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이스라엘의 우상숭배 8:1-7
선지자는 경종을 울려야 했다. 이는 대적이 그들의 땅을 점령할 목적으로 오고있기 때문이었다.
(1) 하나님의 언약을 어긴 이스라엘 백성(1절) : 그들은 어리석게 행했을뿐만 아니라 거짓되이 처신하였다. 무리가...내 율법을 범함이니라. 그들은 '선을 싫어 버렸다.' 즉 하나님을 섬기고 예배하는 것을 버렸으니, 실제로 그것은 하나님을 버리는 것이었다.
(2) 대적의 침입 : 대적이 독수리처럼 여호와의 집에 덮치리니(1절). 대적이 저를 따를 것이라(3절). 만일 우리가 여호와의 집을 예루살렘에 있는 성전으로 이해한다면 독수리는 성전을 불태운 산헤립이나 느부갓네살을 의미하는 것으로 생각할수 있다. 그러나 만일 위 내용이 앗수르왕에 의해 이스라엘 왕국이 멸망되는 것을 가리키는 것이라면 여호와의 집은 이스라엘 백성의 공동체로 간주해야 한다. 하나님과의 우호언약을 깨뜨리는 자들은 자신을 쉽사리 노략물로 내주고 만다.
(3) 하나님과의 관계 대한 그 백성의 위선적인 주장(2절) : 저희가 장차 내게 부르짖기를 나의 하나님이여 우리 이스라엘이 주를 아나이다 하리라. 그것도 형통할때는 하나님의 길을 바라지도 않고 멸시했던 그들이 곤란중에 처하게 되자 그것을 아는체 할 것이다. 그러나 "나의 하나님 내가 당신을 사랑하나이다"라고 말할수 없을때, "나의 하나님 내가 당신을 아나이다"라고 말했다고해서 무슨 도움이 될 것인가?
(4) 선지자의 권면(5절) : 저희가 어느때에야 능히 무죄하겠느냐. 이것은 절대적으로 깨끗해지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그것은 "그들이 얼마나 오래있어야 우상숭배에서 깨끗해지고 그 죄에서 벗어나게 되겠는가"라는 의미이다. 고통중에서 그들은 "얼마나 오래있어야 하나님이 자비의 길로 우리를 돌이키실 것인가"라고 부르짖는다. 그러나 "얼마나 오래있어야 그들이 하나님에 대한 의무의 길로 돌아올 것인가"라고 묻는 하나님의 말씀에는 귀를 기울이지 않는다.
(5) 몇가지 구체적인 죄의 사례.
1) 일반적인 문제에서 그들은 악을 행하였다. 저희가 왕들을 세웠으나 내게서 말미암지 아니하였고(4절). 그들이 사무엘을 배척하고 사울을 선택했을때 그렇게 행하였다. 또한 그들이 여로보암을 세웠을때 그렇게 하였다. 호세아가 예언한 그때도 그러하였다. 그 당시 왕을 세우고 다시 폐위시키는 일은 아주 흔했던것 같다(왕하 15:8 이하).
2) 종교적인 문제에 있어서 그들은 더욱더 악을 행하였다. 왜냐하면 그들은 송아지를 세워 하나님을 대적하였기 때문이다. 그들은 그것들을 신으로 불렀지만(왕상 12:28, '이스라엘아 이는 너희 신이라') 하나님은 그것들을 우상이라 부르셨다. 그 말은 "슬픔" 또는 "환난"을 뜻한다. 이는 그것들이 하나님을 노엽게 하며, 그것을 숭배하는 자들에게 멸망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그 우상들의 근본에 대해 추적해 보라. 그러면 그것들이 사람의 상상의 산물이며 그 손의 작품이라는 것을 발견할 것이다(6절). 그들이 경배한 송아지는 여기서 사마리아의 송아지라고 불리우고 있는데, 그것은 아마도 아합 당시 사마리아가 이스라엘의 수도가 되었을때에 송아지가 궁정 가까이에 있도록 거기에 세워졌기 때문일 것이다. 어떤사람은 송아지를 섬기는 것은 애굽인에게서 빌어온 것이 아니라 그들 자신이 고안해낸 것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왜냐하면 애굽인들은 살아있는 암소를 아피스 신으로 숭배했지만 금송아지를 숭배한 것은 결코 없었기 때문이다. 그것을 만든 금과 은은 이스라엘 백성에게서 모아졌다. 즉 그것은 기부에 의해서 만들어진 가난한 신이었다. 이것은...공장이 만든 것이라 참신이 아니니(6절). 만들어진 신은 하나님이 아니다. 만일 그것들이 신이 아니라면 오래가지 못할 것이다. 그들이 자신을 위하여 우상을 만들었으므로 그들은 하나님과 자신의 땅과 산 자의 땅에서 파멸당할 것이다(4절). 우상숭배의 미혹을 당한 자들중에 어떤자들은 자신들이 그것에 속임을 당하였다는 것을 확실히 깨닫게될 것이다. 