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tudy

I. 다곤이 부서짐 5:1-5
(1) 블레셋 사람들이 하나님의 궤를 굴복시켰다. 전쟁을 치르기전에는 그들이 하나님의 궤를 굉장히 두려워했기때문에 이제 그궤를 소유하게되자 더욱더 기뻤다(4:7). 하나님의 궤가 블레셋 사람들의 수중에 들어가자 하나님은 그들이 그궤를 난폭하게 다루지못하게 하고 안전한 장소로 조심스럽게 모셔가게 하셨다. 블레셋 사람들은 하나님의 궤를 아스돗으로 모셔갔다. 아스돗은 블레셋의 5대 성읍중 하나이며 다곤의 신전이 있는 곳이었다. 그들은 하나님의 궤를 다곤의 곁에 두었다(2절).
1) 그들은 하나님의 궤를 다곤곁에 두고 성스러운 물건으로 숭배하려고 했다. 왜냐하면 이방의 신들은 다른신을 결코 배척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나라들은 신을 바꾸려고는 하지않았으나 계속해서 신의 숫자를 늘렸다. 그러나 그들이 하나님의 궤를 다곤의 신상곁에 둠으로써 이스라엘의 하나님을 숭배하려고 한것은 큰실수였다. 왜냐하면 이스라엘의 하나님은 홀로 예배를 받지않으시는한 절대로 예배를 받지않는 분이시기 때문이다.
2) 그들은 자기들의 신인 다곤을 영화롭게 하려고 하나님의 궤를 승리의 노획물로 그곁에 두었다.
① 하나님은 언약이 파괴되고 무시되는한 언약궤는 아무런 가치가 없다는 것을 보여주시고자 하셨다. 아무리 거룩한 상징일지라도 하나님을 구속하거나 우리가 믿을수 있는 것은 아니다.
② 잠시동안 하나님은 이렇게 자기를 모욕하는 자들을 내버려두심으로써 더더욱 영광을 받으시고 그들로 하나님을 높이게 만드신다. 하나님은 궤를 블레셋 사람의 손에 넘겨주심으로써 이를 가볍게 여긴 이스라엘을 벌하신 다음 하나님께서는 이를 노획한 자들을 벌하시며 그들의 손에서 다시 돌려받고자 하셨다.
(2) 하나님의 궤가 다곤을 굴복시켰다. 몇번이나 다곤이 하나님의 궤앞에 쓰러졌다. 다음날 아침 다곤을 섬기는 자들이 예배하려고 신당에 와서는 자기들의 승리가 잠시였다는 것을 알게되었다(욥 20:5).
1) 다곤이 여호와의 궤앞에서 엎드러져 그얼굴이 땅에 닿았는지라(3절). 이방의 우상들은 흔들리지 않도록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 단단히 세워졌다. 이사야 선지자는 이를 주목한다. '못을 단단히 박아 우상으로 흔들리지 않게 하는도다'(사 41:7, 46:7). 아무리 단단히 세웠다하더라도 다곤의 신상은 쓰러지고 말았다. 사단의 왕국은 분명히 그리스도의 왕국앞에 엎드러질 것이다. 거짓은 진리앞에, 불경은 경건앞에, 타락은 신실한 자의 마음속에 있는 은혜앞에 엎드러질 것이다. 신앙이 쓰러지며 파멸되는것 같아 보여도 승리의 날이 오리라는 것을 확신할수 있다.
2) 다곤의 제사장들은 자기들의 우상이 마루에 쓰러져 있는것을 보고는 다른사람들에게 알려지기전에 도로 제자리에 세워놓으려고 급히 서둘렀다. 도와주어야만 다시 일어설수 있는 것을 신으로 섬긴다는 것은 불쌍하고도 어리석은 짓이다. 자기들의 도움을 청해야할 우상들에게 도와달라고 기도하는 것은 바보짓이다. 다곤은 하나님의 궤앞에서 자기자리도 하나 지키지 못하는데 블레셋 사람들은 어떻게 자기들의 승리한 것이 다곤의 능력덕분이라고 말할수 있을까? 그러나 그들은 여전히 다곤을 자기들의 신으로 생각했다. 그래서 다곤을 제자리에 세워놓았다.
