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tudy
Ⅰ. 기근으로부터의 구원의 예언 7:1,2
(1) 엘리사는 24시간안에 다시 풍족하게 되리라고 예언한다(1절). 이스라엘왕은 절망에 빠졌고 기다리는데 지쳐있었다. 엘리사는 그와같은 최악의 상태에서 그러한 예언을 하였던 것이다. 인간의 극한상황은 하나님의 능력을 돋보이게 하는 좋은기회가 된다. 하나님께서 자기백성들에게 나타나실때는 그들이 무력할때이다(신 32:36). 왕은 이와같이 말했다. '어찌 더 여호와를 기다리리요'(6:33). 그러자 엘리사가 말하였다. 여호와의 말씀을 들을지어다(1절). "내일 이맘때에 사마리아 성문에서 곡식이 보통때와 같은 가격으로 팔릴 것이다." 그것은 곡식이 아주 풍성해짐에 따른 결과일 것이다. 물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일어날수도 있는 일이겠으나 그렇게 단시간에 곡물가가 다시 싸진다는 것은 상상조차 할수 없는 일이었다.
(2) 우연히 그자리에 같이있었던 이스라엘의 한장관이 이예언에 대한 자신의 불신을 공개적으로 표명하였다(2절). 그는 왕이 아끼고 의지하며 깊이 신뢰했던 장관이었다.
(3) 불신에 대한 심판으로 그의 운명이 결정되었다. 즉 그는 그많은 곡물을 보기는 하겠으나 그것을 먹지는 못할 것이다.
Ⅱ. 아람군대의 철수 7:3-11
(1) 사마리아성에 대한 포위가 저녁, 즉 황혼에 풀렸다. 그것은 힘이나 능력에 의한 것이 아니고 만군의 여호와의 영이 포위군들의 마음을 두렵게하심으로 이루어진 것이었다. 본문에 따르면 그들에 대항해서 단하나의 검도 사용되지 않았다.
1) 주께서 아람군대로 병거소리와 말소리와 큰군대의 소리를 듣게하셨으므로(6절). 도단을 포위했던 아람사람들은 자신들의 눈에 속았었다(6:18). 그러나 이사람들은 자신의 귀에 속고 말았다. 정말로 그소리가 공중에서 들렸는지 아니면 단지 그들의 귀에 어떤소리가 들렸던 것인지 확실치는 않다. 어느것이 맞든 그것은 곳간에서 바람을 내시며 또한 인간속에 영을 만드신 하나님께로부터 난 것이었다. 하늘로부터 오는 통고는 인간이 하나님과 화목한 가운데 있느냐, 다투는 가운데 있느냐에 따라 위로가 되기도 하고 두려움이 되기도 한다.
2) 그들은 이소리를 듣고서 이스라엘왕이 다른나라로부터 원병을 데리고 온것이 틀림없다고 결론내렸다. 이스라엘왕이 우리를 치려하여 헷사람의 왕들과 애굽왕들에게 값을 주고 저희로 우리에게 오게하였다(6절).
3) 이에 모든 아람사람들은 목숨을 건지기위해서 진을 그대로 두고 믿어지지 않을만큼 황급히 도망하였다. 말을 타고 갔으면 빨리 달아날수 있었을텐데 말까지 버리고 달아났다. 즉 그들은 말을 가지러 갈새도 없었던 것이다(7절). 하나님께서는 자기를 두려워하지 않는 자들을 나뭇잎 하나가 흔들리는 것을 통해서도 두렵게 하실수 있는 분이시다.
(2) 아람사람들의 도망은 네명의 문둥병자에 의해 발견되었다. 사마리아는 구원을 받았으나 그사실을 알지못했다. 성문지기들조차 알아채지 못할만큼 그들은 몰래 도망쳤던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의 섭리는 그사실을 알게하기 위해서 네사람의 문둥병자들을 사용하셨다. 그들은 부정한 자들이었으므로 규례에 따라 성에서 쫓겨나 성문밖에 유숙하던 자들이었다. 유대인들사이에는 그들이 게하시와 그의 세아들이라고 전해진다.
