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tudy
(1~13절)
안식의 약속 - 옛 이스라엘 백성들은 불순종으로 인해 약속의 땅에 들어가지 못했지만 그 약속은 우리에게 여전히 효력이 있음을 말한다. 이스라엘 백성이 기사와 표적을 체험하는 등 훌륭한 조건을 갖고도 안식에 들어가지 못한 것은 오늘의 그리스도인들도 깨어 있지 않으면 안식에 들어가지 못할 수 있다는 엄한 경고이다. 본문은 이와 관련하여 하나님의 귀중한 말씀도 믿음으로 받아들일 때 구원의 능력이 되며, 안식의 약속도 믿음으로 끝까지 붙잡을 때만 소유될 수 있음을 교훈한다.
[1절]
신앙적 방심의 위험을 잘 지적해 주는 구절로서 구원의 궁극성을 믿는 것에 머물지 말고 두려워하는 마음으로 푯대를 바라보며 완전한 구원을 이뤄나가야 한다는 의미이다(빌 2:13). 약속이 남아 있을지라도...못할 자가 있을까. 안식의 약속이 여전히 효력이 있지만 믿음으로 그 약속을 받지 못하면 이스라엘 백성처럼 안식에 들어가지 못하게 된다는 경고이다. 여기서 우리는 구약과 신약 백성 모두 동일한 은혜 언약 아래 있으며 하나님은 당신의 백성들을 언제나 동일한 방식으로 대우하심을 깨닫게 된다.
[2절]
저희와 같이...복음 전함을 받은 자. 신.구약 백성 모두 하나님의 좋은 소식을 들었다는 점에서 동일함을 가리킨다. 말씀이...화합지 아니함이라. 하나님의 말씀을 들어도 그것을 믿음 가운데서 구체적인 행동으로 옮기지 않으면 아무 소용이 없음을 말한다. 이스라엘 백성은 말씀을 들었지만 불순종함으로써 불행을 자초하였다. 이는 구원에 관한 모든 책임은 복음을 들은 사람 자신이 감당해야 되며 복음 전도자는 신실한 증거로써 그 책임을 안수하게 된다는 점을 교훈한다.
[3절]
이미...저 안식에 들어가는도다. 혈통적 이스라엘이 아닌 영적 이스라엘, 곧 하나님 말씀에 믿으으로 화합한 자가 하나님의 안식에 들어갈 수 있다는 의미이다(롬 9:6~8). 세상을 창조할 때...이루었느니라. 하나님은 천지를 창조하신 후 스스로 안식하심(창 2:1~3)으로써 안식과 관계된 창조 원리를 세우셨기 때문에 오늘날도 여전히 그 원리는 유효하며 따라서 신약 성도들도 안식에 들어갈 자격이 있음을 가리킨다<눅 6:5, 안식일과 예수의 관계>.
[5절]
다윗이 민 14:23절에서 인용한 것(시 95:11)을 다시 인용한 것으로서, 안식에 대한 약속이 모세 시대 사람들 뿐만 아니라 모든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유효하듯이 본서의 수신자들에게도 유효하다는 것을 보여 준다.
[6~7절]
광야 생활 이후에도 하나님의 백성들에게는 안식에 관한 약속이 유효했기 때문에 다윗은 그 당시 백성들에게 그 사실을 적용시켜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 순종할 것을 촉구하였다.
[8절]
모세의 후계자인 여호수아가 백성들을 가나안 땅으로 실제 인도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이것은 참된 안식으로의 인도는 아니었다. 그로 인한 가나안 땅에서의 안식은 다만 예표적 그림자일 뿐이며, 실체는 장래에 우리가 들어갈 새 하늘과 새 땅이다(계 21:1, 2).
[10절]
하나님이 누리신 참된 안식은 이미 신자들에게 주어졌고 성도들은 믿음으로 현재의 삶 속에서 그 안식이 주는 유익을 체험하지만 이 세상에서의 유혹과 고난으로 인해 그 실재를 완전히 향유하지 못한다. 우리는 여기서 신앙에서의 이탈로 인한 일시적 육신의 안일은 영원한 고통과 형벌의 원인이 되며, 그리스도 안에서 누리는 안식은 실제의 영원한 안식의 예표이며 보증임을 깨닫게 된다.
[11~13절]
말씀의 중요성과 능력 - 저자는 인간을 영원한 안식으로 인도하는 도구가 하나님의 살아 있는 말씀이라고 기록한다. 그 말씀은 인격을 변화시키는 능력이 있어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과 축복의 약속에 순종토록 하며, 자신의 더러운 모습을 보게 하여 회개시킨다. 이것이 바로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할 이유이다. 여기서 우리는 구원에 있어서 말씀의 중요성과 그것을 가능케 하는 말씀의 탁월한 능력(요 20:31; 딤후 3:15)을 알 수 있다.
(14~16절)
큰 대제사장 그리스도 - 그리스도의 제사장적 우월성을 논하는 두 번째 단락(4:14~10:18)의 서두이다. 그리스도께서 인간을 위한 중보적 대제사장이 되실 수 있는 이유는 죄 없으신 분으로 인간의 죄를 대속하시기 위해 친히 인간의 몸으로 오셔서 고난 받으셨을 뿐 아니라 자신의 몸을 바쳐 하나님께 속죄 제물로 드리셨기 때문이다. 이를 통하여 우리는 예수께서 신성과 인성을 아울러 갖고 계신 분임을 깨닫게 된다.
[14절]
큰 대제사장. 레위 계통의 제사장에 대한 그리스도의 제사장적 우월성을 뜻한다. 레위 대제사장은 이 땅의 지성소에 들어갔으나 그리스도는 그 실체인 하늘로 올라가셔서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신다(왕상 2:19). 하나님 아들 예수 그리스도는 신성과 인성 모두를 갖고 계신 분으로 믿는 자의 구주가 되심을 단적으로 보여 준다.
[15절]
연약함을 체휼...죄는 없으시니라. 그리스는 우리와 동일한 인간이 되셔서 인간이 당하는 시험을 실제로 당하셨기 때문에 인간의 영.육간의 연약성을 아시고 우리를 긍휼히 여기신다. 그러나 그리스도께서는 죄가 없으신 분으로 우리와 같이 모든 유혹을 받으셨지만 죄를 범치 않으셨다. 이를 통하여 우리는 유혹을 당하는 자체는 결코 죄가 아니며, 범죄는 유혹을 받아 넘어간 사람 자신의 책임(고전 10:13; 약 1:14)임을 깨닫게 된다.