3) 다음날밤 다곤은 다시한번 엎드러졌다(4절). 머리와 두손목이 끊어져 문지방에 있었으며 몸뚱이만 남아있었다. 또한 난외주에 의하면 다곤의 물고기 토막만 남아있었다고 한다. (많은 학자들이 추측하건대) 다곤신상은 인어와 같이 윗부분은 사람모양을 하고있고 아랫부분은 물고기모양을 하고있었던 것이다. 이렇게 엎드러지자 보기흉한 괴물의 본색이 드러났다.
① 다곤신이란 아주 우스운 것이며 경멸할만한 것임이 드러났다. 엎드러짐으로해서 다곤신상이 분해되자 다곤신상의 인체부분과 물고기부분이 어떻게해서 인공적으로 결합되었는가를 알게되었다.
② 다곤신이 아주 무능하며 믿고 기도할만한 가치가 없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다곤의 머리와 손목이 끊어졌다는 것은 다곤에게 지혜와 능력이 전혀없다는 사실을 입증한다. 뿐만아니라 다곤을 섬기는 자들에게 충고를 해주지도 못하며 그들을 위해서 무엇하나 해줄수 없다는 사실을 입증한다.
4) 다곤신전의 문지방을 신성시하여 아무도 그것을 밟지 않았다(5절). 스바냐 1:9절에서 이와같은 다곤숭배들의 미신적인 관습에 관해서 언급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다. 거기서 하나님은 그들을 본받아 문턱을 뛰어넘는 자를 벌하시겠다고 하셨다. 문지방때문에 다곤의 목이 잘린것을 보고는 다곤을 멸시하는 대신 도리어 그문지방을 다곤의 목을 자른 단두대라하여 그문지방을 섬기기에 이른 것이다.

Ⅱ. 블레셋 사람들의 근심거리 5:6-12
다곤이 쓰러진 것을 보고 (블레셋 사람들이 이사건을 잘이용해서 자기들의 우상숭배를 회개하고 이스라엘의 하나님앞에 겸손히 엎드려 그의 얼굴을 찾았다면) 하나님의 궤에 행한 모욕으로인해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내리신 복수를 피할수 있었을 것이다. 하나님은 그들을 망하게 하셨다. 가드에서는 그것을 '큰환난'(9절). '사망의 환난'(11절)이라고 하였다. 또한 이렇게도 표현하고 있다. 죽지아니한 사람들은 독종으로 치심을 받아(12절). 그독종은 아마도 페스트였던것 같다. 죽지아니한 사람들을 하나님이 독종의 재앙으로 치자(6절) 슬퍼서 '성읍의 부르짖음이 하늘에 사무쳤다'(12절). 다시말해서 그들의 부르짖는 소리가 아주 먼곳까지 들렸던 것이다. 그들은 아마도 너무나 괴롭고 비참해서 다곤이 아닌 하늘에 계신 하나님께 부르짖었던것 같다. 그독종은 고통스럽기도 하고 부끄럽기도 한 질병이었다. 이렇게 하심으로써 하나님은 블레셋 사람들이 하나님의 궤를 멸시했던 것같이 그들의 교만을 꺾으시며 그들을 멸시하였다. 그질병은 일종의 전염병이었으며 그들에게는 전혀 새로운 병이었던것 같다. 아스돗과 그지경을 쳐서. 아스돗 사람들은 곧 그것이 이스라엘의 하나님의 손임을 알게되었다(7절). 이렇게해서 그들은 하나님의 능력과 하나님의 주권을 깨닫게 되었으며 자신들이 하나님의 다스림속에 있다는 것을 고백할수밖에 없게 되었다. 그런데도 그들은 다곤을 버리고 여호와께 복종하려고 하지 않았다. 도리어 그들은 하나님이 살과 뼈를 치시는데도 하나님의 면전에서 하나님을 저주하려고 하며 하나님과 화해하고 궤가 머물도록 공손히 청하지 않고 도리어 하나님의 궤를 치우고 싶어했다. 