1) 이 문둥병자들은 어떤생각을 했기에 아람사람들의 진을 찾아갈 결심을 하게 되었는가(3,4절). 그들은 굶주림으로 거의 죽게되었다. 즉 그들을 구제해줄만한 사람이 아무도 성문으로 나오지 않았다. 그래서 그들은 적에게 항복하여 자비를 구하기로 결심하였다. 어쩌면 그들이 동정심을 베풀어 살게해줄지도 모르기 때문이었다. 이러한 결심에 따라 그들은 황혼즈음에 아람진영으로 내려갔으나 모두 도망한채 아무도 그곳에 남아있지 않은것을 알고는 크게 놀랐다(5절).
2) 그들은 어떤생각을 했기에 성에 이소식을 전할 결심을 하게되었는가. 그들은 한장막에 들어가서 먹고 마셨다(8절). 그리고 노획물로 부자가 될 생각을 하였다. 그러나 곧 그들은 생각을 바로 고쳤다(9절). 즉, "우리가 이 좋은소식을 우리백성에게 감추고 있는것은 옳지 못하다. 그들에게 소식을 전하자. 그것이 비록 지금은 그들의 잠을 깨우는 것일지라도 결국 그들을 죽음에서 소생케 해줄 것이다." 이에 그들은 성문으로 돌아와 문지기에게 그들이 발견한 사실을 알렸고(10절) 문지기는 곧 왕궁에 그사실을 전했다. 그것은 문둥병자들에 의해 처음 전해진 것이었지만 곧 받아들여졌다.
Ⅲ. 사마리아성이 기근에서 구제됨 7:12-20
(1) 왕은 그퇴각이 아람사람의 책략일 것이라고 경계하였다(12절). 그는 그들이 자기백성을 유인해 내기위해서, 즉 매복을 하고있다가 더좋은 기회를 잡아 공격하기 위해서 퇴각한 것으로 생각하고 두려워하였다.
(2) 함정가운데 빠지지 않기위해 그들은 아람사람들의 동정을 살펴보려고 정탐꾼들을 내어보냈다. 그결과 병사들로부터 지휘관들까지 모든 아람사람들이 도망했음을 알게되었다. 정탐꾼들은 그들이 급히 도망가느라고 길가에 버리고간 의복을 따라 추적할수 있었다(15절). 정탐의 제의를 한사람은 이스라엘 백성이 처한 비참한 형편에 대해서 절실히 알고있던 사람으로 보인다(13절). 그는 마병을 다섯명 보낼것을 제안하였다. 그러나 말이 단지 두필밖에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14절).
(3) 아람진영을 노략함으로 사마리아성에는 물품이 다시 풍성해졌다(16절). 하나님께서는 사마리아를 멸망시키기위해 포위했던 것을 유익한 것으로 바꾸어 주셨으며 옛날 애굽인들의 전리품으로 이스라엘이 부요케되었던 것처럼 이제도 아람사람들의 전리품으로 부요케하셨다. 엘리사의 말은 그대로 성취되었다. 고운가루 한스아에 한세겔이 되고(16절). 노획한 것들은 자신들이 쓰기에 충분했을뿐 아니라 다른사람들을 위해 싼값으로 팔수 있을정도로 남아돌았다. 또한 '집에 거한자들도 탈취물을 나누었다'(시 68:12; 사 33:23).
(4) 엘리사의 말을 불신했던 장관은 죽었다.
1) 그장관은 왕의 명령에 의해 성문을 지키게 되었다(17절). 이는 약탈물을 분배하거나 처리함에 있어 소동이나 혼잡이 없도록 하기 위해서였다.