우상에 대한 그들의 실망이 비유에 의해 예증되었다(7절). 저희가 바람을 심고. 그들은 마치 농부가 씨를 뿌림으로 열매를 거둘 것을 기대하듯이 우상숭배로부터 이익을 거둘 것을 기대하고, 우상을 만들고 숭배하기 위해 매우 많은 어려움과 값을 치루었다. 그들은 우상을 섬긴 이웃나라들이 번성한 것처럼 그들도 번성하기 위해서 우상을 숭배했다. 그러나 그것은 바람을 심는 것과 같아서 전혀 증식하여 소출할수 없다. 그들은 광풍, 곧 큰 회리바람을 거둘 것이다. 그들은 그들을 위하여 거짓 신을 모신 것이 아니라 참하나님을 반대한 것이다. 우상을 섬기는 것은 무익한 것이며 어둠의 일은 결실이 없는 것이다. '그 마지막이 사망임이니라'(롬 6:21)
Ⅱ. 이방을 의지한 죄 8:8-14
(1) 그들은 그들의 동맹국의 수를 늘렸다(9절). 에브라임이 값주고 연애하는 자들을 얻었도다. 그들은 열국의 우호를 사기위해 많은 값을 들였다. 연애하는 자가 없어서 돈을 주고 고용한 그들은 이웃나라들 가운데서 행동이 좋지못하였음이 틀림없다. 이스라엘은 이미 삼키웠은즉. 즉 이방인들에 의해서 삼킴을 당하였다. 그 땅은 먹히었다(7절). 그리고 메말라 황폐하게 되었다. 그들은 신용을 잃어 파산한 상인같이 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스라엘은 열국의 환심을 사려고 하였다(9절). 그들은 도읍을 얻기위해 앗수르로 갔다. 여기서 그들은 홀로 처한 들나귀처럼 완고하고 다루기 어려웠다. '저희가 열방사람에게 값을 주었을지라도' 그들의 안전을 위하여 지불한 것은 도리어 그들의 적들에게 더 쉽게 먹이가 되게할 것이다. 그들은 앗수르왕의 우호를 사려고 노력하였으나 앗수르왕은 도리어 이스라엘에게 짐이 되었으며 그들에게 세금을 부과하였다(왕하 15:19,20). 그리고 이것들로인해 그들은 근심할 것이다. 저희가 모든 방백의 임금이 지워준 짐을 인하여 쇠하기 시작하리라(참조. 사 10:8).
(2) 그들은 그들의 제단과 성전을 늘렸다. 그들은 경건의 능력을 부인하였다(12절). 내가 저를 위하여 내 율법을 만가지로 기록하였으나. 하나님의 율법에 속한 일들은 하나님의 위대한 일들이다. 그것들은 율법제정자의 위대함을 선포하는 것으로서, 우리에게 매우 중요한 것들이다. 즉 그것들은 우리의 생명이 되는 것으로 우리의 영원한 행복은 그 율법을 우리가 지키고 순종하느냐의 여부에 달려있다. 기록된 하나님의 율법이 있다는 것은 큰 특권이다. 모세와 선지자들은 하나님의 서기였다. 그리고 경건한 사람들은 성령의 감동하심을 받은대로 기록하였다. 기록된 하나님의 율법의 많은 것을 받은 자들이 복되다면 우리를 위해 기록된 하나님의 복음의 더욱 크고 많은 것들을 가진 우리는 얼마나 더 복되겠는가! 그러나 이 율법의 위해한 것들은 비이성적이고 난해한 것으로서 '관계없는 것으로' 여겨졌다. '우리는 주의 도리를 알기를 원하지 아니하나이다'(욥 21:14). 그들은 거의 소용이 없는 경건의 모양을 유지하였다. 그들은 그들의 제단을 많이 만들었다(11절). 에브라임이 죄를 위하여 제단을 많이 만들더니. 이스라엘의 하나님께 봉헌한 제단의 증가는 다른신들에게 봉헌하는 제단을 유입하게 할수 있었다. 그들은 그들의 제사를 증가하였다(13절). 그들의 제단은 늘 연기가 나고있었다. 그들은 하나님께 희생제물을 드리기위하여 고기를 잡아드렸다. 마치 그들은 그들 자신의 의식법을 준수함으로써 하나님의 모든 도덕적인 율례의 의무에서 면제받기를 원하는 듯했다. 여호와는 그것을 기뻐하지 아니하고. 그들이 고기만 드리고 통회하고 믿는 마음의 영적인 제사를 드리지 않는데 하나님이 어떻게 열납하시겠는가? 범죄의 용서를 구하는 탄원은 결국 죄에 대해 저주하실 것을 바라는 것이 되었다. 따라서 그것은 우상의 다수에 따라 응답될 것이다. 이스라엘은 자기를 지은 자를 잊어버리고 전각들을 세웠으며(14절). 어떤학자는 여기에 나오는 하나님의 심판에 반항하는 '전각들'을 궁궐로 이해하기도 한다. 마찬가지로 유다도 하나님의 심판이 널리 시작되었을때 견고한 성읍을 많이 쌓고 그것에서 안전을 찾으려 한것으로 인하여 책망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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