육신에 속한 사람들은 하나님의 심판을 받고 혼나게 될때 가능하면 하나님과 언약을 맺으며 교제할 생각을 않고 멀리 쫓아버린다. 이렇게해서 아스돗 사람들은 '이스라엘 신의 궤가 우리와 함께 있게 못하리라'고 작정을 한다. 그래서 궤를 가둬둘 장소를 변경하기로 결정한다. 가드로 궤를 옮기는데 의견의 일치를 보았다(8절). 그들은 장소에 잘못이 있다는 미신적인 생각을 갖고 있었다. 그래서 궤를 다곤신전에서 먼곳에 두면 괜찮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들은 궤를 원래의 위치로 돌려보냈어야 했다. 그런데 그렇게 하지않고 다른장소로 보낼 생각을 했던 것이다. 가드는 거인족으로 유명한 마을이었으므로 선택되었다. 하지만 그들의 커다란 몸집과 센힘도 페스트와 독종을 막을수는 없었다. 하나님은 성읍 사람의 작은자와 큰자를 다 치셨다(9절). 난쟁이나 거인이나 하나님의 심판앞에서는 다 똑같다. 마침내 그들은 하나님의 궤를 두려워하게 되었다. 그리고 궤를 없애고 싶었다. 궤를 가드에서 에그론으로 보냈다. 총회에서 명한 것이므로 에그론 사람들은 이를 거절할수 없었다. 그들은 그렇게 치명적인 선물을 보낸 높은 사람들을 원망했다. 그들이…우리에게로 가져다가 우리와 우리백성을 죽이려 한다(10절). 즉시 총회가 소집되어 궤를 본처로 돌려보내는 일을 의논하였다(11절). 그들이 그문제로 의논하는동안 하나님의 손은 위력을 발휘하였다. 하나님의 심판을 면해보려는 그들의 계략은 더큰 심판을 초래할 뿐이었다. 더많은 사람들이 독종에 걸려 신음하였다(12절). 그들은 어떻게 해야 할까?

# 핵심
5:1-12
언약궤를 가져간 블레셋 사람들에게 전염병이 생기고, 그들의 우상 다곤의 신상이 부서지는 일이 일어났다. 우상의 무력함과 하나님의 살아계심을 밝히 드러낸 사건이었다.
다곤(5:2)
블레셋과 메소보다미아, 수리아, 베니게 등지에서 B.C. 2500년경부터 숭배되어 왔던 우상이다. 이 우상의 이름은 곡물을 뜻하는 히브리어 ‘다간’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때, 다곤은 농경과 다산(多産)을 주관하는 것으로 여겨진 우상이다. 여신 아스다롯(31:8-10)을 비롯하여 바알세불(‘군주이신 바알’이란 뜻)과 함께 숭배되었다(참조, 삿 16:23-30; 대상 10:10).

# 묵상
블레셋 족속에게 일어난 사건 ( 5:2-12 )
하나님의 언약궤를 단순한 축복의 도구로 생각했던 블레셋인들은 우상을 섬기는 가증한 신당에 하나님의 궤를 모셔 놓음으로써 그들의 우상이 파괴되며 법궤를 가까이하는 사람마다 큰재앙이 닥치는 기이한 일을 겪었습니다. 이러한 사건이 계속적으로 일어난 이유는 거룩한 하나님의 궤가 가증한 이방인의 손에서 유린되는 것을 하나님께서 허락지 않으셨기 때문입니다. 마찬가지로 우리몸은 주님의 성전(고전3:16; 6:19)이기 때문에 날마다 경건과 의로움으로 덧입어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과 사랑의 능력과 평화를 담아두어야 합니다.