2) 그장관은 성문에서 백성들에게 밟혀 죽었다. 사람이 너무많이 모여서 우연히 사고가 발생했을수도 있겠고 혹은 평소 자기의 세력을 남용함으로 누군가에 의해 계획적으로 죽임을 당했을수도 있다. 어찌되었든 하나님의 공의는 영화롭게 된것이며 엘리사의 말은 성취되었다. 그장관은 풍성한 곡물을 보았다. 그리고 '하늘에 창을 내지'도 않고 곡물값이 싸진 것을 보았으며 따라서 자신이 하나님께 범한 어리석음을 알게되었다. 그러나 그는 눈앞에 보이는 풍성한 곡물을 먹지는 못했다. 이 사선과 예언의 말씀이 비교되어 나타나고 있다(18-20절). 이는 우리로하여금 다음과 같은것을 깨닫고 배우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첫째, 우리가 하나님의 능력과 섭리와 약속을 불신할때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얼마나 깊이 분노하시는가 하는것을 알게 해준다.
둘째, 인생과 인생의 낙이 얼마나 불확실한 것인가 하는것을 배우도록 해준다. 명예와 권세가 사람을 급작스럽고 수치스러운 죽음에서 구해주지는 못한다. 왕이 의지하던 자가 백성들에게 밟혀죽지 않았는가!
# 핵심
7:1-20
여호람의 불신앙에 상관없이, 하나님은 엘리사를 통해 사마리아를 기적적으로 구원하셨다. 이는 하나님만이 참된 신이심을 다시한번 계시하는 사건이었다.
헷사람(7:6)
철기문명을 일으킨 종족으로 B.C.13세기 중반까지 전성기를 누리다가 B.C.1200년경 유럽쪽에서 온종족들의 침략으로 무너졌다. 하지만 그후에도 여호람당시에 이르기까지 수세기동안 아람왕국의 북쪽지역에서 미약하나마 도시국가형태를 유지했다.
# 묵상
재앙을 당한 사람들의 믿음 ( 7:1, 2 )
하나님의 사람들은 하나님의 말씀이 이루어질 것을 온전히 믿고 기대하는 자세를 가져야합니다. 그러나 불신앙의 사람들은 말씀의 현재성을 인정하지 못하고 의심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어떠한 상황속에서도 당신의 말씀을 실현시킬수 있는 능력의 하나님이십니다.
문둥병자들을 통한 교훈 ( 7:3-11 )
처음에는 은혜의 소식을 접하고서도 개인적인 욕심으로 눈이 어두워 다른사람들에게 전할 생각을 못하다가 결국 양심의 가책으로인해 알리게 되었습니다. 하나님의 은혜는 어느 특정민족이나 집단에게만 주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모든민족과 모든족속에게 열려져 있습니다. 그러므로 복음전도자는 개인적인 욕심을 버리고 다른사람의 유익을 위해 봉사해야 합니다. 이들 문둥병자들의 생활은 율법에 의해 성안에 거하는 것이 금지되어 있었습니다(민5:3). 죄가운데 사는 사람들은 성도의 반열에 들수 없었습니다. 그러나 그리스도의 공로를 의지할때 나음을 입고 의인의 반열에 동참케 됩니다(롬5:1).
인간이 불신앙에 빠지는 이유 ( 7:12 )
하나님으로부터 주어진 계시가 부족하거나, 이적과 기사가 부족해서가 아닙니다. 오직 그 마음속에 믿음이 결여되었기 때문입니다. 사실 믿음이 없이는 눈앞에 아무리 크고 놀라운 이적이 보여진다 할지라도 결코 마음의 문을 열수가 없는 법입니다(막7:13). 그러나 믿음의 눈으로는 보이지 않는것, 장래의 것들 조차도 흔쾌히 수납하며 기쁨으로 만족할수가 있습니다(히11:1 ).
이스라엘의 회복에 대한 하나님의 말씀 ( 7:12-20 )
그말씀 그대로 이스라엘은 경제적으로 안정이 되고 불신앙의 사람이 죽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일점일획의 오차도 없이 이루어지는데, 이런 하나님의 말씀을 농담으로 여기거나 소홀히 하는 사람들은 비참한 결과를 맞게됩니다(창19:14).