[16절]

은혜의 보좌. 이는 승천하신 그리스도께서 앉아 계신 하늘 보좌를 가리키는 것으로, 인간을 정죄하고 심판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율법이 든 언약궤와 대조된다. 담대히 나아갈 것이니라. 대속의 죽음을 통하여 하나님과 인간의 완전한 중보자 되신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연약함을 아시고 우리를 돕고 계시기 때문에(롬 8:26, 27, 34) 우리는 하나님께 모든 짐을 맡기며 담대히 나아갈 수 있음을 가리킨다(10:19).

 

# 해설

안식의 약속 (1~13절)

앞서 하나님의 약속에도 불구하고 불순종한 탓에 멸망 당한 이스라엘의 역사를 언급한 저자는 이제 또 하나의 가상적 질문을 세우고 그에 답한다. 즉 그렇다면 이스라엘의 멸망과 더불어 하나님의 약속 곧 '안식'에 대한 약속도 폐기되어 버렸는가 하는 점이다. 이에 대하여 비록 이스라엘이 불순종함으로 안식을 누리지 못했음에도 그 약속은 지금도 유효하다고 답하고 있다(1~10절).

큰 대제사장 그리스도 (14~16절)

저자는 이제부터 예수의 신적 사역에 대하여 강조한다(4:14~10:18). 본문은 예수가 구약의 레위 제사장과는 구별되는 '큰 대제사장'이심을 전제하고 있는데(14절), 이는 그가 친히 인간의 몸을 입으셨으면서도 레위 제사장과는 달리 전혀 죄 없는 분이기 때문이다(15절). 또한 그는 그러한 몸으로써 친히 우리를 위한 속죄 제물이 되시고, 이제는 하늘 보좌에 계시사 우리를 돕고 계시기 때문이다(16절; 롬 8:34).

 

# 핵심

1~13절

누구든 하나님이 베푸시는 영원한 안식에 참예하기 위해서는 그리스도를 믿고 그분께 순종해야 함을 교훈하는 내용이다.

 

# 묵상

참된 안식의 조건 (2~3절)

우리가 '안식에 들어간다'란 말은 혈통적 이스라엘이 아닌 영적 이스라엘, 곧 하나님 말씀에 믿음으로 화합하여 하나님 곁에 있게 된다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참된 안식은 오직 믿음으로만 가능합니다. 우리가 안식에 들어가는 것은 행위에 의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값없이 주신 믿음에 의한 것입니다(엡 2:8).

그리스도의 대제사장 되심 (4:14~5:6절)

대제사장이 되려면 첫째 사람의 대표가 되기 위해서는 사람이어야 한다는 것과 하나님께 나아가기 위해서는 하나님의 임명이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그리스도는 성육신하심으로 첫번째 요건을 갖추었고 하나님의 명령에 의해 하나님과 인간 사이를 중보하는 대제사장으로 임명되심으로 두번째 요건을 갖추셨습니다. 구약 시대의 대제사장들이 아론의 후손으로 반드시 하나님의 소명에 의해 속죄 제사를 드리는 직분을 수행한 것과 같이 그리스도는 하나님께서 아론의 반차보다 우월한 멜기세덱의 반차를 좇아 대제사장이 되게 하신 분입니다. 그래서 그리스도의 대제사장직은 모든 사람들의 영원한 구원의 근원이 됩니다.

 

 

출처 : 바이블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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