블레셋을 향한 하나님의 엄중한 징벌 ( 5:6-12 )
하나님께서는 언약궤를 빼앗았던 블레셋인들을 여러가지 방법으로 심판하심으로 여호와 하나님은 인간의 조롱거리나 포로가 될수 없다는 사실을 보여주셨습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뿐 아니라 온우주를 다스리시는 권세를 가지셨으며, 이방민족에게서도 스스로 영광을 받으시는 분이십니다.
하나님의 궤가 있어야할 곳 ( 5:11 )
하나님의 궤가 있어야할 곳은 타락한 이스라엘도, 불의한 블레셋 진영도 아닌 하나님께서 성별하신 거룩한 장소입니다. 마찬가지로 오늘날도 거룩지못한 가증한 장소나 혹은 불신앙인의 마음에는 하나님의 궤, 곧 하나님의 영광의 역사가 나타날수 없습니다.

# 해설
블레셋에 빼앗긴 법궤 ( 5 )
본문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서 하나님의 언약궤를 빼앗은 블레셋 사람이 이 언약궤로 말미암아 얼마나 큰고초를 겪게되는지를 생생하게 묘사하고 있습니다. 참으로 언약궤는 하나님의 지상임재 처소로서 주의 백성들에게는 무엇보다 복된 성물이었습니다. 하지만 불신 블레셋 백성에게 있어 언약궤는 오히려 진노와 재앙만을 불러왔습니다.
1. 다곤신에게 재앙이 임함
1) 블레셋 사람들이 언약궤를 빼앗음
이스라엘 백성들은 블레셋과의 전쟁에서 연전연패하자 최후의 수단으로 하나님의 언약궤를 메고 전쟁을 수행하였습니다. 하지만 이방법도 실패로 끝나고 말았습니다. 오히려 이스라엘은 언약궤까지 빼앗기는 수모를 겪었습니다. 이는 이스라엘 백성들뿐만 아니라 하나님에게도 매우 불경스런 일이었습니다. 주님의 은혜를 받을준비를 갖추지 못한자는 아무리 거룩하게 여겨지는 성물로도 결코 하나님의 은혜와 도움을 받지못함을 알아야 합니다.
a.외식적인 신앙(마23:3)
b.은혜받을 준비가 된 심령(렘29:12-13)
2) 다곤신이 엎드러짐
블레셋 사람들은 전쟁에서 큰승리를 거두었습니다. 게다가 언약궤까지 빼앗아서 그들은 승리의 기쁨에 들떠 있었습니다. 그리하여 언약궤를 자기의 신전에 전시해 두었습니다. 그런데 다곤신이 언약궤앞에 엎드러지는 기이한 일이 계속해서 발생하였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블레셋 군사에게 패배하였지만, 하나님은 결코 블레셋의 신인 다곤에게 굴복당하실수 없었던 것입니다. 참으로 인간은 연약하여 넘어질때가 많지만, 하나님은 어떤경우에도 결코 불신세상이나 세상의 악한 세력들에게 굴복당하거나 싸움에서 지는 연약한 신이 아님을 알아야 합니다.
a.천하만물을 능히 주관하시는 하나님(시33:8)
3) 다곤신상이 부숴짐
다곤신전에 언약궤가 전시된 후로 다곤신상에 계속해서 이상한 일이 발생하였습니다. 이번에는 다곤신상이 엎드러져 머리와 목, 팔과 다리가 온통 부숴진채 발견된 것입니다. 이는 곧 우상의 허망함을 분명하게 교훈해 줍니다.