# 해설
엘리사의 예언과 그성취 ( 7 )
이스라엘의 요람왕은 자신의 불순종으로 기인된 사마리아성의 포위와 기근에 대해 오히려 여호와를 원망하며 엘리사에게 책임을 전가하였습니다. 이때에 엘리사는 요람왕의 불신앙에 일침을 가하고자 하나님의 뜻을 예언하였습니다. 그리고 이예언은 네명의 문둥이를 통하여 온전히 성취되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사람들에게 버림받은 그들을 통하여 자신의 뜻을 이루시는 도구로 삼으신 것입니다. 한편 엘리사의 예언을 믿지못하는 장관들에게 임하는 심판은 죄의 결과가 어떠한지를 분명하게 보여주는 예증이기도 하였습니다.
1. 구원에 대한 엘리사의 예언
1) 엘리사의 예언
이스라엘왕의 불신에 가득찬 반발이 그치자 엘리사가 여호와의 말씀을 예언하였습니다. 그예언의 내용은 24시간안에 이스라엘에 구원이 임하리라는 것이었습니다. 그리하여 기근은 멈추고 식량은 평상시보다 훨씬 싼값에 거래가 될것이라는 내용이었습니다. 이에 대해 한장관이 불신을 표현하면서 엘리사의 예언을 반박하였습니다. 그러자 엘리사는 그장관이 직접 예언의 성취는 볼것이지만 그축복은 경험치 못하고 죽게될 것을 예언하였습니다.
a.풍부해질 곡식에 대한 예언(왕하7:18)
b.장관들의 죽음에 대한 예언(왕하7:17)
2) 아람으로 가는 문둥병자
사마리아성 내에 기근이 극심할때에 성밖에는 네명의 문둥병자가 함께 생활하고 있었습니다. 이들은 부정한 질병에 걸렸기에 이스라엘 사회로부터 격리되어 있었던 것입니다. 자연히 이들의 생활은 건강한 사람보다는 비참할수밖에 없었습니다. 특히 굶주림은 참을수 없는 고통이었습니다. 네명의 문둥병자들은 어차피 굶어죽을바에는 혹시나 하는 소망을 갖고 아람진영에 가서 항복을 하여 그들의 선처를 기대해보자고 의견을 같이 했습니다. 그리하여 이들은 아람진영에 갔습니다.
a.성밖에서 기거하던 문둥병자(레13:46)
b.부정한 문둥병(민5:2-3)
3) 퇴각하는 아람군대
그런데 이와같은 이상한 사건이 초래된 배경에는 여호와의 개입이 있었습니다. 즉 여호와께서는 아람사람들로 하여금 큰군대의 출정하는 소리를 듣도록 역사하셨던 것입니다. 그리하여 아람사람들은 이것이 이스라엘에게 고용된 헷족속과 애굽의 군대가 만들었던 소음들이라 생각했습니다. 이들은 황혼녁에 정신없이 본국을 향해 도망치기 시작하였습니다. 여호와께서 듣게하신 그소리가 얼마나 두려웠던지 아람군대는 서둘러 도망치다보니 많은가축들과 장비들에 대해서는 신경쓸 겨를이 없었습니다. 따라서 텅빈 아람진영에 온 문둥병자들은 정신없이 자신들의 배와 호주머니를 채웠고 좋은것들은 감추기까지 하였습니다.
a.퇴각하는 아람군대(룻1:6)
b.도망하는 악인(잠28:1)
2. 기쁜소식을 전하는 문둥병자
1) 기쁜소식을 전하는 문둥병자
그런데 시간이 지날수록 문둥병자들은 죄의식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자기들의 배만 채운다는 것이 미안했던 것입니다. 그래서 이들은 굶주림에 허덕이고 있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생각하며 사마리아성에 이 좋은소식을 전하기로 결심하였습니다. 문둥병자들은 즉시 사마리아성 문지기에게 가서 아람진영의 상황을 상세히 보고하였습니다.
