은 조그만 난관에 부닥뜨리자 모세를 향하여 원망하는 것이었습니다. 새로이 닥친 난관들로 하나님의 선과 능력에 대하여 더많은 것을 볼수 있는 기회가 됐음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그러한 기회를 놓치고 말았던 것입니다. 그들은 매번 불순종으로 일관했습니다.
a.모세와 다투는 이스라엘(민20:3)
b.여호와를 시험함(신6:16)
2) 맛사, 므리바
하나님은 이번에도 모세를 통해서 반석을 치게하사 물을 내셨습니다. 하나님은 백성들의 원망을 들으셨고 오래참으심으로 그들에게 마실 물을 주셨습니다. 그리고 모세는 그곳 이름을 맛사와 므리바로 명명했습니다. 맛사는 '시험한다'라는 뜻을, 므리바는 '다툰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이름은 이스라엘의 완고한 마음과 믿음이 없음을 나타내는 것이 됩니다. 우리중에 얼마나 많은 수가 이스라엘 백성의 모습을 따라사는지 알수 없습니다. 조그마한 시련에도 불평과 불만으로 맞고있는 것입니다. 홍해에서 그리고 마라에서 물에 나타난 하나님의 능력과 엘림에서의 하나님의 풍족한 공급을 본후에도 이스라엘 백성들은 여전했습니다. 그러나 그들이 믿음을 가지고 하나님을 의지했었더라면 하나님의 모습을 보다 선명하게 볼수 있었을텐데 말입니다.
a.반석을 쳐 물을 얻음(느9:15)
b.이스라엘 백성의 시험(신6:16)
2. 아말렉과의 전쟁
1) 아말렉과 싸우는 여호수아
이스라엘 백성은 르비딤에서 두번째 위기를 맞이했습니다. 아말렉과의 전쟁을 치르게된 것입니다. 이싸움에서 여호수아는 장정들을 이끌고나가 아말렉과 싸우게 되었습니다. 이 전쟁은 어쩌면 피할수 없는 전쟁이기도 했습니다. 전쟁이 필연적이었다함은 그지역의 자원이 두종족이 함께 사용하기에는 충분하지 못하였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스라엘 백성의 풍부한 물공급이 그들을 부추겼을 것이기도 합니다. 이상황에서 여호수아가 등장하는 것은 주의해서 보아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미 여호수아는 군지휘관으로서 미래의 지도자로 훈련이 되고 있었던 것입니다.
a.아말렉과의 싸움(신25:17)
b.여호수아(출33:11)
2) 모세와 아론과 훌
여호수아는 모세의 명령대로 나가서 아말렉과 싸웠고 모세는 하나님의 지팡이를 잡고 산꼭대기에 올랐습니다. 모세와 함께 아론과 훌이 동행했습니다. 여호수아는 정열적으로 싸웠습니다. 그렇지만 승리는 독특한 형태로 이루어졌고 그것은 하나님의 능력을 보여주는 것이었습니다. 모세가 하나님의 지팡이를 잡고 두손을 올린 것은 하나님의 권능에 대한 이스라엘의 의지를 상징하는 것입니다. 아론과 훌의 도움을 받아 모세의 손은 위로 들려있었고 마침내 큰승리를 얻을수 있었습니다.
a.하나님을 의뢰함(시25:2)
b.전쟁에서 승리를 얻게하는 단결(삿20:11)
3. 여호와 닛시
1) 책에 기록하여 기념
하나님은 여호수아가 아말렉과의 싸움을 기억하고 있기를 원하셨습니다. 하나님은 모세에게 이전쟁에서의 승리담을 책에 기록하여 기념하게 했습니다. 그리고 여호수아로하여금 이사실을 잊지않도록 하셨습니다. 그리고 다시금 아말렉이란 이름이 천하에 기억되지 못하게 할것을 말씀하셨습니다. 이 싸움에서의 승리는 무엇보다도 위로부터 내려온 것임을 기억할 필요가 있었던 것입니다. 아무도 도울 사람과 민족이 없을때, 그들이 하늘을 향해 부르짖음으로 하나님께서 구원의 손길을 내려주신 것입니다. 여호수아는 이사실을 기억해야 했습니다.
a.기록의 목적(계20:15)
b.아말렉을 기억지 못하게 하심(신25:19)
2) 모세가 쌓은 제단
모세는 그날의 승리를 기념하기위해 제단을 쌓고 그것을 여호와 닛시라고 불렀습니다. 여호와 닛시는 '여호와는 나의 깃발'이라는 뜻입니다. 이는 신앙적인 고백으로서, 하나님은 자랑스러운 승리의 근원이심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홍해, 마라, 엘림 그리고 르비딤에서 그구원은 언제나 변함없이 꼭 같았습니다. 하나님은 당신의 모든 자녀들이 하나님과 동행하는 새로운 생활에 있어서 전적으로 의지해야함을 깨닫기를 원하셨습니다.
a.제단(출24:4)
b.하나님의 맹세(창50:24)
결론
하나님의 명령을 따라 모세가 반석을 쳤더니 신선한 물이 흘러내렸습니다. 고전10:4절에서 이 반석은 그리스도의 상징이란 것을 알수 있습니다. 그리스도가 십자가위에서 죽으셨을때 그피는 한없이 흘러내렸고 그피에 젖은 자마다 구원을 얻게되는 것입니다. 이사실을 통해서 분명히 알수 있는 것은 구원이 여호와께로 말미암는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하나님께 나아갈때 많은 위로를 받게되고 르비딤에서의 전쟁처럼 승리케된다는 사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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