a.허망한 우상(롬1:22-23)
2. 아스돗 사람에게 재앙이 임함
1) 다곤신전 문지방을 밟지않음
블레셋 사람들은 다곤신전의 문지방을 밟지않는 관습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다곤신이 언약궤앞에서 엎드러져 그머리가 문지방에 닿았기 때문이었습니다. 즉 문지방이 다곤신의 머리에 의해 신성해졌기에, 밟지않는 것이 도리라고 생각했던 것입니다.
a.타락하고 부패한 인생(시51:5)
b.허망한 우상을 섬기는 어리석은 인생에게 경고함(행17:29)
2) 아스돗에 독종재앙이 임함
블레셋 사람들은 다곤신상이 파괴되는 재앙을 당했습니다. 하지만 이들은 이 무섭고 기이한 현상을 보고서도 회개하거나 하나님의 능력을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결국 이재앙은 블레셋 백성들에게까지 임하게 되었습니다. 아스돗에 있는 블레셋 백성들에게 독종재앙이 임한 것입니다. 참으로 하나님의 경고를 듣고도 결코 회개치않을때 하나님은 더크고 무서운 재앙을 내리신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a.독종재앙(삼상6:4)
b.회개를 촉구함(마3:2)
3) 하나님을 두려워함
블레셋 사람들은 하나님이 내리시는 재앙으로인해 하나님을 두렵고 무서운 신으로 알았습니다. 하지만 이들은 하나님앞에서 자신들의 우상숭배 행위를 회개하지는 않았습니다. 하나님의 심판만을 알았지, 회개하는 자에게 자비와 은혜를 베푸시는 긍휼많으신 하나님으로는 알지 못하였습니다. 하나님은 무서운 형벌만을 내리는 공포의 신이 아닙니다. 회개하고 사죄의 은총을 구하는 자에게는 구원의 은혜를 베푸시는 자비하신 분임을 알아야 합니다.
a.두렵고 엄위하신 하나님(신32:22)
b.자비하신 하나님(롬8:38-39)
3. 가드와 에그론에 재앙이 임함
1) 독종재앙이 발생함
블레셋 사람들은 재앙을 피하기위해 언약궤를 가드로 옮겼습니다. 그런데 여기서도 재앙이 임하였습니다. 그리하여 이제는 다시 에그론으로 언약궤를 보냈습니다. 이제는 에그론 사람들이 큰소동을 벌였습니다. 에그론에 하나님의 무서운 재앙이 임할것이 뻔한 일이었기 때문이었습니다. 이렇게 하나님의 능력은 어디에서든지 동일합니다. 하나님의 두려운 재앙을 피하고, 숨는다고해서 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닙니다. 하나님의 두렵고 엄위하신 심판은 오직 회개함으로써만 능히 피할수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a.하나님의 심판(계2:5)
b.회개하라(계2:6)
2) 하나님의 궤를 돌려보냄
블레셋은 결국 하나님의 언약궤를 이스라엘에 돌려보내기로 결심하였습니다. 블레셋지경에 언약궤가 들어온이후 언약궤가 가는곳마다 블레셋 사람들은 질병으로 죽음을 당해야 했습니다. 여기서 보아 알수 있듯이, 하나님은 인생의 생사화복을 주관하시는 전능하신 분임을 분명하게 발견할수 있습니다. 친히 인간을 지으신 분이기에 하나님만이 인간의 생명과 죽음을 능히 주관하는 주권자가 되시는 것입니다.
a.인간의 창조자 하나님(창1:27)
b.생명을 주관하시는 하나님(눅20:38)
결론
언약궤가 하나님의 백성들에게는 하나님과 교제하고 친교하며, 예배하는 거룩한 매개체가 됩니다. 하지만 블레셋 사람들에게는 심판과 재앙을 가져다주는 수단이 되었습니다. 이렇게 하나님의 임재가 성도들에게는 구원과 은혜의 기회가 되지만 불신자들에게는 곧 심판과 재앙의 전조가 됩니다. 세상 마지막날에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러기에 우리는 주님의 재림을 예비하면서 참으로 주님의 재림이 구원과 영생복락의 신호가 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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