a.자기의 소위를 살피라(학1:5)
b.아름다운 소식(왕상1:42)
2) 의심에 사로잡힌 이스라엘왕
문둥병자가 전한소식은 삽시간에 온성에 퍼졌습니다. 이에 대해 이스라엘왕은 아람군대가 파놓은 함정으로 생각했습니다. 그는 아람군대가 사마리아성안에 있는 아람들을 성밖으로 끌어낸후 기습공격을 감행하고자 일부러 퇴각한체하는 것으로 의심했던 것입니다. 그러자 신하 한사람이 왕에게 제안을 하였습니다. 다섯명의 기병대를 보내어 그곳을 정탐토록 하자는 제안이었습니다.
a.의심하지 말라(약1:6-7)
b.침입을 준비하는 정탐(수2:1)
3) 정탐꾼의 보고
그리하여 말이 딸린 두대의 병거를 탄 병사들이 위험을 무릎쓰고 아람진영을 정탐하고자 떠났습니다. 이들은 요단강가에서 길에 버려진 많은 의복과 장비를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길에 떨어진 의복과 장비를 따라 가보니 아람군대가 요단강을 건너서 저멀리 도망가고 있는 모습이 보였습니다. 이들은 문둥병자가 전한소식들이 엄연한 사실임을 목격한 것입니다. 정탐꾼들은 즉시 성으로 돌아왔습니다. 그리고 이들은 왕에게 믿을수 없는 사실들을 흥분된 마음으로 보고했던 것입니다.
a.정탐꾼의 긍정적인 보고(민13:30)
b.정탐꾼의 부정적인 보고(민13:31)
3. 엘리사가 선포한 예언의 성취
1) 풍부해진 양식
정탐꾼의 보고는 문둥병자의 소식이 사실임을 입증해주는 것이었습니다. 이는 굶주림과 전쟁의 공포에 어려움을 겪던 백성들에게 숨통을 트게하는 반가운 소식이 아닐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백성들은 정신없이 아람진영에 가서 거기에 버려져있는 곡식들과 의복들을 성안으로 가져와서 매매를 시작하였습니다. 결국 엘리사가 예언한대로 곡식의 가격들이 싼값에 매매되었습니다. 고운가루 한스아가 한세겔에 팔리고, 보리 두스아가 한세겔에 팔리게된 것입니다.
a.여호와가 주시는 양식(룻1:6)
b.무조건적인 예언성취(겔12:25)
2) 장관의 죽음
이스라엘위에 하나님의 은혜가 임하사 기근이 멈추고 곡식이 풍부해져서 싼값에 매매되는 구원이 내릴것이라고 선포한 엘리사의 예언에 대해 극단적으로 불신을 표했던 장관은 결국 죽고 말았습니다. 이것은 엘리사의 예언의 성취였습니다. 이스라엘왕은 백성들이 정신없이 성문을 빠져나가 아람진영에 가고, 그곳에서 가져온 물건들로 무질서하게 성내에서 거래가 이루어질 것에 대비하여 장관에게 성문앞에서 질서를 유지하도록 명령하였습니다. 이에 장관은 성문앞에서 백성들의 질서유지를 위해 일하고자 하였습니다. 하지만 갑자기 몰려든 백성들에 의하여 엘리사의 예언을 불신했던 장관은 짓밟혀 죽고 말았습니다. 그는 엘리사의 예언을 불신한 대가를 그생명으로써 치르게 되었던 것입니다.
a.불신앙의 결과(요12:48)
b.불신은 사단의 영역(요8:44)
결론
사마리아성에서 벌어진 일련의 사건들은 인간의 이성으로는 도저히 설명할수도, 받아들일수도 없는 불가사의한 사건들이었습니다. 이는 우주만물을 창조하시고 다스리시는 하나님의 능력을 이스라엘왕과 백성, 그리고 아직도 신앙적인 불신의 늪에서 허우적거리는 현대인에게 선포하시는 메시지와도 같은 것이었습니다. 동시에 엘리사의 예언대로 죽음에 이르게된 장관을 통하여, 하나님의 은혜와 언약을 저버리는 백성들에게는 무서운 심판이 임할것임을 경고해주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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